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창돌이 Mar 13. 2022

기록은 진정성 있는 증명이다

갈수록 중요해지는 기록의 가치에 대해서


어제 데이터 전문가 송길영씨의 영상을 보면서 많은 생각들이 들었다. 내가 본 영상은 삼프로 티비에 출연한 영상들이었다. 총 4개의 영상을 봤는데 그 중에 위에 가져온 영상이 내게는 가장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기에 말이다.



여러 이야기들이 흥미로웠는데, 그중 나에게 힘이 되고 지금의 내가 잘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기록이 가지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였다.



예전에는 어떠한 간판을 가지는냐에 따라 가치 판단을 해나갈 수 있다면 이제는 오로지 실력,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증명이 중요시 되어간다고 한다. 그 증명이라는 것이 예전에는 임의적이고 주관적인 것이 강했다면 이제는 수치화되고 구체적이며 진정성이 있는 증거들이 필요로 한다. 업무를 하는데 있어서도 어디부서에서 어떤 일을 해나가는데 있어 자신이 어떠한 일을 했는지까지 따지는 시대가 된 것이다. 그리고 그것들이 쌓이고 그걸 커리어로 치게 된다. 단순히 어느 회사에서 어디 부서에서 몇년간 일했다는 것은 더이상 의미가 없어지게 된 것이다.



단순히 경력을 떠나 그 사람이 어떠한 사람인지도 그 사람의 기록들이 중요시 되는 것이다. 그러한 기록들이 결국 그 사람을 말할 수 있기에 말이다. 진정성 있게 기록을 해나가는 사람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면에서 나는 10년간 글을 쓰면서 나의 일상을 비롯해 내가 보고 느끼고 경험한 것들을 기록을 해나갔다. 꾸준히 말이다. 증명을 할 수 있도록 그간 내가 읽어왔고 느낀 것들을 기록을 해왔기에 나의 지난 삶들은 나의 커리어로서 증명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단순히 몇권을 읽은 것이 아니라 그걸 기록하고 꾸준히 쌓아왔기에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가 가진 무기에 대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