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Nov 28. 2021

영화 선사의 반야바라밀 2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150102 Prajna Paramita2 반야바라밀2     

받아쓰기, 번역: 현공 스님


https://www.youtube.com/watch?v=_GRPoNSEVcU

(마스터) 음소거 해제하십시오. 미안합니다. 1968년에 녹음된 마그네틱 원본 테이프가 많은 해가 지나서 번역자들이 고군분투했다는 것은 제게 명확히 보입니다. 그게 그만큼 어려운 겁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우린 함께 헤쳐나갈 것입니다. 나는 중국어를 이해해서 영어와 최대한 싱크를 맞추려고 노력합니다. 그렇지만 싱크가 맞지 않는다면 운이 나쁘네요. 매우 솔직하게 나는 정말로 중국어 부분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나는 영어 부분에는 전혀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이 이해하지 못했대도, 나는 그들을 비난하지 않겠습니다. 이 번역자들은 아직 거기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20년 30년을 수행으로 보낸 비구와 비구니들도 여전히 이해하지 못합니다. 전문적인 비구 비구니도 아닌 사람들이 어떻게 완전히 이해하리라고 기대할 수 있겠습니까?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내가 어떻게 그렇게 말했습니까? 나는 그에 대해서 나쁜 말을 하지 않았습니다. 누가 당신에게 그렇게 말했습니까? patience with noumena, patience with phenomena, patience with non production of dharma 라고 말한 이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말해도 공평합니다. 그들은 완전히 멍청이예요. 난 그걸 바로잡을 수 있어서 기쁩니다. 그래서 내가 말한 겁니다. 번역자들이 자기가 뭐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이 이 번역을 여러분의 수행에 사용한다면, 여러분은 큰 곤경에 처할 것입니다. 큰 곤경 말입니다. 그것들은 여러분이 방향을 잃게 해서 여러분이 찾아내는 데 꽤 오래 걸릴 겁니다. 오케이. 아주 좋습니다. 시작해볼까요? 내가 흥분한 것 같습니다. 중국어 버전을 다시 들을 수 있어서 흥분했습니다. 내가 지난번 들은 테이프의 깨끗함에 대해서는 내가 들었던 테이프는 매우 분명치 않아서 경전 강설의 덩어리들을 포기했습니다. 아무것도 들을 수 없었습니다. 오케이, 갑시다.      

(선화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2]

(현계스님 목소리) 진상반야는 가장 경이롭고 불가사의한 종류의 반야로, 경전에서 말하는 ‘complete meaning 완전한 의미’와 동의어이다. The true appearance has no appearance, and yet there is nothing left without an appearance 참된 나타남은 나타남이 없는 것이고 나타남을 떠난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이다. 만일 여러분이 그것은 나타남이 없다고 말한다면, 모든 것이 그 까닭으로 나타난다. 그러므로 그것이 참된 나타남이다. 만일 여러분이 이것을 이해한다면, 여러분은 부처님의 바로 옆에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러분은 한 발짝 떨어져 있다. 

 금강경에서는 “상이 있는 모든 것은 공하고 거짓이다. 만약 당신이 모든 상들을 상이 없는 것으로 본다면, 당신은 여래를 보는 것이다.” 라고 나와있다. 상이 있는 모든 것은 틀렸다. 만약, 상들의 중간에 있으면서 여러분이 그것들이 상이 없다고 이해할 수 있다면, 그러면 여러분은 부처를 본다. 여러분이 그 가르침의 기본적인 체를 이해하고 그 근원을 관통한다. 

(마스터) 그만. 아직 이 문단에 남은 문장이 있니? (현계스님) 한 문장 더 있습니다.

(마스터) 마저 해. (현계스님) 법의 근원을 보는 것은 부처를 보는 것이다.

