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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안 XianAn 스님 Dec 18. 2021

여기 지금 이 순간 this present moment

영화 스님의 법문 No Cut

여기 지금 이 순간 this present moment 

2012년 6월 10일      


모두, 좋은 아침입니다. 오늘 최근 맘속에 떠오른 주제에 대해 의논하고자 합니다. 우리는 흔히 여기, 사람들은 ‘live for the moment 순간을 살아라, live here and now 여기 지금에 살아라’ 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나는 거기에 대해 의논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서로로부터 배울 수 있길 바랍니다. 오케이. 나는 여러분이 그 문구를 많이 들어봤을 거라 확신합니다. 그리고 그게 여러분에게는 무얼 의미합니까? 


네, 벌버라? 현재를 살아라, 순간을 살아라, 가 무얼 의미합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당신은 그걸 어떻게 바라봅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appreciate the moment 그 순간을 만끽하는 것. 오케이. 그 외에는요?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훌륭합니다. 그게 바로 그 문구가 사용될 때 다뤄지는 문제입니다. 바로 그 지점입니다. The main reason for that phrase is from the Chan teachers 그 문구의 주된 이유는 챤 선생님들로부터 옵니다. 오케이? 아주 좋습니다. We tend to be scattered 우리는 흐트러지곤 합니다. We tend to have these errored thoughts arise in our mind우리에겐 맘속에 떠오르는 이런 생각들이 있곤 합니다. 


And we indulge 그리고 우린 탐닉합니다. And we follow these thoughts 그리고 우린 이런 생각들을 따라갑니다. That’s how we become scattered 우리가 그렇게 흐트러집니다. We think about the past, we think about the future 우리는 과거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우리는 미래에 대해서 생각합니다. And we don’t put enough emphasis on the very present 그리고 우리는 바로 이 현재에 충분한 비중을 두지 않습니다. That’s the nature of the false thinking 그게 망상의 본질입니다. The nature of false thought is never about the present 현재에 대한 것이 전혀 아니란 점이 망상의 본질입니다. Rarely they are addressed about the present 그것들이 현재에 대해서 다루는 일은 드뭅니다. 돈, 맞습니까? 당신도 이런 경험을 했습니까? 응? It takes to us, meditation people to point exactly the nature 우리 명상하는 사람들을 정확하게 그 본질을 지적해주기 위해 데려갑니다, that’s how our mind functions 그게 우리의 마음이 기능하는 법입니다. The meditation people, they are very precise 명상하는 사람들, 그 사람들은 매우 정확합니다. 


They tell us the nature of our, the way that our mind functions, is that it likes to think of the past or the future 그들은 우리에게 우리의 본질, 우리의 마음이 기능하는 법을 말해줍니다. 우리의 마음은 과거 혹은 미래에 대해 생각하길 좋아합니다. It neglects the present 현재를 무시합니다. It lacks the present 현재가 결여되어 있습니다. 오케이? 다른 질문이나 코멘트? 오케이. 그러면 the more prescise phrase is ‘to live here, in the here, to live in the now’ 더 정확한 문구는 ‘여기, 여기 안에 살기, 지금 안에 살기’입니다. 무얼 의미합니까? 그건 매우 정확합니다. 매우 정확한 방식입니다. very precise way of clarifying what we should do, counteract the false thinking tendency we have 우리에게 있는 망상의 경향에 대응하기 위해 우리가 뭘 해야만 하는지 명료하게 해주는 매우 정확한 방식입니다. 뭘 합니까? You concentrate on two aspects 두 측면에 집중하십시오. Number 1 is the space, number 2 is the time 1번은 공간, 2번은 시간입니다. 오케이? You rather think of anything else but here, where you are right now 여러분은 지금 바로 여러분이 있는 여기 말고 다른 것을 생각합니다, 오케이? The false thinkings are always going away from where you are 망상은 항상 여러분이 있는 곳으로부터 멀리 갑니다. 오케이? There is a tendency for us 우리에겐 그런 경향이 있습니다. What is the here, What’s ‘here’ to you 여기란 무엇입니까, 여러분에게 ‘여기’란 무엇입니까? When you hear the word ‘here’, what’s your reaction to that여러분이 ‘여기’란 단어를 들었을 때, 거기에 대한 여러분의 반응은 뭡니까? What does that make you think 무슨 생각을 하게 합니까? ‘Live in the here’, what does that mean to you ‘여기 안에 살아라’가 여러분에겐 무얼 의미합니까? 여기란 무엇입니까? 하?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여기는 공간입니다. 시간은 아직 다루지 않습니다. 여기는 공간을 말합니다. 오케이? The place 장소 말입니다. 네, 비키. 여기란 무엇입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Here is where you are physically are 여기란 여러분이 물리적으로 있는 곳입니다. 맞습니까? 오케이? 더 정확하게는 무엇입니까? It depends on how are on your level 그건 여러분의 레벨이 어느 정돈지에 달려있습니다, The here means that the physical location 여기란 물리적인 위치를 의미합니다. 그렇습니까? 절, 쇼핑 센터, 아이스크림 가게, 그 모든 것들은 장소, 위치입니다. 여기란 위치를 의미합니다. But if you go deeper, the here means what, yourself 하지만 여러분이 더 깊이 들어가면 여기란 뭘 의미합니까. 여러분 자신을 의미합니다. 


