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May 03. 2021

나는 오늘도 새로 태어났고, 죽음을 맞이합니다.

내 운명은 고객이 결정한다.

#1. 항상 배우고, 개선하기. 그리고 감사


요즘에서야 조금 알게 되었습니다. 왜 항상 배우고 개선하며 감사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입니다. 이런 사람과 삶은 리듬감이 있으며 더디더라도 성장하는 과정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 초,중, 고등학교 국어 또는 한문 시간에 배웠던 글이나 작품에서 항상 배움을 다뤘는지 알 것 같습니다.


이렇게 조금 깨달았어도 비슷합니다. 항상 배운다는 것은 나의 습관이 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나의 습관을 만든 사람들은 소수이며 성장, 성공한 사람들도 적습니다. 오직 나만이 나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2. 매일 태어나고, 매일 죽음


저는 두려움을 경계하며 지내왔던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순간 순간의 저에게 두려움은 도움을 주는 것이 아니였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두려움에게 배울 것은 진짜 꾸준하게 나를 찾아옵니다. 시도때도 없이 찾아와서 유혹의 목소리를 나의 마음에 대고 속삭입니다.


오늘도 새로 태어났습니다. 오늘 저녁에도 죽음을 맞이할 것입니다. 새로 태어나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까지 과정은 각자의 선택입니다. 어떠한 과정을 보내더라도 비판은 받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함께 했던 사람들에게 평가는 받을 것입니다.제가 함께 했던 사람들에게 받고 싶은 평가는 사랑, 감사, 즐거움, 예(禮), 멋 입니다.


오늘 하루도 충만하게!


매거진의 이전글 세바시 인생질문 100 ; 나는 누구인가(5)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