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Jun 25. 2021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마음챙김(정념正念) 명상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No Cut

법주: 영화 선사 / 날짜: 2020년 7월 4일 / 위치: 미국 위산사

https://www.youtube.com/watch?v=QU6JjuByi5A&t=616s


오늘은 내가 읽었던 잡지 내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했지만, 그 프레젠테이션 파일이 준비가 안된 것 같군요. 그래서 다른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그 기사는 '비판적 사고 Critical thinking'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비판적 사고에 대한 이야기 대신 마음챙김에 대한 이야기를 해봅시다. 알았나요? 최근에 많은 사람들이, 특히 중국 사회에서, 특히 우리의 중국어 (참선) 초심자 수업에 온라인으로 들어온 사람들 중 어떤 이들은 유럽에서 접속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유럽 명상은, 내가 늘 주장해왔듯이, 소승 명상입니다. 그래서 이들은 마인드풀니스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칩니다. 여기서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요? 마음챙김이 구분하는 것, 마음챙김이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처음 명상에 대해서 배우기 시작했을 때, 25년 전,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많은 책을 읽었습니다. 왜냐하면 예전에 Border라는 서점, 지금은 Dafont라고 하는데,  마음챙김에 대한 책이 엄청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게 오래된 일이죠. 명상에 대해서 배우고 싶다면 항상 마음챙김이었죠. 세상에 수많은 작가가 있었습니다. 비구, 비구니, 재가인, 티베트인, 베트남인 등... 또는 심리상담사, 전문 심리상담사, 심리학자, 출간 작가, 티베트인들의 제자들,... 그래서 영어로는 마인드풀니스(Mindfulness)인데, 하지만 이건 불교 가르침의 매우 잘못된 번역입니다. 그런 이유로 사람들이 마인드풀니스(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치거나 배울 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 80~90%는 마음챙김 명상의 잘못된 방법을 배웁니다. 왜냐하면 마음챙김 명상은 정념正念에서 왔습니다. 그래서 그 바른 번역은 Proper Mindfulness (바른 마인드풀니스)입니다. 정正은 Proper(바르다)이고, 념念은 Mindful(염두에 두다)입니다. 알았나요? 빈약한 번역의 결과로 이런 선생님들이 잘못된 것을 가르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내가 아주 많은 책을 읽어서 마음챙김 명상하는 방법을 거기서 배웠습니다. 왜냐하면 책에서 배울 수 있는 게 그것밖에 없었어요.


내가 대승의 명상법을 배우고 싶었을 때, 아무도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건 내 스승님의 제자를 포함해서입니다. 그들(선화 상인의 제자들)이 나에게 여러 가지 가르쳐줬는데, 그건 거의 대승 명상의 훈련은 아녔습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내가 여러분을 훈련하는 방법... 아무튼 여기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서 나는 유명한 출간 작가의 책을 읽었는데, 유명한 미국 출간 작가 누가 있었죠? 뭐 달라이 라마한테 배웠다는 사람 그런 사람들... 로버트 털만? 그냥 Mindfulness로 검색하면 쉽게 여러 사람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아주 아주 유명하고, 다들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서 가르칩니다. 미안하지만 이 재가자 선생님들은 기본적으로 틀렸습니다. 잘못된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마음챙김 명상의 바른 명칭, 그 적합한 이름은 그냥 마인드풀니스이 아니고, 바른 마음챙김 (또는 Proper mindfulness, 정념) 명상이어야 합니다. 그 이유 때문에, 그 번역 때문에 사람들은 마음챙김을 어떻게 가르칩니까. 누구 기억하나요? 장미 향기를 맡는 것이 마음챙김 명상이고, 일몰을 보는 것이 마음챙김 명상입니다. 내가 그것에 대한 책을 읽었습니다. 책 전체가 일몰, 일출을 보는 방법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알았나요? 다른 건 뭐가 있나요? 어떤 게 마음챙김 명상인가요? (청중: 설거지요) 설거지하는 것? 우와, 난 그건 몰랐습니다. 쿨! 매주 새로운 걸 배웁니다. 좋아요! 설거지! 고마워요. (설거지는) 한 번에 한 개씩 ~, 또 뭐 있나요? 매우 유명한 겁니다. 빨리요 빨리. 심지어 비구, 비구니 스님도 마음챙김 명상을 가르칩니다. (청중: 호흡) 호흡을 따라가는 것이요? 오케이. (청중: 걷기요) 걷는 명상. 또 뭐가 있나요? 또 뭘 합니까? (청중: 먹는 거요) 먹는 명상은 어떤가요? 천천히 씹고, 25번 셉니다. 맞나요? 하하하 또 다른 게 뭐가 있나요? 일곱 가지네요. 3가지 남았습니다. 손가락으로 다 세면 멈춰요. 그게 내 한계예요. (청중: 듣기요) 듣는 것.. 나무를 껴앉는건 어떤가요? 나무를 포옹하는 거 기억하시나요? 하하하 그리고 또 뭐 있나요? (청중: 채소 씻는 거요. 하하하) 창조적이네요. 냄새 맡는 건 어떤가요? 사람들이 이걸 마음챙김이라고 부릅니다. 맞아요 이게 모두 마음챙김 명상입니다. 하지만 어떤 종류의 마음챙김 명상인가요? 왜 이를 바른 마음챙김(정념) 명상이라고 부르지 않는 걸까요? 그건 이것이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부정념 improper mindfulness) 명상이기 때문입니다.


