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Nov 30. 2021

현명한 자와 멍청한 자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현명한 자와 멍청한 자 

wise people stupid people 

2018년 1월 15일     


불교의 목적은 여러분이 삼독three poisons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삼독이란 탐greed, 진anger, 치stupidity를 뜻합니다. 이 삼독을 제거하는 순간 여러분은 깨닫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여러분이 삼독을 제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요? 불교에서 탐욕은 계율precepts을 공부해서 없앱니다. 예와 도덕을 이해한다면 탐욕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청정과 의를 이해한다면 더이상 탐욕스럽지 않을 것입니다. 선정Samadhi을 공부하면 분노를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높은 선정일수록 여러분이 덜 화나게 됩니다. 그것이 선정의 고유 성격입니다. 선정은 분노와 공존할 수가 없습니다.


어떤 수행자가 있었는데 그는 8정에 도달했습니다. 그 단계에 도달하면 명상을 진정으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7정에서 이미 내면에서 주된 변화transformation을 겪습니다. 8정에서는 진정으로, 진정으로 명상을 즐기게 됩니다. 세속적인 것들에 대해서 더이상 열정적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그 수행자는 명상을 많이 했습니다. 바닷가에서 명상을 많이 했는데, 물고기 한 마리가 자꾸 그의 주변을 맴돌면서 헤엄쳤습니다. 물고기가 수면 밖으로 계속 뛰어 올라왔다가 다시 물로 들어가기를 반복했습니다. 그 수행자가 명상하고 있는 근처에서 물고기가 계속 그렇게 했습니다. 그게 수행자의 삼매를 깨뜨렸습니다. 수행자가 눈을 뜨고 살펴보니 그 소리가 물고기 때문에 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매우 화가 나서 원을 세웠습니다. 네가 감히 어떻게 내 명상을 방해하는 것이냐. 미래에 내가 물총새가 되서 네 버릇을 고쳐주겠다. 그리고 오래 지나지 않아서 그가 죽어서 물총새로 태어났습니다. 최고의 물총새 한 마리로 태어났습니다. 여러분이 명상을 하면서 좀 더 이해가 있다면 분노가 삼매에 들어가는 것을 방해함을 이해할 것입니다. 삼매는 분노를 줄이는 수행의 방법입니다. 


마지막으로 우치stupidity은 어떻게 대응할 수 있을까요? 우치는 지혜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멍청한 사람을 어떻게 다루겠습니까? 


마스터: 현계! 너는 멍청한 사람을 어떻게 하겠냐? 
현계 스님: 무시합니다.

무시합니다. (청중: 웃음) 당신은 멍청한 사람을 그냥 무시할 수 있나요? 당신은 어떻게 멍청한 이를 무시할 수 있나요? 어떤 이가 말하길 그냥 그자리를 떠나라. 당신이 현명한 사람이라면 멍청한 사람을 어떻게 무시하죠? 멍청한 사람을 어떻게 대할까요? 현계 스님에 따르면 현명한 사람이라면 무시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지혜가 있으면 멍청한 자를 무시하자는 이야기에 동의하신 거죠? 지혜로운 사람이라면 법문하는데 많이 시끄럽게 하는 그런 멍청한 사람을 무시해야 하나요? 네? (아이가 운다) 보이죠? 여러분이 무시하면 이런 일이 생깁니다. 더 시끄럽게 합니다. 무시하면 더 많은 소음을 만듭니다. 여러분의 주의를 끌려고 더 많이 시끄럽게 합니다. 누군가를 무시하는 게 지혜로운 행동인가요? 어떤 사람은 아니라고 했고, 나머지 분들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아니요'를 두 분에게서 들었습니다. '네'라고 대답하신 분 있나요? 없나요? 누가 현계 스님 편인가요? '티'가 현계 스님 편이네요. 그래서 2대 2가 됐습니다. 나머지 분들은 어떠신가요? '아니요'라고요? 그럼 이제 3대 2가 됐군요.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요? 어떤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건가요? 방편을 써서 도와야 할까요, 아닐까요? 멍청한 사람을 돕는게 현명한 것일까요? 질문은 그것이죠? 내가 묻습니다. 당신이 현명하다고 가정하면, 현계 스님이 '나는 지혜로운 사람이니 멍청한 사람을 다 무시하겠다'라는 겁니다. 현계 스님은 진정한 지혜가 생기면 그렇게 한다는 겁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잘 모르겠어요. 멍청한 사람들을 무시하고 싶지 않아요. 방편을 써서 그들을 돕고 싶어요'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질문은, 여러분이 진정으로 지혜롭다면 이런 멍청한 자들을 돕고 싶나요? (청중: 네) 그가 '네'라고 답하네요. 언제 어떻게 해야 도울 수 있는지 알때까지 일단 기다려야 합니다. 돕는 것이 현명한가요? 돕기 위해 기다리는게 현명할까요? (아기 울음소리) 이 아이는 우리가 명상할 때는 울지 않아요. 그런데 불만 켜면 소리를 많이 냅니다. 거기 지혜가 좀 있네요. 하하하. 아이가 얼마나 멀리까지 갈 수 있나 봅시다. 밖으로 막 기어나가는데까지 얼마 걸리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아무에게나 막 소리지를 겁니다. 하하하. “나한테 관심을 주세요!” 


사람들을 돕는게 현명한가요? 아닌가요? 누가 아니라고 했죠? '티'가 아니라고 했나요? 그녀는 지혜가 있다면 다른 이들을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얼마나 심각한지... 하하하. 잘 설명해보세요. (청중과 다함께 웃음) 이건 새로운 이야기네요. 하하하하. (청중: 청중이 말하는데 잘 안들림) 네. 먼저 신을 믿나요? 두 번 째로 예수님이 당신을 구해줄 것입니다. 하하하. 이런 사람들 만나보셨죠? 아니면 불교인이 이렇게 말할 겁니다. 당신은 왜 채식을 하지 않나요? 하하하. (청중: 안들림) 아 그 사람은 불자인가요? (청중: 계속 말하는데 안들림) 네, 네, 현계 스님처럼 무시하는거죠. 현계 스님에 따르면, ‘왜 손을 들지 않았나요?’ 라는데 그냥 무시하는 겁니다. 이제 3대 3인가요? 당신은 “네”로 대답한 걸로 치면 될까요? 멍청한 자들을 무시한다? 오케이. 3대 3이군요. 이제 세상 전체가 다시 균형이 생겼습니다. (청중: 계속 말하는데 안들림) 그래서 얼마나 심각한지에 따라 다르겠군요. 