That’s the here 그게 여기입니다. 오케이? The deeper level of the here is yourself 더 깊은 수준의 여기는 여러분 자신입니다. Your body 여러분의 몸입니다. Your mind 여러분의 마음입니다. Your being 여러분의 존재입니다. Your well-being 여러분의 안녕입니다. We reside inside our body, inside our being 우리는 우리의 몸, 우리의 존재 안에 삽니다. That’s the here 그게 여기입니다. 오케이? It really means that to live here is to be aware of your body ‘여기를 살아라’가 실제로 의미하는 바는 여러분의 몸을 인지하라는 겁니다. 어떻습니까? 오케이? It’s an awareness 그건 인지입니다. 어떻습니까? 오케이? Are you aware what’s happening to you 여려분은 여러분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인지하고 있습니까? 난 이렇게 설명하는 걸 들어본 적이 없습니다. 이런 류의 설명을 전에 들어보지 못했습니다. It’s because these practitioners have not understood that phrase 이 수행하는 사람들이 그 문구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여기의 첫 번째 의미는 여러분이 있는 바로 그 위치입니다. 오케이? 의자, 여러분이 앉아있는 장소. 여러분이 있는 곳입니다. 2번은 how are you 여러분이 어떻게 있는지, 입니다. That’s what the here means 그게 ‘여기’의 의미입니다. 오케이?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What is the ‘now’ ‘지금’은 무엇입니까? 지금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The time element here 여기서는 시간적 요소입니다. What is the very moment 바로 그 순간이 무엇입니까? 내게 그 정의를 내려줄 수 있습니까? 네. 누구 없습니까? 무얼 의미합니까?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웃음) 그가 it’s very ksana 바로 그 크사나라고 말합니다. 크사나, 그건 속임수입니다. 당신은 크사나가 뭔지 모릅니다. 그러니 난 그건 안 치겠습니다. 너무 이론적입니다. 난 아직 당신이 크사나를 볼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볼 수 있습니까?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가 ‘그건 일 초를 나눈 것일 겁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일 초를 나눈 것을 볼 수 있습니까? 네,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사나는 못 봅니다. 크사나는 아주 아주 미세합니다. 당신은 아직 거기까지 볼 수 없습니다. 오케이? 아직 당신은 거기에 이르지 못했습니다. 그러니 당신은 그 개념에 대해서만 압니다. 하지만 아직 그걸 해부할 순 없습니다. 오케이? ‘지금’이란 무엇입니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가깝습니다. 아주 좋습니다. 아주 창의적입니다. 좋습니다. 당신은 아마도 교사일 것 같습니다. 그래서 당신이 아주 잘 설명하려고 노력합니다. 좋습니다. 오케이. 아주 가깝습니다. 매우 가깝습니다. 


