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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Dec 02. 2021

우리 사찰의 목적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6년 3월 13일 

우리 사찰의 목적 Purpose of our temple

https://www.youtube.com/watch?v=ABH5cJfT9j4


진샹이 제게 관음보살님의 탄신 법회가 이달 말로 다가온다고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이번 달 말, 마지막 주 일요일이 관음법회가 될 것입니다. 그게 다음 주말입니까? 그게 스케줄에 있습니까?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24. 네, 마지막 주 일요일.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진샹이 올해에 우리에게 세 번의 관음 법회가 있다고 확인해줬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할 것입니다. 또 공지할 게 뭐가 있습니까? 또 다른 공지가 있습니까? 오, 상담사인 우리 제자 중 두 명이 절을 위해서 그들이 ‘감정적 지원 emotional support’이라고 부르는 것을 제공하기로 동의했습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래서 그들은 분석가, 혹은 심리 상담사였나 뭐 그렇습니다. 그들은 우리 중 누구라도 무슨 문제가 있으면 얘기하는 것에 동의했습니다. 매일 내 출가자 제자들은 그들의 표정을 통해서 여기 이 절이 매우 스트레스라는 것을 내게 상기시켜 줍니다. 아마 그래서 우리 재가자인 심리 상담사분이 상담을 제공하기로 동의했을 겁니다. 그래서 그들과 하려면 약속을 잡아야 합니다. 내 출가자 제자들 외에도 여러분 중 누군가도 아이나 그런 어떤 것들 때문에 정상이 아닌 게 보입니다. (웃음) 오케이, 물론 여기서 우리가 하는 모든 것, 우리가 커뮤니티에서 하는 모든 서비스처럼 무료입니다. 우리가 절에서 제공하는 모든 것들은 무료입니다. 여러분이 여기에 흥미가 있다면 현인 스님 혹은 현 누구, 내 생각엔 현순 스님에게 연락하십시오. 오케이? 그렇습니다. 누구 공지할 사람? 그리고 진지하게 나는 이 친절한 공양에 감사함을 느낍니다. 이건 우리가 공동체에 하는 서비스에 대한 깊은 ?로 드러났습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우리의 절이고, 여기에서 우리는 공동체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전념합니다. 이는 우리나라의 친절함에 대해 우리의 감사를 표하기 위함입니다.      

아침에 주는 차가 있고 오후에 주는 차가 있군요. (베트남어, 찻잔 놓는 소리) (마스터) 오케이, 이건 생강 음료입니까? (청중 답: 저도 모르겠어요) (마스터) 오케이, 그런데 우리는 어제부터 생강 치료를 시작했습니다. (웃음) 생강, 생강이 베트남어로 무엇이죠? (베트남어 문답) (마스터) 그리고 이것은 현순스님으로부터 행해집니다. 그리가 우리가 얻은 반응은, 어, 어, 매우 압도적인 반응이었습니다. 여자들이 비명을 질렀습니다. 여러분들도 아마 시도해보고 싶을 겁니다. 그들은 여전히 내가 그걸 해보게끔 시도하고 있습니다. 난 여전히 여러분 모두이 다 하고 내 차례가 오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오케이, 또 현계스님, 그는 지금 홍콩에 있습니다. 그는 마침내 대만에 가는 5년 비자를 구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약 5년 안에 돌아올 겁니다. 허허허허허허. 여러분은 내가 지난 일년 반 동안 얼마나 잠을 잃어버렸는지 모를겁니다. 현계 스님이 떠난 이래로 말입니다. 왜냐하면 내가 11년, 15년 전에 했듯이 그가 중국어와 계율을 배우게끔 보냈습니다. 여러분, 대만은 매우 편하고 부유하고 후합니다. 그리고 내 생각엔 대만인들은 미국인을 숭배합니다. 그래서 미국인 승려를 보면 그들은 ?합니다. 게다가 음식이 매우 좋습니다. 그나저나 또 다른 소소한 공지사항이 있습니다. 다음 주 금요일에 보스코가, (마스터 웃음) 싫습니까?, 싫어요? 공지하지 말까요? (마스터 웃음) 흐흐흐. 아무도 와서 안 먹으면 뭐하러 요리합니까? 지난주에 와서 자발적으로 요리한 제자가 있었습니다. 그는 ‘나는 위대한 중국 요리사예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내가 ‘오 그런가요? 우리 절에도 그런 사람이 아주 많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마스터 웃음) 흐흐흐흐. ‘베트남 사람, 그리고 멕시코 사람’, ‘이름만 대십시오, 우리에겐 음식이 아주 많습니다’ 그러자 그가 ‘아니, 아녜요. 전 매우 뛰어납니다’ (마스터 웃음) 어허허허허. 그래서 그가 지난 금요일에 와서 요리를 했습니다. 그건 진짜였습니다. 아주 아주 좋았습니다. 그래서 그가 ‘괜찮다면 제가 다음 주 금요일에 다시 올게요’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케이, 당신이 정 그렇다면야’ 라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남는 시간이 있으면 점심 먹으면서 쉬세요. 와서 우리와 함께 해주십시오. 내 생각엔 보스코가 여러분을 위해 요리할 수 있어서 기뻐할 거 같습니다.     