(마스터) 내가 만불성성에서 사미승이었을 때, 나는 Shurangama sutra is the sutra that we must study if we want to understand samadhi 능엄경이 삼매를 이해하고 싶다면 반드시 공부해야할 경전이라고 들었습니다.  내가 나 혼자서는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고 중국어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나에게 영어나 베트남어로 설명해줄 누군가에게 의지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꽤 많은 선화 상인 제자들이 했던 경전 강설들을 헤쳐나갔습니다. 베트남 사람, 중국 사람들이 있었지만, 불행히도 더 나은 사람은 전혀 경전을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가장 뛰어났던 승려는 경전을 설명해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른 강설들을 들었습니다. 나는 질문을 했습니다. 오케이. 나는 Shurangama Samadhi 능엄 삼매, 이게 무엇입니까? 그리고 제가 어떻게 그걸 얻을 수 있습니까? 보셨죠, 나는 매우 직설적입니다. 당신들이 나에게 이 능엄경, 여덟아홉 권 되는 책을 공부하고 했습니다. 이게 뭐에 대한 것이고 제가 그걸 어떻게 수행해야 합니까? 내 마음에 남아 있던 질문 중의 하나는 아마 내가 질문했는지 다른 누가 질문했는지 더 이상 기억나진 않지만, 내 마음에 남아 있습니다. 여러분, 알고 싶습니까? 능엄 삼매란 무엇인지? 그리고 여러분이 그걸 어떻게 얻는지? 불행히도 이에 대해 설명했던 소위 위대한 마스터들이 그것에 대해 틀린 대답을 주었습니다. 정확히 이래서 선화 상인께서 여러분이 이해하기 전까지는, 진정한 지혜를 갖기 전까지는 경전을 설명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왜 그렇죠? 왜 그러면 안 될까요? 왜냐하면 그 설명들은, 그것들은 혼란스럽습니다. 능엄 다르마에 대한 혼란으로부터 나왔습니다. 그게 그만큼 해롭습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이해 못하면 이해 못한다고 말하십시오. 그렇게 한다고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전 모릅니다’라고 말하십시오. 진실을 말하십시오. 그게 수행입니다. 날조할 필요 없습니다. 부처님의 지혜가 너무도 심오해서 여러분이 모두 헤아리기가 도저히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데에는 창피할 것이 전혀 없습니다. 거긴 잘못된 게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 모든 이치들에 대해서 사람들에게 설명하기 위해서 말하고, 날조하면 creating offenses that rendered you stupid for many lifetimes 여러분은 수많은 생 동안 멍청하게 하도록 하는 죄를 짓는 것입니다. 있잖습니까, 내가 다른 날 밤에 세 가진 인내에 대해 말했습니다. 내가 그들이 어떻게 중국어로부터 영어를 했는지 모르지만 중국어로는 어떤 것을 말하고, 영어로는 다른 어떤 걸 말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마십시오. 그 개념들이 전혀 다릅니다. 그렇게 순서가 있는 이유는 여러분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래서 번역이 매우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그걸 다시 말하는 것은 왜냐하면 나는 나의 다음 세대 제자들이 아나함 혹은 그 이상을 attain 득과하길 희망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번역을 시작하길 희망합니다. 선화 상인의 경전 강설을 포함해서요. 왜냐하면 만약 여러분에게 바른 번역이 있다면 지금 내가 중국어와 영어를 듣는데 영어 번역은 상당히 좋습니다. 탁월합니다. 몇 개 사소한 것들을 제외하고는요. 오케이? 1번. 나는 그들이 번역할 때 사용하는 특정 용어들에 대해 동의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그들은 사용합니다. 나는 그들보다 언어를 더 잘하지 못합니다. 나의 영어와 중국어는 그들만큼 좋지 못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true appearance 진상이라고 말하던데, 그건 요점을 잃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그 진상이라는 용어를 쓴다면, 그 단어를 베트남어로 번역한다면 그건 내가 이해한 바처럼 real mark 진상이어야 합니다. appearance가 아니라 mark입니다. 그건 전혀 appearance가 아닙니다. True appearance라니 그따위 것은 없습니다. 혹은 true mark입니다. true appearance가 아닙니다. appearance라고 부른다면 오해를 불러일으킵니다. Appearance conveys fallacies, conveys errors. Appearance는 잘못된 생각, 오류를 전달합니다. True mark입니다. 이 부분의 영어 번역은 불행히도 오래전에 그의 초기 제자들에 의한 것이므로 여러분은 그들을 비난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선화 상인의 경이로운 다르마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계속해서 정제하고 정제해서 여러분이 자랑스러워할 수 있을 만큼 정확하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것은 영어로 된 대승의 보물입니다. 그게 최고입니다. 왜냐하면 선화 상인께서 한 일은 그만한 대접을 받을 만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내 베트남어 번역도 매우 liberal 합니다. 오케이?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더 최신 것으로 하세요. 2004년 20005년 것은 처음 것이고 두 번째 것에서 그들이 중요한 실수를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번역을 무효하게, 잘못 안내하게 하도록 하는 그런 실수를요. 그래서 그들은 두 번째 판을 만들어서 계속해서 그것을 정제했습니다. 그리고 번역 작업은 정제하는 과정입니다. 여러분은 반드시 정제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그 외에는 할 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게 그들의 고민입니다. 최소한 여러분의 번역이 좋다는 것을 확실히 해야 합니다. 그래서 영어로 말하는 세대가 작업할 수 있는 좋은 기록물이 될 만큼요. 그들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대신에. 저는 true appearance가 아니라 true mark를 사용할 것입니다. 그것은 펀치하고 매우 정확합니다. real mark, not appearance. 오케이? 그리고 내가 그들이 번역하는 방식에서 동의하지 않는 부분은 여러분이 중국어를 듣습니다. 그가 중국어를 엮어 만드는 방식은 아름답습니다. 그것은 매우 재치 있습니다. 그가 엮어서 설명하기 시작하는 방식은 아름답습니다. 나에게 그것이 ‘우와 다르마를 설하는 것은 저래야만 해’하는 것입니다. 내가 모든 것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가 이야기를 통해서 위? 요점으로 안내합니다. 그가 정보를 제시하는 방식은 매우 정중하고 재치 있고 흥미로우면서 매우 심오합니다. 둘 다의 구미를 당깁니다. 중국어로 그가 무슨 말을 하는지 모릅니다. 그는 매우 재치 있고 그가 말하는 방식, 그 톤, 피치, 속도. 교수들처럼 ‘이봐, 이게 이거야. 이 멍청이들. 이게 그거야 난 너희가 이해 못 하는 거 알아. 그냥 받아 적어 집에 가’ 이렇게 건조하지 않습니다. 이 자비로운 스승님은 ‘난 너희들이 이해할 거라 기대하지 않는다. 너희 대부분은 이해하지 못해.’ 그래서 그가 엮는 방식은 매우 흥미롭습니다. 그래서 내가 그들이었다면 나는 그것의 말한 그대로의 번역을 고집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매우 재치 있게 노련합니다. 그가 이 반야 바라밀, 지혜라는 직물을 엮는 방식 말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반야란 무엇입니까? 영어 번역, 번역에서는 꽤 잃어버렸습니다. 그가 반야 바라밀에 대해서 무엇이라고 설명했습니까? 그가 말하기를 prajna paramita is the wisdom of buddhas 반야 바라밀은 부처님들의 지혜이다. 봤죠, 거기서 그가 말하기를 ‘너네들,알고 싶니, 그건 사실 부처님의 지혜야’ 귀를 쫑긋거리게 합니다. 그렇지 않습니까? 난 거기에 대해 더 듣고 싶습니다. 여러분은 그렇지 않나요? 그리고 그가 말하기를 ‘if you understand this prajna paramita, you live same neighborhood with Buddha 너희가 이 반야 바라밀을 이해한다면 너희는 부처님과 같은 이웃에서 사는 거야’ 여러분이 부처님과 같은 것을 보는 겁니다. 여러분이 여러분 침실의 창문의 커튼을 걷어 창밖을 보면 부처님이 보는 것과 같은 것을 보는 겁니다. 부처님가 같은 진실을요. 재치 있지 않습니까? 아름다워요. 그런 게 어떤 것인지 알고 싶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습니까? 얼마나 재치 있는지 보이나요? ‘물론입니다, 저는 알고 싶습니다.’ 영어에는 그런 게 어디 있습니까?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한대도 나는 여러분을 비난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그가 무엇에 대해 말하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건 매우 재치 있게 만들어졌고, 재치 있게 엮여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거기서 이 반야 바라밀은 real mark wisdom 진상 지혜라고 말합니다. 그가 즉시 여러분에게 정의를 줍니다. 그는 반야, 그것은 진상이다. 라고 말합니다. true appearance가 아닙니다. It’s real mark. It’s how the truth looks like. 그건 진실이 어떻게 보이는지입니다. 그럼 진상이 무엇인가요? 그럼 진상이 무엇인가요? 진상이란, 왜요, 너 또 우니? 너 매우 번뇌롭구나, 안 그러니 애야? 그래서 진상이 무엇입니까? Real mark is no mark and yet it is nothing that is without marks 진상이란 무상이며 또한 상이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진상을 이해하길 원한다면 그걸 암기해야만 합니다. Real mark is no mark and yet nothing without marks. 진상무상무무상 그게 여러분이 외우는 법입니다. 그게 반야지혜입니다. 우리가 외울 건 그게 다입니다. 아름답지 않습니까? 여러분이 그걸 외운다면 그게 여러분이 반야 바라밀을 이해하기 위해서 다운로드하는 씨앗입니다. 오케이? 아름답지 않습니까? 그 후에는 여러분들, 사람들이 듣기 위한 이야기들은 별로 잃었다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묘유와 진공과의 평행선 상에 있습니다. 그것과 진공과 묘유 사이는 parallel track 평행선입니다. 그 외 다른 것 있습니까?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반야를 이해하고 싶다면, 여러분을 위해서 반복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반야를 이해하고 싶다면 거기 가야만 합니다. 반야란 무엇입니까? Prajna is real mark 반야란 진상입니다. 진상이란 무엇입니까? Real mark is no marks but nothing without marks. That’s what prajna is 진상이란 무상이지만 상이 없는 것은 없는 것입니다. 그게 반야입니다. 오케이? 질문? 나는 여기서 여러분에게 많은 정보들을 말해주었습니다. 내 코멘트는 담아두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반야 섹션을 설명하는 법을 알아내서 모방하는 것이 더 간절하기 때문입니다.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3~24]

(현계 스님 목소리) 그러한 경험은 말하긴 쉽지만, 얻기는 어렵다. 여러분은 강설을 단지 듣는 것으로 이해할 수 없다. 여러분은 길을 여행하는 방식에 대해 생각해야만 한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나는 뉴욕을 여행하고 싶어. 하지만 너무 멀어서 비행은 매우 비싸. 나는 가지 않겠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만일 당신이 가지 않는다면, 당신은 뉴욕이 어떤지 절대 알 수 없다. 불성을 깨닫는 것도 같은 식이다. 한편으로 당신은 부처가 되길 바라지만, 다른 한편으론 거기 도달하려면 평생 걸리는 매우 길고 힘든 수고이다. 그건 마치 바다를 바라보고 크게 한숨을 쉬는 것과 같다. “다르마를 공부하는 건 너무 힘들어; 나는 더 하기 쉬운 걸 찾겠어.” 만약 당신이 그런 태도를 취한다면, 당신은 절대 불성을 깨닫지 못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부처가 되길 바라지 않는다면, 할 말이 없다. 하지만, 만약 그러길 바라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어려움을 견뎌야만 한다. 왜냐하면 오직 어려움을 통해서만 쉽게 얻어지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이런 말이 있다. “만약 겨울의 추위가 뼈에 사무치지 않는다면, 어찌 매화가 향기로울 수 있는가?” 극히 달콤한 향의 매화는 한겨울에 핀다. 매서운 추위를 견딘 결과로 그 꽃에 절묘한 향기가 있다. 