If you ask to real Buddhists, they will tell you there’s no present 만약 여러분이 진정한 불자들에게 물어본다면 그들은 여러분들에게 현재란 없다고 말할 겁니다. There’s only the past 과거만 있을 뿐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생각해 보십시오. You are dying 여러분은 죽어갑니다. 여러분은 감히 여러분이 죽어간다고 생각해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여러분, 그건 여러분 모두가 죽어간다는 걸 상기해줍니다. 거기에 대해서 생각해봤습니까? If there’s no present, it means that you are the past 현재가 없다면, 그건 여러분이 과거란 뜻입니다. 네, 벌버라. (청중 안 들림) (마스터) You are born to die 여러분은 죽기 위해 태어납니다. 우울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The now is the only false thought ‘지금’이란 망상일 뿐입니다. 그런 생각 해봤습니까? The now is the only a false thought ‘지금’이란 망상에 불과합니다. only thought 생각일 뿐입니다. 네, 비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공간과 시간입니다. (비키랑 마스터 얘기하는데 안 들림) You are in the past 여러분은 과거에 있습니다. Why do I say ‘we are in the past’ 내가 왜 ‘우리는 과거에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까? 왜 그렇습니까? (청중 안 들림) Because the very moment we talk about it is passed already 왜냐면 우리가 얘기하는 바로 그 순간은 이미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거기 대해 생각해봤습니까? 여러분이 거기에 대해 얘기할 때, 그건 이미 가버리고 과거에 속합니다. The moment you talk about the present, it’s gone already 여러분이 현재에 대해 얘기하는 그 순간, 그건 이미 가버렸습니다. You only attach to the thing the moment, but it’s gone already 여러분은 ‘그 순간’이란 것에 집착할 뿐이고 그건 이미 가버렸습니다. You are different person, you are older 여러분은 다른 사람입니다, 여러분은 더 나이가 들었습니다. (웃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크사나 단위로 말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오케이, 오케이. 주제를 바꿉시다. 이만하면 충분합니다. 여러분을 더 우울하게 만들고 싶지는 않습니다. The nature of the time is fleeting 시간의 본질은 빨리 지나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거기에 대해서 우리가 뭘 합니까? (청중 대답 안 들림) (마스터) 우리가 그 순간을 가진 것처럼 ?(모르겠음). 그건 멋대로 하는 것처럼 들립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래서 우리가 무엇을 합니까? 우리가 뭘 합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You cherish the time, right 여러분은 시간을 소중히 여깁니다, 맞습니까? The time is invaluable 시간은 값을 헤아릴 수 없을 만큼 소중합니다, 안 그렇습니까? It’s very like to be thanked 그건 매우 감사해야 할 것 같습니다. It’s so precious 그건 매우 귀중합니다. We need to learn to cherish the time 우린 시간을 소중히 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동의합니까? 오케이? The space, we cherish ourselves 공간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소중히 여깁니다. And the time, you need to cherish your time, your lifespan 시간에서 여러분은 여러분의 시간을, 여러분의 수명을 소중히 여깁니다. You need to cherish your life, your lifespan 여러분의 삶을, 수명을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오케이? Don’t take it for granted 당연히 여기지 마십시오. 그런 생각 해봤습니까? It seems like we grow up, we do everyone does 우리는 자라면서 모두가 하는 걸 하는 것 같습니다. We forget about how valuable the life is, the time on the earth is 우리는 삶이, 이 땅에서의 시간이 얼마나 귀한지 잊어버립니다. 오케이? So ‘to live for the here and the now’, what does it mean 그래서 ‘지금 여기를 위해서 사는 것’은 무얼 의미합니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Make the best, what you have 당신이 가진 것 중 최고를 하십시오. 바로 그겁니다.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It takes a meditation person two dissector simple question like that into find a detail 명상하는 사람은 그것처럼 간단한 질문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내기 위해 두 가지 해부 기구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에게 이걸 물어보고 싶습니다. 만약 사람들이 여기 지금을 사는 법을 배우라고 한다면, 나는 ‘질문이 명확하게 뭡니까?’ 라고 말하겠습니다. 왜?, 뭘 위해서? 뭘 위해섭니까? 왜 여러분이 여기 지금 살아야 합니까? 뭘 위해섭니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건 또한 여러분의, 여러분의 미래를 생각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미래를 생각하는 것도 망상입니다. 오케이? 그건 단지 당신의 상상일뿐입니다. 당신이 그게 매우 중요하다고 스스로 설득합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스스로 계속 바쁘게 하는 여러분의 상상을 좇는 겁니다. 시간이 다 돼 갑니다. I propose that if anyone tell you ‘live here and now’, it’s too self-indulgent 나는 누군가가 여러분에게 ‘여기 지금 살아라’라고 말하면 오케이, 그건 너무 자기를 탐닉하는 거라고 말하겠습니다. 오케이? 내게는 너무 자기 탐닉적입니다. 오케이? Yes, it’s a reminder that do not allow yourself to scatter 네, 그건 스스로 흐트러지게 두지 말라고 상기시켜줍니다. 네, 그건 좋습니다. However we have to ask ourselves why are we doing this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왜 이걸 하는지 자신에게 물어봐야만 합니다. 오케이. What is your goal 무엇이 여러분의 목표입니까? 여러분의 삶이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To me, concentrating here and now is forgetting where are you going 내게는, 여기 지금에 집중하는 것은 여러분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잊어버리고 있단 겁니다. The bigger question is where are you going 더 큰 질문은 여러분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입니다. 여기도 지금도 아닙니다. 맞습니까? 여러분은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 It’s like you concentrate so much on the present you forget about what you supposed to be doing 여러분이 현재에 너무 집중한 나머지, 여러분이 뭘 하고 있어야만 하는지 잊어버리는 것 같습니다. 오케이? I believe that you should be more long-term thinking, long-term views 난 여러분이 더 길게 생각하고 봐야 한다고 믿습니다. It takes a long-term, a longer view 길게, 더 길게 보는 관점이 필요합니다. That’s more important to me 내겐 그게 더 중요합니다. 오케이? Where are you going, where are you heading 어디로 갑니까, 어디로 향합니까?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현재 말입니까? (청중 답 안 들림) (마스터) 네, 균형입니다. 물론입니다. 아주 좋은 지적입니다. There must be a balance between the presnet and the future 현재와 미래 사이에 균형이 있어야만 합니다. 오케이? The present is easy to deal with 현재는 다루기 쉽습니다. I feel that the more difficult problem is the future 나는 미래가 더 어려운 문제라고 느낍니다. 오케이? Because we don’t know 우리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The present, you can see it 현재는 볼 수 있습니다. 오케이. 네. 질문이나 코멘트? 모두 너무 혼란스러워서 미래에 대해 묻고 싶어 하지조차 않습니다. (청중 웃음) 내가 미래에 대해 너무 흐릿하고 불명확하게 남겨둬서 아무도 감히 묻지 않습니다.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하하, 미래에 대해서 너무 많이 생각하면 실망하게 될 거라고 합니다. 실제로 그렇진 않습니다. 안 그렇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장거리 계획이 있어야 한다고 (봅니다). 사람들에게는 충분한 장거리 계획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 나는 여러분들 중 다수가 은퇴 계획이 있는 걸 압니다. 그게 요새 화제입니다. 맞습니까? ?는 ‘난 준비됐어, 난 더이상 은퇴 걱정하지 않아’ 라고 말합니다. 허허. ‘내 남편이 계속 일하거든’ 흐흐. ‘남편이 계속 집으로 ? 가져오는 한 앞으로 4-50년은 준비됐어’ 흐흐흐. 내게 묻는다면 그것도 매우 단기간이라고 말하겠습니다. In Buddhism, there’s a concept of ‘revolving in the wheel 불교에는 윤회(바퀴 속에서 돌다)’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한 번의 생만을 생각하면, 매우 근시안적입니다. You have to plan for the much longer than that 여러분은 그것보다 훨씬 더 긴 계획이 있어야 합니다. 오케이? 이번 생만을 위해 계획을 세워서는 안 됩니다. 그걸로는 충분치 않습니다. (베트남어 청중) (마스터) 그게 나의 문제입니다. You think you have balance 여러분은 균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But you are not, you are out of balance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여러분은 균형에서 벗어났습니다. 여러분은 너무 짧게 계획을 떠올립니다. 오케이? 삶이 때로는 너무 버거울 수 있단 걸 압니다. 때로는 너무 버겁습니다. 여러분이 어떻게 한 생애 동안 길게 계획을 세웁니까? 이건 어려운 개념입니다. 하지만, 그게 어렵다고 해서 여러분이 무시해도 되는 건 아닙니다. 난 여러분의 미래의 생이 여러분의 현재의 생만큼 똑같이 혹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겁니다. 오케이?