 여기 문제가 있습니다. 이건 공지가 아니고 불평사항입니다. 요즘에 우리 너무 잘 먹습니다. 너무 좋습니다. 여러분이 너무 우리를 ?합니다. 나는 내 출가 제자들이 살찔까 봐 걱정됩니다. 오케이? 내가 살찌면? 괜찮습니다. 내 말은 그러니까, 어릴수록 살이 찌면 안 됩니다. 여러분. 나이 든 사람들, 노스님은 살이 쪄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내 학생들이 일주일 중 삼일이나 오일동안 단식하겠다고 했습니다. 그들은 삼일 단식하는 척을 하려고, 아니 내 말은 그러니까 삼일 단식을 요청해왔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그걸 어떻게 합니까? 여러분, 이건 여러분의 의견이 필요합니다. 여기 이런 일이 생깁니다. 주말에 우리는 아주 잘 먹습니다. 그리고 월요일에 우리는 주말에 먹고 남은 음식을 먹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꽤 좋은 음식에 기댑니다. 오케이? 화요일에 또 다른 위대한 요리사가 요리하러 옵니다. 그래서 나는 화요일에는 확실히 절에 있습니다. 안 그러면 그녀가 더 이상 요리하지 않을 겁니다. 그러면 수요일, 수요일에는 누가 와서 요리합니까? 오, 우리에게 수요일에는 만두 전문가가 있습니다. 최고 중 한 명이죠. (마스터 웃음) 어허허허허. 목요일, 우리 목요일에는 뭘 합니까? 확실치 않습니다. 그나저나 목요일은 열려있습니다. 그리고 금요일, (웃음) 이건 심각합니다.     