저밖 세상에서 가르치고 있는 방법들, 수행들이, 특히 독일, 유럽에서 가르치고 있는 것을 마음챙김 명상 (Mindfulness meditation)이라고 부르는데, 이들이 모두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명상입니다. 왜 그럴까요? 마음챙김(mindfulness)이란 그 이름으로는 '기억하다'입니다. 맞나요? 여러분 마음이 생각하고 있는 것, 여러분의 마음이 기억하고 있는 것, 마음이 생각하고 있는 것 그것이 마인드풀니스입니다. 바른 마음챙김(정념, Proper mindfulness)이란 여러분이 마음으로 생각해야 하는 것(What your mind should be thinking about)입니다. 여러분이 명상하고 있을 때, 여러분 마음이 바르지 못한 것을 생각하고 있으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무슨 일이 생기나요? 여러분의 마음에 바르지 못한 생각이 있으면 무슨 일이 생기죠? 여러분이 마음을 바르게 쓰지 않으면 어떤 일이 생기죠? 네 말해보세요. 인터넷에서 온 답변인가? (현순 스님: 망상입니다). 마음이 바르지 못한 것을 생각하게 되면 그것을 망상이라고 부릅니다. 그게 맞습니다. 알았나요? 왜 그게 그렇게 해로운가요? 어째서 바르지 못한 생각 (부정념)이 갖는 게 그렇게 바람직하지 않은 걸까요? 왜 그럴까요? 선생님들이 여러분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지 않는 내용입니다. 여러분의 돈을 걷는 건 매우 좋아하면서, 여러분의 존경을 받는 건 매우 좋아하면서도, 매주 여러분들을 다시 보는 건, 이번 주, 다음 주, 그다음 주 계속 여러분을 보면 매우 좋아하면서.... 나는 차라리 여러분이 좋아하지 않지만 옳은 말을 해서, 다시는 안 오는 게 좋습니다. 적어도 그걸로 여러분의 마음이 불편해서, 결국 어느 날 이해하는 게 낫습니다. 다음 어느 생에 이해하는 게 낫습니다. 바르지 못한 생각(부정념)을 갖는 게 뭐가 문제인가요?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Improper mindfulness)를 갖는 게 뭐가 잘못되었나요? 이게 매우 중대합니다. (현순 스님: 죄업을 짓나요?) 여러분이 죄업을 짓지만, 더욱 해로운 것은, 가장 해로운 부분은 여러분이 집착을 만든다는 것입니다. 명상의 과정은 여러분이 집착을 떨궈내야 하는 것입니다. 집착을 더 많이 만드는 게 아닙니다. 나는 여러분이 뭐라 부르던 상관 안 합니다. 소승이든, 대승이든, 뭣이라 부르든, 무슨 명상을 수행하든 그것이 집착을 떨궈내도록 해줘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집착의 족쇄를 채운다든지, 집착 속에 옭아매면 안 됩니다. 여러분 이해할 수 있나요? 여러분이 어디 가서 일몰을 보면, 일출을 보면, 어떻게 집착을 떨구어 낼 수 있나요? 아주 아주 아주 조금입니다. 아주 아주 아주 느리게 합니다. 여러분이 오직 집착을 생기게 할 뿐입니다. 집착을 버리는 것보다 더 많이 (집착을) 생기게 합니다. 여러분이 (음식물을) 삼키기 전에 25번 씹으면 그것이 어떻게 집착을 버리는데 도움이 됩니까? 여러분은 어떨지 몰라도, 나는 더욱 조급해집니다. 더 먹고 싶어 집니다. 씹는데 너무 오래 걸리니까요. 여러분이 이런 모든 여러 가지 방법을 배우러 갈 수 있습니다. 이 방법들은 집착을 만들게 합니다. 집착을 만들게 디자인되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당신이 진전하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명상법으로 진전을 하는 것은 그 과정, 그 방법이 집착을 버리게 하기 때문입니다. 더 생기게 하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이런 여러 방법들이, 특히 재가인 선생님에 대해 주의해야 합니다. 달라이 라마에게 배우고, 선화 상인에게서 배우고, 누구에게서 배웠는지 상관없이... 이 사람들이 여러분에게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부정념) 명상을 가르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건 수식관(호흡명상)도 포함합니다. 나의 부정념 명상에 대한 정의는 명상법이 집착을 만들면 그건 부정념(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improper mindfulness)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본래 부처님께서 호흡 세는 법을 가르치셨을 때 그건 아름다웠습니다. 그 과정, 그 호흡을 세는 방법이 여러분의 집중력을 증가시키기 때문입니다. 포커스를 키우고, 덜 산만하게 해 줍니다. 알았나요? 그건 오직 시작하는 과정에서만 그렇습니다. 하지만 그건 여러분이 계속 호흡만 세는 게 아닙니다. 호흡을 세는 게 어떻게 여러분이 집착을 버리는데 도움이 됩니까. 나에게 말해보세요. 왜 양을 세지 않나요? 양을 세면 잠이 더 잘 오잖아요? 부처님께서 팔리어로 사띠파타나 수트라(Satipatthana, 사념처경)에서 가르쳤습니다. 이걸 몇 번 읽었는데, 나도 매우 흥미롭게 여겼습니다. 부처님께서 명상을 가르치셨다면 뭐가 있겠다 여겼습니다. 부처님께서 호흡 세는 방법을 통한, 호흡에 대한 알아차림을 통해서 마음챙김 명상에 대해서 말씀하셨습니다. 그것을 선생님들이(그냥 명상 지도자들이) 수식관(호흡을 세는 방법) 등으로 번역했습니다. 그것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마음챙김의 더 넓은 맥락에서는, 정념에서는, 단지 호흡 세는 것만이 아닙니다. 명상 교실에 가서 호흡 세는 것만 배운다면 그걸 부정념(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improper mindfulness)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만약 호흡 세는 것을 배우고, 다른 것도 배우면 그것을 바른,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내가 처음 참선을 가르치지 시작했을 때, 약 15년 전, 수식관(호흡 명상)를 가르치는 것을 거절했습니다, 버렸습니다. 짧게 언급만 하는 편입니다. 나는 압니다. 내가 호흡 세는 법에 대해서 언급만 하면, 다들 '그거 이미 알는 거야'라고 합니다. '당신도 내가 아는 거랑 다를 게 없어'라고 하죠. 그러므로 그 마음가짐이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바르지 못한 호흡 세는 것에 있습니다. 그 까닭으로 그걸 버렸습니다. 근본적으로 포기한 것이죠. 난 여러분이 명상을 이해하기 전까지 되도록이면 호흡 세는 법을 가르치지 않을 것입니다. 알았나요? 이제 내 제자들도 마음챙김, 호흡 세는 법을 가르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나요? 너희가 (그건) 안 하고 있겠지? 왜냐하면 호흡 세는 법(수식관)에 있어 사람들의 마음가짐이 마음챙김이기 때문입니다. 그건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호흡 세는 방법을 할 때 그 마음가짐이 바르지 않습니다. 여러분 아시겠나요? 이게 얼마나 해로운지? 난 개인적으로 포기했습니다. 나는 수식관은 가르치지 않습니다. 게다가 호흡 세는 방법은 나한테 너무 느립니다. 명상에 있어 호흡 세는 법 이외에도 여러분을 훨씬 더 빨리 데려다 줄, 더 큰 결과를 줄 강력한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이게 그렇게 큰 손해가 아닙니다.


