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토왕생 Rebirth in Pureland
2021년 9월 16일
참고자료: 영화 선사의 법문 (2015년 4월 19일) https://youtu.be/mS03 sehwuYc
이 유튜브의 음질이 좋지 않으나, MP3 음성파일을 네이버 카페에서 다운로드하여서 들으시면 음질이 아주 좋습니다.
저번 주 참회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이번 주는 흔히 극락이라고 알려진 정토(Pure Land)에서 왕생하는 것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서방 극락정토에 대한 믿음이 있고, 정토에서 왕생하길 원하신다면 앞으로 찾아올 모든 업장(Karmic obstructions, 業障)을 참회해야 합니다. 게다가 참회는 왕생을 위해서만 필요한 게 아니라 선(禪)에서도 수행을 가로막는 업장을 지우기 위해서 참회가 필요합니다.
왜 참회법이 중요할까요? 우리에게 벌을 주려고 하는 원적이 여기 있습니다. 그렇기에 그들과 정면으로 맞서 싸우려고 하면, 그들이 매우 좋아할 것입니다. 그것이 바로 우리의 원적이 여기 있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우리를 괴롭히고, 힘들게 해서 방어하도록 만들게 합니다. 대신 우리가 현명하게 참회한다면, 참회하는 방법을 안다면, 그들이 뒤로 물러설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우울증이나 조울증과 같은 정신 질환의 경우 참회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눈에 보이지 않는 존재를 다루는 게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들과 정면으로 부딪혀 싸우려고 하면 잠시 떠나 있다가 우리가 보지 않을 때 다시 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서 아직 약하고, 정신이 명료하지 않을 때, 이런 보이지 않는 존재들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게 우리 하루를 몽땅 다 망쳐버릴 수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대상을 다룬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회를 하라고 권하는 것입니다. 이들과 협상을 하는 것입니다. 그게 대승입니다.
질병에 걸려서 병원에서 다양한 처방약을 구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승 불교에는 상당히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우리가 아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우울증이나 조울증이 있습니다. 대부분 자기 자신이 그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지도 못합니다. 저도 수행을 하면서 내면의 우울, 불안, 조울 등의 감정을 알아차릴 수 있었고, 그래서 변할 수 있는 기회도 있었습니다. 이런 문제들이 해결이 된 후에야 진정으로 나에게 있었던 문제를 더욱 정확히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이 이런 문제가 있으면 참선 수행도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참회를 통해 이런 장애를 극복해 나아가면서 수행하면 진전할 기회도 커집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것과 같이 죽은 후 왕생하길 원한다면 참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많은 사람들이 죽음에 앞서 많은 고통을 겪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죽기 전 수년간 아프기도 합니다. 몸에 마비가 오기도 하고, 만성 질환에 시달리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들은 좋은 징후는 아닙니다. 나이가 들면서 질병을 겪으면 그것이 바로 우릴 삼악도에 떨어뜨리게 하기 원하는 업장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렇게 우리는 대부분 현생에 너무 매료되고 정신이 팔려서 다음 생을 위한 준비는 못한 채 살아갑니다.
불교에 믿음이 있는 많은 분들은 당연히 극락왕생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정작 자기 자신의 왕생에 대해서는 준비가 전혀 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렇게 다음 생에 대한 문제가 불확실한 채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대부분 살면서 많은 죄업을 짓습니다. 우리는 몰라서 실수를 할 수도 있고, 죄를 짓고도 나이가 들면서 잊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죽었을 때 단순히 스님들께 도움을 청해서 쉽게 정토에 왕생할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인생의 대부분을 죄업을 지으며 살았는데, 어떻게 삼보 또는 불법의 도움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여기나요? 죽기 전까지 불법의 가르침과 항상 반대로 살았는데, 그 가르침이 여러분을 구해줄 것이라고 믿고 계시나요?