 모든 중생은 진상 반야를 타고난다. 하지만, 이 경전의 “secret cause비밀스러운 원인”과 같아서 아직 그들 속에서 나타나지 않았다. 그리고 그들은 자신이 타고난 것을 알지 못한다. 우리는 우리 자성, 그 타고난 진상의, 반야를 깨닫지 못한다. 그래서 우리는 마치 법 속에서 빈곤에 시달리는 것과 같다. 반야는ㄴ 우리가 언제나 지녀야만 하는 지혜이다. 우리는 이 지혜의 보물의 방을 열어야만 한다. 그러면 our original face 우리의 본래 면목이 드러난 것이다. 우리가 진상 반야를 타고났다는 것을 모르는 한, 우리는 금광을 우리 속에 발견하지 못하는 채로 지니고 있다. 하지만 금광을 발견하는 것은 충분치 않다. 우리는 인력을 사용해서 금이 사용되기 전에 그것을 캐야만 한다. 경전들은 우리에게 반야의 금광이 우리 각각 속에 존재하지만, 우리가 그 금을 캐지 않는 한, 그것에 대해서 아는 것은 별 쓸모가 없다. 우리는 일에 착수해서 정진하는 수행으로 변환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반야를 캘 수 있고 우리늬 타고난 불성이 나타날 것이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모든 중생에게는 불성이 있고 불성을 깨달을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가 “부처님께서 내가 부처라고 말씀하셨으니까, 나는 수행 없이도 부처야”라고 말할 수 없다. 이것은 금이 있는 거기 있는 것을 알지만 아직 땅 파기 위해 애쓰지 않는 것이다. 

영어는 여기 까지입니다. 

(마스터) 그게 다야. 좋아. (청중) ~부분은요? (현계스님) 중국어가 거기까지 가지 않았습니다. 

(마스터) 오케이. 그래서 우린 이제 반야지혜를 이미 우리 속에 갖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그가 It’s real mark, it’s no marks and there’s nothing without marks 진상무상무무상이라고 말했습니다. You cannnot recognize it 여러분은 그것을 알지 못합니다.  It shows up during the day you can tell it’s prajna. 낮 동안에 그게 드러나서 여러분은 그게 반야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why not? 왜 그러지 못하나요? because you need to work. 왜냐하면 여러분을 일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in order you have the skills to recognize it. 여러분이 그것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그것은 여러분은 금광을 소유하고 있지만 여러분은 아직 채굴 작업을 하지 않아서 여러분이 얼마나 많은 금을 가졌는지, 어떤 종류의 금을 가졌는지 모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의 가르침의 재치는 이 단계에서 그는 너희는 이해할 필요 없어 걱정하지 말아라. 심지어 너희가 나를 믿거나 믿지 않거나 똑같다. 어떤 사람들은 이 법사님이 그것을 만들어내는 방식이 매우 아름답다고 말할 겁니다. 다른 사람은 그가 무엇에 대해서 말하는지 전혀 모르겠다고 말할 겁니다. 하지만 요점은, 그래서 그는 즉시 예시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에겐 금광이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다! 금광을 찾으러 남아프리카에 갈 필요 없습니다. 바로 여기에 갖고 있습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그걸 캐는 것을 거부합니다. 여러분은 금, 다이아몬드를 찾기 위해서 남아프리카, 러시아로 비행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안에 금이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이미 금광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나를 믿거나 안 믿거나 그건 상관이 없습니다. 선화상인을 믿어도 여러분은 여전히 그걸 향해 작업을 해야 하고 믿지 않아도 여전히 작업을 해야 합니다. 왜냐고요? 왜냐하면 그게 여러분 내면의 참된 보물이기 때문입니다. 그게  여러분이 여태 소유한 것들 중 가장 값진 것입니다. 여러분이 가서 돈을 벌려고 합니다. 오케이? 아마존에서 더 팝니다. 이베이, 자기 사업을 시작합니다. 더 투자합니다. 그래서 뭐합니까? 그 모든 것들은 여러분의 금광을 캐는 것보다 비교해서 ?합니다. 그보다 여러분에게 더 값지거나 더 큰 보상을 주거나 여러분을 더 좋은 사람, 더 부유한 사람으로 만들어줄 수 있는 것을 없습니다. 아무 것도 없습니다. 한스더마도요. 오, 그녀가 동의하지 않는군요. (샤나 목소리) (마스터) 네, 물론입니다. 그는 모든 것을 저버린다고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그저 거기에 균형이 있다고 말합니다. 너는 아직 거기에 이르지 못했구나. 우리 모두가 그것을 전업으로 하지는 않습니다. 어떨 때는 파트 타임으로 할 수 있는 만큼 최대한 합니다. 그렇지만 여기서 요점은 이것이 여러분이 여태 소유한 가장 큰 보물 중의 하나란 것을 알아보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당장 그것에 대해 작업할 수 없을 수도 있지만 계획을 세우세요. 무얼 기다리고 있는 겁니까? 응? 얼마나 더 오래 기다릴 겁니까? 여러분이 죽은 후에 아마도 여러분은 이 인간의 몸을 다시 얻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다시 인간으로 돌아오지 못할 겁니다. 여러분 대부분은 그러지 못할 겁니다. 나는 내가 그러지 못할 것을 압니다. 나는 지옥으로 떨어질 것입니다. 난 이미 알고 있습니다. (샤나: 정토가 아니라요?) (마스터) 넌 그게 그렇게 쉽다고 생각하냐? (샤나: 정토가 최고라면서요.) (마스터) 그래. 근데 난 지옥에 먼저 가야 한단다. 왜냐하면 내가 너, 저 여자, 저 여자, 저 여자 등등에게 지은 죄 때문에 나는 지옥에 갔다가 거기로 올라갈 거란다. 난 거기 땅이 많습니다. 난 여러분과는 달리, 거기에 투자합니다. 나는 정토에 투자합니다. 여러분과는 다릅니다. 내 절을 보세요. 이건 내가 정토에 갖고 있는 것에 비하면 매우 작습니다. 내가 왜 여기서 낭비하고 있죠? 너를 위해? 허허허. 하지만, 불행히도. 불행히도 그건 그렇게 쉽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지옥에 떨어집니다. 여러분 중 대부분은 인간의 몸을 잃습니다. 우리는 성공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지금 당장 채굴 작업을 시작하지 않는다면, 오케이? 다음번에는 여러분에겐 그럴 기회가 없습니다. 나는 여러분이 이 긴박한 느낌을 갖길 바랍니다. 내가 언제 시작할까? 오케이? 왜냐하면 만약 내가 여러분에게 말한다면, 여러분은 ‘아 마스터, 또 세일 스피치하시네, 도저히 심각하게 여길 수가 없어’ 여러분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면, 여러분은 다음 번에 더 이상 법을 들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능엄법을 들을 수 없을 겁니다. 반야법을 들을 수 없을 겁니다. 오케이? 그게 답니다. 같은 겁니다. 여러분처럼요. 나는 먼저 지옥에 갑니다. 여러분도요. 아마도 여러분을 지옥에서 볼 겁니다. 우리 아래로 가서 한 번 봅시다. 좋아요. 질문 있습니까? 계속합시다.      

