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창석 Apr 28. 2021

내 운명은 내 태도가 결정 짓는다.

#1. 태도


좋은 태도를 가져야 한다. 참 어렸을때부터 많이 들었던 말입니다. 그런데, 좋은 태도의 기준 또는 좋은 태도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많이 얘기를 나누지 못한 것 같아요. 어떤 것이 좋은 태도일까에 대해 10대 후반부터 많은 생각을 했던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고 경험했을 때 좋은 태도는, 긍정적, 배려, 유쾌함, 따뜻함, 열정적, 건강한 집념, 신뢰감, 겸손함 등의 키워드인 것 같아요. 쓰고 나서 보니 다 플러스적이고, 긍정 느낌의 단어들이네요. 경험이 부족할 땐 안보였었는데, 장인이거나 전문가처럼 어느 분야의 고수들은 대부분 좋은 태도를 많이 가지고 계셨어요. 내가 생각하는 좋은 태도에 대해 생각하고 정립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생각, 마음가짐, 말, 행동, 습관, 결과


언행일치. 말과 행동이 하나를 이룬다는 뜻이죠. 저 네글자 안에 깊은 가르침과 깨달음이 함께 있네요. 저는 생각-마음가짐-말-행동-습관-결과가 하나의 세트와 같다는 사실을 깨달은지 얼마 되지 않았어요.


초현실적인 영화, 드라마, 소설이 아닌 이상, 현실에서의 내 모습은 내 생각, 마음가짐이 말과 행동 그리고 습관으로 연결되어 매일 결과물을 마주하게 됩니다. 이 사실을 조금 알게 되니 더욱 겸허해지는 제 모습을 발견했어요.


오늘 하루도 충만하게!

매거진의 이전글 진심이 묻어나는 마케터와 마케팅은 멋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