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Jul 24. 2021

영화 선사의 우란분절 (백중)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6년 8월 14일, 미국 노산사 


 우란분절은 불교인에게 매우 중요한 날입니다. 한국에서는 보통 백중으로 많이 부릅니다. 이날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 불교인들이 모여서 효를 행하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이건 불교 수행의 정수이기도 합니다. 불교에선 불보살님의 탄신일이나 성불일을 경축하기 위해서 법회를 많이 합니다. 우란분절은 그런 많은 법회와는 달리 부모님과 조상님들을 위한 특별한 날입니다.  


우란분절 법회를 하는 날 우리는 모여서 만트라를 꽤 오래 외웁니다. 한국의 우란분절 법회 의식엔 참여해 보지 못했지만 미국 위산사와 위앙종의 가풍을 따르는 우리 도량에서는 “우란분경”을 독송하고 법당을 돌면서 “보부모은진언”이라는 만트라를 외웁니다. 이 만트라는 말 그대로 부모님의 은혜를 갚기 위한 진언입니다. 

이날은 대성문승인 대목건련(Mahamaudgalyayana)에 의해 생겼습니다. 그는 사실 지장보살님의 화신입니다. 그는 석가모니 부처님의 10대 제자 중의 한 사람이었고, 본래 그는 외도였는데, 수행을 하다가 외도법으로 더 멀리 갈 수 없다는 걸 깨닫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당시에 수많은 스승을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나 그는 자신의 문제를 도와줄 수 있는 스승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석가모니 부처님과 만났을 때 바로 부처님이 자신이 평생 찾아다녔던 스승이라는 걸 알아챘습니다. 그래서 그는 석가모니 부처님 가르침 하에서 수행했습니다. 그리고 재빨리 그는 아라한의 과의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아라한이란 출세간의 지혜가 있음을 나타내는 단계입니다. 불교의 세상에서는 그건 성자가 되었음을 뜻합니다. 아라한의 단계란 자기 자신을 비울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더 이상 이기적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목건련 존자가 그 출세간의 지혜를 얻은 후, 여러분이 이렇게 아상에 끝을 내면, 삼세에서 초월하여 탈출하였음을 뜻합니다. 불교란 우리가 이 삼세에서 탈출 즉 출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삼세를 탈출했다는 것은 더이상 윤회의 바퀴에 대상이 아니라는 것을 뜻합니다. 그 뜻은 원하는 만큼 오래 살고 죽은 후에 염라대왕에게 가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 가고 싶은 곳은 아무대나 다 갈 수 있습니다. 열반에 들어갈 수도 있고, 원한다면 삼세 중 어느 법계에서든 다시 태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바로 해탈을 얻었다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대목건련 존자가 아라한과를 증득한 후 뭘 했을까요? 그는 계속해서 더욱 맹렬하게 수행했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신통력을 얻었습니다. 그게 순서입니다. 먼저 출세간의 지혜를 얻고, 계속 맹렬하게 수행하여 신통력을 얻는 것입니다. 이것이 평범한 순서입니다. 이와 달리 외도법에서는 보통 신통법을 얻는 것이 유일한 목표입니다. 이렇게 불교에서는 여러분이 지혜를 먼저 열어야 합니다. 그것이 안전한 길입니다. 왜냐하면 신통력을 갖고 지혜가 없으면 여러분이 신통력을 남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신통력은 여러분의 진전에 해로운 일이 되버립니다. 그래서 우리는 불교에서 신통력을 강조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지혜를 여는 것을 강조합니다. 


아무튼 대목건련 존자가 신통력을 열었는데, 그건 자연스레 생긴 일입니다. 그는 신통력을 얻으려 애쓰진 않았습니다. 그가 이렇게 탐심이 없었기 때문에 그의 신통력은 외도법의 것보다 훨씬 더 높고 강력했습니다. 여러분이 아라한을 증득한 후 이어서 보살도를 수행하면 지혜도 더 커지고, 신통력도 훨씬 더 대단해질 것입니다.