그렇다면 이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이란 무엇인가요? 태국에서 학생들을 숲 명상 전통의 법맥에서 훈련시키는데 거기서 찾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숲으로 가서 숲 속에서 명상을 합니다. 이들은 그냥 단순하게 호흡만 세는 게 아닙니다. 그들은 바른 마음챙김(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을 합니다. 이들은 어떤 때에는 호흡 세기도 했다가 위빠사나를 하기도 합니다. 이들이 부르는 뭐든 간에, 나는 그걸 바른 마음챙김 명상으로 구분하겠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들(태국 숲 명상)의 학생들은 진전합니다. 그들의 학생은 바른 기반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것이 바른 것인지 어떻게 알까요? (의견 있는 사람) 아무도 없나요? 비불교에서도 명상을 가르칩니다. 여러분이 아셨겠지만, 여기서 키워드는, 비 불교인 경우, 명상을 가르칠 때, 그들의 명상은 집착을 만듭니다. 그런가요? 예를 들어, 천주교에서는 예수님에 대해서 생각합니다(They are mindful of Jesus). 예수님에게 집착합니다. 신을 생각합니다(Mindful of God). 신에 대한 집착입니다. 알라신을 생각합니다(Mindful of Alah). 비슈누을 생각합니다(Mindful of Visnu). 자신의 신을 생각합니다(Mindful of their god or goddess). 그것이 집착입니다. 그게 집착을 만듭니다. 집착은 위험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을 윤회에 고리에 계속 있게 합니다. 알았나요? 저 아이도 다른 모든 이와 마찬가지로 잘 때 침을 흘리네요. 하하하하하. 하하. 귀여워요. 여러분은 여기 없어서 그렇지만 여기 아이가 있어요. 법당에서 우리가 명상하는 동안 (이 아이가) 잠을 잤어요. 그리고 3살이죠. 방금 일어났어요. 법당에서 아이가 한 시간 반 동안 잠을 자고 일어나서 이렇게 했어요(침을 닦는 소리). 하하하. 우리 모두와 마찬가지로 침을 많이 흘렸어요.