 우리는 진지한 수행자여야만 합니다. 우리는 정법의 참된 수행자란 것을 자랑스러워합니다. 그 이유로 우리는 의도적으로 우리 절을 가난하고 못나 보이게 유지합니다. 그건 선화 상인께서 말씀하신 매우 흥미로운 사실 때문입니다. 여러분, 만불성성는 못생긴 편입니다. 여러분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습니까? 아닙니까? 글쎄요, 우리 절보단 생긴 게 낫습니다. 우리는 만불성성이 매우 위대한 명성을 가졌단 걸 인정합니다. 오케이? 하지만 전혀 인상적으로 생기진 않았습니다. 베이징에서 온 세 가지 빼고는 전부 다 대만 사찰에 비하면 표준 이하입니다. 내 스승님은 여러분이 만불성성에 들어가면 있는 그 문을 짓는데 팔천 불을 쓰셨습니다. 그건 만불성성의 이미지를 대표합니다. 그건 약 25년 전 일입니다. 그리고 건축에 팔천 불이면 아주 아주 적은 예산입니다. 아주 아주 싸게 한 겁니다. 매우 매우 쌉니다. 그래서 아무튼 만불성성의 나머지는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그렇게 훌륭하고 잘 알려진 사찰인데도 말입니다. 동의합니까, 안 합니까? 그들의 명성에 비해 내겐 표준 이하, 기준 이하로 보입니다. 그래서 그들은 지난 25년 동안 훌륭한 법당을 지으려고 시도해왔습니다. 약 삼 천 명을 수용한다고 합니다. 법당에 이 절하는 쿠션이 삼천 개가 있다고 가정해보십시오. 이 쿠션은 접히지도 않습니다. 삼천 명을 수용하는 이 건물의 원가는 천오백만 달러였습니다. 가격이 천오백만달러였습니다. 그들은 모든 걸 정렬해놓고 허가를 기다렸습니다. 다른 모든 건 다 준비돼 있었습니다. 지난 25년 동안 준비해놨었습니다. 선화상인께서 ‘여러분, 그들이 이 법당을 지으면, 오케이, 여기서 수행할 사람이 아무도 없을 거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무섭지 않습니까? ‘더이상 누구도 여기서 수행해서 과위를 인가받지 못할 거다’ 그래서 내가 거기서부터 받은 메시지는 만약 여러분이 출가자인데 너무 편하고 ?게 수행하면 여러분은 도를 성취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왜 그들이 아주 아주 큰 절과 아주 아주 큰 기념비, 아주 편안한 기념비?를 짓는지 이해하지 못합니다. 오케이? 그래서 현계 스님이 대만에 갔을 때가 그에게 시험이었습니다. 편안한 게 좋은지, 수행이 좋은지 말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우리 절은 그것 때문에 의도적으로 노산사를 좋은 어떤 걸로 전혀 바꾸지 않았습니다. 오케이? 미래에 우리가 큰 절을 가지면아주 장엄한 사찰을 가지면우리는 거기서 정토법을 도울 겁니다하지만 사람들을 훈련하기 위해서 노산사처럼 못생기고 불편한 곳을 유지할 겁니다좋습니다그래서 우리 노산사가 항상 가난하고 못생기고 덜 인상적입니다질문이나 코멘트     

