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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Dec 01. 2021

간화선(看話禪) vs 참화두(參話頭)

영화 스님의 법문 

영화 선사의 참선 법문 (2018년 7월 21일)

날씨가 이렇게 많이 더워지고 있다니 놀랍습니다. 조심하세요. 우리(미국에서)는 화두라고 부르고, 한국인들은 간화라고 합니다. 그래서 내가 여기서 이 부분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제 관심을 끌었습니다.

여러분이 한국의 화두와 중국 화두의 차이를 바로 알기를 바랍니다. 매우 간단한 개념인데 여러분이 흥미로워 할 것 같았습니다. 여러분이 한국인이나 중국인, 또는 미국인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그 차이만 알면 됩니다. 한국인을 이를 간화라고 부릅니다. 이것이 한국에서 주요 참선 수행법입니다.

(청중) 어떤 한국사람들은 간화라고 합니다. 

(청중) 성철스님이 간화선이라고 부르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신답니다. 

(청중) 스님이 확실치는 않은데 성철스님은 이 단어 (간화선)를 사용하지 않았던 걸로 기억하신답니다. 간화선을 영어로 번역해서 "Observing the critical phrase meditation" 즉 중요한 문단을 관찰하는 명상입니다. [간화선: 看 (볼 간), 話 (말씀 화), 禪(선 선)] 근데 사실 이들이 여기에 "critical" 즉 "중요한"이란 단어를 더 넣었네요. 

기본적으로 중국의 "참화두"의 뜻을 설명하겠습니다. "Investigating the word head" 즉 말머리를 조사 또는 참구한다. 기본적으로 우리의 참선 즉 "챤禪 메디테이션(Chan meditation)"은 중국에 뿌리가 있음을 알았으면 합니다. 제 중국 (뿌리)은 위앙종 조사입니다. 그는 단지 위앙종 조사일 뿐만 아니라 아주 단계가 높은 위앙종 조사 스님입니다. 그(선화 상인)는 선구자였던 허운선사보다도 더 높은 단계입니다. 사실 선화상인의 제자가 허운선사와 같은 단계입니다. 근데 그게 아직도 선화상인의 단계에 가까이도 못 갑니다. 불행히 그의 제자들이 그렇게 뛰어나지 못했는데도, 허운 선사의 단계에 벌써 도달했습니다.

우리가 권위(authority)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우리는 여러분 스승의 레벨 (단계)을 봅니다. 무슨 레벨 (단계) 에 있는가, 선에서 우리는 매우 직설적입니다. 스승은 누구인가? 그 스승의 레벨 (단계)는 무엇인가? 우리는 이에 대해 매우 직설적입니다. 중국인들이 이런걸 언급하진 않지만, 우리 세계에서는 이걸 봅니다.

누구로 부터 선을 배웠는가, 그가 조사인가? 그가 조사인가? 나는 여기서 여러분에게 매우 직설적입니다. 중국인에게만 그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소승에서는 이런 종류의 법맥이 없습니다. 소승에서는 대승의 선(禪) 법맥이 없습니다.

참선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바로 누구에게서 배웠는지를 먼저 봅니다. 왜냐하면 스승이 여러분이 어디까지 갈 수 있는지를 결정짓기 때문이죠. 스승이 여러분이 갈 수 있는 단계 중 가장 높은 단계가 어디까지 인지를 결정짓는 것이죠.

단 한가지 예외는 위앙종입니다. 제자들이 잠재적으로 스승보다 더 높게 갈 수 있습니다. 수행방법 때문입니다. 그들이 사용하는 수행방법이 제자들로 하여금 스승보다 더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아셨나요? 내가 아는 한 위앙종에서만 그렀습니다.

임제종에서는 안되고, 내가 아는 그 밖의 다른 선가에서는 안 됩니다. 질문 있는 사람? (청중) 어떻게 이런 다른 단계들을 알 수 있나요? 질문이 "어떻게 이런 단계들을 알 수 있나요"입니다.

대부분 학생들은 알 수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말하면 학생들은 이를 인식할 수가 없습니다. 두번째로는 대부분의 참선/명상 지도자들은 이런 단계들을 인식할 수가 없습니다. 왜 안될까요? 명상/참선 지도하는데 그럴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좀 더 나은 선생님들은 제 돌아가신 스승인 선화상인과 같은 분, 그는 단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와 반대로 예를 들어 허운선사는 알아볼 수 없었습니다.

