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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Jun 13. 2021

참선 법문: 에너지, 힐링, 우울증 그리고 인내심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No Cut

기 순환, 힐링, 우울증 Qi Energy, Healing, Depression

그리고 수행의 기반은 인내심

법주: 영화 선사 Master YongHua

법문일: 2018년 8월 18일

장소: 미국 노산사 Lu Mountain Temple


영화 스님의 참선 법문 음성 파일 다운로드

영화 스님의 참선 법문 (유튜브) 영어

https://www.youtube.com/watch?v=04gh_uvfpPs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원문 - 번역: 현안 스님 / 작성일: 2021년 6월 13일


참선 초심자반이 끝나서 이쪽으로 올 건지 기다려봤는데, 아마도 아직 바쁜 모양입니다. 내가 챤 메디테이션(참선)을 지도한 지 벌써 약 13년이 되었습니다. 아직도 가르치면서 이렇게 많이 배울 수 있다는 게 놀랍습니다. 선이 사람의 인생에 어떤 걸 해줄 수 있는지 배우면서 더 많이 놀랍니다. 선(禪), 챤 메디테이션(참선)이 여러분들의 육체적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웰빙에도 결정적이라고 요약할 수 있습니다. 내가 왜 이런 말을 할까요? 그 이유는 수년간 사람들의 선의 기술이 향상되면서, 정신적 그리고 육체적 건강도 얼마나 향상됐는지 봤기 때문입니다.


내가 이런 말을 하는 건 최근 내 부동산 중개업자와 연락이 되었는데, 이 여자분이 천주교였던 거 같은데, 죄송해요, 기독교인 거 같습니다. 이 여자분이 우리 위산사를 매입하는 걸 감독한 사람입니다. 그리고 그녀의 도움 없이 우린 절대로 위산사를 매입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우린 그걸 매입할 능력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나는 그녀를 진정으로 아낍니다. 그리고 공경심이 있습니다. 이 여자분이 불교를 믿지 않으면서도, 헌신적인 기독교인인데, 우리를 도왔습니다. 부동산 판매자에게 자신의 부동산 수수료를 포기했습니다. 그렇게 우리가 그 교회 건물을 살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갖게 했습니다. 우리가 그 교회 건물을 매입했을 때, 모든 사람들이 다 돈을 벌었는데, 다 잘 처리되었는데, 그게 6개월이 걸렸습니다. 고민되고 고통받으며, 잠 설치는 밤들을 지내고 그녀는 아무것도 받지 못했습니다. 그런데도 이 여자분은 나에게 아무런 말도 않았습니다. 한 번도 불평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난 돈을 좀 모아서 그 여자분에게 드렸어요. 아무튼 내가 돈을 써서 슬픈 게 아닙니다. 달라고 한 적도 없는 돈을 써서 그런 게 아닙니다. 내가 슬픈 건 그녀가 신부전(腎不全, Kidney failure)이 생겨서입니다. 신장의 10%만 작동이 돼서 그녀는 지금 죽고 있습니다. 그녀가 사실은 부동산 매매가 완료된 후 죽었었습니다. 의사가 그녀가 몇 분간 죽었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다시 살아났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아직도 살아있고, 어제 그녀한테 문자가 왔습니다. 난 그녀한테 연락을 받아서 매우 기뻤습니다. 난 그녀가 건강이 좋지 않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먼저 귀찮게 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그녀가 말하길 안정을 찾았다고 했습니다. 그건 겨우 살아있다는 걸 뜻합니다. 그리고 약물을 많이 투여받고 있기 때문에 많이 졸리다고 했습니다. 인생이 어떤가요? 매우 성공적인 부동산 중개업자입니다. 돈도 많이 벌었습니다. 근데 뭘 위해서일까요? 


 난 그녀에게 이런 말을 해줄 수가 없었습니다. 신장이 문제가 그렇게 생기면, 그런 심각한 질병이 있으면 그게 여러분 무슨 뜻인 줄 아세요? 그건 몸속에 많은 문제들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근데 의사는 오직 신장에 대한 이야기만 해줍니다. 의사들은 아직 다른 문제들은 알 수 없습니다. 몸의 상당히 많은 부위가 아픈 것이죠. 의학에서는 특정 부위, 특정 신체기관에 대한 문제만 다룰 수 있습니다. 그게 참 안된 일입니다. 왜냐하면 그녀가 예전에 챤 메디테이션을 시작했었다면, 예를 들어 10년 전에 했었더라면, 훨씬 나은 기회가 있었을 것입니다. 왜일까요? 신장이 작동을 멈췄다면, 폐도 아마 그렇게 될 것입니다. 이 둘은 쌍으로 작동합니다. 


