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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창돌이 Mar 16. 2022

매장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들

매장 운영비용에 대해서


현재 사장님과 일을 한지 9년차.

1호점인 곳에서 일하다가 2019년 2호점 내시면서 2호점을 맡아서 일을 한지도 4년차.




사장님과 일을 오래하다보니 매장 운영하는데 있어서 나가는 지출 부분에 대해 상세히 하나하나 알아가게 된다.




월세가 얼마인지도 알고 부과세, 물세, 전기세 등도 하나하나 알게 된다. 물류 주문하는 것도 내가 하기에 물류비와 마진율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아가게 된다.




매장 운영하면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품목이 매장마다 다를 수 있겠지만 내가 일하는 곳에서는 인건비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사장님이 전혀 일을 하지 않고 모든 시간을 알바 쓰니 그런 것도 있겠지만. 그 다음이 물류 비용이고, 부과세 전기세 수도세 같은 세금이 세번째이고, 그 다음이 월세가 될 것 같다.




매장 매출에 대한 자료들도 본사 담당 슈퍼바이저를 통해 받았다. 자료 보면서 우리 매장 장사가 잘 되는 곳이구나라는 걸 새삼 느끼기도 한다. 전국 평균, 서울 평균, 그리고 우리 매장이 있는 지역 평균들 보다 더 높은 매출을 찍고 있으니 말이다.




이런 것들을 보면 자리만 좋으면 확실히 장사를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그로인한 스트레스들이 또 있겠지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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