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수행자가 갖춰야 할 덕목

스스로에게 물어보세요. 다른 이를 해치려 했나요? 화를 다스려야 합니다.

by 현안 XianAn 스님

명상과 같은 영적 수행을 하고 계신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집중력이 커져야 합니다. 사람들이 점점 명상이나 영적 수행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수행으로 얻는 집중력이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이런 집중력은 상상이 아니라 경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집중력을 불교에서 선정禪定의 힘 또는 정력定力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수행을 하다 보면 예측하지 못한 많은 변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이들은 수행을 하면서 오히려 주변 사람들과 더 어울리기 어렵게 느끼기도 하고, 주변 가족이나 친구들이 이런 명상 수행에 대해서 반감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이런 것도 한 과정입니다. 다만 영적 수행은 우리를 끊임없이 변화시킬 수 있으므로, 바른 방법과 방향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야만 변화에 따라서 우린 스스로를 조정해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참선을 가르칠 때, 우리는 학생들에게 다른 이에게 자신의 의도를 강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가르칩니다.


선禪은 힘입니다. 힘을 가진 자는 힘을 남용해선 안됩니다.
IE002827802_STD.jpg

사진: 선은 힘입니다. 명상을 통해 얻은 힘을 남용하면 안됩니다. ⓒ 현안스님


지난 몇 년 동안 참선 교실을 운영하면서 참여자들에게서 많은 걸 배웠습니다. 명상의 첫 단계는 자신의 내면에 집중이기 때문에 수행의 힘이 좀 생겼는데도 스스로는 인식이 잘 안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흔히 명상 초심자들은 그 경험의 환희로움에 흥분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한번 해보라고 권합니다. 그리고 주로 이런 초대는 거절당하기 일수입니다. 왜 그럴까요? 좋은 의도로 한 권유이지만 흥분 때문에 상대방을 움츠리게 하거나 거북하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수행의 힘이 커질수록 다른 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력도 커집니다. 그러므로 명상 수행자는 다른 이를 대할 때 힘을 더 빼고, 더욱더 부드러워야 합니다. 아끼는 사람이 명상으로 유익하길 원한다면 자신의 경험을 나누되 너무 설득하려 노력하지 마십시오. 그래야 우리의 좋은 경험을 그냥 나누기만 하고, 결정은 상대방이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배려할 수 있습니다.


본의 아니게 내 의도를 상대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잘 살펴야 합니다.


게다가 명상 수행자라면 어떤 이유라도 다른 이를 해치면 안 된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우리에게는 옳고 그름의 기준을 바르게 세워줄 수 있는 아름다운 유교 문화가 있지만, 자칫하면 그것이 잘못된 행동한 사람을 처벌해야 한다는 판단과 정당화의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아상은 매우 교묘합니다. 아주 나쁜 사람을 보면 마음의 분노가 치밀어 올라 오르지만, 내 마음은 나쁜 사람이니 당연히 그럴 수 있다고 정당화해버릴 수 있습니다. 그것은 누군가를 해치고 싶은 욕망을 일으키는 씨앗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무리 정당하다고 느껴더라도, 상대방이 얼마나 악한지 상관없이 누구든 해쳐서는 안 됩니다. 명상을 하신다면 사전에 자기 스스로를 프로그래밍해두세요.


분노가 폭발하면 늘 더 큰 대가가 따릅니다. 왜냐하면 화를 내면 누구보다도 우리 자신을 가장 많이 다치게 하기 때문입니다. 명상의 힘은 이런 분노를 제압할 수 있는 힘이기도 하며, 그 힘은 바로 분노를 제압할 수 있는 도구이기도 합니다. 화를 다스리는데 실패했다면 실망하지 말고 더 노력해보세요. 스스로에게 도전해보십시오. 그것이 진정한 명상입니다.


어떤 일을 하든지 분노가 잠잠해진 후에야 정신이 명료하고, 그러면 더욱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불교에선 흔히 참선으로 힘을 얻어야 비로소 인생의 주인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건 힘을 키워서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마음대로 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강한 사람일수록, 더 현명한 사람일수록 자기 스스로를 방어할 필요가 없고, 상대에게 양보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덜 괴로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혜로운 자는 다치는 것을 무서워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행의 힘을 키우면 주변에서 오는 많은 스트레스와 공격에도 불구하고 더 많이 양보하고 손해를 감수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내 인생에 진정한 주인이 되는 것입니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