허운선사는 알아볼 수 없었지만 선화상인은 알아볼 수 있었어요. 왜 못 알아 봤을까요? 그냥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허운선사는 아직 이런 단계들을 알아볼 수 있도록 훈련받지 않았습니다. 이에 대해 질문이 있나요? 토니. 질문해요. 질문이 (미국)2대 조사는 선화상인보다 더 높은 단계인가요?

그 분한테 물어봐야 합니다. 그렇지 않을 걸요. 아직도 그가 숨어 있는 것을 보아서도 더 높지 않다는 걸 말해줍니다. 그가 20년 간 숨어 있었습니다. 만약 그가 더 높은 단계라면 숨어 있지 않을 겁니다. 그것이 내가 받은 첫 인상입니다. 23년.. 그는 숨어있었어요. 그러므로 내 생각에는 선화상인 보다 높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내 마스터(선화상인)는 무서운게 없습니다. 이 사람(2대 조사)은 아직 준비가 안됐어요. 그들이 단계를 좀 알아볼 수 있어요. 하지만 모두 다 알아보지 못해요.

예를 들어 선화상인의 제자인 "항"자 돌림 스님들은 어느 단계까지는 알아볼 수 있어요. 그러나 그 정확도가 떨어지고, 더 높은 단계는 못 알아봅니다. 예를 들어 그가 어떤 사람이 아라한임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내 기억에 어떤 사람이 나에게 말을 했는데, 이 사람이 수행하고 있었는데, 3과 아라한 (아나함)에 도달했어요

이제 그럼 4과 아라한 (아라한과)를 시도해 보자. 선화상인 제자가 와서 "그게 그렇게 쉬운건 아니라네" "아는가?" 그렇게 그들이 어느 단계들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단계를 볼 수는 없죠.선맥의 조사가 되는데 반드시 모든 단계를 알아봐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선의 조사로써, 어떤 선맥의 조사이든 당신이 깨달았는지 아닌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그렇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요. 그러나 여러분의 정확한 단계는 그들이 아마도 알아볼 수 없을 겁니다. 

(청중) 조사가 아닌 사람들이 단계를 알아볼 수 있나요? 어떤 사람들은 할 수 있고, 어떤 이들은 할 수 없어요. 

(청중) 그렇다면 우리는 이런 단계에 대해서 우려하는 것이 중요하지 않은 건가요? 단계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가? 안 중요해요. 여러분이 단계를 알아보는 것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이 여러분 문제가 아닙니다. 실제로 여러분이 어떤 단계에 있는지 아는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여러분의 수행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기 때문이죠.

내 학생들 중에 여기 여러해 동안 (나와) 같이 한 사람이 있는데, 내 느낌에 지난 몇 년동안 내가 진전이 없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녀가 틀렸습니다. 그녀가 6에서 7로 갔습니다. (육정에서 칠정으로) 근데 그녀가 그것을 알아채지 못 했습니다. 알아채지 못 했을 뿐이예요. 그래서 이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청중) 우리가 어떻게 좋은 선생님을 알아보죠? 중국에서 전통적으로, 옛날에는 선사(禪師)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증명되고 다른 이들을 지도할 수 있기 전까지는 스스로를 선사라고 부르지 않습니다.

현대에는 내 스승의 세대에는 그땐 아직 중국에 그런게 있었어요. 서로 선사라는 것을 알아 볼 수 있는 것이 아직 있었어요. 여러분이 어느 선사이든지 배울 수 있고, 이들로 부터 배우면, 여러분이 바른 방법으로 배운다는 것이 보장되어 있었어요. 예를 들어, 요즘에는 우리 세대에는, 한국에서 조차도, 일본에서 명상센터가 있어요. 예를 들어 한국에 유명한 센터가 많이 있어요. 일본에는 젠센터가 있죠. 여러 종류의 젠 센터들이 있죠. 불행히 더 이상 뛰어난 스승을 찾기 어렵습니다.중국을 포함해서 입니다. 명성이 좋은 명상센터를 찾기 어렵습니다. 거기 스승이 바른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것을 보장할 수 있는 그런 센터를 찾기 어렵습니다.