어떤 사람이 자기들의 관점을 강요하거나 말이 많으면 그럴 때 여러분은 속 시끄럽지 않나요? 얼마나 짜증스러운 일인가요? 그럴 땐 뭘 할 수 있을까요? 숀은 현계 스님의 종파라서 무시하는 쪽입니다. 나머지 분들은 어떤가요? 도움을 청하면 돕고, 도움을 청하지 않으면 안 돕는다 라고 하네요. 나머지 여러분 전문 승려들은 어떤가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도와야 할까요? 무시해야 할까요? 어떻게 생각하나요? 


(청중: 베트남어로 이야기) 이 여자분은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지혜가 있으면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청중: 안들림) 반드시 도와야 한다고 말하네요. 그래서 이제 4대 3입니다. 이건 어려운 문제네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군요. 

(청중: 베트남어로 이야기) 이 사람은 아라한 스타일이라서 신통력이 있어야 더 잘 도와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청중: 베트남어로 계속 이야기) 이 사람은 신통력에 빠져있네요. 누군가를 돕기 전에 자기가 뭘하고 있는지 알아야 합니다. 또 다른 사람?


샤나: ...

마스터: 넌 아직도 단식 중이니? 벌써 단식 풀었니? 며칠 됐지? 벌써 7일이니? (마스터 재미있는 표정. 청중이 웃음) 네가 나한테 불평하는 소리를 아직 못 들었는데? 무슨 일이냐? 하하하. 

샤나: 나도 몰라요

마스터: 여러분들 모두 다 올해 무슨 일인가요? 올해는 사람들이 불평하는 소리를 못 들었네요. 저 조그만 아이 빼고는 말입니다. (법문하는 동안 아기 소리가 계속 남) 저 아이가 여러분 모두에 대해서 불평하고 있군요. 아무튼 무슨 말 하고 싶었지? 

샤나: 기억을 돌이켜보니, 예전에 한국에서 나이 드신 분들이 저를 선한 마음에서 많이 도와줬어요. 근데 특히 기독교인들이 그랬습니다. 이들이 매우 사랑이 충만하고 착한 마음으로 그랬습니다.

마스터: 오~ 러빙 앤 카인드(사랑과 자비)! 매우 천주교적이네요. 하하하. 그래서 너도 돕는다 쪽이니? 

샤나: (도울 때) 번뇌롭지만 않다면 그렇습니다.

마스터: 그녀는 두 가지 조건만 되면 돕는다고 합니다. 번뇌롭지만 않다면 아마도... 

(청중: 웃음) 여러분들이 결정해보세요. 나는 어느 편으로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또 다른 사람? 그게 바로 그녀의 지혜입니다. 

남자 청중: ~

그가 말하길 기회가 있으면 도와야 하고, 그렇게 미래를 위해 인연을 만드는 거라고 합니다.

이제 그거 말고 다른건 없나요? 내가 묻겠습니다. 네 말해보세요. 

(청중: 안들림) 

저 여자분도 돕고 싶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내가 아는 건 모두 다 쓰겠다. 시간을 좀 두고 관찰해서, 그 사람을 도울만한 방법을 찾겠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이 돕고 싶어하는군요. 내가 묻겠습니다. 사람들을 무시하려면 지혜가 필요한가요? 

(청중: 안들림) 저 남자분은 만일 지혜가 필요하다면 왜 부처님이 여기 내려오셨겠냐고 말합니다. 우리가 사람들을 무시하려면 지혜가 필요한가요? 미안하지만 많은 이들이 사람을 무시하는데 지혜는 필요 없습니다. 예로, 헤이 시끄러운게 필요해? 난 무시할겁니다. 그걸 하는데 지혜가 필요하진 않잖아요? 

다른 한편으로는 만일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왜 다른 이를 도와야 합니까? 

(청중: 어떤 할머니가 베트남어로 이야기) 그녀가 말하길, 내가 지혜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지만, 어떤 사람이 틀렸으면 난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겠다라고 합니다. 만약 당신이 지혜가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다라고 말했다면, 당신은 명백히 지혜가 없는 것입니다. 내가 당신과 동의합니다. 그래서 그건 상관없는 이야기입니다. 

(청중: 같은 베트남 할머니가 계속 말한다) 난 다른 이를 돕고 싶으면 뭘 갖고 있던 없던 상관없다고 합니다. 그냥 돕고 싶은 것 뿐이라고 합니다. 

(청중: 같은 베트남 할머니가 계속 말하다가 다른 베트남 할머니도 말한다) 당신이 교만하다면, 당신에게 지혜가 아예 없는 것입니다. 

(궈인: 궈인이라는 베트남 할머니가 말한다) 만일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어떤 사람을 봤을 때 도울 수 있을지 없을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뭘하면 좋을까요? 멍청한 사람들과 뭘하면 좋을까요?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뭘 하나요? 멍청한 사람은 어떻게 다룰까요? 뭘 해야하나요? 네 빌리,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멍청한 사람과 뭘 어떻게 하겠습니까? 

(빌리: 빌리가 말하지만 잘 안들림) 그래서 자네도 돕고 싶다는 거지? 그건 내가 듣고 싶었던 말이 아니라네. 쏘리~ 빌리. 하하하. 또 다른 사람? 만일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중국인은 뭐라고 하고 싶은가요? 

(중국인 할머니가 중국어로 말한다) (아기 울음소리가 계속 들린다) 그녀(중국인)은 그들을 돕기 위해서는 그 사람들과 잘 지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다른 중국인과 대만인, 다른 외국인들은 어떤가요? 한국인은 뭐라고 하고 싶은가요? 응? 지혜가 있으면 돕나요? 멍청한 사람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돕는다고요? 여기 또 돕는 사람이 있군요. 

(청중: 도움을 원한다면 도와야죠) 그 사람들이 도움을 원한다면 돕는다. 그럼 여기도 probably (아마도)라는 대답이군요. 하하하. 그 문장을 완성하기 위해서 아마도로 쳐도 될까요? 또 다른 사람? 당신도 그냥 궈인과 비슷해요. 양다리를 걸쳤네요. 그렇게 할 수는 없답니다. 또 다른 사람? 

(청중: 낚시하도록 도와주는건가요? 그들을 위해서 대신 낚시를 해주는건가요?) 

빌리 잠깐 기다려봐요. 내가 현계 스님에게 묻겠습니다. (아기 울음 소리) 당신이 지혜가 있다면 현명한 사람과는 어떻게 하나요? 보십시오. 이제 그가 생각을 해봐야 합니다. 현명한 사람이 있다면 뭘 하시겠습니까? 지혜로운 자와 뭘 하시겠습니까? 여러분이 지혜롭다면, 지혜로운 사람과 어떻게 하겠습니까? 멍청한 사람의 경우, 무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어요. 그렇다면 지혜로운 사람은 어떤가요? 