그래서 소승 명상 가르침, 마음챙김 명상은 다시 말하지만 우리는 미래에 이를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이라고 불러야 합니다. 그냥 단순히 마음챙김 명상이라고 부르지 말아야 합니다. 그냥 마음챙김 명상이라고만 하면 그건 바르지 않은 명상법입니다. 내가 조언합니다. 특히 유럽에 있는 분들에게. 최소한 비구나 비구니에게 가서 배우십시오. 그러면 적어도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을 배울 기회가 더 큽니다. 재가자한테 배우면, 내가 당신에게 보장합니다. 그건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즉 부정념 명상입니다. 여러분에게 도움이 안 될 것입니다. 비구나 비구니 스님에게 가서 배운다고 하여도 그중 많은 이들이 그 수요가 큰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즉 부정념 명상을 가르칩니다. 말 한마디 잘못하면 학생들이 더 이상 수업에 오지 않습니다. 오케이? 가르치는 사람들이 무서워하는 것이 바로 그겁니다. 내가 처음 명상을 배우기 시작했을 때 본 것이 그것입니다. 경험이 많은 비구나 비구니 스님들이 모두들 나무를 껴안고 미소 짓는 것과 같은 쓸데없는 것에 대하여 말했습니다. 그 당시에 그게 매우 인기가 좋았거든요. 그런 걸 사람들이 듣고 싶어 했어요. 사람들은 어떤 걸 듣고 싶어 하지 않나요? 여기 우리가 매주 하는 이 (다르마) 톡은 뭔가요? 명상을 할 때 바른 마음가짐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이야기를 할 때 바르지 못한 마음가짐을 주면 그것을 바로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즉 부정념 명상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대승도 또한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보다 훨~씬 더 넘어서 갑니다. 그래서 우리는 심지어 정념 명상이라고 부르지도 않습니다. 너무 고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이미 빌트인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우리한테 더 이상 마인드풀니스에 대해서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대승 명상을 가르칠 때에는.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는 이 방식에서 대승 명상, 챤 메디테이션(참선)에 마인드풀니스가 이미 내재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방법을 따르면, 이 다르마톡(법문)에서 우리가 가르치는 것을 따르면 그러면 이 과정에서 자동으로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이 내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아요. 이게 챤 메디테이션에선 너무나 작은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것(마음 챙김)이 소승에서 하는 것처럼 주요 무대에 절대로 올라갈 수 없습니다. 알았나요? 그렇게 우리의 명상이 광대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요즘 대부분의 대승 명상법의 선생님들은 어떻게 챤 메디테이션을 가르쳐야 하는지 더 이상 알지 못합니다. 그건 내 도반들도 포함됩니다. 이게 너무 광대합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위해서 이 광대함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전혀 알지 못합니다. 이게 너무 광대하고 다양하기 때문에 한 가지에만 포커스를 맞추면, 예를 들어 화두와 같이 말입니다. 알았나요? 그럼 여러분이 챤 메디테이션의 그 외의 모든 걸 전부 다 놓치게 됩니다. 여러분이, 중국인들이나 한국인들이 그러는 것처럼, 공안, 화두와 같은데 포커스를 맞추면, 일본인들은 공안(코안)에 대해서 매우 자랑스러워하는데, 오케이? 그러면 여러분은 챤 메디테이션의 전체를 놓치게 됩니다. 알았나요?


그래서 여러분이 명상을 배우러 갔을 때 있는 여기 이런 톡(법문)이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그냥 수업에 와서, 내가 이미 이런 걸 15년을 봐왔습니다. 특히 우리(LA 근교 로즈미드시) 지역에서는 베트남인들이 많이 옵니다. 이들은 우리와 함께 1시간 앉는걸 매우 좋아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훨씬 더 평화롭고 좋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앉는 시간이 끝나자마자 바로 가버립니다. 그들은 그런데 익숙합니다. 뉴욕에 있는 수업에 가면 30분이나 45분에 40불(약 5만 원)을 내고, 아주 좋은데 앉아서, 아주 작은 공간에서 말입니다. 하지만 뉴욕이니까요. 거긴 이렇게 우리처럼 큰 공간은 없습니다. 오케이? 그리고 마친 후에 거의 다 일어납니다. 그들에겐 전혀 다르마 톡(법문)이 없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이 바로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즉 부정념 명상입니다. 여기에서도 오셔서 앉아서 명상하고 그냥 가버리면 그것이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즉 부정념 명상입니다. 그리고 어떤 사찰에서는, 나는 그런 사람을 꽤 만났는데, 여러분에게 가르쳐주고 법문을 해줍니다. 예를 들어 그 유명한 틱낫한 스님이라든지, 달라이 라마라든지, 이들도 법문을 해줍니다. 맞나요? 여러분이 듣는 그 법문이 바른 법문이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바른 법문들을 통해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하게 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명료한가요? 왜냐하면 그 법문이, 봅시다. 요즘 뭐가 인기 있나요? 성공, 그건 부정념입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면서 인생에서의 성공을 염두에 둔다면 (Mindful of success), 어떻게 성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이라면 그건 부정념입니다. 그것 말고 또 어떤 게 부정념인가요? 지금 모두 다 손을 들었어야 하는데,.... 이제 손을 많이 들어야 하는데, 왜냐하면 나는 여러분이 많이 답이 있는 걸 알아요.

청중(메리조): 이완(릴렉세이션)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요. / 스님: 이완(Relaxation)! 네. 이마를 이완하고, 눈도 이완하고, 나도 그거 해봤습니다. 네 맞아요 이완이요. 오케이? 그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지 않을 겁니다.

청중(짐): 행복이요. / 스님: 행복. 고맙습니다. 행복이 바로 사람들이 가장 먼저 듣고 싶어 하는 것이죠. 어떻게 행복해질 수 있는지 말해달라고 합니다. 행복이 뭐죠? 조세프? 조세프 사람들에게 행복이 뭔지 아니? 응? 그걸 어떻게 하는 거니? 아니야? 얘야 그것이 곧음의 한 부분이다. 사랑! 네? 행복, 성공, 사랑. 행복, 성공! 갖고 싶은 것을 갖는 거죠? 기쁨. 네? 좋은 인생. 또 뭐가 있을까요?