스승이 자격이 있는 그런 곳을 찾기 어렵죠. 이제 더 이상 존재하지 않아요. 과거 법문시간에 만약 뛰어난 선생을 찾을 수 없다면 그래도 아라한들이 더 낳은 선생님이라고 하였는데, 그렇다면 아라한 아래서 공부하면 낮은 단계에서는 선정의 단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인가요? 사실은 더 이상 역량이 있는 스승을 찾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하고자 하는 조언은 깨달은 선사의 제자들로부터 너무 멀리 가서 헤매지 마십시오.

(얘가 하나 앞에 와서 조명을 넘어뜨리고 갔어요) 얼마나 이 아이가 빨리 도망가는지 봤어요? 자동이네요. 그리고 뒤를 쳐다봐요. 어떤 손상을 가했는지 확인하려고. 대단해요. 훈련이 필요가 없어요.얼굴을 봐여 얼마나 걱정스러운가. 저 사람이 야단치겠구나. 대단해요. 네가 벌써 네 할아버지 용돈을 다 써버렸다.

아무튼 중국 시스템에서는 여러분들이 바른 것을 배우고 있다는 것을 보장해 줍니다. 오직 중국에서만 그런게 있습니다. (나는) 일본에서 (그런걸) 본 적이 없고, 한국에서 그걸 보지 못했고, 요즘은 대만에서 이걸 볼 수가 없어요.

요즘은 여러 유명한 스님들이 있는데, 따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러나 이들은 이해하지 못합니다. 참선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합니다. 그럼 뭘 해야하는가? 나도 몰라요. 질문이 이럴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내가 바른 참선법을 배울 수 있는가? 내가 이렇게 말해줄 수 있어요. 더 나은 선생님들은 미국에 있습니다. 다른 곳에는 없습니다. 다른 데는 없습니다. 중국에 가도,...

내가 확신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선사들이 중국보다 더 높은 단계에 있습니다. 거기엔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선(禪)이 이미 중국에서 미국으로 이동했기 때문입니다. 50년 전에, 다음 세대의 선사들을 키우기에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이들이 중국보다도 더 높은 단계입니다. 그냥 그렇습니다.

미국에서 선을 지도하는 선생들은 여러분이 여기서 다른 곳보다도 더 높은 단계에 있는 스승을 찾을 확률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괜찮나요? 어디에 있을까요? 그게 다음 질문이 되겠죠. 캘리포니아가 아주 좋은 지역입니다. 왜냐하면 몇 주만 굉장히 덥기 때문이예요. 너무 더운 곳에서 명상을 지도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너무 더운 곳은) 선을 수행하는데 좋은 환경이 못 됩니다. 동의하나요? 너무 더우면 몸이 작동을 멈추죠.

대부분 여러분이 기후가 온화한 곳이 안전합니다. 선사들은 아주 뜨거운 곳에서 지도하는 것을 꺼립니다. 이해가 됐나요? 또 어떤 것을 말해 줄 수 있을까요? 또한 자연재해가 적은 곳에서 이들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해가 되나요? 깨달은 스승들이 가는 곳마다 이런 곳들은 보통 번창하는 경향이 있어요. 경제적으로 발전하고 이와 비슷하게 여러분이 선을 하면 여러분의 경제적인 지위가 향상됩니다. 이게 전체적인 단체입니다.

선사로부터 제자들에게, 제자들로부터 커뮤니티로 그렇게 팽창합니다. 영향이 미치는 겁니다. 매우 좋은 영향 자연재앙도 없고, 거의 없고, 크게 심각한 재앙이 없어요. 사망자의 숫자도 적고, 한국을 예를 들면 많은 지진이나 자연재앙이 없어요 맞나요 아닌가요? "샤나"? 그 이유는 그 나라에 많은 성문과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재앙이 없습니다. 지진이 없어요. 단지 한 시간 비행기 거리인데 일본은 지진이 많아요. 만약에 선사가 그런 지진이 많은 곳으로 이동하면 자연스럽게 점차적으로 지진이 없어집니다. 캘리포니아가 그런 경향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지진이 조금씩 줄고 줄었어요. 덜 심각한 재앙이 있죠. 왜 그럴까요. 내 스승이 말하길 심각한 재앙이 덜 심각하게 되고, 작은 재앙들이 없어진다. 그렇게 되는 겁니다.