우란분절의 이야기는 대목건련 존자의 이야기인데, 그가 신통력을 얻은 후 가장 먼저 뭘 했을까요? 그는 즉시 천안(heavenly eye)를 사용해서 모친이 어디에 있는지 찾아보았습니다. 그거 아시나요? 부처님은 한번도 그에게 그렇게 하라고 가르쳐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참된 지혜를 얻자마자 뭘해야할지 본능적으로 알았습니다. 이런 마음가짐은 지혜로운 사람, 효가 있는 사람의 것입니다. 


그래서 그는 모친이 아귀계에 떨어졌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뭘 했을까요? 그는 힘을 사용해서 즉시 날아서 모친에게 밥을 한 그릇 가져갔습니다. 그 모친은 매우 배고프고 목이 말라서, 그 쌀밥을 입속에 넣었습니다. 그런데 그 쌀밥이 뜨거운 숯으로 타버렸습니다. 그녀의 혀와 목구멍, 입술이 다 타버려서 더 많이 고통스러워졌습니다. 아귀는 바로 이런 상태로 있습니다. 


우리가 음식이나 쌀로 보는 것이 그들에게는 마치 숯덩어리와 같은 것입니다. 그것이 업보의 성격입니다. 우리는 복이 많은 인간이고, 인간의 업보는 쌀밥을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업보가 이렇게 무서운 것입니다. 대목건련 존자는 모친을 돕는 대신 더 고통스럽게 만들어버린 것을 보고, 울었습니다. 그리고 부처님께 도움을 청하러 왔습니다.


부처님은 대목건련 존자에게 설명해줬습니다. “네가 신통력이 있어도 네 (아라한의) 단계에선 그녀를 도울 수가 없다.” 그것이 소승 수행법의 특징입니다. 이들은 자기 스스로만 도울 수 있으며, 다른 이를 진정으로 도울 수 있는 힘이 없습니다. 자기 자신은 해탈을 얻었지만 다른 이가 해탈을 얻을 수 있게 도울 수는 없습니다. 이걸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즘 불교가 너무 혼란스러워지고 있습니다. 불교인들조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여러 갈레 불교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를 명료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소승은 궁극적인 수행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석가모니 부처님을 보십시오. 석가모니 부처님은 자기 자신을 돕기 위해서 우리 세상에 오신게 아닙니다.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 이 세상에 오셨습니다. 부처님은 우리가 다른 이를 도울 수 있도록 여러가지 법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다른 이를 돕기 위해서 여러분은 먼저 자기 스스로를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더 멀리까지 계속하면, 여러분이 계속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자기 스스로를 도울 수 있게 되면, 그때 진짜로 일이 시작됩니다. 그건 여러분이 아라한이나 벽지불을 증득함을 뜻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마음의 명료함을 갖게 되어서 더 멀리, 다른 이를 도울 수 있는 법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불교입니다. 다른 이가 해탈을 얻도록 도와주려면 여러분이 먼저 해탈이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대목건련 존자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아라한일지는 몰라도 네 모친이 해탈을 얻을 수 있게 도와줄 힘은 없다.” 특히 부처님께서 말하시길, 우리가 매일 3번씩 독경하는 불경에 있는데, “외도자, 천신, 귀신, 마구니들도 도울 수가 없다”라고 하셨습니다. 여러분이 이걸 기억하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외도자, 천신, 귀신, 마구니 그들의 힘이 아라한이나 보살의 힘보다도 크지 못한데 어떻게 도울 수 있겠습니까. 그런데도 많은 불교인들은 곤란에 처하면 외도자들에게 가서 도움을 청합니다. 그리고 그런걸 믿습니다. 그건 시간낭비입니다. 진짜로 시간 낭비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을 실질적으로 도울 수가 없습니다.