여러분이 아주 복이 많고 운도 좋아서 선화 상인과 같은 뛰어난 성자를 만나실 수 있었다면, 그리고 그에게 간절하게 “제발 아버지를 구해주세요, 어머니를 구해주세요”라고 청했다면 가능했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는 선화 상인을 만나기 어렵습니다. 영화 스님이 말씀하시길 선화 상인이 그냥 “난 당신이 정토에 가길 원한다”라고만 말하면 되었다고 합니다. 대보살로 알려진 허운 선사조차도 그건 할 수 없었다고 합니다. 정토에 갈 수 있는 두 번째 좋은 방법은 훌륭한 스승을 찾는 것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방법은 좋은 스승 없이도 괜찮은 염불 그룹을 만나면 정토에 갈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영화 스님이 법문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을 때, 이상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영화 스님께서 설명해주시길, 이런 사람들은 왕생의 복이 이미 있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이의 도움이 필요 없습니다. 그들은 이미 아미타 부처님의 명단에 들어있다고 합니다. 이런 복 많은 사람들이 죽었을 때, 스님들이 와서 염불도 해주고, 불경도 읽어주고, 사람들이 와서 그의 죽음을 애도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모두 산 사람들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께서 이미 그 죽은 자를 수습해 주셨을 겁니다. 여러분이 이미 그런 복이 있다면 도움도 필요 없습니다. 그런 걸 왕생을 위한 준비라고 말합니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정토에 가도록 도와줄 수 있는 훌륭한 스승을 찾는 게 쉽지 않습니다. 훌륭한 선지식이 바로 우리 눈앞에 나타나도 과연 우리가 바로 알아볼 수 있을까요? 그래서 영화 스님은 제자들에게 늘 이렇게 설명해 주셨습니다. 훌륭한 스승은 알아볼 수 없어도, 정토 왕생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사람을 알아보는 게 훨씬 수월할 것입니다. 첫째로 비 불교인입니다. 어떤 이들은 불교인이 아니지만 목탁을 치고 염불 하는데 아주 능숙합니다. 아주 적은 수고비를 받고도 장례식장에 흔쾌하게 와서 염불 해줄 것입니다. 한국에서는 모르겠지만 영화 스님 말씀으로는 대만에 가면 장례식장에서 돈 받고 전문적으로 염불 해주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 중엔 도교인도 있고, 붉은 가사 같은 것을 입고, 수염을 기른 자도 있습니다. 그렇게 승려 행세를 하고 다닌다고 합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선 왕생을 얻기 어렵습니다. 둘째로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정토 왕생에 도움을 주기 어려울까요? 영화 스님은 법문에서 소승 불교의 스님들은 해줄 수 없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이 글을 보고 기분이 나쁘거나 불편한 분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게 현실입니다. 소승에서는 승려들이 정토 법문(Pure Land Dharma Door)을 위하여 정식으로 훈련받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여러분을 정토에 보내줄 수 있겠습니까? 정토 법문은 대승법의 문입니다. 그러니 이건 소승법이 아닙니다. 세 번째로 비전문가를 고용하는 경우인데, 이들은 가축을 죽여서 그 고기를 먹고, 법단에 고기를 올립니다. 그런 방법으로 정토 왕생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정토 불교를 마치 미신처럼 여깁니다. 그래서 우리가 누굴 믿고 의지해야 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비구, 비구니, 재가인이든 상관없이 여러분의 정토 왕생에 도움을 줄 수 없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여러분을 정토에 보내줄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여러분이나 여러분의 가족을 정토에 보내줄 수 있다고 말한다면, 그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오직 아미타 부처님만 그렇게 하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느 누구도 그렇게 할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선화 상인조차도, 사람들을 정토에 보내줄 수 있으시면서도, 사람들에게 그렇게 말씀하신 적이 없다고 합니다. 그런 능력이 있는 사람은 절대로 그렇게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그런 말을 믿지 마십시오. 얼마나 유명한 사람인지, 따르는 제자가 많은지 그런 건 상관없습니다. 정토법으로 유명한 그룹의 법사이어도 상관없습니다. “난 반드시 정토에 간다”라고 주장하는 사람이라면, 왕생의 과정을 잘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왕생의 과정을 맹목적인 믿음에 의지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다른 이의 왕생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은 아주 특별한 사람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극히 겸손한 특징이 있습니다. 진짜로 그런 능력이 있는 자는 여러분이 그걸 알게 되는 걸 원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자기가 그런 능력이 있다고 광고하고 다니지는 않을 것입니다.
영화 스님은 정토에서 왕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고 늘 강조하십니다. 우리는 평생 많은 죄업을 짓습니다. 그래서 왕생하는 게 어렵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덕 있는 삶을 살았다 하여도 왕생은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심지어 아라한도 스스로 정토에 왕생할 수 없다고 합니다. 티베트 라마승도 정토에 스스로 정토 왕생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시 여기로 돌아와서 라마승이 됩니다.
그러니 여러분은 다시 이 세상으로 돌아오지 마세요. 꼭 탈출해서 정토로 가십시오. 아미타 부처님이 다시 여기로 돌려보내기 전까지 돌아오지 마십시오. 왕생을 구하세요. 어떤 사람들은 이 세상에서 다른 이를 돕고 싶다고 말합니다. 자기 자신의 정토 왕생도 보장할 수 없고, 해탈도 얻지 못하는데, 다른 이들의 탈출을 도울 수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이렇게 자세한 설명을 해주신 영화 스님께 진심으로 고마움을 느낍니다. 비록 우리가 듣고 싶은 말이 아닐 수 있지만, 우리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말해주신 스승님께 고맙습니다. 비록 많은 이들이 믿어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믿는 사람들은 영화 스님의 법문 덕분에 정토 왕생이 쉽지 않고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냥 앉아서 계속 염불하고, 참선하고, 진언을 외운다고 정토에 갈 수 있다는 착각을 버려야 합니다. 죽을 때가 다 되어서야 왕생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만나거나, 염불하는 것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그건 아마도 그냥 희망사항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