You only plan for one lifespan, but we continue to revolve in the wheel for long long time  여러분은 단지 한 번의 생애만을 위해 계획을 세웁니다. 하지만 우리는 아주 오랜 기간 윤회를 계속합니다. 오케이?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당신은 너무 낙관적입니다. 흐흐흐.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낙관적입니다. 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네, 맞습니다. (청중 계속 말하는데 잘 안 들림) (마스터 들어주면서 추임새 넣어줌) 네, 네, 지옥입니다. 지옥이 가장 안 좋습니다. 날 믿으십시오. 흐흐. 지옥이 훨씬 더 안 좋습니다. 아귀입니다. 아귀 말입니다. 신, 신입니다. 오케이, 아주 좋습니다. 당신이 아주 좋은 점들을 많이 (말)해주었습니다. 우리의 말로 당신이 한 말들을 다시 말해보겠습니다. 우리의 영어로 말입니다. 그렇게 해야 사람들이 따라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주 중요한 점들을 (말)해주었습니다. 내가 재구성해서 말하겠습니다. 당신이 아주 중요한 지적을 해주었습니다. 그녀는 우리가 우리의 업 때문에 원을 그린다, 바퀴 속에서 돈다고 말했습니다. 그게 첫 번째 포인트입니다. 동의합니까? It’s fundamental 그건 근본적입니다. We go through in the wheel because of our karmic retribution 우리의 업보로 인해 우리는 윤회합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부정해도 되지만 원래 이렇습니다. 