(청중에서 이야기) 그녀가 말하길 집으로 초대해서 저녁을 함께 먹는다고 합니다. 하하하. 이거 너무하네요. 하지만 이건 현명한 사람입니다. 현명한 사람이 절에 온거죠. 그럼 뭘 어떻게 하면 될까요? 도와주지 않아도 될까요? 

(청중에서 베트남어로 이야기) 이렇게 말합니다. 그 사람이 지혜가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면 아주 잘 해드리고, 집으로 저녁 식사에 초대하고, 멋진 레스토랑으로 초대하고, 

(베트남 할머니가 이야기합니다) 너무해요. 이 여자분은 너무해요. 하하하. 당신은 너무 위험해져 가고 있어요. 하하하하. 멍청한 사람은... 이들이 선에 대한 책을 많이 읽고, 자기 스스로 이해한다고 생각하니까 넌센스를 말합니다. 여기 이 여자분은 “여시여시”가 무슨 뜻인지 모릅니다. 그게 무슨 뜻이든, 한자로 “여시여시如是如是”입니다. “Thus it is, Thus it is”이죠. “여시여시如是如是” 오케이? 저 여자분은 이게 무슨 뜻인지 모릅니다. 그리고 이걸 써요. 이게 바로 그겁니다. 이렇게 여러분이 참으로 위험합니다. 여시여시가 무슨 뜻인지도 모르는데. 이건 참 아름답습니다. 아무도 ‘여시여시’가 어떤 뜻인지 모릅니다. 저 여자분도요. 만약 거기 지혜가 있다면, 우리는 그들이 무엇인지 알 겁니다. 우리는 현명한 사람들이 아닙니다. 네, 빌리. 현계 스님은 여전히 현명한 사람들과 무엇을 할지 생각하고 있군요. 네. 

(청중: 그들을 무시합니다.) (마스터) 그건 저 여자분이 말한 겁니다. 그들을 집으로 저녁 식사에 초대합니다. 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들과 얘끼해서 좋은 것은 그들로부터 배운다, 오케이. 

(샤나 목소리) (마스터) 네. 그래서 한국인의 관점에서 만약 여러분이 현명한 사람이라면, 그녀가 현명하다면 그들을 ??처럼 대할 겁니다. 그녀가 말하길 현명한 사람 근처에 가는 것이 그것과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난 그게 관련이 있는지 없는지 모르겠습니다. 다른 사람들, 현명한 사람들을 어떻게 할 것입니까? 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래서, 이 사람들을 돕는다, 오케이. 그건 그들에게 공양을 올린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베트남 중부지방 사람들은 그걸 설명하는 걸 어려워합니다. 오케이. 그는 이 현명한 사람들에게 공양을 올리다고 말했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다른 사람? 오케이. 이제 여러분은 현명한 사람들을 멍청한 사람들과는 다르게 대합니다. 내가 맞나요? 맞습니까? 여러분은 멍청한 사람들을 현명한 사람들과는 다르게 대할 겁니다. 동의합니까? 

(청중: 아닙니다.) 

(마스터) 하지만 당신의 대답은 당신이 그 사람들을 다르게 대할 거라고 했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현명한 사람에게 당신의 자비가 필요합니까? 

(다른 청중들: 아니오) (청중 답변 잘 안 들림) 

(마스터) 현명한 사람들은 아마도 이혼하고도 괜찮을 겁니다. (웃음) 왜 당신은 현명한 사람들이 나쁜 여자와 이혼했는데 도움이 필요할 거라고 생각합니까? 혹은 나쁜 남자와요. 허?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난 그저 여기서 당신의 답변에서 만약 당신이 어리석은 사람을 보면 그들을 무시하고 현명한 사람을 보면 ‘아직 확실치 않아’ 라는 점을 진술하고 있습니다. 오케이? 네? 그게 당신이 말한 겁니다. 네? 당신의 답변이 그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모두가 내게 그렇게 말합니다. 그것은 무엇을 증명합니까? 그건 여러분에게 지혜가 뭐든 전혀 없단 것을 말해줍니다. 지혜가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멍청한 사람과 현명한 사람을 분별한다면요. 


(청중 안 들림) (마스터) In Buddhism, if you have a wisdom, you don’t discriminate between stupid people or wise people 불교에선 만약 여러분에게 지혜가 있다면 여러분은 멍청한 사람들 혹은 현명한 사람들을 분별하지 않습니다. 없습니다. 분별이 없습니다. 더 이상 분별이 없습니다. 명확합니까? 중국 사람들 이해합니까? 저 중국인 여자애가 이해할 수 있도록 통역해줄 수 있습니까? 오케이? 허? 네, 그녀에게 설명해주십시오. 오케이? 그래서 왜 사람들이 멍청합니까? 왜 멍청하다고 불리나요? 왜 여러분은 누군가가 멍청하다고 여깁니까? 왜 그럽니까? 행동에 의해서 라고요? 오만해서라고요? 누구 없습니까? 네. 왜 그들이 멍청합니까? 분별해서 라고요? 왜 그들이 멍청합니까? 그들이 그것에 동의하지 않아서 그러므로 그들이 멍청합니다고요. (웃음) 이런 건 처음입니다. 음. 오케이, 다른 누구 없습니까?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왜 그들이 멍청합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잘못돼서요? 

(청중 답) (마스터) 네, 잘못된 남편 (마스터 웃음) 그들이 스스로 업을 지어서라고요. 왜 그들이 멍청합니까? 네, 그들이 왜 멍청한가요? 

(중국어 청중) (마스터) 이 중국인들은 언제나 중국어로 답합니다. 중국인들과는 논쟁할 수가 없습니다. 네. (청중) (마스터) 왜냐하면 그들의 생각이 멍청하기 때문입니다라고요. 오케이. 

(마스터) 그들은 멍청합니다. 여러분이 심지어,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들에게 아상이 있어서 라고요? 좀 고정되게 말해주겠습니까? 아니라고요? 그들은 멍청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현명한 사람들의 말을 듣지 않기 때문입니다. 심지어 가장 현명하신 분인 부처님께서 말씀하셔도 그들은 듣지 않습니다. 그만큼 그들이 멍청합니다. 우리가 약간의 지혜가 있다는 게 증명됐습니다. 누군가는 현명합니다. 이 사람은 듣습니다. (찻잔 놓는 소리) 고맙습니다. 우리 모두 거기에 동의합니다. 네. 