(선화 상인 법문 소리) [The Shurangama Sutra vol.1 p.24]

(현계 스님 목소리) 보살의 육 바라밀에 대한 일반적인 설명이다. 모든 사람은 보살이 되기로 결심하고 보살의 행을 수행할 수 있다. 만약 여러분이 보살의 일을 수행한다면, 그러면 여러분은 첫 결심을 한 보살이다. 보살들은 이기적으로 “오직 나만 보살이 될 수 있어. 너는 보살이 될 수 없어. 너는 나와 경쟁할 수 없아.”라고 말하지 않는다. 모든 사람은 보살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부처가 될 수 있습니다. 나는 이 법회의 모든 사람들이 언젠가 불과를 얻는다고 믿습니다.      

(마스터) 그게 답니까? 그게 중국어 다 한 겁니까? 오, 난 이제 곤경에 처했습니다. 난 아직 30분이나 더 해야하는데. 질문 있습니까? 그래서 그가 말하셨습니다. 제가 여러분을 위해서 이것을 좀 더 명확히하고자 합니다. 그가 반야 바라밀, 반야 지혜를 설명하는 방식은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나는 뒤에서는 이게 선명해지길 바랍니다. 그가 약간 말주변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 성격은, 우리가 세 종류의 반야에 대해서 이야기한 것을 기억합니까? 지난 밤과 오늘밤에 우리는 세 종류의 반야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그래서 오늘 밤에, 지난 밤에 우리는 시작했습니다. 우리는 문자 반야에 대해서 얘기했습니다. 그리고 관조반야로 갔습니다. 난 언제나 오늘밤 ?를 찾았습니다. 반야 바라밀에 대해서 듣기 위해서입니다. 네? 뭐라고요? 누구 무슨 말을 하고 싶습니까? The third Prajna is the cultivation Prajna 세 번째 반야는 수행 반야입니다. 쑤 원 즈 보 러? , 완 차오 보 러, 세 번째 것은 중국어로 무엇이죠? 시오 보 러 여야 할텐데요. 슈 썅 보 러. 하지만 슈 썅 보러의 요점은 여러분이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 금광의 예시와 같이, 여러분은 그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것을 펼치기 위해서 여러분은 반드시 일을 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금광을 위해 일하는 것은 여러분이 수행할 필요가 있다는 것과 같은 겁니다. 여러분은 염불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만트라를 수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스스로를 매우 자랑스러워하는 어떤 마스터가 있는데, 선화 상인의 다르마와 기타 등등에 대해 매우 아는 것이 많음을 스스로 매우 자랑스러워 하는 마스터인데 그가 말하기를 ‘나는 선화 상인의 옆에서 10년 20년 동안 있었으며 매일매일 그에게 물어볼 기회가 있었다. 매번 있었다. 나는 그것에 대해 많이 이해해. 이게 그거야. 우리가 어떻게 능엄삼매를 수행해야만 하는가?’ 오케이? 내가 이 훌륭한 능엄 삼매를 어떻게 수행할까? 여러분은 훌륭한 챤 마스터입니다. 여러분은 챤에 대해서 삼매에 대해서 많이 압니다. 내가 그것을 어떻게 수행합니까? 그가 무엇이라고 했는지 압니까? (마스터 앵앵거리는 목소리로)“너는 능엄주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 그건 잘못됐습니다. 그건 틀렸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하지만 여기서 요점은 만약 여러분이 이 진상 반야를 갖길 원한다면 the only way you attain it is that you must cultivate it 여러분이 그걸 얻는 단 하나의 길은 여러분이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광산이, 마음 속에 금광이 있다면 여러분은 반드시 그것을 캐야한다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그걸 얻기 전에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에 대해서 작업을 해야합니다. 여러분이 그걸 얻기 전에요. 그래서 그게 거기 있는 겁니다. 누구든 거기 금광에 대해서 일을 한다면 그들은 금을 얻을 겁니다. 여러분은 금을 얻을 겁니다. 확실히요. 오케이? 그래서 다시 세 단계의 반야를 다시 지나가 봅시다. 우리는 여섯 번째 바라밀, 반야 바라밀을 얘기하는 게 이겁니다. 세 종류의 반야가 있습니다. 1번, literary prajna문자 반야. You attain that by reading proper principles, proper teachings 여러분은 바른 이치, 바른 가르침을 읽음으로써 그걸 얻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제가 여러분을 위해 반복합니다. 정법, 정법은 무엇입니까? The proper Dharma is Mahayana 정법은 대승입니다. 소승이 아닙니다. 오케이? 만일 여러분이 단지 소승 법만 탐구한다면 여러분에게는 문자반야가 없습니다. 왜 없습니까? 왜냐하면 소승의 가르침은 half word teaching? 절반만 적힌 가르침이기 때문입니다. 반만 적힌, 절반만 있습니다. 더 없습니다. 완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부처님과 같은 비전, 같은 이해를 갖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절반도 이해할 수 없습니다. 나라면 절반보다 훨씬 덜 이해한다고 할 겁니다. 오케이? 두 번째 지혜는 관조지혜입니다. 두 번째 반야지혜는 관조지혜입니다. 지난 밤에 얘기했습니다. 여러분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반야, 관조반야를 얻습니다. 여러분 스스로를 봄으로써요. 여러분 스스로의 결함과 실수를 봄으로써요. 그건 살면서 가장 하기 힘든 것 중에 하나입니다. 여러분은 챤 홀에 앉아서 아무 것도 할 것이 없습니다. 무엇을 제외하고요? 여러분 머릿속에 있는 모든 생각들을 면면히 직면하는 것 말고는요. 그게 일어나야만 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그걸 좋아하거나 그렇지 않거나, 여러분은 결가부좌를 하고 거기 앉아서 눈을 감고 오케이? 여러분의 머리는 생각으로 가득 찼습니다. 여러분은 이제 무엇을 깨닫나요? 응? 여러분 중 몇몇은 으으으음. 그건 관조반야가 아닙니다. 내가 명확히 하고 있습니까?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신이여, 여기서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나는 거지? 난 왜 이렇게 생각으로 가득하지?’라고 해야합니다. 그게 관조지혜의 시작입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누구의 법문이죠? 내 법문이었나요? (청중 웃음소리) (마스터) 제발요, 존경심을 보이세요. 그래요. 그게 누구의 법문이죠? 허허허허. 오케이, 답하지 말아요. 그게 관조반야입니까? (청중 소리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그게 무엇입니까? 문자지혜입니다. 그건 관조지혜가 아닙니다. (청중 안 들림)(마스터) 그게 누구의 테이프죠?