Because the karmic forces propel us through this reincarnation wheel 이 업력이 우리를 이 윤회의 바퀴 속(에서 윤회하도록) 추동합니다. We are constantly creating karmas 우리는 계속해서 업을 짓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 말입니다. We created karmas, we continuously create karmas, we will create karmas 우리는 업을 지어왔고, 계속 업을 짓고 있으며, 업을 지을 것입니다. 오케이? So all these karmic things are pulling us into the wheel 그래서 이 모든 업들이 우리를 바퀴 속으로 잡아 당기고 있습니다. That’s the fact of the life 그게 실제 삶입니다. 여러분이 직업, 돈, 모든 것들에 대해 걱정한단 걸 알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그런 게 꽤 중요합니다. 여러분, 근본적인 것은, 여러분이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은, 여러분이 지금 당장 하고 있는 것들은 업을 짓고 있단 겁니다. 오케이? 그것들이 우리를 윤회 바퀴 속으로 몰고 갑니다. 네. 그게 슬픈 사실입니다. 그게 우리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입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부처님의 깨달음이라는 그게 무슨 뜻입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니, 아닙니다. 당신이 그걸 하고 있는 중입니다. 여러분 스스로가 윤회의 바퀴를 돌아가게 하고 있습니다. You are turning the wheel yourself right now 여러분 스스로가 지금 그 바퀴를 굴리고 있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아닙니다, 그가 우리에게 설명을 해주신 겁니다. 그는 그것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부처님께서는 ‘이게 너희에게 일어나고 있는 일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마치 ‘당신, 당신이 지금 당장 업을 짓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바퀴 속으로 갈 것입니다(윤회할 겁니다)’라고 말한 것처럼 말입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말하고 있는 것처럼 나는 그것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날 믿으십시오. 난 무고합니다. (웃음) 난 여러분에게 그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게 답니다. 난 여러분이 지금 당장 어디에 있는지 말해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난 그것과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그게 그가 말씀하신 겁니다. 그는 ‘우리가 업을 짓는다. 그러므로 윤회의 바퀴 속으로 갈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보셨기 때문입니다. 그에게는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에게는 지혜가 있습니다. 그에게는 멀리 내다 볼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는 ‘나는 과거를 보았다, 나는 현재를 본다, 나는 미래를 본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와 다르게 말입니다. 오케이? The Buddha can see the future 부처님께서는 미래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We can’t 우리는 못합니다. 그는 미래를 보실 수 있으십니다. 그러므로 그의 비전에 기초해서 그는 ‘이건 너희가 지은 업으로 인한 것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가 말씀하신 건 그게 답니다. 오케이? 난 볼 수 없습니다. 단지 그 말씀을 반복한 것일 뿐입니다. 오케이? 나도 무고합니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네, 물론입니다. 물론입니다. 아닙니다, 그가 명료하게 해주셨습니다. 그 전까지 업은 힌두 (수행자?)가 가르쳐 주었습니다. 오케이? 그들은 ‘업이라 불리는 게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미래의 일부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부처님께서는 마이너스 무한대부터 플러스 무한대까지? 볼 수 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들은 이만큼 보지만, 나는 이만큼 볼 수 있다. 그래서 그의 설명이 훨씬 더 정확합니다. 업에 대해서 훨씬 더 정확합니다. 그 전까지의 업에 대한 가르침보다 말입니다. 알겠습니까? 네, 그는 완전한 그림으로 확대해주었습니다. 오케이? 알겠습니까? 그는 ‘This is the nature of the karma 이게 업의 본질이다. Therefore I have nothing to do with it그러므로 나는 이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 It needs no judge판관도 , it needs no governor통치자도 필요 없다. It governs itself 알아서 굴러간다. It takes care of itself 알아서 한다. So I have nothing to do with it 그러니 난 그것과 아무 연관이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오케이? 업이 알아서 합니다. 그게 보편적 법칙입니다. 다스리는 사람도 판단하는 사람도 없습니다. 업이 알아서 합니다. 오케이? (청중 안 들림) (마스터) 그는 ‘기본적으로 너희가 본 게 맞다. 너희가 볼 수 있는 게 맞다 하지만 너희 생각보다 훨씬 더 넓다‘라고 한 겁니다. 그가 말한 건 그겁니다. 오케이? 환상적인 것, 여러분이 아직 깨닫지 못한 것은 그게 마이너스 무한대에서부터 플러스 무한대까지 간다는 겁니다. 그건 헤아리기가 불가능합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우리는 그걸 헤아릴 수 없습니다. 그만큼 부처님의 지혜가 넓고 깊습니다. 마치 ?가 앞서 얘기했듯이, 나는 문제를 고칠 기회가 있습니다. 그녀는 여러분이 이 문제를 해결하는 지혜를 얻었다는 사실을 드러내줍니다. 