(베트남어 질문) (마스터) 이런 일이 생깁니다. 이 멍청한 사람들은 그들의 업보로 인해서 멍청합니다. 그것은 그들 머릿속이 이 우치의 두꺼운 안개로 둘러싸여 있단 것을 의미합니다. 부처님의 지혜의 광명을 이용하려 해도 그들은 그걸 뚫고 나가지 못합니다. 심지어 부처님의 깨달음의 광명도 그걸 관통하지 못합니다. 그게 그만큼 심각합니다. 오케이? 네. 그래서 무얼 합니까? 만약 여러분이 멍청한 사람과 마주한다면요? 여러분이 태도를 바꿨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얘기를 하면서 어떻게 멍청한 사람을 대할지에 대해 태도를 완전히 바꿨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예시를 주겠습니다. 오케이? 내가 며칠 전 밤에 얘기했던 것처럼 내가 곤경에 처했었습니다. 

우리의 전통에서 선화상인께서는 효를 강조하셨습니다. 여러분은 부모님께 효성스러워야 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 부모님께 효도해야 합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인간으로서 해야 할 첫 번째 것입니다. 여러분이 할 첫 번째 것입니다. 그게 선화 상인께서 하신 것입니다. 중국의 지혜입니다. 다른 길은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가장 첫 번째 것은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입니다. 오케이? 명확합니까? 그래서 내가 내 어머니를 절에서 내쫓았는데, 그건 효입니까? 빌리, 어머니를 절에서 내쫓는 것은 효입니까? 모른다고요? 내가 사진에서 당신을 봤습니다. 서재에서 먹는 사진이요. 서재가 아직 식당이었을 때요. 내가 당신의 얼굴을 봤습니다. 그가 기억 못해도 내가 증명합니다. 그건 기억이 아닙니다. 이게 증거입니다. 당신은 거기 서재에 있는 식당에서 이렇게 서 있었습니다. 서재가 되기 전에요. 아주 아주 오래 전에요. 오케이, 그래서 당신은 압니다. 엄마를 엄마 소유의 절에서 내쫓는 것이 효입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녀가 그건 상황에 따라 다르다고 말하네요. 

(청중 답변) (마스터) 그녀가 말했습니다. 당신 둘은 같은 학교를 나온 겁니까? 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지금, 지금 지금, 이게 정확히 선화 상인의 제자들이 말하는 것입니다. 오케이? 그들은 내가 스스로를 선화 상인의 제자로 여기면서 어떻게 어머니를 내쫓을 수 있지? 그러므로 나는 어머니께 효도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나는 선화 상인의 제자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네.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예시의 요점은 다르마, 효의 다르마입니다. 선화 상인의 가르침에 따르면 그가 효를 강조했단 것이 아주 잘 기록되어 있습니다. 내가 그걸 여러분에게 얘기를 꺼냈습니다, 내가 증명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여러분의 부모님께 효성스럽지 않다면 여러분은 아주 큰 죄를 짓습니다. 오케이? 하지만 만약 이 사람들이 그의 제자들 중 누군가가 내가 내 어머니께 불효라고 말한다면, 나는 그들 중 누구에게라도 그들이 그들의 부모님께 불효라고 말할 겁니다. 그들이 나보다 더 불효자라고 말할 겁니다. 그것은 그들이 선화 상인의 효 다르마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오직 낮은 단계의 효만을 이해합니다. 다르마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내가 그들을 무시합니다. 내가 선화 상인의 효를 행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그 사람들에게는 나쁜 소식입니다. 

나는 효를 행합니다. 하지만 그걸 수행하는 멍청한 사람들의 수준으로는 아닙니다. 그때가 여러분이 그들을 무시할 때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이해하기엔 너무 멍청하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을 변호하거나 설명할 필요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만큼 멍청하다면 하고 싶은 대로 하십시오. 그건 여러분이 그들을 무시하는 것을 의미합니까? 아닙니다. 

만약 여러분에게 지혜가 있다면 그게 멍청한 사람이건, 현명한 사람이건. 멍청한 사람들은 무얼 합니까? 멍청한 사람들은 멍청한 일을 합니다. 그 외에 뭘 하겠습니까? 그들은 멍청합니다. 그래서 그들이 뭘 하건 멍청합니다. 현명한 사람은 어떻게 합니까? 그는 현명한 일을 합니다. 그럼 두 사람은 어떻게 다릅니까? 두 사람을 대하는 여러분의 태도는 어떻게 다릅니까? 차이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어떻게 합니까? 그래서요? 여러분이 무얼 합니까? You accept them as they are 여러분은 그 사람들을 그대로 받아들입니다. You don’t need to do anything 여러분은 아무것도 할 필요 없습니다. 왜 아무것도 할 필요 없습니까? 이건 여러분이 실패한, 속임수를 쓰는 질문입니다. 내내 여러분은 속았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속임수를 쓰는 질문을 했습니다. 여러분은 멍청한 사람과 무얼 합니까? 여러분은 현명한 사람과 무얼 합니까? 여러분 중 누군가가 ‘겸손한 견해로 그들을 무시해야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오케이? 그리고 다른 사람들은 ‘아니예요, 제 겸손한 의견으로는 그들을 도와야 합니다’라고 했습니다. 멍청한 사람들을 돕는다니, 거기엔 지혜가 없습니다. 그들을 무시하는 것에도 역시 지혜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둘 다 멍청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겐 아직 지혜가 없습니다. 여러분 모두에겐 지혜가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틀린 답을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현명한 사람이라면, 멍청이 혹은 현명한 사람과 마주할 때 여러분은 여시여시. 하하하하하하. (웃음) 그녀가 답했지만, 아무도 알아듣지 못했습니다. 나는 그녀도 답을 알아듣지 못했단 걸 압니다. 여러분은 내가 진지하게 여기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그게 답입니다. 여시여시.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여시여시라면요. 알아듣겠습니까? 왜 여러분이 멍청한 사람과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까? 그게 어떻게 뭐라도 바꿉니까? 허? 심지어 부처님도 그들을 돕지 못했는데 우리가 무얼 할 수 있습니까? 그러면 현명한 사람은 어떻습니까? 여러분은 왜 공양을 올립니까? 왜 여러분은 그들을 집으로 초대합니까? 왜요? 그들은 여러분을 보며 ‘신이여, 당신은 내 비위를 맞추려 드는군’ 맞습니까? ‘왜 나를 평범한 사람으로 대할 수 없습니까?’ 여러분, 정말로 지혜가 있는 사람을 ?하는게 무엇인지 압니까? 그들이 매우 특별하다고 추려내지면 그들은 정말로 성가셔합니다. 선화 상인을 보십시오. 그가 살아있다면 그는 불평을 할 겁니다. 