부처님은 시방성승(sagely sangha of ten directions)에게 도움을 청해야만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우주엔 열 방향에 걸친 여러 수행자들이 있는데, 여름 용맹정진을 수행해 온 많은 아라한들과 보살들이 있습니다. 이들은 막 3개월간의 맹렬한 여름 정진을 마쳤습니다. 이 우주의 열 방향(시방)에 걸쳐 있는 출가자들 중 성문과와 보살의 지위를 얻은 이들이 3개월간의 여름 정진을 마쳤습니다. 이것이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법입니다. 


요즘 많은 절에서, 특히 내가 아는 베트남계 사찰에서 여름 정진(안거)이라고 부르는데, 이들은 모여서 1주일, 1주일 또는 1개월간 수행을 합니다. 이건 이들이 부처님이 가르쳐주신 해탈의 법을 하고 있는게 아니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난 비판하기 위해서 이런 말을 하는게 아닙니다. 내 말을 듣는 분들에게 바른 해탈의 법을 구분할 수 있도록 이 말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여러분이 그런 법을 수행하고 계신다면 아마도 그런건 더 나중에 만들어졌을 것입니다. 그 출가자들이 너무 오랫동안 수행할 수 없어서 기간을 줄여버린 것입니다. 그건 잘못된 방식입니다. 


불행하게도 그렇게 하는 것은 부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정법을 수행하는게 아닙니다. 아무튼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시방에 많은 출가자들이 막 여름 안거를 마쳤으니 그날 시방의 승가에 공양을 올리라고 하셨습니다. 여러분이 그냥 단순히 그날 공양을 올리는 것만으로도, 음력 7월 15일이 바로 여름 안거를 마치는 것을 경축하는 날입니다. 여러분이 그날 시방승가에 공양을 올리고 나서, 그런 날 공양을 올린 복으로 모친이 해탈을 얻을 수 있도록 회향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가 그렇게 했습니다. 그는 그날 가서 시방의 삼보께 공양을 올렸습니다. 그 바로 같은 날, 그 모친이 즉시 해방을 얻었습니다. 그녀가 즉시 천상에서 왕생했습니다. 

그녀는 그 비참한 상태, 아귀의 고통으로부터 해방을 얻었습니다. 천법계에 왕생하는 것은 일시적인 해방입니다. 여러분은 아귀가 얼마나 많은 고통을 겪어야 하는지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아귀의 배고픔과 목마름의 괴로움을 전혀 모릅니다. 


내 제자 중 하나가... 어디갔지? 벌써 없어졌나? 내 제자가 단식을 수행하는데, 먹지도 마시지도 않습니다. 하루에 물 한잔만 마십니다. 며칠이 지난 후 매우 힘들어 했습니다. 그녀가 말하길 배가 고프진 않았는데, 배고픈건 참겠는데, 목마른게 죽겠더라구요. 그녀는 하루에 물을 한잔 이상 마셔야만 했습니다. 이게 그렇게 어렵습니다. 생각해보세요. 그녀는 물을 하루에 한잔 마셨는데도 견딜 수가 없었는데, 아귀는 물을 전혀 마실 수 없습니다. 하루하루 얼마나 많은 고통이 따르겠습니까. 


이런 괴로움으로부터의 해방입니다. 내가 그 제자에게 말해주지 않은게 있었는데, 나도 목마름을 겪어야만 했습니다. 그녀가 겪었던 목마름은 내가 단식 중 겪은 것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이제 난 너무 늙어서 단식을 할 수 없습니다. 하고 싶지 않습니다. 갈증 후 배고픔이 죽음입니다. 제자는 단식을 충분히 길게 안해봐서 그걸 아직 모릅니다. 단식은 아주 훌륭한 법입니다. 


단식을 수행하면 자연스레 자비심을 키우게 됩니다. 여러분이 진짜로 괴로움을 겪지 않고는 자비를 알지 못합니다. 