부처님의 지혜는, 그는 이 모든 from the beginning to the end시작부터 끝까지, from the beginningless to the endless 시작 없음부터 끝이 없음까지를 봅니다. 부처님의 지혜는 환상적입니다. 생각해보십시오. (청중 안 들림) (마스터) There’s no beginning 시작이 없습니다. 시작이 없습니다. 불가능할 때까지 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로도 무한대로 갈 수 있습니다. 그게 부처님의 지혜입니다. 경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의 비전이 매우 정확합니다. 오케이?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이해하는데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게 심오한 대승의 개념입니다. beginningless to endless 시작 없음부터 끝없음. 대승에서는 무시, 시작이 없단 걸 의미합니다. 우린 그게 언제 시작했는지 모릅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그게 언제 시작했는지 말입니다. 그렇게 말해두겠습니다. 오직 부처님만이 보실 수 있습니다. 오직 한 종류의 사람, 오직 부처님만이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아무도 할 수 없습니다. 그는‘시작 없음이란 것이 있다, 그래, 나는 볼 수 있다. 너희는 할 수 없다.’ 라고 하셨습니다. 이건 매우 대승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그게 언제 시작됐는지 볼 수 없습니다. 오직 부처님만이 보실 수 있습니다. 응?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맞습니다. 네. 내가 그걸 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아주 좋은 지적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짓는 업이 우리는 다음 생으로 당깁니다. 그게 우리가 가려는 지점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지금 이번 생에서 짓고 있는 업은 다음 생에 여러분이 어디로 갈지에 영향을 미치는 큰 요소입니다. 오케이? 우리 모두 알고 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그녀가 말하길 만약 여러분이 나쁜 일을 많이 한다면 더 낮은 세 법계에 떨어질 것이고 반면에 좋은 일을 한다면, 좋은 업을 짓는다면 그게 더 나은 법계로 당겨줄 거라고 합니다. 맞습니까? 지금까지 괜찮습니까?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뭐라고 했습니까? 다시 해주십시오. 네. 네. 네. 그가 더 정확하게 무엇이 여러분을 더 낮은 세 법계로 떨어지게 하는지, 무엇이 여러분을 더 높은 법계로 올라가게 하는지에 대해서 가르쳐주셨습니다. 다른 종교에서는 그가 가르치는 방식만큼 정확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서, 내가 이걸 쓰지만 나는 전문가가 아니라 틀릴 수 있습니다. 그렇다며 부디 정정해주십시오. 오케이. 예를 들어서, 천주교에서는 신 가까이 가기 위해서 여러분이 특정한 것들을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오케이? 자선 사업이나 서약?을 지키는 것 등등처럼 말입니다. 오케이. 그래서 그들이 여러분들이 해야할 레시피를 한 뭉텅이 줍니다. 여러분이 하지 않으면 연옥이나 지옥에 떨어집니다. 그래고 ?를 만나고 등등 합니다. 그런 것들이 그들의 가르침들의 일부입니다. 이제 불교의 관점에서 여러분이 그 가르침을 따르면 왜 신 가까이 갈 수 있는지 말해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그 가르침의 일부에서 여러분 보고 하라는 일은 부처님에 따르면 여러분이 열 가지 좋은 일을 하는 겁니다. 그래서 부처님의 가르침이 더 정확합니다. 부처님께서 마이너스 무한대부터 플러스 한 대까지 인과 관계의 더 명확한 그림을 보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부처님께서는 ‘이래서 그렇다’라고 말씀하십니다. 반면에 다른 이들은 그것의 일부만을 봅니다. 전체 그림을 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들의 가르침은 우리의 가르침만큼 정확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만약 여러분이 천국에 가기 위해서 부처님께서 가르쳐주신 모든 것들을 한다면 천국에 갈 기회가 더 많이 있습니다. 그게 답니다. 그 정확성에 차이가 있습니다. 공학자가 설계한 다리와, 공학자가 아닌 사람이 설계한 다리의 차이처럼 말입니다. 공학자들이 우리보다, 나보다 더 나은 다리를 설계할 겁니다. 그게 차이입니다. 도움이 됩니까? 오케이. 그래서 부처님께서 ‘너희가 지어야만 하는 좋은 업들이 너희를 더 나은 법계로 올려준다, 너희가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서 나쁜 업을 짓는다. 이런 것들은 나쁜 업으로 간주된다. 그게 너희를 떨어지게 할 것이다, 주의해라.’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가 말씀하신 건 그게 답니다. 이제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전부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그게 부처님께서 하신 말씀입니다. 오케이? 그리고 이 여자분이 또 이 바퀴 밖으로 나가고 싶다, 나가는 한 가지 방법은 정토, 서방극락정토에 가는 것이라, 라고 말했습니다. 오케이? 