내가 그(선화 상인)와 함께 살아있다면, 그리고 내게 지혜가 있다면 그는 내게 말해줄 겁니다. 이게 내 시나리오입니다. 내 스토리입니다. 선화 상인께서는 “이봐 영화, 이 사람들은 정말 내게 귀찮게 굴어. 그들이 매번 나를 볼 때마다 ’마스터, 여기 제 병이 있습니다, 낫게 해주세요. 그리고 또 다른 사람은 ‘마스터, 마스터, 감자칩 먹어도 돼요?’ ‘마스터, 마스터, 결혼해도 돼요?’그 사람들은 모두 다 와서 물어봐. 그리고 똑똑한 누군가는 ‘마스터, 마스터, 제가 도와드려도 될까요?’ 라고 말해.” 그리고 선화 상인께서 “이봐, 영화, 있잖아 날 좀 혼자 뒀으면 좋겠어!” 

여러분 알아듣겠습니까? 여러분은 아직 거기에 도달하지 않아서 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는지 모릅니다. 여러분이 멍청한 사람을 무시하듯 그들을 무시하십시오. 그들을 내버려 두십시오. 그리고 그들이 준비가 되면 수퍼로또를 물어보십시오. 난 그럴 겁니다. 알아듣겠습니까? 그들을 똑같이 대하십시오. 멍청하건 현명하건 똑같이 말입니다. 그 사람들을 똑같이 대하십시오. 왜냐하면 여러분에게 지혜가 있다면, 여러분에겐 현명하거나 멍청하거나의 분별이 없습니다. 명확합니까? 그래서 여러분이 어떻게 그들을 똑같이 대합니까? Accept them as they are 그들을 그대로 받아들이십시오. No need to do anything 아무것도 할 필요 없습니다! Do nothing!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That’s what wise people do 그게 현명한 사람들이 하는 일입니다. You don’t reject them, you don’t ignore them 여러분은 그들을 거절하지 말고 무시하지 마십시오.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명확합니까? 

여러분은 아래를 보며 수치스러워해야 합니다. ‘신이여, 내겐 지혜건 뭐건 아무것도 없구나’ 마스터가 그렇게 말했겠지만 내가 호두 청크처럼 진합니다. 질문 있습니까? 여러분, 명확합니까?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그들이 말하게 하십시오. 그들이 에너지를 낭비하게 두십시오. 그들이? 하면 여러분은 염불을 하십시오.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신이여, 당신 정말 귀찮게 구는군’이라며 거부하지 마십시오. 그들을 받아들이십시오. 왜냐하면 여러분은 그들이 내년에 여러분에게 명령을 내릴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말이 됩니까?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무시하십시오. 무시도 하지 마십시오. 그냥 받아들이십시오. 당신은 말하지만 난 듣지 않습니다. 맞나요? 여러분은 아무것도 하지 않습니다. 말이 됩니까? 

여러분은 거기 앉아서 ‘오케이, 난 ?해. 당신은 원하는 대로 말해. 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 아무것도 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그걸 듣지만 듣지 않는 것"이라 부릅니다. 듣지만 한 글자도 듣지 않는 것입니다. 그들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그들을 거부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한 귀로 듣고 한 귀로 흘리십시오.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아무 처리 과정이 없습니다. 쉬이익. 쉬이익. 쉬이익. 이 사람들은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그 사이에 아무 것도 없다고 합니다. 여러분의 귀와 귀 사이가 빈 공간과 같다고 말합니다. 그게 지혜입니다. 미국 사람들은 그게 지혜인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나와 동의하거나 동의하지 않는 사람 있습니까?  갑자기 모두가 내 편을 드네요. 그렇나요?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녀가 이제부터 사람들에 대해 아무런 판단도 하지 않고 모든 것을 참아낼 거라고 말했습니다. 나는 그녀에게 좋은 걸 얻으려고 큰 소리친다, 공양간에 들어가자마자 나쁜 년이라고 소리 지르면서 끝없이 불평할 거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녀가 인정했습니다. 내가 부엌에 가서 잔소리? 하는 것은 낭비되거나 안 좋게 쓰여서 삼보의 재산을 낭비할까봐 그렇다고 합니다. 오케이? 그리고 그건 다시 말하지만, 지혜가 없는 겁니다. 당신은 당신의 낭비에 대한 지식, 요리에 대한 지식이 옳고 다른 사람이 틀리게 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당신이 맞고, 누군가가 틀리다고 느낍니다. 그건 당신이 번뇌롭기 때문입니다. 

You have wisdom at all, you embrace people’s wrong 당신에게 지혜가 있다면 당신은 사람들의 틀림을 포용합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나는 그녀에게 최우선인 다르마를 가르치는 중입니다. If they don’t ask for it, you say nothing 그들이 묻지 않았다면 당신은 아무것도 말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만약 그들이 업을 짓는다면 그건 그들의 문제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논쟁하지 마십시오. 문제를 만들지 마십시오. 여러분은 다른 사람을 번뇌롭게 하지 마십시오. 아무도 당신에게 낭비하지 말라고 물어보지 않았습니다. 내 절에는 그런 다르마는 없습니다. My Dharma is first, you do not become afficted 내 다르마는 첫 번째로, 당신이 번뇌로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질문 있습니까? 규칙의 첫 번째 ?는, 여러분을 위해 내가 반복하겠습니다. 여러분이 무얼 하건 간에, 제가 여러분에게 요구하는 것은, 제가 여러분에게 여러분을 위해서 반복합니다. I do not ask for anything. 나는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습니다. I don’t need anything from you 나는 여러분에게서 아무것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I need no one. 나는 아무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내가 절이 있어서 사람들에게 기대기 시작한다고 생각합니까? 나는 심지어 이 남자의 도움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내가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여러분은 정말로 그렇게 생각합니까, 여러분이 내 스승님보다 더 중요하다고? 

그리고 내가 갑자기 여러분에게 ‘당신, 나를 위해서 이것을 해 줄 수 있습니까?’라고 묻습니다. 여러분은 내가 정말로 여러분이 날 위해 그걸 하는 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여러분은 정말로 여러분이 날 위해 요리를 하는 게 나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까? I ask you to do something so that you will get afflicted 

나는 여러분이 번뇌로워지도록 여러분에게 어떤 것을 하게끔 요구합니다. 여러분은 번뇌로워질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어떤 것을 하도록 요구했기 때문입니다. 맞나요, 아닌가요? 여러분 모두는 내가 어떤 것을 요구하자마자 번뇌로워합니다. 맞습니까, 아닙니까? 누가 아니라고 말하네요, 손을 드십시오. 

