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Nov 26. 2021

선종의 조사 Chan Patriarchs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선종의 조사 Chan Patriarchs 

2013년 1월 5일


영화 스님의 법문 음성 파일(영어) 다운로드하려면 아래 파일을 클릭하세요.


받아쓰기 /번역: 현안 스님


우리는 스스로 매우 행운이라고 여깁니다. 수행할 수 있는 장소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길 원하는 전부입니다. 믿으세요. 이것이 우리에겐 중요한 일입니다. 여러분 아시나요? 내가 처음 승려가 되었을 때, 내 뜻은 대선사에게서 명상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그게 선화 상인이었습니다. 나는 선 조사 스님의 가르침을 따르고 배울 수 있기에 스스로 행운이라고 여깁니다. 그게 얼마나 큰 일인지 수년이 지날때까지 알아차리지도 못했습니다. 스승님은 내가 출가할 수 있게 허락하신 후에 나를 떠났습니다. 그가 죽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나에게 앞으로 뭘해야하는지 명확한 지침을 남겨주지 않았습니다. 그는 아무런 지침도, 아무것도 주지 않았습니다. 바르게 명상하는 방법도 안 알려줬습니다. 하하하. 

그래서 나는 4년간 그의 협회(법계불교총회에 속한 사찰들, 法界佛教總會) 주변을 머물러야 했습니다. 그 4년동안 나에게 명상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려준 사람이 아무도 없었습니다. 이들 중 누구도 챤(선)을 전문적으로 하는 걸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다못해 선을 잘한다고 인정하는 사람도 없었습니다. 내가 기억하는데, 이들에게 찾아가서, 내가 뭘하면 될까요? 이들은 대답도 해주지 않았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그의 제자들 중 선을 잘 이해못하는 자들이 돌아다니면서 “내가 훌륭한 선사다. 나만큼 선화 상인의 선을 이해하는 자는 아무도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나는 날 가르쳐주고자 하는 사람은 다 따랐습니다. 4년 후 연이 일어나서 그 시스템(선화 상인의 협회)을 떠나야만 했습니다. 

그다음 내 다음 목표는 또 다른 선지식을 찾는 것입니다. 나는 찾고, 찾고 찾아봤습니다. 베트남인들에서도 찾아보았고, 실망했습니다. 내가 거기에 인생을 걸만큼 충분히 인상적인 게 없었습니다. 그다음에 중국인들을 들여다봤습니다. 나한테는 아무것도 찾질 못했습니다. 소승의 스승들도 들여다봤습니다. 그들의 명상의 가르침에 대한 해석이 너무나 좁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내가 선화 상인의 책에서 배운 것에 비해서 너무나도 좁았습니다. 그래서 소승도 나한테 탈락이고, 베트남도 나한테 탈락이었습니다. 유럽은 그냥 소승입니다. 멕시코는 잘 모르겠습니다. 멕시코를 볼 기회는 없었습니다. 내가 기억합니다. 중국의 조사들에 대해서 본 기억이 납니다. 한국 조사들도 들여다봤습니다. 한국인들도 봤습니다. 거기 꽤 유명한 조사가 있었는데, 이름이 아홉 산이었어요. 뭐 그런거였어요. 

(청중) 구산 스님이요. 

네? 

(청중) 구산 스님이요.

구산. 내가 그의 가르침을 봤는데, 너무 모호했습니다. 나는 그의 가르침을 봤는데, 너무 모호한 것으로 보였습니다. 그의 선의 가르침은 선화 상인의 가르침에 비교해서 너무나 모호했습니다. 명상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이 너무 모호했습니다. 그게 내 저주입니다. 선화 상인의 책을 읽은 후에, 어떤 책이든지 그의 책을 기준reference으로 쓰게 되었습니다. 내가 선화 상인으로부터 배운 선종은 매우 매우 극단적으로 단순합니다. 쉬운 말을 사용하고, 직접적이고, 곧바릅니다. 돌려서 말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달마대사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가져온 선의 정신과 일관적입니다. 달마대사가 처음 중국으로 가져왔을 때처럼 말입니다. 

그때 당시 옛날엔 불교는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 뜻은 읽을 수 있는 자들만을 위한 것었다는 겁니다. 관직에 있는 사람들, 판관, 선생님들을 뜻합니다. 이들이 말하는 불교에는 화려한 문자가 많았습니다. 정교한 용어가 많았습니다. 그래서 당시엔 불교가 엘리트만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여러분과 나와 같은 사람을 위한 게 아니였습니다. 우리는 거기 속하지 않았습니다. 책도 없었습니다. 책이 많이 비쌌거든요. 모든 게 손으로 씌여져야 했습니다. 한 단어 한 단어. 매우 비쌌습니다. 그러니까 글을 쓸 수 있는 사람이 있어야 했고, 글을 매우 잘 쓰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평생을 글 쓰는데, 불경을 쓰는데 시간을 보내는 그런 사람이어야 합니다. 또는 수년을 불경을 쓰는데 시간을 보내느 그런 사람이요. 

달마대사가 선종을 중국으로 가져왔습니다. 그리고 이조(二祖)에게 전했습니다. 신광 법사(神光 法師). 그리고 그는 불교의 가장 심오한 이치를 표현하기 위해서 아주 아주 간단한 단어로 선을 가르쳤습니다. 이것이 5세대 후 불교가 널리 보급된 그 이유입니다. That's exactly what made buddhism become popular in five generations later. 왜냐하면 불교가 중국에서 뿌리를 내리는데 5세대 정도가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중국 전역에서 널리 퍼졌습니다.  

 이조 혜가 조사(二祖 慧可 祖師 : 486(?)~593(?)) ① 출생(出生) 및 출가(出家) 속성(俗姓)은 희씨(姬氏)이고, 원래 이름은 어머니가 신비(神秘)한 빛이 방(房) 안에 들어와 비치는 걸 보고 혜가(慧可)를 임신(姙娠)했다는 데서 연유(緣由)한 ‘광(光)’이었으나, 나중에 ‘신광(神光)’으로 고쳤다가 다시 ‘승가(僧可)’로 개명(改名)하였다.