왜 그렇습니까? 여러분, 이 얘기를 들어봤을 겁니다. 부처님 재세 시에, 한 신이 부처님 앞으로 내려와서 절하고 옆에 서서 얘기했습니다. 여러분, 신들은 부처님 앞에서 앉을 수 없습니다. 서 있어야만 합니다. 왜냐하면 부처님 앞에 앉는 것은 공경스럽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살과 아라한은 앉을 수 있습니다. 오케이? 하지만 신들은 앉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옆에 서서 부처님께 얘기 했습니다. 그가 말하기를 ‘세존이시여, 무번천無煩天(번뇌가 없는 천상)에 갔다가 당신의 세 제자를 보았습니다. 그게 무슨 뜻인지 압니까? 우 판 티엔, 번뇌가 없는 천상, 그게 뭡니까? 아무래도 노산사를 호화로운 사찰로 바꿔야겠습니다. 여러분이 아무것도 안 배우는데 뭐하러 못생기게 둡니까? 아, 네. (중국어 대답) (마스터) 내 생각에 이건 무색계에 있는 천상 같습니다. 오늘 아침에 내가 사전, 불교사전을 확인해본다는게 그만 깜빡했습니다. 내가 그냥 기억에서 말하는 겁니다. 그리고 내 기억력은 꽤 나쁩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이중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디 이중으로 확인해서 내가 틀렸다면 말해주십시오. 점심 시간 후에요. 내가 점심을 마치게 해주십시오. 그건 무색계 천상의 높은 천상 중 하나입니다. 오케이? 아나함이나 그 이상이 여기 아래에서 끝나면 가는 곳입니다. 오케이? 그들은 거기 위에 가서 무엇을 합니까? 왜냐하면 아나함은 거기 위에 가서 거기 머물면서 거기서 아라한이 됩니다. 그겁니다. 그들은 다른 건 더 이상 하지 않아도 됩니다. 좋지 않습니까? 그들은 더 이상 훈련하지 않아도 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더 이상 아라한이 되기 위해서 인간계에 돌아오지 않아도 됩니다. 그래서 아나함의 목표는, 아나함은 여기서 죽은 후에 무번천無煩天에 다시 태어납니다. 오케이? 무색계 천상입니다. 무색계예요. 그리고 그들이 그 위에서의 삶을 마치면, 꽤 오래 산다고 알고 있습니다. 길고 긴 겁 동안요. 그들이 천상에서의 삶을 마치면 그들은 아라한으로 인가받습니다.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잘 따라오고 있습니까? 그게 아나함의 좋은 점입니다. 그건 아주 아주 아주 중요합니다. 오케이, 그래서 이 천상의 존재가 부처님께로 와서 ’와우, 당신의 일곱 제자들이 이 무색계 천상에 태어나서 얼마나 경이로웁니까‘라고 말했습니다. 그게 무슨 뜻입니까? 어디서 이 존재가 온 것입니까? 그 천상 혹은 그보다 높은 곳에서 (왔습니다.) 그들이 무번천無煩天에 태어나는 것을 볼 수 있으려면 거기서 와야 합니다. 알겠습니까? 만약 더 낮은 천상이었다면, 볼 수 없습니다. 그들은 볼 수 없습니다. 그 단계나 혹은 그보다 높아야 봅니다. 볼 수 있습니까? 다른 말로 그는 ’당신의 가르침이 맞습니다‘라고 증명한 겁니다. 부처님께서는 무번천無煩天이 아나함을 위해 예약돼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다른 천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부처님께서 다른 천상에 있는 천상의 존재들은 그 천상이 보이지 않고 오직 아나함만이 거기서 태어날 수 있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오케이? 그래서 그가 ’와우 당신의 제자들은 경이롭습니다, 정말 다르군요!‘ 부처님께서는 ’맞다, 하지만 네가 어떻게 아는가‘ 그가 ’제가 그들과 같이 살았었습니다. 난 시계가 없어서 말을 못하겠습니다. 시계가 멈췄습니다. 내 시계는 8시라고 하는데, 어떻게 나는 벌써 배가 고프기 시작하지? 나는 공양간으로부터 오는 음식 냄새를 맡는데 시계는 8시라고 합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 ‘맞다, 네가 어떻게 아는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그가 ‘제가 그들과 함께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가 ‘당신의 법이 그들을 훈련시켜서 그 위로 데려간 것이 경이롭습니다, 놀랍습니다, 당신의 제자들이 당신의 법을 수행해서 그 위에서 태어난 것이요’ 그리고 그가 ‘전생에 저는 도공이었습니다. 가섭불 대였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이전의 부처님을 뜻합니다. 저는 도공이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불자였습니다. 저는 가섭불의 제자였습니다. 그리고 저는 계율을 지켰습니다. 그리고 저는 청정한 삶을 살았습니다. 오계를 지켰습니다. 그래서 저는 천상에서 태어났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부처님께서 ‘그래 네가 맞다, 하지만 너는 모른다. 너와 나는 함께였었다. 우리는 같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오케이? 그리고 이제 너는 천상에 있다. 내 제자들은 아라한이 됐다.’      