청중(짐): 나는 사람들이 자주 풍요(abundance)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걸 들었습니다. 사람들이 풍요(abundance)라는 단어를 씁니다.

스님: 풍요! 번영(prosperity)! 당신은 성공할 자격이 있다. 맞나요? 이런 모든 것들... 인터넷에서 대답

현순 스님: (유튜브에서 올린 대답을 말해줍니다) 좋은 기분이요.

스님: 좋은 기분! 물론입니다. 명상한 후 기분이 얼마나 좋은지 보세요. 맞나요?

현순 스님: 새 차요!

스님: 네 맞습니다. 그게 "니치른"입니다. 중국에서는 "나모 법화경"을 외웁니다 (*남묘호렌게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그들은 그렇게 빨간 차도 얻고, 집, 직장을 얻습니다. 행복! 이런 모든 게 다 바르지 못한 마음챙김 (부정념)입니다.


여러분이 진정한 소승 불교 명상을 수행하면, 여러분은 집착을 줄일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재가자들이 가르치면 잘못된 것을 가르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자신을 팔기 때문입니다. 비구, 비구니 스님은 여러분의 기부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잘못된 것을 가르칩니다. 그들은 가난함을 두려워합니다. 모기지 론을 내지 못할까 봐 또는 아이폰이나 핸드폰비를 내지 못할까 봐 그렇습니다. 공과금 등. 그렇기 때문에 그들은 여러분에게 듣고 싶은 것들에 대한 말을 해줍니다. 전통적 정념에 대한 가르침은 첫째로? 조세프? 괴로움입니다. 이 인생은 괴롭습니다. 왜냐하면 조세프(조세프는 초등학생입니다)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물었습니다. 조세프 네가 더 나이가 들면, 너의 몸이 매우 아플 것이다. 몸이 더 이상 말을 듣지 않게 된단다. 그리고 자식도 네 말을 듣지 않고, 아무도 널 더 이상 상관하지 않게 된단다. 매우 외롭게 되고, 그리고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매우 가까워진다. 그래서 그게 아주 아주 아주 행복하지 못한 상황이랍니다. 그건 많은 괴로움입니다. 젊을 때, 좀 더 네 나이와 같을 때, 부모님은 너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엄마가 널 압박하고 원하지 않는 걸 하라고 강요하지. 차를 닦으라고 시키고, 승합차도 씻으라고 하지. 그리고 새차하는 것이 좋은 것이라고 설득하려 하지. 새 차를 하는 게 너한테 좋은 것이니 가서 하라고 하지. 그건 다른 사람의 차이고, 너는 운전할 수도 없는데 말이지. 그게 괴로움 아니니? 그렇지 않니? 응? 네가 하고 싶은 건 할 수 없잖아. 안 그래? 그게 괴로움이다. 그러니 네가 어릴 때도 괴롭고, 나이가 들어서 괴롭지 않니? 그 사이엔 심지어 더 많이 괴롭단다, 꼬마야. 왜냐하면 이걸 인간의 조건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여러분. 여러분이 좋든 싫든 이 몸..... 이 몸이 여러분이 괴로움을 견뎌야 하는 조건緣입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원한다면, 할 수 있는 만큼 멀리 도망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도망가도 여러분은 그 몸을 갖고 가야 합니다. 알았나요? 여러분이 "난 더 이상 괴로움에 대한 이야기 하는 걸 듣고 싶지 않아! 유럽에 가야겠네. 거기선 괴로움에 대한 이야기는 하지 않고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하니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기쁨. 인생의 기쁨. 살아있다는 기쁨" 여러분이 원하는 만큼 다 무시하고, 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이 몸이 있습니다. 병들 것입니다. 조심하지 않으면 바이러스에게 공격도 당할 것입니다. 무서운 일입니다. 알았나요? 지금 이 시대에 미국에선 매일 5만 명 이상의 사람들이 감염되고 있습니다. 그중 많은 이가 죽을 것입니다. 좋든 싫든 말입니다. 매우 무서운 일입니다. 이것을 괴로움이라고 부릅니다. 여기 다른 여자 아이가 있는데 맥도널드를 좋아합니다. 그런데 그 아빠가 안돼, 당분간 맥도널드 사줄 돈이 더 이상은 없어. 경제가 더 좋아질 때까진 안돼. 그래서 매일 이 여자 아이는 맥도널드 아닌 음식을 먹어야만 합니다. 그 먹는 것이 괴로움이죠. 인생에 있어 고통은 아주 많습니다. 부자도 괴로워합니다. 내가 오늘 아침에 어떤 사람과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가족이 매우 부자입니다. 부동산을 여기저기 많이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많이 고통스럽습니다. 그들은 괴로울 때만 나에게 전화를 겁니다. 괴로움은 부유한 사람만 빼놓지 않습니다. 우리처럼 가난한 사람들도 매일 고통을 겪습니다. 가난한 건 즐거운 일이 아닙니다. 좋은 차를 갖고 싶고, 좋은 음식을 먹고 싶습니다. 자기보다 돈 많은 사람들에게 질투를 느낍니다. 그것이 고통입니다. 그렇죠? 조세프가 좀 더 나이가 들면 더 많이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이 아이는... 조세프? 아무도 날 사랑하지 않아! 저기 침 흘리는 아이는 아직 모릅니다. 지금은 재미있게 놀고먹는 것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더 나이가 들면 더 많은 괴로움을 발견합니다. 알았나요?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은 괴로움이 있습니다. 알아챘나요? 난 대학교 시절이 기억납니다. 난 걱정이 없었어요. 그냥 학교만 가고 즐겁게 보냈습니다. 공부 열심히 하고, 열심히 일하고, 나가 놀았습니다. 인생에 걱정이 없었죠. 그런데 졸업한 후 이제 뭘 해야 하지? 할게 아무것도 없어요. 이제 직장을 구해야 합니다. 태어나서 처음으로 직장을 구하는 것이죠. 태어나서 처음으로 누군가 나한테 뭘 해야 할지 다 말합니다. (시키는 대로 안 하면) 그렇지 않으면 해고를 당합니다. 금세 해고당합니다. 하하하. 예산 축소로 말입니다. 그렇게 돌아가고 돌아갑니다. 내가 이제 나이가 들어서 인생을 돌이켜보니, 내 인생의 각 단계별로 모두 고통으로 꽉 차있습니다. 좋든 싫든 그게 고통입니다. 네 인터넷 말하세요.