왜일까요? 그 이유는 불교가 인구의 가장 하류 계급까지 도달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이들이 바로 글을 읽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예를 들어 육조 대사입니다. 중국의 육조 대사도 문맹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는 깨달았습니다. 그런데도 그는 깨달았습니다. 가난한 이들도 불교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런 이들은 불교를 수행하는 많은 후원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불교에서는 산으로 가서 움막을 짓고 깨달을 때까지 명상하는 것을 권합니다. 

그래서 아무튼 간에, 다시 선의 개념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면. 내가 선화 상인의 책에서 선을 배웠을 때, 모든게 매우 단순하고 명확한 용어로 설명되어있었습니다. 그것이 바로 한국 책에서 빠졌다는 걸 발견했고, 일본 책에서도 그랬습니다. 한국의 가르침, 일본의 가르침은 나한테는 너무 화려했습니다flowery. 이게 너무 모호해보였습니다. 만일 내가 선을 가르쳐야 한다면,.. 내가 명상을 배워야 한다면, 나한테 어떻게 해야하는지 말해주십시오. 어떻게 숨을 쉬어야 하나요. 어떻게 앉아야 합니까. 그다음은 뭔가요? 명확한 지침이어야 합니다. 내 수행에 있어서 내가 어디에 있고, 진전하기 위해서 뭘해야 하는지 말해야줘야 합니다. 서구적 교육을 받은 사람으로서 이것이 내가 기대하는 점입니다. 그런데 나는 한국, 일본, 베트남과 같은 여러 나라의 것에서 그런걸 찾지 못했습니다. 중국만 예외였습니다. 

이런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건 그냥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걸 성경(bible, 영어에서 권위있는 가르침이란 표혐)처럼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개인적인 의견인데, 중국의 조사 스님의 선에 대한 가르침이 매우 매우 심오하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내가 읽은 책으로 보기엔 어떤 다른 나라에 보다도 훨씬 더 그랬습니다. 이건 그냥 한 사람의 의견일 뿐입니다. 내가 모든 걸 안다고 주장하거나 그런 게 아닙니다. 

(청중) 스님 괜찮아요! 하하하

내가 누군갈 모욕하는 게 아니였으면 좋겠습니다. 그냥 이건 한 사람의 의견일 뿐이에요. 다른 스승님을 찾아다니면서 내 스승님에 대해서 더 감사한 마음이 들게 되었습니다. 나의 전 스승님만큼 좋은 다른 스승님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청중) 스님이 책으로 탐구했으니까 번역이 부실하다든지, (잘 안들림) 이런 게 가능할까요? 

좋은 질문입니다. 그런데 그게 그런 경우가 아니였습니다. 여러분이 스스로 스승이 되면, 당신이 선을 가르쳐야할 순서가 되면, 내가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이해하게 될 겁니다. 선을 가르치는 스승은 특정한 언어, 다른 시각이 있습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보살펴줘야 합니다. 다른 길을 모르니까 그냥 쉽게 고개를 숙이고 수행합니다. 그게 여러분이 당연히 해야할 일이지만 선사 즉 참선을 가르치는 스승은 다릅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하면 끝장입니다. 고개를 그렇게 숙이고 가면, 어디로 가는지 볼 수 없어서 벼랑에서 떨어집니다. 그렇게 하면 안됩니다. 선사(선을 가르치는 스승)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전체적인 조망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돕고, 안내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특히 선칠동안, 이렇게 (고개를 숙이고) 가야한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안내하지 않으면, 예를 들어 우리가 여러분에게 좀 더 이쪽으로 가라, 이쪽으로 꺾어라 이렇게 하지 않으면, 만약 우리가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런 작은 조절을 해주지 않으면, 우리가 하루종일 또는 일주일 동안 그렇게 도와주지 않으면, 여러분이 벼랑에서 떨어집니다. 그걸 바로 마의 경계(Demonic states)라고 부릅니다. 

(질문에 대해서) 그러니까 그게 전혀 그런 것이 아닙니다. 나는 중국을 포함한 여러 나라의 수많은 선사(선을 가르치는 스승)의 가르침을 비교해볼 기회가 있었습니다. 어떤 스승은 선화 상인보다 더 높은 레벨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청중) 스님은 그걸 어떻게 비교했나요? 책으로 비교하나요?

가르침으로 비교합니다. 이것이 불교에서 찾을 수 있는 가장 무서운 점입니다. 이렇게 많은 조사 스님들은 중국어 글로 남겼습니다. (책 넘기는 소리) 검정색과 흰색으로 말입니다. (책 넘기는 소리) 그래서 일천년 후에 사람들이 와서 그걸 읽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말합니다. “흠. 이건 수백년 전에 누가 말했던 것과 동일하구나”. 그것을 표절(plagiarism)이라고 부릅니다. 복사하는 겁니다. 조사 스님들은, 그래서 불교에서는 사람들이 책을 쓰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수천년 후에 이 책들이 참고 문헌reference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알아차렸습니다. 각각 조사 스님은 그들의 가르침을 제자을 기반으로 그에 따라서 전했습니다. 나는 조사 스님들의 가르침을 많이 읽어습니다. 오케이? 그리고 비교해보았습니다. 마조 스님, 그는 뭘 가르쳤을까, 법안 스님과 비교했어요, 그는 뭘 가르쳤을까, 따웨(한자 이름 모름) 스님을 비교해봤습니다. 그는 뭘 가르쳤을까, 아..아.. 육조스님과 비교했어요. 그는 뭘 가르쳤을까 등등. 이렇게 나는 수많은 조사스님을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들이 제자들에게 전한 선의 수준이 얼마나 깊은지 잴 수 있습니다. (책 넘기는 소리) 기억하나요. 선의 가르침의 기본전제는 그 스승이 여러분에게 도약할 수 있는 지침을 줘야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침이 여러분의 단계에 적절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기억하시나요. 나는 그냥 아무 선사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선종의 조사 스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선종의 조사 스님들은 가르칠 때, 제자들이 어디에 있는지 나에게 상세히 설명합니다. 어떤 특정 단계마다 제자들이 정체에서 벗어나는데 필요한 특정한 법을 할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나는 수많은 스승들을 비교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게 내 일생에서 재미거리의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읽고 읽을 때마다 새로운 것을 계속 발견하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각도를 발견합니다. 알았나요? 왜냐하면 내가 모든걸 다 알지는 못하니까요.