 헤이 얘야. 알롱 (알롱이는 당시 2살이나 3살 정도였을 거예요). 이리 와라. 가서 사고를 좀 쳐라. 봐요. 이 아이는 자기가 원하게 뭔지 알아요. (마스터 법문 하는데 뛰어가서 마우스, 마이크 스탠드 등을 만집니다). 저거 보세요. 하하하. (마우스를 들고 다른 데로 가버림) 저 아이는 컴퓨터 마우스를 좋아해요. 그래서 여러분이 참선을 하면, 만약 그녀가 더 나은 명상 기술을 키웠다면 (사실 그 여자분은 아주 예전에 태국 전통에서 명상을 했었습니다), 명상의 효과가 몸속에서 기 순환의 속도를 증가시켜줬을 것입니다. 전보다 격렬하게 훨씬 더 강하게 말입니다. 그게 명상의 효과입니다. 그리고 그건 몸에 아주 중요한 힐링의 효과를 갖습니다. 질병이 몸에 생기는 것은 특정 부위에서 기 순환이 막혀서 그렇습니다. 기 순환이 막혀서 몸의 기관이 충분한 영양소를 받지 못하고, 혈액 공급도 충분히 되지 못합니다. 그게 더 악화되고 저하되면서 결국에는 고쳐야만 됩니다. 아셨나요? 이게 아주 간단한 동양 의학의 모형입니다. 동양 의학을 공부하신다면 이게 기본적인 지식입니다. 


 (아이가 뛰어가다가 넘어지는 소리가 난다) 이제 얘가 뭘 하려고 하는 거지. 하하하. 그리고 명상을 하면 그 기 흐름이 더 강해집니다. 그래서 그 기의 흐름이 막혀있는 부위를 돌파합니다. 알았나요? 우리가 참선을 가르칠 때 제일 먼저 결가부좌로 앉으라고 묻습니다. 결가부좌로 앉도록 훈련시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분이 앉아서 참선하면 다리를 구부려야 합니다. 그래서 그 기운이 무릎 부위와 발목 부위에 막히게 됩니다. 이 앉는 자세가 자연스러운 자세는 아니지 않습니까. 여러분이 결가부좌로 앉아서 태어났나요? 결가부좌로 태어나신 분 아무도 없나요? 난 결가부좌로 앉아서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모릅니다. 


이게 선의 비밀 중 하나입니다. 

우리가 앉도록 가르쳐 줍니다. 다리를 교차해서 앉으라고 하죠. 그러면 기운이 무릎 부위와 발목 부위에서 막힙니다. 고의적으로 그렇게 디자인된 것입니다. 그만두지 않는다면, 불편함과 통증을 견디면 그게 자기 방어를 이용하는 자연스러운 효과가 있습니다. 기운이 무릎과 발목 부위의 막힌 부위, 그 장애를 더 강하게 밀어낼 것입니다. 지금까지 이해했나요? 그러면 기 흐름이 , 그냥 무릎이나 발목뿐만 아니라 몸 전체적으로 훨씬 더 강해집니다. 마치 풍선을 부는 것과 비슷합니다. 기의 흐름은 풍선 속의 공기와 비슷합니다. 이게 같은 압력입니다. 같은 압력입니다. 만약 기가 무릎 주변에 더 강하면 기가 몸 전체적으로 더 강하게 흐릅니다. 그렇게 우리는 몸을 치유합니다. 의사가 아직 알지도 못하는 질병조차도 치유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병의 문제가 다뤄지기 때문에 의사는 나중에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제가 반가부좌로 오래 앉아 있었던 것 같습니다. 스님이 롱비치시에 있는 친구에 대한 언급을 했던 것 같은데요. 그 이야기 기억하세요? 어떻게 하면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는지요? 아니면 전 그냥 평생 반가부좌로 앉아야 할까요? 


