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출근하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챙키스 Jul 06. 2022

에피소드 3. 학점 vs. 대외 활동

준비 운동

취업에 있어서 학점이 더 중요할까? 아니면 대외 활동이 더 중요할까?


대학생들과 취업준비생들 사이에서 흔히 다뤄지는 화두다. 


대학원 입시에는 학점이 더 중요하고, 취업할 때는 대외 활동이 더 중요하다는 등의 갑론을박이 있을 수 있지만 사실 취업에 있어서 학점과 대외 활동은 모두 중요하다. 아니 둘 중의 어떤 것이 더 중요한지 다루는 것처럼 해놓고 둘 다 중요하다고 하면 어쩌냐고? 사실 필승 전략은 둘 다 잘하는 것이 맞긴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것이 회사 입장에서 더 매력적 일지를 단순히 골라야 한다면  나는 학점에 조금 더 점수를 주고 싶다. 우리는 대학 생활을 하며 수업 내적·외적으로 여러 가지 경험을 통해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하지만 사실 우리가 대학에 간 목적은 대학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지식과 경험을 배양하는 것이고, 그것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에 대한 결과물이 학점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점은 우리가 얼마나 성실하며, 전공 학과나 해당 과목에 대해 어떠한 역량을 가졌는지를 보여준다. 즉, 학점은 학생으로서의 본분을 얼마나 성실히 잘 수행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가 된다. 회사의 채용담당자는 입사지원자의 학점을 보고 지원자의 미래 회사 생활이 얼마나 성실할지, 업무를 수행할 역량은 어떠할지에 대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나는 학점은 기본적으로 어느 정도 이상은 준비되어 있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물론, 학점 관리가 잘 안 되었다고 할지라도 취직이 어렵다고 단정 짓는 것은 아니다. 학교 성적이 좋았던 요리사의 가게보다 성적이 좋지 않았던 요리사의 가게에 더 많은 사람이 몰릴 수도 있고, 학교 성적이 좋았던 프로그래머보다 성적이 좋지 않았던 프로그래머의 실제 프로그래밍 실력이 더 좋을 수도 있는 것처럼 학점만으로 지원자의 실력을 온전히 평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기업의 채용 과정은 모래알 속 진주 찾기와 같다.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옥석을 가려내야 한다. 일일이 하나하나 다 들여다보고, 비교해보면 좋겠으나 무수히 많은 서류를 단 기간에 검토해야 하는 기업의 채용 담당자 입장에서 그것이 쉬운 일은 아니다. 따라서 기업마다 일정한 기준을 가지고 서류 스크리닝 작업을 하게 되는데 이러한 스크리닝 조건 중에 학점은 중요한 요소가 될 수밖에 없다. 


앞에서 이야기했던 바와 같이 대외 활동 역시 취업에 있어서 중요하다. 


먼저, 취업준비생의 입장에서는 다양한 대외 활동을 통해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2018년 통계청 조사에 따르면 신입사원 중 26%가 조기퇴사를 하고, 이 중 48.6%가 직무적합성 불만족으로 퇴사를 했다. 이는 취업준비생들이 직·간접적으로나마 직무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대외 활동 경험 부족에서 따른 것이라고 추리해 볼 수 있는데, 입사지원자의 관점에서 만족스러운 직무를 찾기 위해서 대외 활동은 필수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채용담당자 입장에서도 지원자의 대외 활동은 중요한데, 대외 활동이 지원자의 경험의 폭과 관심사를 나타내기 때문이다. 이러한 대외 활동은 면접에서 질문을 통해 지원자의 직무에 대한 열정과 실무 투입 가능 여부를 판단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다양한 대외 활동 중에서도 실무자들과 함께 일해보는 경험은 특히 소중한데, 이는 지원자가 해당 분야 및 직무로 취업을 했을 때 어떤 일을 하게 되는지 직접적으로 체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실무자와 업무나 프로젝트를 같이 진행하면서 지원자의 능력이나 업무 태도에 대해 인정을 받을 경우 해당 기업에 바로 입사의 기회도 생기는 경우가 있어서 대외 활동의 중요성 또한 간과할 수 없다. 하지만 학창 시절 서류 전형의 스크리닝 과정에서 도움이 되고자 학점과 대외 활동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에 대해서 특정하여 물어본다면 아무래도 학점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대외 활동 경험이 어찌됐든 스크리닝을 통과해야 그 다음을 기약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외 활동은 졸업 후에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있지만 학점은 놓치면 돌아오지 않는다.



[스페셜경제]“신입사원 중 26% 조기퇴사”…직무적합성 따른 일자리 매칭 필요 

http://www.sp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122115


따라서 학점 vs. 대외 활동에 대한 나의 생각을 간단히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 학점 & 대외 활동 모두 중요 (단, 학점이 서류 스크리닝 단계에서는 조금 더 중요할 수 있다.)

2. 학점으로 성실성 및 직무 역량 판단

3. 대외 활동으로 관심사, 직무 적합성 및 실무 투입 가능 여부 판단


#출근하자 #취업 #구직 #채용 #대기업 #이력서 #자기소개서 #커버레터 #CV #학점 #대외활동 #마케팅

매거진의 이전글 에피소드 2. 이력서 vs. 자기소개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