여기서 요점은 가르침이, 선 수행에서, 상관없습니다. 선원에서 주요, 가장 중요한 사람은 여러분의 선지식입니다. 절대 여러분의 도반이 아닙니다. 다른 것과는 달리, 선에서는, 선사(선을 가르치는 사람)가 전체적인 것을 봐야하고, 전체적인 사진이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어디에 있는 봐야 하고, 그에 따라서 지도해야 합니다. 어쩔때엔 그(사부)가 “가서 저 여자분에게 말해요. 저 여자분이 선을 가르쳐줄 겁니다.” 왜냐하면 그녀가 당신을 도울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사부가 그녀를 통해서 당신을 가르치고 있는 것이죠. 그걸 이해해야 합니다. 이건 그 도반이 아닙니다. 궁극적인건 그 스승(사부)입니다.

내가 이 모든 걸 배울 때, 이런 모든 걸 비교할 때, 내 다음 목표는 명상할 수 있는 장소를 찾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이게 얼마나 어려운지 모릅니다. 수행할 수 있는 좋은 곳, 명상 수행할 수 있는 곳을 찾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왜일까요? 음... 왜냐하면 이 나라(미국)에서 불교 수행을 위한 후원이라는 것은 실질적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수많은 비구, 비구니가 이 나라(미국)에 와서, 특히 베트남에서 옵니다. 그리고 미국에 와서는 그들의 수행을 후원하는 사람이 아무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아무도 후원하지 않습니다. 아시나요? 어떤 사람들은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밖에 나가서 슈퍼마켓 앞에 서서 사람들이 5불, 10불, 20불 주길 기다립니다. 이들은 절대 돈을 달라고 묻지 않습니다. 그 돈으로 뭘 하는지 아시나요? 집에 가서 렌트(월세)를 냅니다. 아무도 후원하지 않는데 그렇게 하면서 수년이 지나면 어떻게 되는지 아시나요? 집세가 밀립니다. 그런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먼 거리를 버스를 타고 가서, 추운데 거기 서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리면 밖에 나가지 않습니다. 그러면 돈이 없어요. 그렇게 수년이 지나면 포기합니다. 견디지 못합니다. 환속해버립니다. 이렇게 이 나라는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청중) 왜 자기네 나라에서 수행하지 않고 여기(미국)으로 오나요?

왜냐하면 예전에 베트남이 더 나은 것도 아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훨씬 나은 편입니다. 이제는 선원이 있어서 수천명이 명상할 수 있도록 후원합니다. 예전엔 나라(베트남)가 수행하는데 좋지 않았습니다. (나라에서) 정부가 억압했습니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수행하는 게 가능하지 않았었습니다. 

(청중) 그게 80년대 일인가요?

뭐 그즘인거 같은데, 기억 안나요. 아무튼 요즘은 베트남에 있는게 여기 오는 것보다 훨씬 나아요. 하하하. 여기는 너무 어렵습니다. 하하하. 우리도 곧 베트남으로 이사가야 하겠어요. 내가 듣기로 거기에 꽤 괜찮은 후원이 있다고 하네요. 여기보다 훨씬 낫다고 합니다. 

(청중) 스님 거기로 가세요? 안돼요!

아무튼, 예전엔 나는 장소를 찾으려고 했습니다. 돈이 조금 있어서 집세를 내고, 5~10년정도 명상하기 위해서 집세를 낼 돈이 있었어요. 명상을 다하면 환속하는 겁니다. 이건 선화 상인의 방식과 일치합니다. 이 나라에서 아무도 후원하지 않아서 그(선화 상인)도 스스로 집세를 냈습니다. 그리고 명상했습니다. 그래서 나도 같은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하려고 해봤습니다.

이제 우리는 여기(노산사) 우리를 위한 공간, 우리의 사찰이 있습니다. 우리가 명상할 수 있는 이렇게 작은 사찰이 있어서 얼마나 감사한지 모릅니다. 우리가 묻는 것은 이게 전부이니까요. 우리는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묻습니다. 명예나 돈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명상은 명예나 돈보다도 훨씬 더 좋습니다. 큰 사찰이 있으면 돌봐야할 사람이 훨씬 더 많습니다. 필요한 경비나 대답해줘야 할 사람, 투자가라고 하죠, 도 더 많습니다. 의사나 변호사들도 와서 청한대로 왜 안했는지 물을 것입니다. 하하하. 

여기는 매우 느긋합니다. 그냥 명상합니다. 누구든 우리와 함께 명상하고 싶다면, 같이 하면 됩니다. 우리가 가진 것이 무엇이든 나눕니다. 나는 우리가 매우 복 받았다고 여깁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는 필요한 걸 구걸할 필요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이건 자존심이나 그런게 아니라, 나에게 이래서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뭐든지 아무것이라도 필요하다면, 그땐 내 본래의 모습을 깨뜨리기 때문입니다. it compromises my integrity.

예를 들어 치과에 가서, “옆 건물 고치는데 4만불이 부족해요”라고 말하는 거에요. 그러면 치과 의사가 “아 그래요? 문제없어요. 여기요” 하는 겁니다. “그냥 여기 서류에 서명만 하세요. 여기 서명하고, 갚는다고 약속하세요” 그리고 저당과 이자가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겁니다. 갚지 않는다면 이게 조건이고, 변호사 비용은 어쩌고 저쩌고...  뿐만 아니라 와서 이러는 거에요 “그러나 저러나 마스터 그거 알아요? 흰색으로 집을 칠하는게 좋은 생각이 아닌거 같아요. 빨간색이 나을 것 같아요” 근데 이렇게 말하는 사람에게 4만불 빚이 있는 겁니다. 뭐라고 답할 건가요? 