영화 스님: 글쎄요. 이게 동양인을 위한 겁니다. 하하하. 불행하게도 백인을 위한 건 아닙니다. (모두 다 웃음) 하하하하. 여기 이 신사분이 물었습니다. 명상을 그동안 해왔는데, 반가부좌 밖에 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언젠가 결가부좌를 할 수 있는지가 질문입니다. 서양인은 그런 유전자가 없어요. 우리가 그냥 받아들여야 합니다. (다 함께 웃음) ㅎㅎㅎ. 브래디(브래디는 60~70대 백인) 왜 웃고 있나요?


브래디: 이게 열심히 노력해야 하는 일이죠. 


영화 스님: 이게 열심히 해야 하는 일입니다. 누구든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습니다. 모두 다 할 수 있습니다. 시간문제입니다. 알았나요? 이게 시간이 걸립니다. 


청중(미국인 여성 질문): 전 보통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었는데, 발목을 다쳤습니다. 아마 1년 반 정도 할 수가 없습니다. 상당히 심하게 발목을 접질렸는데 잘 관리를 못했습니다. 의사도 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할 수가 없습니다. 왜 그런지 모르지만 되질 않습니다.


영화 스님: 그럼 지금은 그냥 반가부좌로 앉나요?


청중(미국인 여성 질문): 반가부좌로 앉아요.


영화 스님: 두 분에게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결가부좌가 마치 목표와 같습니다. 그게 하기에 쉽진 않습니다. 그것이 이 선(禪) 훈련의 특징입니다. 우리가 명상을 가르치는 것이 여러분이 더 편해지기 위한 것이 아닙니다. 명상은 원래 편안한 게 아닙니다. 여러분에게 원래 편안하게 아닙니다. 편하고 싶으시면 집에 계세요. 텔레비전을 보고, 뷰티숍에 가십시오. 머리도 하십시오. 맞나요? 이런 게 기분 좋은 활동입니다. 여러분이 그런 게 필요하시면 하십시오. 하지만 선은 열심히 해야 하는 일입니다. 다른 말로 하자면 이게 힘든 일로 시작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가르치는 것은 여러분이 건강을 향상하고, 여러 가지 것들을 향상하도록, 더 나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선을 가르치는 이유입니다. 이것이 내가 선을 10년 넘게 가르친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말입니다. 여러분이 향상하고 싶은 게 뭐든지 말해보십시오. 내가 어떻게 하는지 가르쳐 주겠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필요한 것이 다른 수많은 사람을 가르쳐 왔기 때문에, 모두들 공통분모를 가졌습니다. 여러분 모두 향상하고 싶어 합니다. 그런가요? 그렇지 않나요? 


여러분 인생에서 향상하고 싶어 하는 무언가가 하나씩은 다 있지 않습니까? 선(禪)은 성공적으로 그렇게 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이것은 매우 강력한 말입니다. 향상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한 개인으로써 향상할 것입니다. 그래서 결가부좌로 앉고 싶다면 결국 결가부좌로 앉을 것입니다. 아직 젊으니까 그렇게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당신도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당연한 질문은 얼마나 금방 될 것인가입니다. 왜냐하면 난 당신이 인내심이 부족한 걸 알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금방 될 것인가. 더 많이 불편함을 참을수록 더 빨리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게 경험 규칙입니다. 더 많이 불편한 것을 견디고자 하는 의지가 있을수록, 내가 반복하겠습니다, 더 빨리 진전할 것입니다. 당신(질문한 사람들로 추측됨)의 단계에서는 그렇습니다.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위파사나 하러 갔을 때) 반가부좌로 앉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어요. 두 세션 정도. 그런데 8시간... 이게 잔인합니다. 하지만 전 좀 뒤로 빼서 평좌로 앉아야 했습니다. 마음에 얼마나 많은 아픔이 지나가고 있는지 보였기 때문입니다. 마음에 정말 많은 통증이 지나가는 걸 겪었습니다. 그런 다음 챤(참선)을 하러 와서 기뻤습니다. 


영화 스님: 위빠사나가 마음에서 괴로웠다고요? 그냥 평좌로 앉아서요?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저한테는 그랬어요. 


영화 스님: 마음속만 그랬지, 신체적으로 아니죠?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신체적으로도 (나중에) 그렇게 되었어요. 그 정도 시간 동안 앉으니까...