청중(현순 스님): (인터넷 질문을 현순 스님이 물어봐줍니다) 마스터, 친구들이 오직 틱낫한에만 관심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관심이 없어요.

스님: 뭐라고요?

청중(현순 스님): 친구들이 오직 틱낫한에만 관심이 있으면 어떻게 하나요? 다른 이에겐 전혀 관심이 없다면...

스님: 그들의 친구? 난 전혀 모르겠네요. 난 질투가 납니다. 그래서 당신이 나한테 물어보면 난 감히 당신에게 이유를 말해주지 않습니다. 내가 뭘 말하든 사람들은 "봤지? 다른 사람이 성공한 게 질투 나는 거야"라고 말할 겁니다. 그래서 난 그(틱낫한)가 매우 성공적이어서 기쁩니다. 그건 좋은 일입니다. 하지만 그건(그가 가르치는 건) 내가 내 학생들에게는 가르칠만한 것은 아닙니다. 알았나요? 그냥 사람들이 당신을 좋아한다고 해서, 당신이 인기가 좋다고 해서, 그건 옳은 걸 가르친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알았나요? 아무튼, 내 보스에 대해서는, 내 스승님은 깨달은 선생님입니다. 대보살입니다. 극히 높은 단계입니다. 그런데 그는 제자의 수가 더 적습니다. 틱낫한이나 달라이라마와 같은 이런 여러 사람들보다도 따르는 사람의 숫자가 더 적습니다. 알았나요?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그를 따르는 이 사람들은 대승의 복이 있습니다. 이들은 틱낫한이나 내가 언급한 이런 여러 스승들로부터 인상을 받지 않을 것입니다. 재가자이든 티베트인이든 누구이든 말입니다. 그들은 감격받지 않을 것입니다. 나는 네 스승의 제자들에게 인상을 받지 못했습니다. 그 스님 제자들은 아무도 날 인상 주지 못했습니다. 나는 선화 상인이 가르친 것을 참구하고 수행할 것이지만, 명상을 가르치는 이 사람들은 충분히 높은 수준이 못된다. 개인적으로 그런 일이 나한테 있었습니다. 오늘날까지 아직도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들이 좋아하는 것은 왜냐하면 집착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집착으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는 것을 그런 걸 배울 수 있으려면 아주 많은 복이 있어야 합니다. 그게 여러분을 위해서 여러분을 훨씬 더 나은 곳으로 데려갈 것입니다. 우리의 법은 절대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 있지 못할 것입니다. 이건 복이 있는 자, 현명한 자, 선근이 있는 자들에게 도움이 되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이들을 위한 게 아닙니다. 알았나요?


틱낫한은 대해서는 그만 걱정 말고, 천주교인은 어떤가요? 신은요? 예수님은요? 그들도 따르는 이가 훨씬 더 많습니다. 그들은 틱낫한이나 달라이라마를 합한 것보다도 훨씬 더 인기가 있습니다. 알았나요? 왜냐하면 그들은 자기 사람들을 돕고 있습니다. 거기 잘못된 건 아무것도 없습니다. 많은 이들이, 꽤 많은 이들은 결국 천상에 갈 것입니다. 그것이 그들이 원하는 것입니다. 거기 아무것도 잘못된 게 없습니다. 우리는 정직하게 이런 걸 가르치고 싶지 않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여러분을 더 좋은 곳에 데려갈 수 있는 것들에 대해서 가르치고 싶습니다. 도달한 사람들에 의해 증빙되었기에 우리는 훨씬 더 나은 곳이라고 믿습니다. 나는 매우 과학적이고 사실을 지향합니다. 나는 내 스승의 가르침을 믿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그의 제자들을 봤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낮을 수는 있어도, 그들이 다른 이들보다는 훨씬 좋은 곳에 있습니다. 나는 내 스승이 어디에 있는지 말할 수는 없었어도 (알 수 없었지만)... 내가 알 수 있었던 건 그의 제자들이 다른 이들보다는 낫다는 것입니다. 훨씬 나아요. 그래서 내가 말했습니다. 아~ 이 제자들이 여러 유명한 스승들보다 낫구나. 그것이 단계의 차이입니다. 그래서 나는 이들을 따르지 않고, 저들의 스승을 따르겠다. 저들의 스승(선화 상인)의 가르침을 수행할 것이다. 이들의 가르침이 아니고요.