나는 이렇게 우리의 독립성을 유지할 생각입니다. 그게 우리의 본래 모습을 보존해줍니다. it preserves our integrity. 그리고 어떤 압력도 느끼지 않고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알겠나요? 여러분들은 수행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수행하는 방법을 아는 건 우립니다. 우리는 진짜로 복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행하면 사람들이 앞으로 나서서 밥을 해준다고 하고, 청소해준다고 합니다. 그런 일이 생깁니다. 그게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수행합니다. 우리가 묻지 않았는데 사람들이 자진해서 돕는다고 나섭니다. 우리는 단순하게 수행할거라고 했는데, 사람들이 앞으로 나서서 우리의 수행을 돕습니다. 

우리는 진짜로 진짜로 복이 있습니다. 그렇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능력과 지식을 이용해서 사회에 환원할 생각입니다. 알았나요? 그게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예를 들어 올해의 경우, 이렇게 수년이 지나서, 4주간 선을 하기로 했습니다(2013년 겨울 선칠을 뜻합니다). 감히 와서 참여하려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아시나요? 선칠은 모든 단계의 사람들을 수용할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그냥 들어와서 한 시간만 앉고 가셔도 완전히 괜찮습니다. 오셔서 뭘하든 그건 여러분에게 달려 있습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수용할 겁니다. 하지만 더 경험이 많은 나머지 우리들은, 기력이 더 있는 우리는, 새벽 3시부터 자정까지 할 겁니다. 우리가 그런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준비하는데 수년이 걸렸습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할 수 있게 될 때까지 수년이 걸립니다. 매우 힘든 일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이 오자마자 그렇게 할 수 있을거라고 기대하지 않습니다. 아시나요? 우리는 문을 항상 열어놓을 겁니다(open door policy). 이게 매일매일 더 느긋해집니다. 우리는 매일 더 잘 먹고, 더 편해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말해드릴게 있습니다. 그런 것에 속지는 마십시오. 왜냐하면 선칠은 극단적으로 아주 극히 중요한 행사입니다. 대승에서 중요한 행사, 중요한 법회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냐하면 여러 보이지 않는 세계에서 엄청나게 보조와 후원받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어느 아침 눈을 떴는데, 줄줄이 많은 사람을 봤습니다. 한줄 뒤 또 다른 줄. 사람들이 똑바로 앉아있었습니다. 결가부좌로 움직이지 않고 앉아 있었습니다. 금빛 옷을 입고 있었습니다. 한줄 다음 또 다음 줄. 얼마나 정확히 줄을 맞춰서 앉아있었는지 여러분은 믿지도 못할 것입니다. 이렇게 줄줄이 앉아있었어요. 이 법당에서요. 

(청중) 이 여자분이 무서워서 놀랬어요. freaked out. 하하하. (다른 청중) 이게 진짜야.

그래서 여러분이 느슨하지만, 이걸 가볍게 여기지만, 이해하는 자는 그렇지 않습니다. 내가 여러분이 일어나서 걸어다니고, 구부릴 수 있게 허락합니다. 난 이것이 수행자에게 매우 중대한 행사임을 여러분이 이해하길 바랍니다. 이 사람들은 정말로 장엄합니다. 이 사람들이... 여러분은 믿지 못할 겁니다. 미안하지만 지금 내가 여러분 모두를 모욕해야겠습니다. 듣기 싫으시면 귀를 막으세요. 이들 모두 정중하고 고마워했습니다 respectful and grateful. 여러분들은 (코 고는 소리를 내면서). 하지만 그것도 괜찮습니다. (모두 다함께 하하하하하하) 사람들이 와서 여러분을 한번 보고는 '명상하는 곳이라고?'. 하하하. 나는 여기 머무르지 않겠어. 사람들이 어떻게 앉는지 한번 보세요. 당신이 어떻게 앉는지 보세요. 하하하. 내가 방금 여러분이 어떻게 앉는지 말해줬는데, 아직도 그렇게 앉아 있나요? 그만큼 여러분이 나에게 모욕적인 겁니다. 하하하. 이 사람들(보이지 않는 사람들)이 얼마나 장엄한지 여러분은 못 믿을 겁니다. 너무나 아름다워요. 이건 아나가 “샤나 조금만 움직여줄래?”하고 말하는 거랑 다릅니다. “아니, 아니, 좀 더 앞으로, 뒤로, 아니, 아니” 이건 신통력에서 온거에요. 이건 신통력으로 하는 겁니다. 물리적인게 아닙니다. 이해하시나요? 여러분 이해하나요? 그래서 난 여러분을 탓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희망이 안보입니다. 하하하. (다함께 하하하) 이해하시나요? 이건 신통력입니다. 그들이 여기와서 그들이 원합니다. '내가 여기 참여할 수 있는게 감사하니까, 이 선당(명상하는 곳)을 장엄할 것이다. 그러니 신통력을 써서 이곳을 여러분처럼 제멋대로가 아니라 확실히 장엄하게할 것이다.' 여러분이 하는게 (코 고는 소리) 그런 겁니다. 아무튼 괜찮습니다. 이게 여러생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을 탓하지 않습니다. 질문있나요?

(청중) 오늘 내가 결가부좌로 있었는데, 이게 더 악화될 수는 없다라고 생각했죠. (안들림) 10분이 지나니까 희망이 없구나... 아픈게 절대 어디 안갈거 같았어요. 스님이 말씀하시길 아픈게 극심해지면 그게 내려간다고 했는데요. 얼마나 오래 있어야 하는지 모르는건가요? 아시나요?