하지만 당신은 틀렸습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일반적인 방향은 압니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어떻게 해야 정토에 갈 수 있는지 바른 지식이 없습니다. 정토에 가는 법에 대한 당신의 지식은 매우 모자라고 부정확합니다. 당신은 아직도 서방극락정토에 왕생하는 것에 대해 매우 잘못된 견해를 갖고 있습니다. 나는 삼십 분 전부터 멈추게 하려고 했는데 그러질 못했습니다. 왜냐하면 왜 당신이 틀렸는지 맛보게 해주기 위해섭니다. 내가 무언갈 말하면, 당신에게 단순히 잘못했다고 주장할 게 아니라 사실을 줘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당신이 죽으면 당신이 어디로 갈지 안다는 것은 참이 아닙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릅니다. 오케이? 당신은 ‘49일’ 기간을 거치게 됩니다. 49일 기간 동안 벌어지는 일들이 당신이 어디로 갈 지를 결정합니다. 49일 기간이 결정적입니다. 그게 여러분이 다음 생에 어떤 몸을 가질지, 정토에 갈지 다른 델 갈지 결정합니다. 결정적입니다. 당신이 죽는 바로 그 순간이 아니라 49일이 결정적입니다. 당신이 죽는 순간은 별로 중요하지 않습니다. 오케이? 49일 기간이 결정적입니다. 오케이? (청중 안 들림) (마스터) 맞습니다. 그게 맞습니다. 당신이 맞습니다. 사람들 중 압도적 다수는 49일 거칩니다. 하지만 데바닷타처럼 가장 악한 사람들, 그는 바로 지옥으로 갔습니다. 그게 한 가지 예입니다. 난 부분적으로 얘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주 선한 사람들은 성인과 같은 사람들, 오케이, 그들은 바로 정토로 갑니다. 그들은 원하는 곳으로 바로 갑니다. 오케이? 기회가 되면 여러분에게 정토에 대해 더 설명해주겠습니다. 좋습니다. 일반적인, 최종 결론은 우리가 지금 짓고 있는 업이 우리의 미래를 결정한단 겁니다. 이걸 이해하는 사람들은 지금 여러분을 고통에서 해탈시켜줄 수 있는 업을 짓고 싶어할 겁니다. 그걸 내가 다시금 알려주겠습니다. 오케이? 똑똑한 사람들, 현명한 사람들은 고통에서 벗어나는, 고통을 끝내는, 그리고 안락을 얻는 업을 짓습니다. 알겠습니까? 이건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우리 개개인에게 선택이 있습니다. 오케이?그래서 여러분은 조심스럽게 선택해야 합니다. Every single moment, every single awaken moment here and now you are creating karma 매 순간, 깨어있는 매 순간 지금 여기에서 여러분은 업을 짓고 있습니다. So be careful 그러니 조심하십시오. So please choose carefully 그러니 부디 조심스럽게 선택하십시오. Create the proper karmas 바른 업을 지으십시오. 오케이? 질문이나 코멘트? 오케이. 그러니 일반적인 공지사항은 지난 5개월간 나는 떠내려가도록 냅뒀습니다. 난 이만하면 충분하다고 결정했습니다. 난 이미 여러분들을 충분히 고통스럽도록 뒀습니다. 오케이? 이제 나아갈 때입니다. 그래서 나는 수행으로 돌아가기로 결정했습니다. 나는 토요일, 일요일 주말 모두 절 문을 여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오케이? 그리고 토요일에 명상을 가르치고 일요일에 정토를 가르치는 계획도 세웠습니다. 오케이. 우리가 명상을 가르치고 싶어하는 목적은 우리의 열망에 솔직해지는 것과 나란하기 위해서입니다. 왜냐하면 나는 여러분이 힘을 세우는 걸 돕기 위해서 명상을 가르치고 싶어 합니다. 오케이? 


