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름비 Aug 08. 2022

데이터 분석가가 조직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 이유

모르면 당함

많은 분석가들이 그냥 내가 분석을 잘하면 무언가 될 줄 아는 경우가 많지. 데이터 분석가보다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직업이 없어. 그래서 자기 주변에 있는 환경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지. 그중 가장 먼저 이해하고 봐야 하는 환경은 바로 내가 속한 회사 혹은 조직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야


데이터를 분석한다는 것은 결국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의견 및 사실을 의사결정권자에게 전달한다는 것이야.


이 과정에서 두 가지 포인트가 핵심이야. 하나는 정보의 전달이고, 다른 하나는 의사결정에 대한 간접적 영향이지


이 두 가지 포인트가 데이터 분석의 핵심인데, 이는 왜 우리가 회사라는 조직에 대해서 이해해야 하는가와 맞닿아있어


데이터 분석가는 결국 유의미한 정보의 발견자인데, 이 정보가 쓰임을 받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전달될 수 있어야만 그 정보가 의미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야. 이는 조직의 정보 투명성이 얼마나 높은지에 따라서 그 정보가 얼마나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가 달라진다는 말과 동일해


에를 들어, 내가 분석한 결과가 오로지 나의 상사에게만 공유되고 팀원에게 공유되지 않는다고 해봐. 설령 내 분석 결과가 실질적으로 서비스를 만드는 사람들이 봐야 유의미한 정보이더라도 내 상사를 통해 정보가 검열되고 또 일부 상실되고 나서 팀원들에게 일부만 전달된다면 이는 내가 발견한 정보의 유용성이 급격히 떨어진다고 볼 수 있어.


또한 내가 발견한 분석 결과를 정리한 문서가 오로지 팀 내에서만 돌고 다른 회사 구성원들에게 전달되지 않는다면 이는 아무리 유저에 대한 이해를 분석을 통해 쌓는다고 하더라도 그 이해가 회사에 전반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팀 내의 몇 명의 의사결정에만 영향을 주면서 정보의 가치가 줄어들 수 있어. 따라서 나는 데이터 분석의 가치는 아래와 같다고 생각해


데이터 분석 가치 = 정보 공유도 X 정보의 가치


이때 정보의 가치는 내가 만드는 것이지만, 정보의 공유도는 회사가 어떤 구조로 이루어져 있고, 그 내에서 정보의 흐름이 어떤 식으로 흐르는지에 따라 달라져. 추상적이지만 사실 회사에 들어가면 정보가 얼마나 투명하게 공유되는지 알기 쉽지. 다음과 같은 리스트를 참조하면 돼


1.  내가 부서의 기획서 및 다양한 문서를 볼 수 있는 권한이 있는가

2. 내가 만든 정보가 다양한 경로를 통해 회사 내에서 공유되는가

3. 내가 직접 의사결정권자와 대화를 나눌 수 있는가



이를 반대로 뒤집어보면 정보가 투명하게 공유되지 않는 회사들 또한 발견할 수 있지


1. 내 분석 결과가 팀 구성원 에게만, 혹은 상사에게만 공유되는가

2. 다른 부서가 무엇을 하는지 1도 알 수 없는가

3. 분석 결과가 의사결정권자에게 공유되기까지 거치는 사람과 조직 위계가 굉장히 많은가


데이터 분석가로서 회사를 선택할 때 위의 것들을 항상 명심해두자고!

                     

작가의 이전글 두서없는 : 내가 회사를 만든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