(청중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너무 복잡합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책을 읽거나 테이프로 강설을 들으면 그건 문자반야입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제 테이프는요. 아, 아 그게 선화상인의 테이프요. (마스터 웃음) 몇 사람들이 웃네요. 얼굴을 갈겨주겠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통제하지 못하는군요. 최소한 내게는 약간의 통제가 있습니다. 문자 반야로부터 시작됩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압니까? 오케이? 그래서 그게 중요합니다. 여러분이 거기 앉아 있고 누군가가 ‘어떻게 거기 앉아서 하루 종일 아이팟만 쳐다봐요?’라고 비슷한 질문을 하더라도요. ‘그가 지금 무엇을 하는 거죠?’ 그는 법문을 듣는지 스토킹을 할 겁니까? 응? 보세요, 그는 지금 우리가 하는 것도 듣고 있지 않습니다. 제게 그는 훌륭한 스승입니다. 무얼 기대합니까? 그리고 그 엄마를 보십시오. 그녀는 ‘신이여, 사는 게 왜 이렇게 힘드나요’라고 말합니다. 봤나요? 뭘 기대합니까? 그들은 수행하는 법을 모르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여러분이 결가부좌를 하고 있는 한 그런 것들을 해도 됩니다. 다리를 풀지 마십시오. 다리를 풀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더 이상 그걸 참을 수 없을 때까지 견디는 한 여러분이 그걸 드는 것은 완전히 괜찮습니다. 견디고 다리를 풀고 견디고 다리를 풀고 견디고 다리를 풀고. 그게 챤입니다. 그게 챤 훈련 테크닉의 비밀입니다. 우리는 여러분에게 결가부좌로 앉을 것을 요구합니다. 그리고 물론 그것은 힘듭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꼼지락댑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계속해서 꼼지락댑니다. 오케이? 여러분 중 몇몇은 매우 ?해서 부드럽게 다리를 풉니다. 나는 다 볼 수 있습니다. 매우 어두워도 나는 압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스스로를 속일 뿐입니다. 여러분이 나를 속일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걸 하는 것은 스스로를 위해서지 나를 위해서가 아닙니다. 오케이? 그래서 만약 여러분이 계속해서 결가부좌를 하고 있다면 테이프로 강설을, 좋은 강설을 듣고, 올바른 책을 읽는 것이 더 좋습니다. 왜 그런가요?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렇게 결가부좌를 하고 있다는 단지 그 사실 하나만으로 여러분의 머리가 맑아집니다. 여러분의 머리가 텅 비지는 않을 겁니다. 오케이? 그건 시간이 걸립니다. 여러분에게 앉아서 결가부좌를 하라고 내가 여러분에게 명상을 가르치는데 여러분이 5년 10년동안 5분 만에 할 수 있다고 한다면 여러분은 미친 겁니다. 여러분의 머리는 이미 백억 번의 생 동안 생각으로 가득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내가 5분만에 여러분의 머리를 맑게 하는 챤 테크닉을 가르칠 거라고 생각합니까? 5년을? 여러분은 미친 것입니다. 그들은 이미 5년 전에 여기서 있었습니다. 이게 5년이 지나도 그들이 할 것입니다. 5년이 지나도 그들은 여전히 불이 켜지면 어흐으으으 (웃음소리) 그리고 오년 후에 그들은 베개를 가져와야 하고 ?를 가져와야 하고 혹시 모르니까 티슈도 가져와야 하는 걸 알아낼 겁니다. 봤나요? 그들은 경험이 있습니다. 오 년 후에요. 칠 년이 지나서도요. 그저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하지만 여러분이 날마다 그렇게 결가부좌를 하면 오케이? 그 뒤에 있는 다르마는 여러분이 견뎌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만일 매일 기꺼이 견디고자 한다면 여러분은 챤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앉아서 저항하고 견딥니다. 아픔을, 불편함을, 지루함을 견딥니다. 바로 거기에 챤이 있습니다. 그래요, 여러분은 견딥니다. 여러분은 ‘내가 여기서 뭘 견디는 중이지’라고 말할 겁니다. 여러분이 관조 반야로 가기 전에 반드시 그걸 해야만 합니다. 이 모든 사람들은 와서 말할 겁니다. ‘너희들은 명상을 하는 게 아냐. 나는 하루에 삼십분을 명상하지만 너희들은 하루 전체를 명상해. 난 반가부좌로 앉아서 아름답고 곧게 뻗어서 난 나중에 매우 차분하고 그게 명상이지! 너희가 하는 건 뭐지? 가서 자잖아. (웃음소리) 그래서요? 여러분이 하품하네요. 맞춰보세요. 그들은 진전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그러지 못합니다. 질문.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어젯밤에 내가 얘기했던 것에 대해서 베트남어로 좀 더 명확하게 해줬네요. 그것에 대한 것이 아니었단 것을 명확히 해줘서 고맙습니다. 여러분이 수행할 때, 재가자와 출가자에 대한 분별이 없습니다. 제 마음 속에는요. 제가 여러분을 보면, 여러분의 단계가 어디이며, 무엇을 했고 어디로 가려 하는지. 오케이? 그게 중요합니다. The Dharma is supposed to accommodate what you need 다르마는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것을 제공해야만 합니다. 모두를 한 사이즈로 맞출 수 업습니다. 칠년이 지나도 자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자도 됩니다. 거기엔 하나도 잘못된 게 없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나와 함께 7주 동안 자고나면, 오케이? 주위를 둘러보지 마십시오. 사람들이 웃는데 이건 웃기지 않습니다. (마스터 웃음) 오케이? 7주 후에 여러분이 자도 계속 진전한다면 나는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나는 여러분의 진전을 추적합니다. 나는 여러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하루 종일 결가부좌를 합니다. 풀었다가 했다가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불평합니다. ’신이시여, 너무 춥습니다‘ ’너무 추워요‘, ’아들이 그리워요‘ 그건 정상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기가 쌓인다는 사실 때문에, You need the Chi to build up, before you can help unfold your wisdom  여러분이 지혜가 펼쳐지도록 돕기 전에 여러분은 기를 쌓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졸릴지라도, 여러분이 비디오 게임을 하면서 결가부좌를 한다면 지혜가 있습니다. 그게 챤이 여러분에게 의미하는 바입니다. 여러분이 산들바람처럼 걷고 구름처럼 날고 행복하게 웃고 우월하고. 그런 것은 챤이 아닙니다. 7년 전에 내가 거기 올라간 마지막이었는데 스승님을 기념하는 동안 우리는 걸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법당에서 사리가 있는 방까지 걸어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다 떨어졌습니다. 걷고 걸어서 지루했습니다. 올해도 같은 것을 하는군. 나는 주위를 둘러보면 알았습니다. 나는 주위를 둘러보면 비구와 비구니들이 나를 비난하면서 ’이 멍청이, 여기에는 왜 또 왔대‘하는 걸 압니다. 원로 비구와 비구니들은 내가 가는 길을 가로질러 지나쳐갔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다 나를 내려다보면서 비난합니다. ’넌 정말 멍청이야. 당신은 인생을 낭비하고 있어‘ 그래서 나는 지루해 하고 지루해 합니다. 그건 지루함입니다. 나는 여러분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나는 재미 좀 보기로 결심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웃기게 걷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걸었습니다. 겉으로는 차이점을 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나는 다르게 걸었습니다. 나는 지루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다른 형태의 챤 걷기를 이용해서 걸었습니다. 이 분이 지난 후에, 젊은 재가자 남자가 ’마스터, 당신의 법명이 어떻게 되시나요?‘ 그리고 그는 나를 혼자 두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나는 혼자 있고 싶었습니다. 그가 나에게 절을 하려하자, 나는 ’아니 아니, 내게 절 하지 마십시오.‘ 그는 ’저는 절하고 싶습니다. 절하고 싶습니다.‘ 나는 ’하지 마세요‘ 오케이? 세상은 상을 여읜 사람들로 가득합니다. 여러분이 거기에 조각상처럼 반가부좌, 결가부좌를 하고 앉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우월하다고 생각합니까? 우리가 수행하는 다르마, 우리가 수행하는 챤은 진상입니다. 무엇이 진상 챤입니까? 그게 무엇입니까? 그게 무엇입니까? Real mark Chan has no mark. It’s nothing without marks 진상 챤에는 상이 없습니다. 그건 상이 없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입니다. 그건 의미합니다. 여러분이 잡니다. 제가 여러분을 보며 ‘아 당신은 여전히 챤을 행하고 있군’ 여러분이 편안합니다. 그래요 여러분은 챤을 행하고 있습니다. 오케이? 으허. 그들은 여전히 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저기 뒤에 있는 사람들은 챤을 수행하고 있지 않습니다, 나는 알고 있습니다. 괜찮습니다. 신경 쓰지마세요. 노코멘트. (마스터 웃음) 여러분, 이해합니까? Chan that I teach you has no marks 내가 여러분에게 가르치는 챤에는 상이 없습니다. 그들이 절에 와서 나에게 ‘마스터, 당신은 농부처럼 걷습니다. 갱스터처럼 말합니다.’ (청중 웃음) 재밌나요? 허. 내가 언젠가 때려주겠어요. (마스터 웃음) 여러분, 이해합니까? 내가 막 여러분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챤 걷기를 사용해서 웃기게 걷습니다. 나는 만불성성에 있는 모든 사람 앞에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한 사람이 즉시 알아봤습니다. 겉으로는 여러분은 말할 수 없습니다. 