계속하자면 결국 내가 한 예측은, 내 스승이 이미 그런 예언을 했는데, '내가 선을 중국에서 미국으로 옮기겠다.' 왜 그랬을까요? 미래에 이것이 세계로 퍼질 것이다. 시간이 되면, 다음 백년동안 몇 백년 동안 선이 되살아나고 강화될 것입니다.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어떻게 그런 일이 생길까요? 여러분이 보게 될 겁니다. 이 꼬맹이가 이쪽 가까이 안 오는거 보이나요? 패턴을 볼 수 있죠. 그게 무슨 의미인가요? 여러분이 이를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선을 수행하는 학생으로써 매우 중요합니다. 중요한게 무엇인가요? 나는 가능한 가장 높은 단계의 선을 배우고 싶습니다. 나는 그것보다 더 낮은 것으로 만족하지 않습니다. 비슷하게 태국을 예를 들면 태국에도 자연재앙이 거의 없잖아요. 생각해봐요. 홍수가 여기저기 있는데 쓰나미도 여기저기 있는데, 태국에서는 흔하지 않아요. 거기에 아라한이 많이 있어요.

만약에 여러분이 선을 배운다면, 가장 멀리까지 가야합니다. 더 적은 것에 절대 만족하지 마세요. 선의 목적은 여러분이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만큼 가장 멀리까지 보내도록 하는 것입니다. 선에서 우리의 목적은 여러분들이 깨닫도록 가르치는 겁니다. 다른 목적은 없습니다. 선을 하는 것은 깨닫기 위해 하는 겁니다. 선에서는 단 한 개의 목표만 있습니다. 깨달음에 요구되는 것이 무엇이 있나요? 화두를 하든, 간화를 하든, 참화두를 하든 그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공통점이 무엇인가요? 기반을 닦아야 하고, 집을 짓는 것 처럼 적절한 기반을 다져야 합니다. 집을 짓기 전에 그런 것 처럼. 선에서만 이런 기반을 다지도록 여러분을 돕습니다. 미안하지만 소승에서는 그 기반이 그렇게 강하지 못합니다. 좋은 기반이 있어야 하고

두번째로 깨닫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가요. 좋은 기반이 있어야 하며, 여러 생에 걸쳐서 좋은 기반이 있어야 하고, 그렇게 계속 키워야 합니다. 여러분이 누구인지 중요하지 않아요. 강한 기반이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는, 두번째로 그렇게 위로 지을려면, 1000층 짜리 건물을 지으려면 그럴때는 여러분이 모든 문제를 풀어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아주 낮은 단계부터 가장 높은 단계까지 맞나요? 상식이죠? 어떻게 비유할 수 있나요.

선을 수행하면 모든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문제는 풀릴 수 있습니다. 그게 스트레스이든 맞나요? 누구든 스트레스 문제 있는 사람 있나요? 저만 그래요? 나만 스트레스 문제가 있나요? 두통은 어떤가요? 두통있는 사람 있어요? 참선이 그 문제도 풀 수 있게 해줍니다. 돈 문제는 어떤가요? 그런 문제 없나요? 난 돈 문제가 크게 있어요 하하하. 돈 없이 어떻게 명상을 할 수 있나요. 생각을 해보세요. 안 그래요? 승려가 돈이 필요 없다고 생각해요? 우리도 돈이 필요해요. 돈이 없이 명상을 할 수 없어요. 누가 전기세를 낼 건가요? 수도요금은 누가 낼 건가요? 그럼 우리가 어떻게 깨달을 건가요? 우리가 이런 비용들을 낼 수 있는 돈이 없으면, 깨닫는 방향으로 가는 길에서 이런 것을 낼 수 없으면 어떻게 할 건가요. 알겠나요?

다른 말로 하자면, 그렇게 높은 목표를 잡아 놓았다면, 그 기술, 그 방법이 그 때까지 이런 모든 문제들을 풀 수 있게 해줘야 합니다. 그러니 나에게 참선이 비현실적이라 말할 수 없습니다. 깨닫는 것이 비현실적인 목표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매우 현실적인 것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현실적인 목표 중 하나 입니다. 깨닫는 것을 목표로 하면 여러분이 모든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많은 기술들을 개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깨달을 때 까지 모든 인생 문제들, 여러분들이 이생에서 직면해야하는 모든 문제들 이해가 되나요? 오늘 내가 마치면서 이걸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깨달음이라는 목표는 인생에 있어 가장 포괄적인 목표입니다. 내가 기술을 키워서 내 질병을 고쳐야 한다. 맞나요? 내가 아프면 참선을 못하니까, 맞죠? 만약 내 남편이 절에 가는 것을 막는다면 내가 지식과 기술을 키워서 남편이 나를 막는 것을 막아야 겠죠.