바른 마음챙김(정념)은 이 법문 시간 동안 여러분에게 바른 시각을 가져다줍니다. 그렇기에 명상을 할 때, 여러분은 여러분의 집착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여기 앉아서 사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한다면 조세프는 여기 매주 돌아올 것입니다. 그럼 내가 사랑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곧은 사랑과 곧지 않은 사랑에 대해서 가르쳐주고.. 그리고 그 아이의 나이에 맞게 어떻게 사랑을 찾는지 가르쳐주고, 좀 더 경험이 생기면, 좀 더 성숙한 나이에서 어떻게 사랑을 찾는지도 가르쳐주고... 어떻게 사랑을 키우는지..., 사랑을 어떻게 자라게 하는지, 그런 거 말입니다. 맞아요. 나는 많은 걸 가르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만약에 내가 그런 걸 한다면 여러분은 돈을 내야 합니다. 내가 여러분이 듣고 싶은걸 가르치니까 그러면 여러분은 돈을 내야 합니다. 내가 여러분이 듣고 싶지 않은걸 가르칠 때에는 그땐 여러분이 돈을 낼 필요가 없습니다. 알았나요? 그래서 나는 여러분에게 고통을 가르칩니다. 여러분은 듣고 싶어 하지 않죠. 마스터는 괴로움에 대한 이야기를 계속하니까 우울하게 만든다. 난 이미 충분히 괴로운데, 주말에 절에 왔더니 좀 다른 이야기를 들을 수 없나요? 아니요. 여러분이 다른 이야기를 들으면 남은 인생 동안 계속 괴로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괴로움에 대해서 내가 하고 있는 방법으로 듣고, 거기에 대해서 명상을 하면, 괴로움에 끝을 내는 것입니다. 그건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그래서 복이 없는 많은 사람들은 계속해서 고통스러운 것을 엄청 좋아합니다. 당신과 같이 더 복이 많이 있는 사람들은 계속 또 돌아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결국엔 당신의 모든 고통에 끝내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 하기 때문입니다. 그것이 우리의 목적입니다. 그것이 바른 마음챙김 (정념, Proper mindfulness) 명상입니다. 질문 있나요?