(청중 웃음)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여러분에게 설명해주겠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사찰을 위해 일(봉사)합니다. 제가 이걸 명확히 하고 싶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나를 도와주어서 매우 감사합니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이 여기 와서 나를 돕고 싶어 하기 때문에 여기 절에서 일합니다. 그것을 내가 압니다. 그리고 나는 그것에 대해 고맙습니다. 내가 여기 없었더라면 여러분은 그러지 않았을 겁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이 하는 일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나는 알고 있습니다. 여러분 중 많은 분들이 그럴 겁니다. 난 압니다. 그래서 내가 여러분에게 무언가를 하라고 요구하면, 그것은 참을 수 없을 만큼 여러분을 번뇌롭게 합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이 절을 위해서, 나를 위해서 무언가를 한다면 여러분은 번뇌로워집니다. And that is the chance for you to look at your afflictions 그리고 그것은 여러분에게 여러분의 번뇌를 볼 기회가 됩니다. 


왜 여러분이 번뇌로워합니까? 그게 핵심입니다. 여러분이 무얼 하건 간에 왜냐하면 내가 이미 말했잖습니까, 나는 여러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You don’t do that, then someone else will do it 여러분이 하지 않으면 다른 누군가가 할 겁니다. 오케이? 


That’s the nature of the temple 그게 도량의 특징입니다. 오케이? So the main thing to work in the temples is to work give you the best 그러므로 절에서 일하는 것의 핵심은 여러분의 최선을 다해 주기 위해서 일하는 겁니다. Just like Chan, you give it your all 챤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전부를 주십시오. 여러분이 죽을 때까지요. 여러분의 마지막 숨이 다할 때까지요. 오케이? 여러분은 여러분의 전부를 주십시오. 오케이? 그리고, 그리고 여러분이 일을 그만하는 이유는 여러분이 번뇌롭기 때문입니다. So the whole point of working is you work so you see the nature of your affliction 그래서 일하는 것의 전체 요점은 여러분은 일해서 여러분의 번뇌의 본질을 보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번뇌로우면, 여러분도 번뇌롭습니다. 여러분은 더 이상 나를 돕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나에게 문제만 만들어줍니다. 맞습니까?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이 정말로 돕고 싶다면 여러분은 일하고 돕습니다. 그리고 핵심은 여러분이 번뇌로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일하고 번뇌로워한다면, 여러분은 정말로 돕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문제를 만드는 겁니다. 명확합니까? 질문 있습니까? 

The whole exercise it to see your affliction and why you are afflicted and drop the attachment 그 모든 훈련은 여러분이 여러분의 번뇌와 왜 여러분이 번뇌로운지를 보고 그 집착을 떨어뜨리는 것입니다. That is cultivation, you drop your attachment 여러분이 여러분의 번뇌를 떨어뜨리는 것, 그게 수행입니다. Then you are helping me 그러면 여러분이 나를 돕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한편으론 여러분이 나를 돕습니다. 여러분이 나를 위해서 좋은 식사를 요리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매우 번뇌롭습니다. 오케이? 그러면 아무도 그 음식을 먹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렇습니까? 명확합니까? 마지막 질문 있습니까? 


내가 더 얘기하고 싶었는데, 오늘 밤 우리는 멍청한 사람을 무시하는 것에 멈춰있네요, 유감입니다. 우리가 이 절에서 하는 모든 것은, 오케이? 우리의 번뇌를 보기 위한 구실일 뿐입니다. 여러분이 번뇌로워하지 않는다면, 그러면 여러분이 나를 돕는 것입니다. 그게 참된 수행입니다. 여러분이 ‘내가 매번 부엌에 갈 때마다 번뇌로워’라고 말한다면 그럼 부엌에 가지 마십시오. 아무도 여러분에게 부엌에 가라고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여러분이 여러분의 번뇌에 대해서 작업하는 한, 여러분은 부엌에 갈 수 있습니다. 그게 수행에 관한 것입니다. 여러분은 부엌에 가서 이 번뇌들을 봅니다. 그리고 ‘오케이, 난 이 번뇌를 떨어뜨리겠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번뇌, 그 다음 번뇌, 그 다음 번뇌. That’s called working for the temple 그것을 절을 위해서 일한다고 합니다. 여러분, 제가 말해줄 게 있습니다. In our lineage, we all work our butts off 우리의 전통에서 우리는 모두 뼈 빠지게 일합니다. 우리는 밤낮으로 일합니다. 우리 모두 말입니다. 


나는 선화 상인 사찰의 원로 비구니 중 한 명인 헝츠?를 기억합니다. 그녀는 매우 총명한 여자입니다. 그녀는 선화 상인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그녀는 토니에 대해서 말했습니다. 그들이 샌프란시스코에 금산사를 얻을 때, 그녀는 한 달 동안을 방 안에서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제자들은 매우 많은데 절은 매우 작았습니다. 그들은 매우 좁은 공간에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방 안에서 숨어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녀는 한 달을 공부하며 보냈습니다. 그리고 어느 하루, 그녀가 문을 열었습니다. ‘사부, 사부!’ ‘왜?’ ‘제가 한 것 좀 보십시오!’ 제가 화엄경의 지도를 그렸습니다. 저는 화엄경을 탐구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여기에 당신을 위해 전체 내용을, 구조를 그렸습니다.‘ 오케이? 경전들의 왕중왕입니다. 오케이? 그리고 그녀는 스스로를 매우 자랑스러워 했습니다. ‘나는 화엄경을 이해할 수 있어’ 그만큼 그녀는 자신만만하고 똑똑했습니다. 여러분, 선화 상인께서 뭐라고 했는지 아십니까? 선화 상인께서는 ‘Very good, go to work 아주 잘했다, 가서 일해라’라고 하셨습니다. That’s our lineage 그게 우리 전통입니다. 우리는 뼈빠지게 일합니다. 왜 그렇습니까?


Because you work in order to create blessing 왜냐하면 여러분은 복을 짓기 위해서 일하기 때문입니다. You don’t have blessing, you cannot practice Chan 여러분에게 복이 없다면, 여러분은 챤을 행할 수 없습니다. 명확합니까? 여러분에게 복이 없다면 여러분은 수행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여러분이 일하기 전에 여러분이 챤을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실수를 하지 마십시오. 그런 식으로 되지 않습니다. 