목표는 처음으로 돌파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됩니다. 두번째는 훨씬 쉽습니다. 첫번째가 제일 어렵습니다. 

(청중) 안들림

가장 오래는 1시간반까지 걸립니다. 

(청중) 가장 극단적으로 아픈게 얼마나 가나요?

그게 30분에서 45분정도 갈 수 있습니다. 근데 그거 알아요? 그 극단적인 아픔이 있는 동안 여러분은 신체를 정화합니다. 그때 스스로 힐링하는 겁니다. 그가 폐를 힐링한 것처럼 말입니다. 사실은 그 극단적인 아픔이 자기 치유입니다. 이게 믿기 어려운 일입니다. 불평하는 대신 지도 하에서 그런 아픔을 겪을 수 있다는 걸 고마워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스스로를 치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몸은 고장나고 있습니다. 아무도 어디서 고장나고 있는지 모릅니다. 선(禪)이 그걸 치유합니다. 여러분은 알아차리질 못합니다. 그가 “이제 내 폐가, 올해 내 왼쪽 폐”... 그게 그를 죽일 수도 있었습니다. 의사조차도 모릅니다. 어느날 아침 일어나서 “폐가 뭔가 문제가 있네”라고 합니다. 병원에 갔는데, “당신은 폐에 암이 있네요. 유감입니다”라고 하죠. 나는 여러분 모두 둘러보고 웃습니다. 여러분은 모두다 바보입니다. 얼마나 감사해야하는지 알아차리지 못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말합니다. “마스터, 이게 너무 아파요. 여기 다시는 오고 싶지 않아요. 여기가 너무 싫어.” 그리고 난 여러분을 보고 “그래 맞아 다시는 오지 말아라”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그래서 온전함integrity이 중요하다는 말로 이 이야기를 시작한 것입니다. 

치과 의사가 나한테 집을 고치라고 40만불을 빌려주고, '내가 당신의 선칠 개최 후원을 위해서 몇천불 더 주겠다” 그리고 사람들이 오면, “마스터 농담하고 계신거죠?” 그러면 “당신 말이 맞네요. 내가 다른 걸 하겠어요” 이제 나한테 왜 integrity가 중요한지 알겠나요? 아무도 내가 왜 이런걸 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에게 보이는 것은 40만불, 5만불 등 뿐입니다. 누구도 이 남자의 목숨이 연장된 것을 알지 못합니다. 우리가 옳게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옳다고 생각하는 방법으로 하고 있어서가 아닙니다. 나는 여러분이 뭘 옳다고 생각하는지 그런건 관심이 없습니다. 저 여자는 “나한테 말걸지 마요.”라고 말합니다. “날 그렇게 쳐다보지 말아요”라고 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나는 온전함integrity을 보존하기 위해서 극단으로 갑니다. 여러분이 나한테 뭘해야하는지 말하지 못합니다. 나는 뭘 해야하는지 압니다. 여러분은 모릅니다. 

그래 내가 뭘해야 하나요? 올해(2013년)는! 우리가 선칠을 두번할 것입니다. 하하하

(청중) 오에!!! (박수소리)

두명만 온다고 해도 난 상관하지 않아요. 한번은 5월이나 6월에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뭘 선호하는지에 따라서요. 지금 투표하겠습니다. 그리고 발표할게요. 

연말에, 지금 내가 이 이야기를 공표하는 것은, 그래야 여러분들이 계획을 세워서 수행하러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선칠에 참여할때마다 여러분의 쿵후가 증장합니다. 나는 여러분들 하위 수준 인생들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하위 단계이면, 여러분의 단계가 올라갑니다. 한 단계요. 높은 단계라면 그보다는 훨씬 더 오래걸립니다. 지난 수년간 내 경험으로는 여러분들 중 낮은 단계는 늘 진전합니다. 

아무튼 겨울 선칠을 할 겁니다. 올말 겨울에 4주를 할겁니다. 미래에 5주로 늘릴 수도 있습니다. 올해는 올말에 여전히 4주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4주 더 5월이나 6월 또는 7월에 할 겁니다. 5월에는 현충일 주말이 있어요. 7월에는 7월 4일 독립일 주말이 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할 것입니다. 왜할까요? 나는 쿵후를 최대한 빨리 키우고 싶습니다. 여러분도 그렇게 하면 좋을 겁니다. 왜냐하면 말이 퍼지면 우리가 바빠질 것입니다. 수행하는데 더 많은 이들이 오면, 더 많은 이들이 내 관심을 요구할 것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나한테서 개인적인 관심을 지금처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 와서 수행할 때입니다. 나중에는 내가 더 바빠지면, 여기서 나를 잘 보지 못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가 여기저기 다녀야 할 것입니다. 내가 늘 여기에 있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사람들을 훈련해야 합니다. 그래야 이들이 여러분 같은 하급 인생을 도와줄 수 있을거에요. 지금은 내가 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누구도 하지 않을 것이니까요. 오케이? 말이 되나요? 그래서 내가 이런걸 하는 것입니다. 

(다른 청중) 나는 더 공경스럽고 감사할 줄 아는 다른 중생들이 우리와 함께 여기에 있어서 매우 기쁩니다. 하하하. 그들이 우리보다 더 보기에 낫고, 결가부좌도 우리보다 더 잘 할 수 있으니까요. 내가 궁금한 것은 이들은 어디에서 온 건가요?

(청중들) 하하하

인간계에서는 아닙니다. 여러분보다 훨씬 상위 존재들입니다. 

(청중) 스님은 그들과 말할 수 있어요?