몇 가지가 더 있습니다. 정념과 부정념 명상을 구분할 수 있는 몇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우리는 성공에 대해서는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성공은 여러분이 복이 있다면, 지혜가 있다면 그냥 자연스럽게 옵니다.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하는 일은 복을 더 짓고, 지혜를 늘리면 됩니다. 그럼 당신은 성공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린 성공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필요가 없습니다. 내재되어 있어요. 마치 우리가 마음챙김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미 내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특히 유럽에 있는 여러분이, 유럽 등지에서 이런 다양한 선생님으로부터 명상을 배우는 분들에게 위빠사나이든, 무엇이라 부르든, 바른 마음챙김인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좋은 기분이나 사랑, 성공, 그런 것을 촉진하지 않습니다. 그들이 여러분의 현실, 무엇이 괴로움인지를 설명합니다. 여러분이 좋든 싫든 몸이 병듭니다. 나이가 들수록 몸이 병들어 있다는 게 더욱 명백합니다. 병을 보고 싶나요? 내 몸은 지금 독소로 가득합니다. 내 피부는 뻘건 데가 많습니다. 내 몸이 아프기 때문입니다. 나는 명상으로 치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몸이 아프다는 것을 부인하면 내 알 바 아닙니다. 그 병이 여러분과 함께 머무릅니다. 알았나요? 괴로움? 난 이제 몇 분밖에 없네요. 정념에 대해서 이야기하는데 우리가 명상을 하면서 어느 날 알아채는 겁니다. 오 마이 갓 너무 괴로움이 많구나. 그것이 바로 정념 Proper mindfulness입니다. 맞나요? 두 번째로 이 몸에 너무 집착하지 마십시오. 이 몸은 매우, 정확한 용어로, 부정不淨(impure)합니다. 깨끗하지 않습니다. 왜 그렇게 집착합니까? 매일 씻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자기 스스로를 감당할 수 없습니다. 안 그런가요? 샤워를 매일 해야 하지 않나요? 그렇지 않으면 날리납니다. 내가 삭발한 후엔 매일 샤워를 할 수 없어서, 그게 한동안 날 괴롭게 했어요. 하하하. 알았나요? 자신의 몸을 숭배할 필요가 없습니다. 몸을 사찰처럼 다루는 것 말입니다. 제발요. 몸은 하루 24시간 불순물을 분비합니다. 좋든 싫든 말입니다. 저 아이가 잘 때에도 침을 흘립니다. 흥? 저 아이가 아직 몰라서 다행입니다. 더 나이가 들고 더 현명해지면 알게 됩니다. 괴로움이 많다는 걸요. 이 아이는 침을 막 흘리면서 이미 고통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막 침을 닦아야 합니다. 냄새가 안 좋아. 맞아요? 알았나요? 또 뭐가 있나요? 또 무엇이 우리에 대한 진실인가요? 여러분 스스로 발견할 것입니다. 또 다른 진실이 뭔가요? 여러분의 좋은 기분이 사실 괴로움입니다. 맞나요? 맛있는 뭘 먹습니다. 여러분이 좋아하죠. 기분이 좋나요? 무슨 일이 생깁니까? 여러분은 어떨지 몰라도 우리 사찰에선 점심시간에 사람들이 나에게 음식을 많이 줍니다. 사람들이 절에 와서 우리를 위해 요리를 합니다. 나를 위해 요리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 똑같이 먹지 않으면 내가 먹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이 요리를 많이 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단순히 한 가지만 주지 않습니다. 나한테 하나만 주면 내가 열개로 잘라서, 우리가 숫자가 그러니까요. 그리고 우리 모두 나눕니다. 그래서 요리를 많이 합니다. 내 발우는 항상 꽉 차있습니다. 그래서 국수, 우동, 쌀밥 그런 걸로 꽉꽉 눌러 채웁니다. 그리고 매일 나에게는 그게 괴로움입니다. 특히 사람들이 너무 음식을 많이 주면, 그러면 몇 킬로 더 찐 살을 떨어뜨리기 위해 뭔가를 해야 합니다. 그것이 나에게는 괴로움입니다. 나한테 그럴 시간이 없습니다. 난 많이 바쁩니다. 사람들이 아침 일찍부터 자기들의 괴로움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전화를 합니다. 나 자신의 괴로움뿐 아니라 그들과 함께 괴롭기도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더 이상 나에게 전화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건 여기 메리조와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이 그녀의 오피스에 오면 자신의 고통을 그녀에게 갖다 버립니다. 그래서 그녀는 괴로워야 합니다. 그녀가 괴로움을 겪지 않으면 그들이 다시는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것이 그 직업에서는 사실입니다. 당신은 그들과 함께 괴로워야만 합니다. 같은 일입니다. 나도 그들과 함께 괴로운 척해야 합니다. 하하하. 당신과는 달리 나는 돈을 받지 않으니까 그냥 시늉만 하면 됩니다. 하하하. 알았나요? 그래서 좋은 기분은... 돌아가서... 맛있는 음식, 기분이 매우 좋아요. 와규 스테이크, 난 예전에 스테이크를 매우 좋아했습니다. 오 마이 갓. 내가 젊었을 때 스테이크를 먹고, 수입 맥주를 마시고, 예전엔 로컬 브류가 없었어요. 요즘엔 어딜 가든 상관없이 로컬브류에 가면 수천 가지의 맛의 맥주가 있습니다. 그리고 스테이크를 먹을 수 있었고, 벨트를 풀고 먹었어요. 그리고 살도 전혀 찌지 않았습니다.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요즘은 평범한 양보다 더 먹으면 바로 보입니다. 여기 여기 다 보입니다. 특히 여기 보입니다. 내가 기억합니다. 어떤 사람이 내 절에 와서 나를 보고는 그게 똥배예요? 아니면 그냥 아래 옷 뭉치에요? 난 참 슬펐습니다. 진실을 말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그 좋은 기분, 사랑의 기분, 사람들은 사랑에 빠지죠. 그들도 고통받습니다. 그 기분을 기다리기 때문입니다. 그 기분에 중독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밤낮으로 갈망합니다. 그걸 얻지 못할 때 너무 비참합니다. 그걸 얻을 수 있을 땐 갈망합니다. 그것이 괴로움입니다. 갈망합니다. 내가 하루 24시간 할 수 있었으면... 내가 왜 일을 하러 가야 하는가. 왜 하루 종일 기분이 좋을 수는 없을까? 우리는 그렇게 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갈망합니다. 그러다가 어느 날 사랑하는 사람이 다른 사람과 더 좋은 사랑을 찾습니다. 그러면 더 이상 살고 싶지가 않습니다. 나는 경험에서 하는 이야기입니다. 난 그렇게 비구가 되었습니다. 여러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아무튼....  그래서 좋은 기분은 사실은 괴로움입니다. 큰 그림을 보세요. 그것은 괴로움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좋은 기분을 갈망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념(Proper mindfulness)은 생각이 일시적이라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입니다. 생각들이.. 갈망조차도... 헬렌이 갖고 있는 맥도널드에 대한 생각도 일시적입니다. 생각은 자기 스스로 가버릴 것입니다. 사랑에 대한 갈망도 일시적입니다. 그것도 알아서 가버릴 것입니다. 알았나요? 그 생각이 일어났다가 스스로 죽습니다. 그게 모두 일시적입니다. 여러분의 생각 모두가 일시적입니다. 여러분의 두려움도 일시적입니다. 그것이 정념입니다. 그러니 저밖 유럽, 미국, 세상에 있는 명상을 배울 때 정념(Proper mindfulness) 명상을 배우고 싶다면, 이 다르마 톡(법문)은 여러분의 현실을 말해주기 위해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괴로움을 겪고 있고, 우리의 몸은 부정하고, 우리의 느낌이 괴로움이고, 우리의 마음, 생각의 본질이 일시적이라는 것입니다. 그것을 정념 명상이라고 부릅니다. 모두들 고맙습니다. 사요나라.  

매거진의 이전글 참선 법문: 에너지, 힐링, 우울증 그리고 인내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