‘저는 먼저 깨닫고 그러고 나서 일하겠습니다’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어어. 여러분이 깨닫기 전에 먼저 일하십시오. 여러분이 일하지 않으면 여러분은 깨닫게 되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그래서 여러분은 일하십시오. 뼈빠지게 일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얼마나 열심히 일하고, 다른 사람들이 여러분만큼 일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마십시오. 더 열심히 일할수록 더 많은 복을 짓습니다. 더 빨리 깨닫게 됩니다. 그들이 열심히 일하지 않으면 그만큼 복을 덜 짓고 그러므로 여러분만큼 빨리 깨닫게 되지 못합니다. 명확합니까? 그들이 여러분만큼 일하지 않는다고 불평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그리고 내가 아무것도 안 하는데 그 사람들이 중요한 일을 한다고도 불평하지 마십시오. 오케이? 일하십시오, 오케이? 왜냐하면 여러분에게는 복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아무도 여러분에게 강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일하지 않으면 여러분에게 복이 없습니다. 그건 여러분의 문제입니다. 아무도 여러분에게 무얼 하라고 강요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그리고 왜 여러분이 일합니까? 왜냐하면 여러분이 일할 때, 오케이? 여러분이 일할 때, 여러분은 번뇌로워합니다. 그게 수행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여러분에게 상기시켜주겠습니다. 영우, 위산 선사를 기억합니까? 위산 선사 말입니다. 그는 매우 명성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배 승상, 그가 학자였던 아들, "파-하이"(법해)를 그에게로 보냈습니다. 그는(승상의 아들) 관료가 될 수 있었습니다. 그는(승상)은 그의 아들이 위산 선사 아래에서 승려가 되길 바래서 그를 보냈습니다. 오케이? 그는 학자였습니다. 

위산 선사가 무얼 했습니까? 이건 매우 위앙종답습니다. 그는(위산 선사) ‘오케이, 네 지위를 정해주겠다. 네게 중요한 과업을 주겠다. 네가 사찰의 수도를 책임지도록 두겠다. 너는 수도 관리자로 명하겠다.’ 그리고 그 당시에 삼 천 명의 학생들이, 약 삼천 명의 참선을 배우는 학생들이 위산 선사와 수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남자는 아침 일찍 일어나서 산 아래 강으로 내려가서, 양동이에 물을 이고 산을 올라 항아리에 부었습니다. 하루 종일 그가 한 건 그게 답니다. 그가 하루 종일 한 겁니다. 왜냐하면 거기엔 아주 많은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모두 물을 길러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물을 낭비했습니다. 오케이? 그들은 모두 물을 낭비했습니다. 그들은 산을 내려가서 올라오는 게 얼마나 힘든지에 대해 아무 생각이 없었습니다. 밤낮 온종일을요. 

그래서 그는 삼년 동안 그 일을 했습니다. 지침이건 뭐건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게 어떻게 가능합니까? 여러분은 그게 믿깁니까? 잘 교육받은 똑똑한 사람이 그럴 수 있다는 것이? 여러분은 할 수 있습니까? 여러분 중 누구라고 그렇게 할 수 있습니까? 아무 지침이 없었습니다. 위산 선사는 심지어 그에게 얘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위산 선사께서 그에게 준 지침은 ‘너는 물을 길어라’, 그겁니다. 그래서 그는 삼년 동안 했습니다. 삼년 동안 매일을요. 마틴 루터킹 휴일이라곤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연방 공휴일에도 여전히 물을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크리스마스 날에도 물(을 씁니다.) 중국어로 새해를 뭐라고 합니까? (중국어) (마스터) 삼 년, 그게 어떻게 가능합니까. 


이제 여러분이 내 절에 와서 내가 여러분에게 부엌에서 뭘 요리하라고 요구합니다. 아무도 고옌보다 오래 남아있지 않았습니다. 아무도 고옌만큼 오래 남지 않았습니다. 아무도요. 그들은 한동안 일하더니 ‘저는, 저는, 저는 너무 화가 나요, 더 이상 부엌에서 일할 수가 없어요’, ‘전 가야만 해요’ 그래서 선화 상인의 제자와 내 제자의 차이가 뭡니까? 차이가 뭡니까? 여시여시. (청중 웃음) 왜냐하면 나는 알고 있었습니다. 그녀는 ‘너네가 번뇌로워도 된다, 뭐든 원하는 대로 해도 된다, 너네가 마스터를 위해 요리한다면 내가 따르겠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신경쓰지 않았습니다. 그녀는 다른 사람들의 번뇌를 관찰했습니다. 


그게 그 남자가 했어야만 했던 일입니다. 그는 하루종일 앉았습니다. 그는 ‘신이시여, 내가 대체 이 선 사찰에서 뭐하고 있담?’ 여러분이 그걸 내 아버지가 반해버린 스승님 아래에서, 위산에서의 수행이라고 부릅니까? ‘그가 내게 가르쳐 준 것은 아무것도 없어, 그런데 그는 내게 일하도록 강제로 시켰어’ 여러분은 여러분의 경우가 이 남자의 경우가 된다고 생각합니까? 여러분 중 누구라도 여기 그 남자보다 더하다고 느끼는 사람 있습니까? 어? 그가 불평했습니까? 그가 관뒀습니까? 절대 관두지 않았습니다. 그는 밤낮으로 일하고 밤낮으로 일했습니다. 여러분, 여러분은 관둡니다. ‘오, 전 더 이상 견딜 수가 없어요, 관둘래요’ 난 여러분이 깨닫기를 기대하고 있단 걸 압니다. 


그가 삼년 동안 관두지 않은 이유는 무엇입니까? 뭡니까? 왜입니까? ‘넌 물을 길어라’ 단 하나의 지침. 위앙종의 훈련이 정말 환상적이지 않습니까? ‘물을 길어라’, 그겁니다. 유일한 가르침입니다. ‘물을 길어라’ 여러분에게 말해주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전해주겠습니다. 이 사람은 비범한 사람입니다. 동의합니까, 아닙니까? 이 사람은 비범한 사람입니다. 왜냐하면 여러분 중 누구도 못합니다. 나 자신도 못합니다. 나는 못합니다. 전혀요. 그런 경우에, 나도 관뒀을 겁니다. 이 남자, 그는 관두지 않았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마스터 고함 지름) 왜 그가 관두지 않았습니까! 어? 왜 그러지 않았습니까? 나중에 그의 절이 그의 스승의 절보다 더 크고 유명해졌습니다. 나중에 그는 그의 스승의 절보다 더 크고 유명한 ‘금산사’라는 절을 세웠습니다. 삼 년 간 물을 길은 후에요. 삼 년. 위산 선사로부터 그가 (받은) 유일한 훈련은 ‘물을 길어라’였습니다. 그만큼 위앙종의 훈련이 무섭습니다. ‘너는 삼 년 간 물을 길어라’ 다른 지시가 없었습니다. 괄호를 넣고, 네가 얼마나 할지 보자. 흐허허허. 그래서 이 남자 무얼 했습니까? 그는 훌륭한, 비범한 남자였습니다. 그는 ‘내가 관둔다면, 누구 잘못인가? 내 잘못이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렇습니까? 오케이? ‘내 스승님이 나를 이 일로부터 쫓아내야 한다. 그건 그의 문제이다.’ 