아니요. 난 그들을 패줍니다. 난 그들과 말할 필요가 없어요. 행동거지를 제대로 안하면 패줍니다. 나는 여러분은 패줄 수 없지만 그들은 패줄 수 있어요. 그래서 그들이 날 무서워합니다. 여러분들 누구도 날 무서워하는 사람은 없지만, 그들은 날 무서워 합니다. 우낀 이야기가 있어요. 우낀게 뭔지 말해줄게요. 이들이 날 무서워하는 것은 내가 그들을 패줘서 그런게 아닙니다. 이들이 날 무서워하는 이유는, 만일 이들이 행동거지를 잘못하면, 내가 그들을 여기 오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절에 오는 걸 허락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그들이 무서워하는 것이 그것입니다. 이들은 내가 고함을 치거나 패는 것을 꺼리진 않습니다. 그러나 내가 그들이 여기 오는 것을 못하게 할까봐 무서워합니다. 그게 이들을 두렵게 합니다. 

여러분들은 그거와 정반대입니다. 여러분들은 내가 비위 맞춰주길 원합니다. 절에 오려고 자기들이 얼마나 훌륭한지 말합니다. 그것이 혼란과 지혜의 차이입니다. 

(청중) 스님이 다른 법문에서 the way에 대해서 설명하셨는데, 이게 “도”와 같은 단어인가요?

아닙니다. 

(청중) 이게 팔정도와 비슷한 개념이에요?

맞습니다. 

(남자 청중) 질문이 있습니다. 저는 앞으로 인생에서 뭘해야할지 몰라서 명상하고 있습니다. 명상이 남은 여생동안 내가 뭘해야 할지 인도해주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명상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이게 에너지도 주고, 예전 같으면 화났던 상황에서도 차분하게 해주고, (청중 웃음) 직장에서 더 주의깊게 들을 수 있는 가능성을 주었고, 예전에 말도 안되는 소리를 했었는데 그걸 조금 막아줬고,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는걸 알아차렸을 때 이미 했으니까요. 그러면 멈춥니다. 이런게 이걸(명상) 매우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이제 이런 행사가 있는데, 나는 내 인생이 매우 바쁘다는 것을 압니다. 나는 진심으로 여기 오고 싶습니다. 그뿐입니다. 

이 분이 말하는 것이 유별난 이야기도 아닙니다. 모든 이들이 갖고 있는 같은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사는게 매우 바쁩니다. 가족과 자신에 대한 의무가 있습니다. 직장과 상사에게도요. 수행할 수 있는 시간에 전념commit하는게 어렵습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그리고 이게 내가 여러분에게 하는 제안입니다. 조금씩 늘려서 하는 겁니다. 큰 것만 보면 그게 너무 압도적이라 여러분이 할 수 없습니다. 점차적으로 조금씩 더 늘리는 겁니다. 그렇게 하는 거에요. 여기서 배우는 수행은 여러분의 사적인 그리고 직장에서의 삶을 조금 향상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여러분이라면, 여러분이 이걸 진지하게 여긴다면, 내가 여러분 모두에게 말합니다. “아나(아나 라우라)”에게도 말입니다. 명상이 진짜로 유용하다고 생각하신다면 명상을 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내야 합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전념commit해야 합니다. 시간을 더 내서 명상을 하시면 건강이 더 좋아진다는 걸 발견할 것입니다. 그건 직장에서 더 많은 기력이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피곤하지 않고 더 생산적입니다. 상사나 동료와도 더 잘 지냅니다. 이런 모든게 다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이런 모든게 여러분의 진전의 자연스러운 부분입니다. 왜그런가요? 선에서의 진전은 건강과 지혜, 또는 머리의 명료함으로 재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최고의 방법으로 자연스럽게 계속 증가하고 증가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여러분이라면 한시간 이하로 자겠습니다. 난 심각합니다. “아나” 당신도 포함입니다. 집에 돌아가면, '내가 한시간 일찍 일어나야한다.' 그리고 아무도 내가 명상하는지 모르는 구석을 찾아서 명상하는 겁니다. 처음 2~3개월은 졸리겠죠. 첫 2~3개월을 깨고 나면 훨씬 덜 할 것입니다. 여러분이 증가된 에너지를 발견할 것입니다. 한시간 덜 잔 것에 대해서 전혀 그립지도 않을 것입니다. 

이 부분이 [Chan Handbook 1 (참선 지침서)]에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게 사람들에게 설명되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하루에 한 시간 또는 그 이상 투자한다면, 덜 자면서요, 훨씬 더 좋을 겁니다. 

(청중-아나) 마스터 그런 제안을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스님께서 저한테 보신게 있는 것 같아요. 저는 사는게 눈코 뜰새 없는 사람이에요. (안들림) 스님의 조언이 고맙습니다.

별말씀을요. 당신은 잠재력이 있습니다. 당신이 어떻게 이렇게 바쁜 인생을 살아가는지 모르겠지만 선의 잠재가능성이 있어요. 사실은 당신은 선을 알맞은 체질이에요. 그걸 잘 키워야하고, 보존해야 합니다.

(청중-아나) 이런 식의 바쁜 삶을 내 가정, 가족에게 가져가야한다는 게 매우 어렵습니다. 늘 내 영적인 삶이 방치되어왔습니다. 다른 이들에게 좋은 사람이 된다는 게.... (중간 중간 잘 안들림)