영화 스님: 겨우 8시간?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7-8시간, 10일 동안, 조용하게 그렇게 했어요. 누구 하고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영화 스님: 한 번에 그렇게 앉나요? 아니면 중간중간 쉬나요?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쉬는 시간이 있습니다.


영화 스님: 앉을 때마다 얼마나 오래 앉나요?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한 시간이요. 아침엔 2시간씩, 4시 반부터 6시 반까지, 그 뒤로는 한 시간씩 앉아요.

 

영화 스님: 거기서 결가부좌로 앉는 사람이 있나요? 아닐 거 같은데...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아니요. 아무도 결가부좌로 앉지 않았습니다. 사람이 많이 있는데, 어떤 사람들은 뒤에서 의자에 앉기도 합니다. 내가 그 사람들을 판단하고 있는 건 아니고, 나는 결가부좌로 앉아 보고 싶습니다.  


영화 스님: 근데 반가부좌로도 앉을 수가 없었다는 거죠?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네.. 제가 거기서 아침에 나가서 앉으려는데, 반가부좌로 해보려는데, 너무 어려웠습니다. 그런 양의 시간을 앉으려니까 힘들었습니다. 10일 동안... 내가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앉는 것을 돌파할 수 있을 거 같았는데... 그래서 아마도 제가 그냥 계속 수행해야 할 것 같아요. 


영화 스님: 인터넷의 청중분들을 위해서... 여기 말썽꾸러기 아이가 하나 있어서 실례합니다. (법문을 음성으로 들어보시면 한 아이(2~3살)가 계속 예불에 쓰는 드럼과 벨을 두드리고 웃는 소리가 납니다). 소음을 많이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것도 선 훈련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이 말썽꾸러기 아이들을 참고 견딥니다. 하하하. 계속 말하세요.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제가 말하려는 주된 질문은... 그 위빠사나 리트릿(위빠사나 10일 정진) 후에 집에 돌아왔을 때 큰 실망을 경험했습니다. 아주 묵직한 우울감 같이... 챤 메디테이션에 돌아와서 거기서 벗어나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하지만 매우 어려웠습니다. 그런 리트릿에 가면 생기는 흔한 일인가요? 고요한 리트릿에 갔다가 세상에 돌아오면 생기는? 


영화 스님: 아닙니다. 그게 전혀 흔한 일이 아닙니다.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그동안 우울감으로 힘이 들었습니다. 


영화 스님: 우울증 때문에 도움을 받기 위해 그 리트릿(위빠사나 10일 정진)에 갔었나요?


청중(미국인 남성 질문): 아닙니다! 나는 내 마음 깊숙이 가보고 싶었습니다. 왜 내가 생각하는 방식으로 생각하는지 알고 싶었습니다. 보통 세상 속에서 어떤 종류의 불편함과 불안함이 날 방해하는지, 이런 것들이 표면에 떠올라서 제거될 수 있을지,...