그 이야기에서 그건 내게 다르마의 목적을 상기해줍니다. The Dharma to teach us liberation 우리에게 해탈을 가르쳐주는 다르마 말입니다. Even though this heavenly being was a faithful disciple of Kasyapa Buddha, he never received the proper guidance to practice 이 천상의 존재가 가섭불의 신심 있는 제자였다고 해도, 그는 수행을 위한 바른 지도를 받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그가 여전히 천상에 멈춰 있는 겁니다. 오케이? That’s why to me, the most valuable thing is the Dharma 그래서 내게 가장 가치 있는 것은 법입니다. 오케이? It’s not the temple. It’s not the disciple. That is the Dharma that is transmitted to us, that we can follow, believe and practice. That’s how we attain liberation 절이 아닙니다. 제자가 아닙니다. 우리에게 전수돼서 우리가 따르고 믿고 수행할 수 있는 다르마입니다. 그것이 우리가 해탈을 얻는 법입니다. The Dharma you practice is to enable us attain liberation, open our wisdom, attain liberation 여러분이 수행하는 법은 우리가 해탈을 얻고 우리의 지혜를 열고, 해탈을 얻게 해줍니다. 오케이? 그리고 내겐 내 스승님이 이 나라에 가져온 그게 가장 값진 것입니다. 우리가 해탈을 얻게 도와주는 것은 법입니다. 오케이? 그리고 우리 전통에 있는 것 중 하나는 42수안입니다. 그래서 우리 절이 선화 상인의 법을 수행할 수 있단 것에 대해서 감사해 하십시오. 내가 여러분에게 확실히 해주겠습니다. 우리가 여기서 수행하는 것은 내가 내 스승님으로부터 배운 겁니다. 제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우리가 뭘 갖고 있습니까? 여러분께 상기해주겠습니다. 

The core of the proper Dharma transmission is Chan 정법 전수의 핵심은 챤입니다. 챤입니다. And there is also tantric Dharma like 42 hands&eyes 그리고 42수안 같은 탄트릭 법도 또한 있습니다. 무엇을 위해섭니까? 마침내 나는 이해했습니다. 지난해까지 나는 이해하지 못했습니다. 지난해, 그때 나는 그(선화상인)가 내게 여러분에게 주라고 했던 42수안 전수는 여러분이 대승에 기여하는 한, 여러분을 보호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여러분은 자신을 보호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은 무기가 필요합니다. 그래서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정토. The pureland Dharma is for us to save all of you who cannot accomplish the Way in this lifetime 정토법은 우리가 이생에 도를 성취할 수 없는 여러분 모두를 돕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강조하겠습니다. Those who really have faith in but you cannot attain liberation this lifetime, become enlightened this lifetime, this pureland Dharma helps you go to the pureland and become enlightened next lifetime under Amitaba Buddha’s guidance 정말로 신심이 있는 분들, 하지만 이번 생에 해탈을 얻지 못하는, 깨닫지 못하는 여러분들. 이 정토법은 여러분이 다음 생에 정토에 가서 아미타 부처님의 지도하에서 깨닫도록 돕습니다. 오케이? 뭐하는 거죠? 하이 맘? 이게 내 인생입니다. 내가 이 훌륭한 법을 말하는데 녹음조차 되고 있지 않군요. (마스터 웃음) 어허허허허허. 무슨 일입니까? 혼자만 알아듣는 농담입니까? 뭐라고요? (현신 스님 목소리, 내용 안 들림) 오 이제 그가 생강을 빨아들이고 있군요. 이제 스스로를 치료하고 있군요. 오케이?      

그래서 내가 정토법을 강조하겠습니다. 여기의 정토법 역시 선화 상인의 가르침으로부터 전해진 겁니다. 선화상인께서는 ‘Those who believe will be save 믿는 자는 구원받을 것이다’ And that’s the basis of the pureland Dharma, right there. 바로 거기에 정토법의 기초가 있습니다. Unless you have faith, you will not be saved 여러분이 믿음을 갖지 않는 한, 여러분은 구원받지 못할 겁니다. What is to have real faith? 진정한 믿음을 갖는 것이란 무엇입니까? 

