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nghwa Oh Nov 09. 2018

딥러닝을 모르는 개발자가 추천 시스템을 만들기까지

시작하기 전에

이미지 모니터링 운영에 필요한 리소스를 최적화하기 위해서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생산되는 이미지량은 사람으로 커버하기에는 많은 양의 이미지였고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우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Rule base로 중요한 것부터 보게 하는 것이었다.

살색이 많은 이미지 , 최근 많이 유입된 이미지 등..

그렇지만 결과론적으로 좋은 결과를 내지 못했다.


몇 가지 문제가 있었는데


1. 이미지의 패턴은 특정 색상으로 뽑아내기에는 너무나 다양했다.

2. 최근에 많이 유입되었다고 해서 문제가 있는 이미지는 아니다. (보통 스패머들은 잘 회피해나간다.)

3. 룰이 많아짐으로써 관리가 어려워졌다.


나는 입사 당시부터 우리 팀의 숙원이자 목표였지만 전문가가 없어서 시도하지 못했던

딥러닝 기반의 추천 시스템을 만들기로 결정했다.


이 글은 나와 같이 문제 해결을 위해 딥러닝을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많은 사람에게

내가 한 시작점과 고민과 해결과 최종적으로 Open 하기까지 여정을 담은 글이다.


필자는 비전공자 출신이거니와 수학은 고1 때부터 담을 쌓고 심지어 문과였던 한 개발자이다.

단 python 은 어느 정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었고 그것은 꽤나 큰 도움이 되었다.

나 역시 많은 글을 보고 도움을 받았고 이 글도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작가의 이전글 삶의 활력소를 준 스타 : 아이유 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