영화 스님: 그건 내가 이 자리에서 논의할 수 있는 것보다 좀 더 큰 문제인데, 내가 요약해서 말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조심해야 합니다. 내가 두 가지 문제에 대해서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첫째로 우울증이 있으면,... 혹시 (질문자에게) 우울증이 있다고 진단받은 적 있으신가요? 우울증이 있으면 그에 대한 나의 즉각적인 조언은 도움을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자기 스스로 다룰 수 없는 정신 질환입니다. 처음엔 외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내가 압니다. 난 내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난 조울증이었습니다. 나는 아직도 조울증입니다. 이건 절대 완전히 가버리지 않는 질병입니다. 우울증은 여러분의 선정 단계에 따라서 마음에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질병입니다. 낮은 선정의 단계에서는 (우울증이) 매우 거칩니다. 이게 근본적으로 계속 쌓이고 쌓이다가 결국엔 스스로 자살을 하거나 해치게 만듭니다. 알았나요? 요즘 수많은 사람들이 자살한다는 이야기 들으셨나요? 유명인, 배우, 그런 사람들... 이것이 우리 모두를 위한 경고입니다. 낮은 단계에서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능력(참선 기술)이 증장됨에 따라서, 선정의 단계가 증가됨에 따라서, 우리는 이런 점에 대해서 매우 과학적입니다. 챤 메디테이션에서 우리는 여러분 선정의 단계에 따라 말뚝을 박습니다. 우리가 당신을 보고, 아하 이게 당신이 여기 있네요. 저 여자는 이곳에 있군. 저 남자는 여기 있군... 여러분의 단계에 따라서 우울증이 다르게 발현됩니다. 더욱 미세해집니다. 이게 여러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따라서 조정해야 합니다. 절대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 기술이 늘어남에 따라서 우울증도 여러분 인생에 있어서 점점 더 작은 문제가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의 경우에는, 이렇게 수년이 지난 지금, 그들이 공격하면, 내가 우울증 공격 하에 있으면 (손가락 튕기기, 한 순간만) 지속됩니다. 내가 그것들을 인지하면 (손가락 튕기기, 한순간에) 없어집니다. 이게 여러분들 모두에게 작동되는 이유는, 낮은 단계에서, 왜냐하면 공격을 당하고 있음을 인지하지 못해서입니다. 여러분 마음의 속도가 충분히 빠르지 않습니다. 내가 그것들을 인지하기 때문에, 그게 나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합니다. 그래서 그게 더 이상 작동하지 못합니다. 더 낮은 단계에서는 그게 불가능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여러분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인지하지 못해서 그렇습니다. 무력합니다. 그저 희생자일 뿐입니다. 자기 마음대로 안됩니다. 안 그런가요? 자기 마음대로 할 수 없습니다. 침대에서 나올 수가 없습니다. 아무것도 하고 싶지 않아요. 그냥 눕고 싶고, 자고 또 자고 싶어요. 사람들하고 말하고 싶지도 않고, 사람들을 보고 싶지 않고, 아는 사람 중에 그런 사람 있나요? 여러분이 알고 계신 것보다 그런 사람은 훨씬 많습니다. 이건 요즘 세상의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우리는 그걸 무시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걸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몰라서 그렇습니다. 그래서 내 조언은 이렇습니다. 제발 도움을 받으세요. 가서 도움을 받으십시오. 최초 방어선은 진단을 받아보고 도움을 받는 것입니다. 


그리고 명상을 하신다면, 챤 메디테이션을 하신다면, 우리가 도와줄 수 있습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훈련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이 진정한 필요성이 있기 때문에, 이제 다음 단계로 가야 하는 진정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 단계, 또 다음 단계, 그러면 여러분은 인생에 대한 통제권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이제 당신에게 그런 필요성이 갖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챤 메디테이션이 그렇게 할 수 있게 해 줬습니다. 이것이 내가 여러분과 나누고자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이게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나한테도,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도, 지난 13년간 그랬습니다. 내 학생 중 많은 이들도 또한 그걸 경험했습니다. 결국 여러분이 상승하고 상승하면 우울증은 더 이상 살면서 문제 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이것 (챤 메디테이션)이 나에게는 우울증을 다룰 수 있는 내가 아는 오직 한 가지 방법이고,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향상하는 것. 


나는 불란서 고등학교를 다녔습니다. 매우 힘든 일정입니다. 미국 교육 시스템보다 훨씬 더 힘든 일정입니다. 그리고 내가 뭘 말하려 했었지요. 생각의 줄을 놓쳤네요. 예전엔, 내 세대에는 'avoir le cafard'이 매우 유행이었습니다. 그 뜻은 기분이 매우 the blues(우울)하다는 불어식 표현입니다. 프랑스 문화에서는 이게 매우 유행이었어요. 얼마나 멍청한 일인가요. 하하하. 이게 참 유행이었어요. 너 참 cafard가 있구나. 쿨하다. 얼마나 멍청합니까. 왜냐하면 우울증은 매우 현혹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감염력이 높습니다.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아무튼 이 참선 교실은 우울증 다루는 방법은 아닙니다. 그것(우울증) 자체만으로 별도로 특별 수업이 여럿 필요합니다. 미래에 내가 여러분 중 우울한 분 모두를 위해서 자기 치유 방법에 대한 수업을 마련할지도 모릅니다. 당신 스스로 치유할 수 있습니다. 아셨나요? 아무튼 그게 첫 번째 부분입니다. 우울증은 특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제발 주의하세요. 