Real faith is not from saying ‘master I believe in you, I believe in the Buddha, I believe, I believe, I believe!’ 진정한 믿음은 ‘마스터, 전 당신을 믿어요, 전 부처님을 믿어요, 전 믿어요, 전 믿어요, 전 믿어요!’라고 말하는 데서 오는 게 아닙니다. You have to do something. 여러분은 무언가를 해야만 합니다. That’s Mahayana, we have to do something. 우리는 무언가를 해야만 합니다, 그게 대승입니다. 오케이? Faith in Mahayana manifests by action. 대승에 대한 믿음을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오케이? 바로 그겁니다. 여러분 알겠습니까? 여기 이 신은 석가모니 부처님과도 알았었는데, 그는 여전히 천상에 멈춰 있습니다. 그는 신이 돼서 지금 매우 행복합니다. 안락으로 가득합니다. 평화롭고 안락합니다. 하지만 해탈 근처에도 없습니다. Because he never had enough blessings to encounter the proper Dharma and practice it 왜냐하면 그에게는 정법을 만나서 수행할 수 있는 충분한 복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So we should all cherish the chance to practice Mahayana 그래서 우리는 대승을 수행할 기회를 소중히 여겨야만 합니다. That’s why the first way of our Dharma propagation is to train people 그래서 우리의 전법의 첫 번 째 길은 사람들을 훈련하는 겁니다. In the future, we open the big temple in order to do save those people who cannot practice 미래에 우리는 수행할 수 없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서 큰 사찰을 엽니다. And those people who don’t enough blessing, what’s their characteristics그리고 충분한 복이 없는 사람들도요. 그 사람들의 특징이 뭡니까? 그들에게는 약간 모욕적이겠네요. They don’t have enough faith, they don’t have enough adequate faith 그들에겐 충분한 믿음이 없습니다, 그들에겐 충분한 알맞은 믿음이 없습니다. They attach to the marks 그들은 상에 집착합니다. 다시 말하겠습니다. The people who do not have enough faith, attach to marks 충분한 믿음이 없는 사람들은 상에 집착합니다. That’s why in order to help them develop faith, you need to have a big temple 그들이 신심을 개발하도록 돕기 위해서 큰 사찰을 가질 필요가 있는 겁니다. That’s why one of the Dharma we have to be used down the road is since they are so attatched to marks they don’t believe until they see big temple and a lot of people very successful temple 우리가 나중에 써야 하는 법 중 하나는 그들이 너무 상에 집착해서 큰 사찰과 많은 사람이 있는 아주 성공적인 사찰을 보기 전까지는 믿지 않습니다. 오케이? And they say wow if a lot of people follow it, a lot of people come, that must be, must be very good 그들은 ‘와아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오면 아주 좋은 것임이 분명해’라고 말합니다. 그러니 나중에 내가 직업을 찾고 많은 돈을 벌어서 큰 절을 지어도 놀라지 마십시오. (마스터 웃음) 흐허허허허. 오케이? 그래서 우리는 ?합니다. 흐흐흐. 좋습니다.      

그러니 친절하십시오. I’am asking you to be kind 난 여러분이 친절하라고 요구합니다. People will come here, be kind to them 사람들이 여기 올 겁니다, 그들에게 친절하게 하십시오. 왜냐하면 그들은 우리의 절을 보고 인상적이지 않아서 걸어 나가버릴 겁니다. Because they don’t have enough blessings yet 왜냐하면 그들에겐 아직 충분한 복이 없기 때문입니다. Don’t get upset if they are like that 그들이 그렇게 해도 화내지 마십시오. What we do is to cultivate, that’s main thing we do. 우리가 하는 건 수행입니다, 그게 우리가 주요하게 하는 겁니다. We are not trying to impress people 우리는 사람들에게 인상을 주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So just practice 그러니 그저 수행하십시오. I want you to practice and work hard so that you become enlightened 나는 여러분이 열심히 수행해서 깨닫기를 바랍니다. 오케이? 그러면 돌아와서 저를 구해주십시오. 제가 여러분이 깨닫도록 도와준 사람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내게 빚졌습니다. 전 지금 당장 여러분께 이 얘기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면 그때에는 더 이상 내 말을 듣지 않을 거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내게 빚졌습니다. 오케이? (마스터) 흐허허허허허. 내가 요구하는 건 그게 답니다. 오케이? 돌아와서 나를 구해주십시오. 그리고 빨간 페라리를 주십시오. 오케이? 5분 쉬고 돌아와서 불전대공을 합시다.           



2016년 노산사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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