나는 모든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걸었습니다. 하지만 난 정말 모든 사람들처럼 걷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은 바로 그걸 알아봤습니다. 상에 집착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것을 볼 것입니다. 여러분이 상에 집착한다면 볼 수 없습니다. 말이 됩니까? (모름) 그래서, 그래서 우리는 다시 관조 반야로 돌아갑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기를 쌓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여러분이 관조 반야를 하기 전에 여기가 여러분의 기로 가득합니다. 그게 가득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자거나 다른 것을 하거나 그게 쌓이기만 하면 상관없습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해마다 계속 잔대도 나는 상관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아마도 그걸 쌓는데 20년 동안 걸려도 쌓인다면 누가 신경이나 쓰겠습니까. 여러분이 그걸 쌓습니다. 여러분만의 페이스로. 모든 사람이 같지 않습니다. 나에겐 그게 20년이 걸렸습니다. 봤습니까? 여러분은 여러분의 기를 쌓습니다. 그럼 내가 여러분을 가르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관조 반야를 위한 준비가 돼있습니다. 오케이? 하지만 그게 다가 아닙니다. 사실 거기엔 훨씬 더 많은 것들이 관련있습니다. 챤 수행은 상이 없습니다. 없습니다. 오케이? People who practice our Chan are doing Prajna contemplation 우리의 챤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반야 관을 합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압니까? 여러분은 말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상에 집착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관을 하면 그때가 여러분이 스스로의, 여러분이 거기 앉아서 이제 여러분이 있잖습니까, 이게 관조 반야의 과정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충분히 가라앉으면, 여러분이 가진 생각이 적어집니다. 여러분 뇌를 가로지르는 생각들이 훨씬 적어집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원하지 않는 것이 어떤 것인지 훨씬 더 명확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때 여러분이 그 해로운 생각들로부터 벗어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립니다. 그때가 여러분이 그런 생각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서 이 관조 지혜를 이용할 필요가 있는 때입니다. 명확합니까? 그 뒤에 있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건 haphazard마구잡이가 아닙니다. So the contemplative Prajna is the process you go through to get rid of the things that are causing you a problem internally그래서 관조 반야는 내적으로 여러분에게 문제를 야기하는 것들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여러분이 거치는 과정입니다. 오케이? The end of result which is that you have some trnascedental wisdom 그 결과로 여러분은 약간의 초월지를 갖습니다. 하지만 자랑스러워하지 마십시오. 아직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 후에 you have to go into Prajna cultivation 반야 수행으로 가야만 합니다. 수행이란 무엇입니까? 응? 수행이란 무엇입니까? 바닥을 쓰는 것이 수행입니다. 요리가 수행입니다. 오케이? 좌선이 수행입니다. 다르마를 설명하는 것도 수행입니다. 오직 그런 것들을 함으로써만 여러분이 진정으로 반야를 펼칠 수 있습니다. 그 뒤에 있는 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그 뒤에 테크닉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금광을 캐는 매뉴팩쳐링 테크닉 있습니다. 그건 전혀 마구잡이가 아닙니다. 임의적이지 않습니다. 오케이? 아마존에 파는 것도 역시 반야입니다. 여러분이 그 경계에 도달하면 그것 역시도 반야입니다. 환상적이지 않습니까? 사는 것이 반야입니다. It’s cultivating Prajna 그것이 반야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That’s why it’s called wonderful existence 그래서 묘유라고 불립니다. 여러분은 묘유를 수행합니다. 아니오, 여기 답하지 마세요. 묻지 마세요.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건 자연스러운 겁니다. 당신은 서로 다른 두 환경을 조절합니다. 그게 다예요. 그만 불평하십시오. 두 개의 다른 세상입니다. 당신이 봐야만 하는 진정한 적용은 당신의 집과 일터 역시 두 개의 다른 세계란 것입니다. 만약 당신이 그걸 볼 수 있으면, 그리고 당신이 당신을 집을 당신의 아이와 가족들이 안전하고, 청정하고, 사랑스럽고, 보호받는 곳으로 보존할 수 있습니다. 밖은 현실 세계입니다. 다릅니다. 여기는, 여기에도 다른 점이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 있습니다. 우리는 당신의 돈을 좇지 않고 우리는 당신의 꾸밈을 좇지 않고 오케이? 우리는 더 큰 절을 좇지 않습니다. 우린 그러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른 종류의 다른 세상입니다. 사람들은 여기 와서 다른 세계를 봅니다. 그리고 돌아갑니다. 현실 세계로요. 그들의 삶과 일로요. 적용으로요. 오케이? 그래서 현실은 여러분이 반야 수행에 가면 여러분의 조절이 훨씬 더 빨라집니다. 단지 여러분의 세계뿐만이 아닙니다. 일로부터 돌아와서 그의 세계, 그녀의 세계 등등, 봤죠? 여러분의 조절이 동시적으로 일어납니다. 그걸 반야라고 부릅니다. 지금 당신에게 두 세계로 혼란스러워합니다. 오케이? 그리고 당신은 그것에 대해 불평합니다. 여러분이 조절하는 반야는 지속적입니다. 그녀의 세계, 여러분이 그녀에게 말흘 하면 바로 거기에 세계가 있습니다. 오케이? 그에게 얘기를 하면, (안 들림) 당신이 신경 쓰는 게 무엇입니까? 오케이? 그에게 얘기합니다. 난 당신이 좇는 게 무엇인지 압니다. 신경쓰지 마십시오. 이해합니까? Prajna is able to be so swift, so flexible that you can blend in instantaneously 반야는 매우 민첩하고 유연하게 할 수 있어서 동시적으로 한데 어우러질 수 있습니다. 그것이 지혜라고 불립니다. 여러분은 여전히 고군분투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아직 충분히 재빨리 조절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건 반야입니다. 반야입니다. (안 들림) (마스터) 관조 후입니다. 몇 달 여기 왔던 비구들 중 세명은 관조 반야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걸 할 수 있습니다. 오케이? 그들 중 어떤 이들은 그럴 수 없습니다. 둘은 그럴 수 없습니다. 하지만 관조 반야는 매우 굳어 있습니다. 반야, real mark Prajna is extremely adaptable 진상 반야는 극히 융통성 있습니다. 그것은 모든 것을 엮습니다. 출가자와 재가자 사이에 장벽이 없습니다. 관조 반야에는 ‘나는 청정해야만 해, 발라야 해, 나는 비구여야 해, 나는 출가자여야 해’하는 벽이 있습니다. 여러분 봤습니까? 매우 굳어 있습니다. Prajna is that is everywhere 반야는 어디에나 있습니다. 네, 네, 그게 반야입니다. 우리가 지금 얘기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삶이 경이롭습니다. 삶이 경이롭고 아름다워집니다. 여러분은 매우 행복합니다. 봤습니까? 그 모든 잠 후에 언젠가 여러분은 행복할 것입니다. (안 들림) (마스터) 거기 대해선 걱정하지 마십시오. 당신이 배울 것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묘사하는 요점은 상태입니다. 이게 대승에 대한 것입니다. 이게 대승의 수행에 대한 것입니다. 절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오케이, 제가 주겠습니다. 이건 돈에 대한 것입니다. (웃음) 오케이? 이해합니까? It’s about to be able to live in harmony with everyone 이건 모두와 조화롭게 살 수 있는 것에 대한 것입니다. 그럼 여러분은 매우 행복합니다. 그들이 매우 불행할 때도 여러분은 여전히 행복합니다. 여러분은 그들을 행복하게 해 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오직 스스로만 행복하게 할 수 있습니다. 네? 그게 반야입니다. 그걸 지혜라고 부릅니다. 그건 이론이 아닙니다. 그건 삶의 방식입니다. 이건 여러분이 삶을 바라보는 법입니다. 사람들은 추하고 여러분을 고문합니다. 여러분은 그래도 행복합니다. 그들은 추하고 지저분합니다. 그래도 여러분은 지옥처럼 행복합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물론입니다. 많은 이론들입니다. 그리고 많은 단계들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더 진전할수록 점점 더 경이로워집니다. 질문. 이게 수행에 대한 것입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에게는 지혜가 없기 때문입니다. 그건 ‘마스터, 제게 십억 불을 줄 수 있나요? 제가 행복할 겁니다. 그냥 제게 십억 불을 주세요’와 마찬가지입니다. ‘지금 당장이요’ (청중: ‘현금으로요’) (마스터 헛웃음) 그래. 맞다. 그리고 ‘제가 요구했다고 말하지 마세요, 안 그럼 저는 오억 불밖에 못 받을 테니까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돈과 같이 살고 그것으로 행복해하는 법을 배워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반야를 갖기 전에 그걸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 그런지 압니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건 너무 힘듭니다, 관두겠습니다. 