여러분 여성분들에게 그래야 되어야 합니다. 하하하하. 대부분의 문화에서 여자의 삶이란 게 그렇습니다. 여자가 가족을 위해 삶을 희생해야 한다고 여기죠. 나한테는 그건 말도 안됩니다. 왜냐하면 그러다가 어느 순간이 되면 여러분은 병이 들고 아픕니다. 그게 건강치 못합니다. 여러분은 모르겠지만 많은 여자들이 그렇습니다. 서양의 국가에서조차도 그렇습니다. 유럽국가에서도 여자들이 가족을 위해 삶을 희생합니다. 그런데 그게 (동양국가만큼) 확연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덜 개발된 국가에서 여자가 나이가 들면 들수록 이런 점에 대해서 점점 더 분개합니다. 여자들이 말합니다. “어째서 당신이 기준인가요. 나도 일하러 나가는데”, “근데 집에 돌아오면 얘도 돌봐야 합니다. 왜 당신(남자)은 못하나요? 당신이 텔레비전 보고 있는데, 내가 왜 맥주를 가져다 줘야 하나요?” 오케이? 여자는 이에 대해서 더 분개하는 경향이 있고, 건전하지 못한 일입니다. 건전하지 못한 환경입니다. 나에게는, 이런게 훨씬 건전합니다. 당신이 이렇게 말하는 겁니다. “내가 이런 상황이다. 내가 이 나라에 이 피부, 이 몸으로 태어났는데, 이 가족에게 결혼했고, 그래서 내가 이 가족을 위해서 이런 일을 해야한다.” 거기엔 분개하는 느낌이 없습니다. 하지만 거기엔 균형이 있어야만 합니다. 내 마음의 온전함sanity도 유지해야 한다는 겁니다. 아무도 내가 어떤 누구를 위해서라도 내 마음의 온전함을 희생하길 기대할 수는 없습니다. 그게 나에게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나에게 묻는다면, 명상은 여러분 마음의 온전함을 보존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하지 않으면 아무도 할 수 없고, 하지도 않을 것입니다. 나에게는 이게 기본입니다. 특히 여러분이 가족이 있고 여자라면, 사람들이 여러분이 가족을 위해서 희생하길 기대합니다. 나에게는 그것도 괜찮아요. 하지만 어느 정도까지만요. 스스로를 다치게, 육체적 그리고 정신적인 건강을 무시하는 지점까지 희생한다면 여러분이 가족에게 좋을게 없습니다. 현실적입시다. 맞나요? 조심하셔야 합니다. 

나는 주장합니다. 여러분 여성분들 모두에게 ... 매일 명상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무슨 일이 있어도 빼먹지 마십시오. 아침에 1시간 하세요. 가족들이 비웃건 말건 그건 중요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당신 마음의 온전함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가족들의 마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청중) 제가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습니다. 예전에 남자친구와 관계에 문제가 있었는데, 문제가 내 모친에게서 왔습니다. 제 어머니는 평범한 동양인 엄마이고, 오직 희생만 압니다. 그녀에게는 그게 사랑입니다.  

네... 사랑은 희생인겁니다. 자기 파괴입니다.

(청중) 그리고 자기가 하고 있는 일이 어떤지 모릅니다. 내가 그에게 참 잘해주고 있는데, 왜 그는 안정적인 관계를 원하지 않을까. 근데 어머니를 보니까 그녀는 통증과 건강문제에 대해서 불평합니다. 그리고 나는 어머니한테 일만 하지 말고, 마사지도 받고 자신을 돌보라고 말합니다. 난 어머니가 나한테 돈을 주든 말든 그런건 관심이 없고, 어머니가 더 건강해야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희생을 해야만 좋은 사랑이라고 믿습니다. 그녀에겐 그런게 사랑입니다. 그리고 알아차리지도 못한 채 똑같은 걸 합니다. 많은 이들이 그렇습니다. 자기 파괴적입니다. 라틴 문화와 아시아 문화가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청중-아나) 안들림 (다같이 하하하하)

난 그런걸 항상 봅니다. 여러분 여자들이 남자들이 그렇게 할 수 있게 허락합니다. 다른 누구도 아닙니다. 사회가 여러분에게 그런걸 강요하고, 각기 다른 기준을 적용합니다. 여러분은 그걸 받아드립니다. '나는 희생해야 한다.' 그건 농담인가요? 아이를 세상에 데려오려면 양쪽 다 필요합니다. '내가 반을 돌보고, 당신은 나머지 반을 돌봐야 한다. 만약에 그렇게 하지 않으면 여기서 나가버려요. 난 당신이 필요없어요.' 공평해야 합니다. '나한테 사랑한다고 하면서, 당신은 시간 중 25%만 날 사랑하고, 나는 당신을 시간의 100%를 사랑해야 한다고요?' 어떻게 그런 말도 안되는 말이 있나요? 

(청중) 제 생각에는 이게 남자의 무지함에서도 온다고 봅니다. 남자가 아빠한테서 배운 실수를 반복합니다. 

맞아요. 

(청중) 싸우는 대신 교육을 시켜야 합니다. 옛날 남자친구가 착했는데, 그런데 밥 먹고 설거지도 안합니다. 그래서 하루는 내가 밥을 차리고, 그에게 젖가락을 안줬어요. 먹고 안 치우던데, 내가 가정부니? 날 공경할 줄 알아야, 나도 널 공경해줄거다. 그날 이후로...

그게 좀 극단적인데, 그녀는 좀 극단적이네요. 샤나는 좀 극단적이에요. 기록상 말해야겠어요. 밖에 계신 여러분을 위해서 (다같이 하하하하하) 

(청중-아나) 안들림

나는 남자를 모욕해야한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다같이 크게 하하하하하하)

(청중) 이건 모욕이 아니에요!

오케이 오케이 여러분.... 내 말을 들어주세요. 여기 남자보다 여자가 많다는 걸 잘 알고 있답니다. 제발 내 말을 들어주세요. 이게 여러분이 한 말과 다 연관이 있습니다. 우리 남자들은 어떤 특정한 방식으로 길들여져 있습니다. 그게 부모님을 보고 자랐기 때문이거든요. 우리는 우리 어머니가 아버지를 위해 어떻게 희생했는지 보고 자랐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아내를 찾을 때 자연스레 비슷한 걸 기준으로 봅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그게 개인적으로 그랬어요. 그런데 “내가 요리하니까 너가 설거지해라”라고 말하면 충격으로 옵니다. “설거지 안하면 못 먹어!” (다같이 깔깔깔) “내 말에 복종하지 않으면 아랫층에서 자야한다” 하하하 나같으면 한동안 충격받을 겁니다. “난 그녀가 날 사랑하는줄 알았는데? 그래서 결혼했는데” 그런데 결혼하자마자 그녀가 진정한 얼굴을 보여줍니다. (다같이 깔깔깔깔) 그게 나에겐 충격입니다. 그런데 아시나요? 내가 여러분이 그래야 한다고 말하는 게 아닙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부드럽게 말해주라고 권하는 거에요. “그 절에 마스터가 난 너무 좋아”라고 말하고, “그가 집에 가서 당신하고 싸우라고 말해줬어” 그런게 아니에요. “내 견해를 보여주고, 아이들을 보호하고...” 그런게 아니에요. 돌아가서 이렇게 말해야죠. “마스터가 당신에 대해서 대단히 격찬을 했어요. (하하하) 왜그런지 알아요? 내 힘든 마음을 당신에게 푸는 대신, 잘 이해해주니까” 싸우지 마세요. 여러분에게 싸우라고 가르치고 있는 게 아닙니다. 나는 여러분에게 내 전 부인이 나에게 했던대로 하라고 가르치고 있는 게 아니에요. (다같이 깔깔깔깔 하하하하하) 그건 남자에게 끔찍한 일을 하는 겁니다. 