이제 또 다른 질문은, 그 리트릿(10일 정진)에 갔었는데, 나온 후에 우울하고 세상 속에서 잘 어울리지 못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등, 그리고 여러 가지 일들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안되고... 명상 후 그렇게 느낄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건 매우 건강하지 못한 생각이 이어지고 있는 것(chain of thoughts)입니다. 그건 명상에 반대되는 것입니다. 만약 명상, 챤 메디테이션을 수행하는데, 그런데 그게 챤 메디테이션을 그만두지 않고, 계속할 수 있다면, 무슨 일이 생길지 아세요? 점점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것이 챤 메디테이션의 성격입니다. 그것이 진전의 또 다른 표시입니다. 훨씬 더 낙천적이고, 인생을 훨씬 더 잘 즐길 수 있습니다. 믿기 힘들겠지만 챤 메디테이션은 처음엔 시작은 힘들지만, 어렵고, 무서운 걸로 시작하지만, 자기 스스로의 실패를 직면해야 하고, 누구도 그런 걸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자기 스스로의 한계에 부딪혀야 합니다. 불편하고, 다른 사람들은 앉을 수 있는데, 앉을 수 없고, 그건 일부러 그렇게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통과해야 하는 첫 번째 테스트(시험)입니다. 시험을 통과하면 여러분은 해낼 것입니다. 이게 일부러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챤 메디테이션(참선), 들어오는 모든 이가, 이게 매우 중국적인 것입니다. 난 중국인으로부터 배웠습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바로 테스트(시험) 해 봅니다. 중국에서 선원에 가서 앉았을 때, 모두 다 결가부좌로 앉아서, 움직이면 때립니다. 하하하. 아파서 “아~ 아~ 아~” 그럼 “뱅!” 하고 때립니다. 아주 중국적입니다. 우리 미국인은 훨씬 약골이기 때문에 그걸 견딜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 가지 설명해주는데 시간을 많이 들이고 처벌은 건너뜁니다. 근데 아세요. 그게 바로 거기 첫 번째 시험입니다. 선원(중국의 선방)에서 강하게 마음먹을 수 있는 중국인은 모두 향상합니다. 그것이 바로 선(禪)의 첫 번째 훈련입니다. 쿨하지 않나요? 이건 무언의 테스트입니다. 첫 번째 시험이죠. 그래서 이것이 내가 앞에서 농담처럼 말했는데, 이게 동양인 아닌 유전자보다 좀 더 동양의 유전자입니다. 하하하. 동양 문화에선 우리가 더 높은 사람이 우리를 혹사시키는걸 좀 더 잘 받아들입니다. 이게 좀 이상한데... 근데 그게 우리의 문화입니다. 그게 나에게는 동양 문화가 가진 우수한 점입니다. 요즘엔 젊은 동양인 사이에선 그걸 잃어버리고 있습니다. 동양의 젊은이들은 아메리카화되고 있습니다. 맥도널드와 피자헛을 많이 먹어서 그렇습니다. 그리고 스타벅스도 많이 마셔서 그렇습니다. 아무튼 선을 통해 배우는 또 다른 부분은, 그 테스트 덕분에, 그게 인내의 시험입니다. 그것이 인내심에 대한 첫 수업입니다. 불편한 것을 인내심을 갖고 견디는 것입니다. 설상가상으로 어떤 이에게는 괴로울 수도 있습니다. 그게 선의 기반입니다. 사실은 모든 명상의 기반입니다. 선은 어떤 교리보다도 훨씬 더 빨리 키웁니다. 우리는 이것이 가장 어려운 테스트 중 하나임을 압니다. 그게 명상에서 필수 조건인데, 그게 바로 여러분의 인내심을 키우는 것입니다. 알았나요? 여러분이 어디서 명상을 배웠는지 난 상관 안 합니다. 결국엔 행로에 머무르면서 진전하면, 더욱 인내심 있는 사람이 될 것입니다. 그것이 진전했다는 표시입니다. 달리 말해서 명상을 하는데 불편함에 더욱 마음이 조급하다면, 그건 여러분의 명상 기술이 꽤 원시적이란 뜻입니다. 


챤 메디테이션에서 여러분의 선정의 단계가 높으면 높을수록 더욱더 인내심 있는 사람이 됩니다. 