나는 출가자보다 재가자가 되겠습니다. 너무 힘듭니다.’라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그렇다면 여러분은 반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스스로의 문제를 보아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그 기술을 가지기 전에요. 여러분은 동기를 개발합니다. 그것을 고치기 위해서요. 네.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You are always constantly in Prajna 여러분은 항상 지속적으로 반야에 있습니다. 사람들은 여러분을 ‘오 당신은 혼란스럽군’이라고 볼 겁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반야에 있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모르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래서 그의 요점은 여러분이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채굴하는, 그것에 대해 작업하는 실질적인 과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서 얘기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책을 읽고 ‘저는 능엄 삼매 수행법을 이해했습니다’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이론입니다. 그걸 개발하십시오. 그러면 당신이 ‘저는 어따ᅠ갛게 하는지 압니다’라고 말합니다. 당신이 아직 그것을 개발하지 않았따면 어떻게 하는지 안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반야는 여러분이 개발하는 것, 채굴 과정입니다. 여러분은 그것을 개발하기 위해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시간이 듭니다.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You go through contemplative and then go through Prajna 여러분은 관조를 거친 후 반야를 거칩니다. The real mark Prajna 진상 반야를요. (질문 안 들림) (마스터) 그것은 우리가 여러분이 그 반야를 개발하기 위해서 거쳐 가도록 하는 테크놀로지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챤을 가르치는, 정토를 가르치는, 탄트라를 가르치는 목적은 여러분이 반야를 개발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 너머에 있지 않습니다. 난 여러분이 오직 정토에만 가는 것에 관심 없습니다. 내가 여러분을 정토에 보내는 것은 여러분이 반야를 개발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은 여기서 그것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여러분이 반야를 개발하도록 돕는 것 너머에 있지 않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무상입니다. 나는 가끔은 ‘아니’라고 하고 가끔은 ‘네’라고 합니다. 여기서 요점은 극비인 테크놀로지가 있습니다. 그것은 비밀입니다. 그건 어디에도 적혀 있지 않습니다. (책 두드리는 소리) 여기에 없습니다. 그것은 여기에 없습니다. 이 책 속에 없습니다. 왜 그것이 비밀입니까? (청중 답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상이 없기 때문에 비밀입니다. 그것을 여러분에게 묘사할 길이 없습니다. 거기 상이 있다면 여러분은 해내지 못할 것입니다. 난 여러분을 상이 없는 길로 여러분을 이끌어 갑니다. 거기에 어떤 상이나, 집착이 있다면 여러분은 해내지 못할 것입니다. 오케이? (청중: 질문 있습니다) (마스터) 또요?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Contemplation is purtification process 관은 정화 과정입니다. You purify yourself of a lot of attachments 여러분은 수많은 집착으로부터 스스로를 정화합니다. 일단 여러분이 집착을 정화하면 여러분은 스스로를 다시 더럽히지 않을 겁니다. 이치 상으로는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것은 명확합니다. 네 그것은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건 반야, 진상반야의 일부입니다. 여기 이유가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스스로를 깨끗이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이 산에서 지냅니다. 아무것도 여러분을 더럽힐 수 없다면 여러분은 안전합니다. 여러분이 도시로 돌아가면, 맞춰보십시오. 여러분은 엄마에게로 도망칩니다. 엄마가 ‘하하하, 딸아. 네가 돌아와서 얼마나 기쁜지. 그런데 말이다, 나 돈이 필요하단다 네 사랑이 필요하단다’ 그때가 여러분이 전부를 잃을 때입니다. 그래서 그걸 반야라고 부릅니다. 그것 중 일부는 돌아가서 여러분의 빚을 갚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기꺼이 빚을 갚으려 하지 않는 한, 여러분은 반야를 개발할 수 없습니다. 오케이? 그걸 다시 얻는 것에 대해선 얘기할 것이 없습니다. 얘기하지도 마십시오. 더러움이나 그런 것들요. 현실은 여러분은 다시 더러워지는 것에 대해서 두려워하지 말아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지혜를 개발하는 것의 일부, 과정의 일부이기 때문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가끔은 청정하지 않은 곳에 가는 것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더 빠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더 많은 것을 배웁니다. 여러분에게 자식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난 내 자식을 보호할 거야. 그에게 좋지 않은 것들에게 노출시키지 않을 거야’라고 합니다. 그러면 그러면 여러분의 아이는 그저 아이입니다. 오케이? 네. 좋은 질문입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내가 여러분에게 주는 메시지는 과정, 경이로운 과정이 있단 겁니다. 오케이? 그리고 그걸 거치는데 시간이 걸립니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그것을 그럴 가치가 있습니다. And to go through that, you need to practice the six paramitas 그리고 그걸 거치기 위해서는 여러분은 육바라밀을 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육 바라밀을 행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계속해서 여러분에게 육 바라밀에 대해서 가르치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육 바라밀이 없다면, 여러분은 해내지 못할 겁니다. 여러분은 보시를 행합니다. 여러분은 계율을 지킵니다. 여러분은 인내를 개발하는 것을 배울 필요가 있습니다. 결가부좌를 하고 다리의 아픔을 견디는 것을 의미합니다. 날마다 해마다 십년마다요. 오케이? 그러면 여러분은 정진을 개발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삼매를 탐구합니다. 여러분은 그 모든 것들이 필요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진상 반야를 깨닫습니다. 거기엔 전혀 쉬운 것이 없습니다. 여기서의 요점은 이것은 여러분의 헤아림 너머에 있단 겁니다. 내가 확실히 해주겠습니다. 여러분이 이해하기란 불가능합니다. 오케이? 이건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여러분이 특별하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이건 여러분에게 주어지는 선물입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줘야만 하는 것입니다. 세간 사람들처럼 ‘난 저 비구가 좋아, 난 저 비구니는 싫어’라고 하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값을 치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그것에 대해 값을 치를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값을 치룰 만큼 충분한 돈을 절대 벌 수 없을 겁니다.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겸손하십시오. 그게 요구사항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겸손하지 않다면, 누구도 여러분을 가르치지 않을 겁니다. 누구도 여러분에게 비밀을 드러내주지 않을 겁니다. (소리 작아서 안 들림, 마스터) ‘내가 바라는 것은 어떻게 그것을 하는 것인지 배우는 것입니다. 날 보십시오. 전 머리카락이 없고 모든 것을 포기했습니다. 오케이? 제가 어떻게 더 신실해지길 바랍니까? 제발 주십시오. 저는 부처가 되고 싶습니다.‘ ’당신 그거 압니까? 너무 오만합니다.‘ 그게 첫 번째 가르침입니다. 첫 번째 가르침입니다. 스스로를 너무 높이 생각하지 마십시오. 구걸한대도 여러분이 스스로를 높이 여긴다면 우리는 가르치지 않을 겁니다. 허허허. The real mark Prajna is a way of virtue 진상 반야는 덕이 있는 길입니다. 지식이 아닙니다. 여러분은 산속 오두막에서 평생을 지식을 구하기 위해서 보냅니다. 여러분이 백만 번의 생 동안 죽을 동안 내게서 배워도 충분치 않을 겁니다. 그게 여러분이 바라는 겁니까? 잘못된 것을 좇고 있습니다. It’s a way of virtue, a lifestyle of virtue 그것은 덕이 있는 길, 덕이 있는 라이프스타일입니다. It’s the only way to get there is by becoming a virtuous person 거기로 가는 유일한 길은 덕이 있는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똑똑함이 아닙니다. 유능함이 아닙니다. (마스터 고함) Virtuous 덕이 있는 겁니다! 덕이 있는 겁니다. 거기, 애야. 오케이. 다른 질문 있습니까? 네. 