그게 챤의 정신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선칠에 오도록 요구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무엇을 요구했습니까? 일어나서 세시부터 자정까지 명상해라. 여러분이 그걸 할 수 있습니까? 우리가 그 외에 다른 걸 여러분에게 요구했습니까? 


우리는 여러분에게 음식을 주고 마실 걸 주고 이불을 줍니다. 그 외에 우리가 뭘 더 줬죠? 어제 만찬에서? 마스터가 여러분에게 뭘 해줬죠? 약도 줬죠. 누구 있나요? 그리고 여러분은 무얼 합니까? 여러분은 세 시에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요? 여러분은 몇 시에 자러 갑니까? 열 시, 맞습니까? ‘늦게요, 아주 늦게요, 특히 마틴 루터킹 휴일에는요’ 무슨 일입니까. 우리는 여러분에게 좋은 음식을 줍니다. 어제는 만찬이었습니다. 그리고 무슨 일이 생깁니까? ‘돌아가서 한 시간 잘래요, 너무 많이 먹었어요’ 마스터가 좋은 점심 식사를 줬다고 감사하기보다는 여러분은 방으로 가서 한 시간 여유로 잡니다. 여러분이야말로 마스터를 저버립니다. 오케이? 누구 없나요? 우리 두 개 더 있어요. 제발, 제발, 제발. (무슨 물건 소리) 이봐요, 미친 사람들. 이봐요. 예예예. (청중 소리랑 웃음) 그게 전체 요점입니다. 


The whole point is that no matter how you afflicted are, if you are given assignment, do not quit 전체 요점은 만약 여러분이 과제를 받는다면 거기 매달리십시오. 얼마나 여러분이 번뇌롭건 간에 관두지 마십시오. 여러분이 관두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여러분의 번뇌를 놓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번뇌를 놓아버리지 않는 한, 일을 계속할 수 없습니다. 그게 수행입니다. 


그건 만약 여러분이 물을 길으면서 밤낮으로 여러분의 집착을 놓아버리면, 그게 챤 아닙니까? 네, 그게 챤입니다. 나에게 ‘마스터, 위산 선사가 그 남자에게 챤을 어떻게 하는지 가르치지 않았어요’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이만큼 우리의 위산 선사께서 천재적이었습니다. 


여러분은 너무 생각을 많이 합니다. Swallow your affliction 여러분의 번뇌를 삼키십시오. Complete the work 일을 완수하십시오. Do not bitch 불평하지 마십시오. Don’t get afflicted 번뇌로워 하지 마십시오. Do the best you can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십시오. 만약 여러분이 번뇌로워지면, 여러분이 배 승상을, 여러분의 스승님을 저버립니다. 


(마스터 큰 소리로) 나는 여러분에게 맛있는 식사를 요구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요구한 건 ‘물을 길어라’가 답니다! 명확합니까? 바로 거기에 챤이 있습니다. 관두지 마십시오. 여러분의 과업을 위해 전부를 주십시오, 여러분의 과업을 완수하십시오. 매일매일 여러분의 일을 끝내도록 전부를 다하십시오. 그리고 번뇌로워지지 마십시오. 삼키십시오. 그 법해처럼요. 


‘내 스승이 나를 저버리게 하지, 내가 스승을 저버리진 않아’ 여러분은 무슨 챤 비밀을 원합니까? 바로 거기 있습니다. 번뇌로워지지 마십시오. 질문 있습니까? 왜냐하면 만약 여러분이 그렇게 한다면 오케이? 만약 여러분이 백 일 동안 단식을 하면 혹은 여러분이 삼 년 동안 은둔 수행을 하면서 번뇌로워 한다면, 그럼 여러분은 물 긷는 법해만큼 좋지 못합니다. 그만큼 하루종일 물 긷는 그의 수행이 놀랍습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처음 시작하면, 제가 확실히 해주겠습니다. 그가 처음 시작했을 때, 하루종일 불평했을 겁니다. ‘나는 승상의 아들이야, 나는 학자야 그런데 나는 물을 길어 다른 사람들은 앉아서 아무것도 하라고 하지 않아, 코나 골아대고’ 그가 매우 번뇌로웠다고 내가 확실히 해주겠습니다. 그리고 그는 ‘만약 내가 당장 관두면 내 스승님을 저버리고 내 아버지 역시 저버려’ 그래서 그는 ‘나는 저버리지 않을 거야’라고 말했습니다. 그만큼 간단합니다. ‘나는 저버리지 않을 거야’ ‘나 같은 남자는, 그리고 그들은 나처럼 밤낮으로 감히 물을 긷지 않아’ 여러분은 참을 수 있습니까? 누구 있습니까? 손 드세요. 


그게 위앙식 훈련입니다. 


어디에서도 볼 수 없습니다. 많은 제자들이 그 이야기를 읽었습니다. 우리도 이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지만 아무도 바로 거기에 위앙식 훈련이 있단 것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바로 거기에 위앙식 훈련이 있습니다. 오직 위앙에서만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오, 여러분은 화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42수안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전 관음 법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나는 능엄주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물 긷기는? 어어어어(하기 싫어서 내는 소리). ‘그건 무슨 경전이요?’ ‘The Wei Yang Sutra 위앙 경전입니다’ 아름답지 않습니까? 이 위산 선사님은 이 세계 밖입니다. 단 하나의 지침입니다. 다른 지침으로 낭비하지 않습니다. 한 문장으로 그를 가르쳤습니다. ‘너는 물을 길어라’ 훌륭하지 않습니까? 내가 위산 선사를 찬탄하는 이유는 나는 여러분에게 매일밤마다 법문을 하는데 아직 아무도 깨닫지 않았습니다! 이제 나는 십 년이 되가는데! 어흑. 위산 선사님은 한 문장이었습니다. (마스터 중국어 문장 말함, 왠지 ‘너는 물을 길어라’ 같음) 휴우. 아름답지 않습니까? 오케이? 그래서 우리는 일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번뇌를 삼킵니다. 그게 위앙입니다. 우리의 위앙 전통입니다. 모두들 감사합니다. 좋은 밤 되십시오. (청중 박수소리) 


(마스터 차 마시는 소리) 고마워, 고마워, 한 컵 더! (마스터 아기와 대화)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반야바라밀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