(청중: 질문 - 잘 안들림)

그 아귀가 널 괴롭힐 때, 그 아귀는 먹지도 마시지도 못하고, 단지 그 괴로움을 너에게 전달하기만 한다. 네가 먹고 마시는게 그 아귀에겐 도움이 안된다. 그 아귀는 여전히 아주 많이 괴롭다. 도움이 안된다. 네 경우엔, 밤 중에 일어나서 먹고 마실 때, 널 괴롭히기 위해서이지 그게 아귀를 도와주진 못한다. 그건 널 괴롭혀서 만족감만 줄 뿐이다. 그뿐이다. 알았니? 네가 먹을 수 있는 그 음식을 아귀는 먹지 못하니까. 네가 마신걸 그 아귀는 마실 수 없으니까. 우리가 그를 돕기 위한 법을 실시하기 전까진... 동양인들이 알지도 못하는게 바로 이것이다. 특히 동양인들... 


내 친구, 집안이 부자인 친구가 하나 있는데, 그 사람의 형제 자매가 엄청 부유합니다. 백만장자예요. 그 사람들은 매년 전통이 있는데, 매년 다 모여서 조상님들께 공양을 올립니다. 매년 그래요. 이들은 모여서 오리 구이와 같은 맛있는 음식을 여러가지 올립니다. 포 쌀국수 그런거 말입니다. 재미있는 사실은 아귀계에 떨어진 대부분의 조상들은, 아귀계에 떨어지면 수백년동안 거기 있어야 합니다. 빠져나올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매년 공양물을 올리는데, 괴로움을 더 추가하는 격입니다.  


대목견련 존자가 모친에게 쌀밥 한그릇을 준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은 먹을 수 없습니다. 내가 사람들을 비판하려는게 아닙니다. 조상에게 음식을 올리기 전에 이 점을 생각해보시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조상에게 오리 구이나 돼지고기를 주는건 잘하는 일이 아닙니다. 내가 어렸을 때 사람들이 조상 제삿상에 매년 돼지머리를 올렸던 기억이납니다. 첫째로 조상들은 그걸 먹을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건 그 돼지를 죽인 업, 오리와 닭을 죽인 업이 조상님들에게 추가가 됩니다. 하지만 내 가족과 친구들은 그런 전통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우리가 베트남에서 (미국에) 온 애국지사는 아닐지 몰라도, 우리가 여기(미국)에 왔으니 조상을 늘 기억해야한다. 그러므로 매년 조상들에게 공양을 올려야한다.' 그리고 이들이 해야할 일은 최상의 방법은 그냥 채식 공양을 올리는 것입니다. 조상들에게 돼지고기나 오리고기를 주지 마십시오. 그리고 그 세 개의 진언을 외우십시오. 여러분이 그렇게 하시면 조상들은 먹을 수도 있고, 여러분은 그들 대신 복을 지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이들의 고통을 멈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질문 있으신가요? 


변식수진언變食水真言:나모사와다토예도/와루즈디/난/산보라산보라/홍(3X)

감로수진언甘露水真言:나모수루포에/단도예도예/다즈토/난/수루수루/보라수루보라수루/소포허(3x)

보공양진언普供養真言: 난/예예낭/산포와/파리라/홍(3x)


내가 보잘것 없는 승려이고, 사람들을 언잖게할 말을 많이 한다는걸 압니다. 법을 조금이라도 이해한다면, 우리가 아끼고 사랑하는 이들을 돕기 위해서 정법 즉 바른 법을 배워야 합니다. 여러분이 그냥 맹목적으로 전통을 따라서는 안됩니다. 그게 좋은 일이 아닙니다. 다른 이를 돕는데 불보살님들이 가르쳐 준 그 가르침, 방법을 따르십시오. 아라한이 가르쳐 주는 다른 이를 돕는 방법조차도 진정으로 궁극적인 것이 아닙니다. 아라한은 아직 다른 이를 돕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렇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우 행운입니다. 여러분 기억하십시오. 여러분이 오늘 배우는 것은 나의 스승, 선화 상인으로부터 온 것입니다. 선화 상인은 중국 본토에서 이 나라(미국)으로 그걸 가져오셨습니다. 모든 중생을 돕기 위해서 말입니다.   