(질문 안 들림) (마스터) 네. 물론입니다. 그들은 모두 ?하게 수행합니다. 세 명 모두요. 그 중 셋이면 겹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그 조합은 셀 수 없습니다. 거기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응? 자십시오. 그만큼 광대하고 넓습니다. 여러분은 자도 됩니다. 읽어도 됩니다. 아무거나 해도 됩니다. 책을 읽으려고 하는 것보다 그런 류의 챤이 훨씬 더 진보된 것입니다. 선종은 말입니다. 꼿꼿이 앉아서 면벽하고 날마다 해마다 하는 것은 챤의 한 형태입니다. 그게 전부가 아닙니다. 우리 미국인들은 그것보다 훨씬 더 진보했습니다. 응? Real chan has no that kind of mark 진정한 챤은 그런 류의 상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진정한 챤은 그렇지 않습니다. 배운다고 다칠 건 없습니다. 하지만 거기에 집착하지 말아야 합니다. 어제 그 남자처럼 말입니다. 그는 계속해서 나와 싸우려 했습니다. 내가 ‘당신이 반야를 원한다면 결가부좌로 앉아야만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내내 반가부좌로 앉아있었습니다. 저녁 내내 반가부좌로요. 두세 시간 동안 문제 없었습니다. 매우 자랑스러워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마스터 속삭이는 목소리) ‘반야를 원해? 결가부좌를 해’라고 말했습니다. (마스터 소리 침) 그는 ‘뭐라고요?’라고 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청중 답 안 들림) (마스터) 봤습니까? 여러분이 선생님이 아니라서 여러분은 이해 못합니다. 여러분이 선생님이 아니라서 내가 어떤 것들을 말하면 이해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은 내가 왜 그런 것들을 말했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 남자는 결가부좌로 앉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았습니다. 사람들은 그에게 많은 것을 가르쳐줬습니다. 책, 어떻게 낫는지, 어떻게 앉는지를요. 하지만 두려움이 없는 것을 가르쳐주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은 두려움이 없는 것에 대해서는 어느 책에서도 찾을 수 없습니다. 그가 찾을 수 있었을까요? 여러분 속 아주 깊숙하게 여러분이 앉아서 자신을 마주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그것을 견딜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스스로를 매우 수치스러워합니다. 여러분은 사람들이 여러분이 열등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여러분은 내가 모를 거라고 생각합니까? 흐흐흐흐. (마스터 웃음) 여러분은 평범하고 멍청합니다. 난 이미 압니다. 그 우치를요. (마스터 고함) 인정하십시오! 여러분은 결가부좌로 앉아서 모두가 앉습니다. 그건 창피합니다. 안 그렇습니까? 나쁘게 보이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응? 여러분은 무엇을 두려워합니까? 그럼 나쁘게 보이세요. 그건 반야 지혜의 일부입니다. 여러분은 나쁘게 보입니다. 반야 지혜의 일부는 가끔은 여러분의 결함, 약점, 모자람을 전시하는 것입니다. 그게 지혜입니다. 응? 두려움이 없습니다. 여러분은 학교나 대학교에 가서 다른 모든 사람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려 합니다. 신이시여, 얼마나 좁습니까? 여러분 스스로의 환경 속에서 안전하게 있는 것에는 우월한 것이라곤 없습니다. 그 속엔 지혜가 없습니다. 지혜는 여러분이 밖에 나가서 모든 것을 포용하는 겁니다. 그게 지혜입니다. 그건 지혜를 요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그걸 하기 전에 여러분에게 관조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이 관조적인 삼매를 개발한 후에야 그것을 할 수 있습니다. 오케이? 그게 비밀입니다. 그 순서가 보입니까? 문자, 관조, 반야? 이유가 있습니다. 이 사람들은 patience of phenomena, patience of noumenon으로 번역합니다. 나랑 장난치는 겁니다. 그건 말이 안 됩니다. 그들은 모든 수행자들을 혼란스럽게 합니다. 그 사람들이 그걸 읽으면 ‘이게 가능한가? 챤으로? 이게 그들이 하는 말인가?’ 여러분이 전체 커리어 내내 번역을 하면서 이걸 똑바로 하지 못하는데 내가 그걸 공경해야만 합니까? 우리는 바짝 일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좋은 텍스트와 작업하길 희망하면서요. 그걸 보호하는 사면으로 된 보호막이 있습니다. 아무도 그것을 건들 수 없습니다. 음식이 필요하면 음식이 있습니다. 돈이 필요하면 그들 주머니에 돈이 있습니다. 그들이 똑바로 하고 있나요? 감히 다르마를 더럽힙니까? 휴, 심각한 죄입니다. 내가 매우 거칠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이건 심각한 죄입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스승에 대해서 부정직하게 하고 있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 네. 오케이. 여기서 멈춥시다. 쉬고 돌아와서 마지막으로 앉읍시다. 나이가 들면서 내가 해야 하는 것보다 더 말이 많아지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선종의 조사 Chan Patriarchs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