(청중 안들림) (마스터) 토요일입니다. 토요일 아침. 저녁 말입니까? 음, 제가 생각한 것은 학생들이 이걸 하는데 흥미가 있기 때문에 이걸 하려 한 겁니다. 그래서 아마도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에도 명상을 위해서 절 문을 열 겁니다. 오케이? 우리는 거기에 맞게 조정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원한다면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에 챤 트레이닝을 하겠습니다. 오케이? 왜냐하면 여러분 중 누구는 아마 주말에 일을 해야하고 그러니 우리가 그런 분들을 위해 문을 열겠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에게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을 위해 가능하도록 해두겠습니다. 왜냐하면 내 학생들이 명상을 즐기고 여러분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그들을 훈련하겠습니다. 난 이제 몇 년 동안 명상을 훈련시켜왓습니다. 난 이제 가르칠 것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내가 이렇게 계속한다면 내겐 도전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그나저나 우리는 토요일에 명상을 하고 명상을 가르칩니다. 그리고 일요일에는 정토를 합니다. 오케이? 그리고 우리는 장기간 명상 수행도 조직합니다. 오케이? 이건 내가 지금 풀고 있는 두 가지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내가 그걸 빨리 해결하고 내가 그걸 해결할 수 있으면 곧 이 일정 변경을 시작하겠습니다. 작지만 꽤 시끄러운 문제입니다. 내 눈에는 꽤 작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당장은 매우 시끄럽습니다. 그러니 이건 여러분에게는 매우 시끄럽지만 내게는 아주 작습니다. 아무튼 왜 정토입니까? 일요일 수행의 대상 말입니다. It’s for you to help you build faith 그건 여러분이 신심을 세우는 걸 돕기 위해섭니다. Saturday meditation is to help you build your strength and your health 토요일 명상은 여러분의 힘과 건강을 세우는 걸 돕기 위해섭니다. 오케이? 그게 명상입니다. 그리고 And the pureland is to help you strnegthen your faith 그리고 정토는 여러분의 신심을 강화하도록 돕기 위해섭니다. The only way you can succeed in pureland is through faith 오직 신심을 통하는 것만이 여러분이 정토로 성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입니다.  Your rebirth depends on your faith 여러분의 왕생은 여러분의 신심에 달려있습니다. 여러분이 죽었을 때 여러분을 위해 염불해줄 사람들이 있다고 해서 왕생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마십시오. 잊어버리십시오. 그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겁니다. 오케이? 


You need to have a deeper faith than that 여러분 그거보다 깊은 신심이 있어야 합니다. much deeper faith, much much deeper 훨씬, 훨씬 더 깊은 신심 말입니다. The proof is that you are still here, you keep believing wrong things 여러분이 여기 있는 게 증거입니다. 여러분은 계속해서 잘못된 것을 믿고 있습니다. Your faith is not deep enough yet 여러분의 신심은 아직 충분히 깊지 않습니다. That’s why you are still here 그래서 여러분이 여전히 여기 있는 겁니다. 오케이? The only way to make it is through faith 오직 신심을 통해서만 해낼 수 있습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Buddhism is very simple 불교는 매우 단순합니다. Meditation is strength 명상은 힘입니다. 오케이? 그게 답니다. 여러분이 힘을 원한다면, 힘을 세우길 원한다면 명상입니다. 고통에서 벗어나 정토에 가길 바란다면 신심이 있어야 합니다. 오케이? 그게 유일한 길입니다. 오케이? 좋습니다. 오늘 여기서 멈추겠습니다. 와주셔서 다들 감사합니다. 회향을 합시다. 곧 여러분에게 더 자세히 알려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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