아무튼 또 한 가지 우란분절의 흥미로운 점은 그냥 복을 짓는 것이 다른 이들을 돕기 위해서라는 것입니다. 그(대목건련 존자)가 누군가를 돕기 위해 가장 먼저 한 일은, 그가 사랑하는 사람을 진정으로 돕기 위해서 가장 먼저 받은 가르침은 공양을 올리는 것이었습니다. 바른 방법으로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삼보에 공양을 올리고, 그 공덕을 회향하는 것입니다. 


특히 오늘 같은 날(우란분절)에 여러분이 공양을 올리면 그 공양이 여러 배가 될 것입니다. 우리가 외웠던 그 진언 덕분에, 공양물을 시방삼보에 올리기 위하여 그 만트라(진언)을 30분동안 외우는 것입니다. 그것이 오늘 우리가 했던 수행의 의미입니다.


그것이 바로 대목건련 존자가 했던 일입니다. 그의 각별한 진심 때문에 아주 많은 복을 지어서 그의 모친이 즉시 해방을 얻어서 천상으로 갔습니다. 그러니 왜 내가 매년 공양을 올리는데 내 모친은 해방을 얻지 못했냐고 묻지 마십시오. 그러지 말고 자기 자신이 충분히 진실한지 물어보십시오. 그건 힘든 일을 해야만 하는 겁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아직 대목건련 존자가 아닙니다.  


내 스승님은 절대로 칭찬의 말은 안하셨습니다. 그렇게 나를 훈련시켰습니다. 모욕과 비판의 말들로 날 훈련시켰습니다. 


(청중의 질문) 청중의 질문은 그 세가지 진언이 무엇인가입니다. 이 세가지 진언은 세 가지 기능을 가진 것들입니다. 첫번째는 아귀의 목구멍을 열어주는 진언입니다. 아귀는 일반적으로,.. 내 제자 하나가 천안통이 열렸는데, 집이 아귀로 꽉 차있었다고 합니다. 그 여자분이 어디 사는지 기억이 안나는데, 롱비치시였던거 같습니다. 우리는 로즈미드시에 그런 문제가 없습니다. 아무튼 그녀는 아귀가 배가 큰 걸 봤습니다. 드럼통처럼 배가 큽니다. 이게 그렇다면 난 눈(천안통)이 열리는 걸 원하지 않습니다. 너무 무섭잖아요. 아무튼 (아귀의) 목구멍은 바늘 두께와 같습니다. 그래서 그 첫번째 진언은 이 목구멍을 열어서 더 크게 해주는 것입니다. 두번째 진언은 음식을 먹을 수 있개 해줍니다. 세번째 진언은 (아귀가)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만큼 많아지도록 불리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출가자들에게 물어보시면 됩니다.


우리가 이 점에 대해서 비디오를 하나 만들어봐도 좋겠습니다. 어떻게 생각하나요? 비디오를 베트남어, 중국어, 영어로 만들어서 올리는 겁니다. 그래서 이걸 사람들이 알 수 있도록 말입니다. 이건 모든 이들이 알아야 하는 법입니다. 그러면 사랑하는 이를 도울 수 있습니다. 한국인들도 이걸 배우면 좋겠습니다. 한국인들도 조상을 위해 공양물을 올리는거 하나요? (네 하죠) 주기적으로, 매년 하는거죠? 김치랑 같이... 김치없이 못 먹잖아요.


(청중의 질문 : 베트남어로 질문) 이 여자분이 묻기를 공양물을 주면서 이 세가지 진언을 안해도 되냐고 물었는데, 아니요 반드시 그 세가지 진언을 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아귀가 아주 아주 배고플 겁니다. 그리고 화를 낼겁니다. 그리고 이렇게 말하겠죠. '어디 두고보자. 너도 아귀가 되면 어떤지 알텐데. 네가 아귀가 될때까지 못 가다리겠다!'