요약하자면 참선은 여러분이 갖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키우게 해줍니다. 결국에는... 이것이 여러분들이 계속적으로 진전하는데 요구되는 겁니다. 여러분들이 직면하는 모든 문제들을 참선을 통해 풀어낼 수 있습니다. 얘들 문제, 가정 문제이든, 직장 문제이든, 여러분이 풀 수 있습니다. 질병, 질문있나요? 

마침내 몇 분 동안 이 법문을 끝내기 위해 유명한 몇 한국 학자와 스님들이 간화선이라고 말하면, 이는 맞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보면 선을 배울때, 이런 선생님들로부터 멀리하십시오. 이건 쓰레기 입니다. 잘못된 것을 가르치는 선생님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로부터 멀리하십시오. 그럼으로써 나쁜 선생님들을 이미 많이 제외시킬 수 있습니다. 선생님들 특히 한국에서 간화선이라고 말하는 사람들, 이런 사람들을 멀리하십시오. 자신들이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지 못합니다. 많은 쓰레기가 여기 있습니다. 여러분이 물어보면, 대부분은 쓰레기입니다. 80%는 쓰레기 입니다. 미안합니다. 80%는 쓰레기 입니다. 80%는 쓰레기 입니다.

(청중)적어도 20%는 좋은 것이네요. 근데 어떤 부분이 좋은지 압니까? 여러분이 읽는 대부분이 여러분에게 쓰레기인겁니다. 이것들이 여러분들에게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 사람들이 이 세미나에 적어도 1억원 정도 썼을텐데, 8천만원은 낭비입니다. 

중국인들은 참화두를 합니다. 이게 바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그 차이를 볼 수 있도록 가르치는 겁니다. 여기 이 한자 "간"이라는 것이 잘못되었습니다. "참"을 하는 것이지 "간"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이 특정한 수행법에서는 "참"하는 것이지 "간"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러니 즉바로 이런 단어를 사용하는 사람을 보면 명백히 뭘하고 있는지 모른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나는 이런 사람들과 절대 연관되고 싶지 않습니다. 미안합니다. 

선에서는 "간" 즉 보거나 관찰하지 않습니다. 이 특정한 수행법은 화두법은 "참"을 해야합니다. 조사(참구)해야합니다. 관찰, 들여다 보기 (간) 와 조사 (참)가 뭐가 다른가요?

참(參, 참여할 참)을 할 때에는, 조사할 때에는 여러분의 몸을 그 안으로 담그고, 꼬매버리는 것이 요구됩니다. 그냥 앉아서 보거나 관찰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밤낮으로 같이 살아야하는 겁니다. 그 방법이 이런 것을 요구합니다. 그것과 함께 밤낮으로 함께 살아야합니다. 하루 24시간 그냥 관찰하다가 밥 먹으러 가거나 그런 다음에 다시 관찰하고, 영화보러 가고 안돼요. 여러분이 하루 24시간 참구해야 합니다. 이 수행법이 그렇습니다. 1초도 쉴 수가 없습니다. 허락되지 않습니다. 이제 여러분 참과 간의 차이를 아셨나요? 관찰은 관찰하고 내려놓잖아요. 관찰하고 생각해보고 그것이 여러분의 일부가 되어야 합니다. 다른 아무 것도 없이, 밥 먹는 것도 생각하지 않고, 잠자는 것도 상관 없고, 친구한테 말하는 것도 상관 없이, 어머니, 아버지도 관계 없이, 아내도 관심 없이, 그게 요구됩니다. 그것이 요구됩니다. 이런 학자들이, 이것을 전파하는 스님을 포함해서 간화선이라고 하는 이 사람들을 멀리 하십시오. 이 사람들은 화두를 이해하지 못 합니다.

질문 있는 사람. 명상을 하고자 한다면 자격이 모자른 선생님을 멀리 하는 겁니다. 어떤 자가 자격이 모자른지 알아채고 이들을 멀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남은 사람들이 좋은 선생님입니다. 불행히 좋은 선생님들은 절대로 스스로를 좋은 스승이라고 하지 않아요. 고맙습니다. 점심먹으러 가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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