(청중) 내가 그냥 그것만 한건 아니였어요.

난 여러분의 세대는 모르겠지만, 내 chismo가 manhood입니다. 남자한테 그렇게 하는게 아니랍니다. 제발요 ... 하하하. 내가 이런 이야기를 여러분에게 하는 것은, 내가 압니다. 나한테서 명상을 배우면 여러분은 남편보다 더 강해질 것입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그에게 부드러워야 합니다. 여러분이 더 강해지고 싶다면 그게 필수사항입니다. 정신적으로 더 강하고, 육체적으로 더 건강해지니까 더욱 부드러워야 합니다. 그게 필수사항입니다. 

(청중) 그렇게 바로 한게 아니였어요. 먼저 부드럽게 수없이 많이 말했어요. 그가 “그래 내가 할게”라고 말했지만, 그는 일어나서 치우지 않았었답니다. 그래서 나는 너무 기분이 안좋았어요. “설거지 한다면서” 그런데 그는 테리비전을 보고 있으면서 “내가 나중에 할게, 좀 이따가 할게”라고 말했습니다. 그게 반복되고 반복되었습니다. 그러다가 그렇게해야만 했어요.

인간관계에 아름다운 게 있습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이 싸우는 걸 참는 것입니다. 그러면 그건(싸움) 할 수 없으니까 자연스럽게 점점 더 부드러럽게 소통하는 방법을 터득하게 됩니다. 싸우는 게 방법이 아닙니다. 이해했나요? 내가 여러분을 가르치는 것은 그래서 여러분이 싸우지 않게 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싸우지 않겠다고 결심하면 자연스럽게 그가 이해할 수 있는 나은 방법을 찾아냅니다. 빅키 이게 맞나요? (빅키: 네 마스터) 당신이 싸움을 멈추면 그때 그가 이야기를 듣습니다. (빅키: 네 마스터) (다함께 키득키득 깔깔) 

그들보다 더 강하고, 더 똑똑하고 지혜로우면 그땐 여러분이 양보해야할 때입니다. 그럼 즉시 그들도 바로 여러분에게 양보할 것입니다. 그들은 여러분이 먼저 양보할 때까지 양보하지 않을 것입니다. 남자가 그래요. 이해했나요? 

내가 그들에게 설명했어요. (이 말하기 전에 베트남어로 설명하심) 이건 베트남인들이 이해하는 점입니다. 여러분들은 이해하지 못해요. 우리 베트남인들은 먼저 양보할 수가 없습니다. 이건 믿음의 문제니까요. 당신이 먼저 양보해야합니다. 그러면 아하! 당신이 나한테 먼저 양보했지 맞지? 이제 내가 당신에게 양보한다. (다같이 하하하하) 

(청중-로버르타) 마스터. 백인들도 같은 방식입니다. 

나도 알아요. 나도 알아요 알아. 난 베트남인에 대해서 놀리는 거에요. 양보하고, 양보하고, 양보해서, “그래요 여보 당신 맘대로 한번 더해요. 그렇게 해요.” 계속 양보하다가 하루는 “잠깐만... 당신은 나랑 안싸워?” 그때 그쪽에서도 양보하기 시작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그들과 더는 싸우지 않는다라는 걸 알아차리면 그때 그들이 양보합니다. 그들이 여러분과 싸우는 이유는, 양보하지 않는 이유는,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들과 싸우기 때문입니다. 얼마나 멍청합니다. 여러분은 남자가 어떻게 생각하는지 모릅니다. 이제 이해했니? 우리(남자)는 여러분과 항상 싸웁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우리랑 항상 싸우니까요. 그래서 여러분이 먼저 양보만 시작하면 그때 바로 우리도 양보합니다. 

나는 이런걸 이해하는 명상이 필요하지 않았는데... (다같이 하하하하) 이게 명상이 아름다운 점입니다. 여러분이 인간 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내가 가르쳐 준 “싸우지 않는다”, “양보한다”, “손해를 감수한다”, 이런 원칙을 지키면, 내가 여러분에게 가족 관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골격framework을 준 겁니다. 여러분이 가장 사랑하는 것에서 낯설게 만드는 곳에서 돌아갈 수 있도록 말입니다. 이해하나요? 승리하는 것이 문제가 아닙니다. 함께 세우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함께 세우는 게 무엇인지 모릅니다. 여러분은 늘 자신이 옳다는 걸 증명하고 싶어합니다. 여자말이 맞다는 걸 듣는 건 남자의 마음을 피곤하게 하죠. 쉬는 시간을 좀 주세요. “내 말 듣고 있나요?” 하하하하 “멈추세요” 사랑하는 이에게 여러분이 옳다는 걸 증명하려고 하지 마세요. 그건 여러분이 그에게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입니다. 절대 그렇게 하지 마세요.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가 하고 싶은대로 하게 하세요. 집에 돌아가서 그때 대가를 치루게 하면 됩니다. 하하하. 그러면 그때 그가 이해합니다. 싸우지 마십시오. 

매거진의 이전글 선칠의 소개 Intro to ChanQ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