사람들은 조상을 돕는다고만 생각하지 이런걸 모릅니다. 사실 그건 미래에 자기 자신도 아귀가 되서 후손들 때문에 그와 똑같은 고문을 겪어야 할 씨앗을 심는 것입니다. 그래서 그런 일이 있은 후 부처님이 말씀하시길, 매년 불자들, 불자가 아닌 자들도 모두 모여서 조상을 위해 공양을 올리라고 하셨습니다. 아까도 말했지만 이것은 불교 수행의 정수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조상을 돕기 위해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오늘 누구든 믿음이 있는 자라면 삼보에 공양을 올리고자 하는 마음을 내야 합니다. 여러분이 어디에 계시든 상관없이 특히 삼보에 공양을 올리고, 공덕을 조상에게 회향해서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현재의 부모와 7대의 조상뿐 아니라 또는 6종류의 친인척을 돕는 것입니다. 그러니 이건 아주 좋은 일입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느끼든지, 부모와 조상을 돌보고자 공양을 올리는 것입니다. 최고의 진심으로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들(부모와 조상)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부모님이 아직 살아계신다면, 부처님께서 강조하신 것처럼, 부모님이 살아계시는 동안 우리 모두 효를 다해야 합니다. 이건 특히 재가자라면 그렇습니다. 이건 아주 간단합니다. 부모님을 위해서 뭔가를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될까요?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첫번째로, 나는 이걸 베트남 TV쇼에서도 이야기를 했었는데, 가장 먼저 (부모님을) 공경하고 효가 있어야 합니다. 부모님의 편안하신지 먼저 물어봐야 합니다. 두번째로 부모님을 염려한다는 걸 보여줘야 합니다. 일찍 일어나서 부모님을 돌봐드리는 겁니다. 먹을거랑 마실걸 봐드리는 겁니다. 그리고 집안일을 돌보고 집안에 필요한 것들을 관리하는 겁니다. 세번째로 부모님의 힘든 일을 덜어주는 것입니다. 네번째로 부모님이 가르쳐 주신 걸 기억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다섯번째는 부모님이 아플 때 병원에 모시고 가고 약을 가져다 드리는 것입니다. 이 다섯가지가 재가자가 해야할 일입니다. 


게다가 이것들은 모두 현생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러분은 이들(부모님)이 왕생을 얻을 수 노력해봐야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왕생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것을 마음에 둬야 합니다. 이 말법 시대에 가장 쉬운 방법은 부모님이 서방 극락 정토에 가도록 해드리는 것입니다. 여러분 부모 중 선을 수행할 수 있게 되어서 아라한과를 증득하게 된다면, 그러면 여러분은 효도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효를 다하게 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궁극적인 형태의 효는,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출가를 하는 것입니다. 내가 아는 것은 그것 뿐입니다. 나한테 왜인지는 물어보지 말아주세요. 아무도 알고 싶지 않나보군요. 좋습니다. 


(청중: 마스터, 한국 절에서도 우란분절을 한데요). 이번 주에? 맞아요. 이건 불교에서 하는 수행입니다. 매우 중요한 불교 수행입니다. 우란분절의 법입니다. 내가 할 말은 그뿐입니다. 


오늘 여러분들 너무 오래 걷게 한 것에 대해서 사과합니다. 내년엔 조금 더 길게 하겠지만 좀 앉도록 하겠습니다. 이게 물질적인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공양물을 올려서 진짜로 돌보고자 한다는 걸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부모를 위해 제공하고자 하는게 뭐든 간에, 삼보에 공양을 올리면, 그 복이 가서 필요한걸 충족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그러니 중요한건 여러분의 진심입니다. 



영화 선사의 법문 유튜브 링크 (영어) https://youtu.be/P7dw4ye6x40


선화 상인의 만불성 우란분절 법회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마음챙김(정념正念) 명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