다음 단계로 진전하기 위한 요구 조건으로 여러분이 특정한 종류의 도전에 대하여 더욱 인내심이 있어야 합니다. 각 단계별에 따라 여러분은 특정한 종류의 어려움에 대하여 더욱 인내해야만 합니다. 명확한가요? 더욱더 인내하지 않고서는 진전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만두면, 직면하고자 하는 의지가 없으면, 진전은 멈춥니다. 후퇴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이 선 훈련의 성격입니다. 나는 여러분이 다른 수업에 가는지 어떤지 모릅니다. 명상을 다르게 가르치는 명상처에 가는지 모릅니다. 하지만 전통적으로 챤 메디테이션은 사람들이 인내심을 개발하도록 두들겨 팹니다. 왜냐하면 그게 명상의 기반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 번째 시험은 “불편함을 직면할 건가요? 아닌가요? (Are you willing to face your discomfort or not?)” 만약 그럴 의지가 있다면, 그렇게 계속하고 또 하고, 하루, 하루, 일주일, 그다음 주, 그러면 자연스레 더욱더 인내심을 갖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그게 도움이 될까요? 이게 앉아서 '이게 아픈데, 내가 참을 것이야' 이렇게 하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이게 그렇게 아파서 다리를 풀었을 때, 비유가 있습니다. 이건 마치 남자 친구랑 다투는 것과 같습니다. 남자 친구와 다툴 때마다, 여러분이 이런 경험이 있는지 모르겠는데, 아니면 여자 친구와 다툴 때, 그녀는 견딜 수 없게 싸움을 악화시킵니다. 그저 몰아붙이기 위해서 말입니다. 아마 당신 여자 친구만 그런가요? 그녀가 당신에게 더 많이 고통을 가합니다. 그냥 여자 친구만요. 남자 친구들은 어떤지 모르겠습니다. 난 내 여자 친구들에게 그렇게 안 합니다. 알았나요? 그렇게 그녀는 여러분의 불편함의 정도가 커지도록 팽팽하게 조입니다. 알았나요? 만약 챤 메디테이션으로 앉아서 다리를 풀지 않을 수 있다면 이는 이 악화되는 것을 더 많이, 더 많이, 더 많이 견딜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맞나요? 그건 완전히 똑같은 평행물(동일한 상황)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남자 친구나 여자 친구의 얄미움(naughtiness, 무례함, 얄미움)을 더 많이, 더 많이 견딜 수 있습니다. 여기엔 진정한 이점이 있습니다. 날 믿으세요. 관계가 나아집니다. 왜냐하면 여자 친구가 “저번 남자 친구한테 그랬는데, 그 사람은 완전 난리 쳤는데, 이 사람만 날 참아주는구나. 이 사람 말고 누가 그렇게 해주겠어. 날 사랑하는 게 틀림없어”라고 말할 겁니다. 하하하. 이게 됩니다. 실질적인 이점입니다. 비유가 이렇습니다. 


불편함을 더 많이 견디면 자연스럽게 더 인내심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단지 육체적인 것만은 아닙니다. 훈련이 육체적이지 않습니다. 육체적인 면은 사실 앉아서 '이건 너무 심해, 그만 두자' 이런 생각을 저항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명상의 훈련입니다. 그만두면 여러분은 테스트에 실패한 것입니다. 명상 훈련하러 가서 여러분이 더욱 조급해진다면 그건 좀 걱정스러운 일입니다. 알았나요? 명상은 여러분을 더욱 인내심 있게 해줘야 하는 것입니다. 그것이 이 훈련의 성격입니다. 이걸 설명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려서 미안합니다. 그래서 얼마나 금방일까요(결가부좌로 앉는데 얼마나 금세 될까요)? 우리가 여러분을 훈련시키는 방법은, 왜냐하면 내가 여러분이 모두 비동양인, 약골인걸 알아요. 그리고 젊은 동양인도 또한 다들 점점 약골이 돼가고 있죠. 자신 스스로 조금씩 시간을 늘려가면서 수련하십시오. 할 때마다 말입니다. 그것만 하면 됩니다. 알았나요? 그렇게 하시면 자연스레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보장합니다. 수많은 사람에게 이미 그런 일이 있었습니다. 당신에게는, 여자분, 명상하실 때, 불편함을 더 많이 견디라고 권장합니다. 그것이 (다친) 발목을 치유하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하면 미래에 다시 결가부좌로 앉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게 발목을 치유해 줄 것입니다. 왜냐하면 기운이 발목으로 강하게 흘러서 훨씬 더 빠른 치유를 촉진할 것입니다. 시간이 다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여러분. 점심 식사하러 갑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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