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r 11. 2022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법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2015년 9월 19일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 법

 처음 온 사람들이 몇 있어서 몇분간 소개해보겠습니다. 우리가 여러분에게 가르치고 있는 이 명상법은 찬이라고 불립니다. 이건 내가 내 중국인 스승에게서 배운 것입니다. 그의 사진이 내 바로 이 뒤에 있어요. 그는 중국 선맥의 조사입니다. 그건 고대 중국에서 위앙종이라 불리는 좀 더 고수준의 선가입니다. 선화 상인 전에 계셨던 여러 조사 스님들과 마찬가지로, 이들은 명상을 매우 진지하게 여겼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이들은 멀리 물러나서 은둔 수행을 했습니다. 동굴 또는 산, 계곡과 같은 곳에서 했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마음을 차분하게 만들기 위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여러분이 자연속으로 있으면 마음을 차분하게 하는데 훨씬 수월합니다. 그래서 이들은 수년을 들여서 마음을 고요하게 합니다. 

마음이 고요해진 후 이들은 출세간의 지혜를 열도록 해 줄 수행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전통적으로 이런 스승들은 선이 무엇인지 이해한 후가 아니면 선을 가르치지 않습니다. 근데 선화 상인은 1960년대에 미국으로 선을 가져오셨습니다. 그리고 그는 우리에게 도시에서 선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줬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대부분은 산에 갈만한 여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여러분 아시나요? 매우 춥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감염되면, 치료에 도움을 줄 알코올도 없습니다. 치료하는데 쓸 수 있는 것이 아무것도 없습니다. 아플 때 필요한 약이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우리에게 도심에서 명상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었습니다. 

분명히 하기 위해서 나는 선을 이해하지 못합니다. 나는 아직 선을 깨닫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는 확실히 하기 위해서, 내가 여러분에게 가르치고 있는 것은 선화 상인이 날 훈련법을 기반으로 합니다. 선화 상인이 날 가르친 그걸로 하는 겁니다. 여러분에게 전달하도록 말입니다. 그가 날 가르친 것에 대한 감사함의 작은 표시입니다. 내가 그 방법을 적용했고, 그걸 미국 사회에 더 잘 맞도록 적합시켰습니다. 그건 여러분의 마음을 차분히해주고, 출세간의 지혜를 열어주기 위해서입니다. 그것이 선입니다. 누구든 질문이 있나요? 의논하고 싶은게 있나요?

이런 환경에서 좋은 점은 여러분이 질문을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을 불편하게 하거나 이해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아무도 물어볼게 없나요? 질문하는 것을 자유롭게 여기세요. 아무도 질문하지 않으면 나는 나의 말도 안되는 말들을 계속할것입니다. 여러분 마음을 가로지르는 무엇이든, 어떤 것이든 여러분이 이해하지 못하는 것, 여러분에게 설명이 필요하다면, 자유롭게 물어보십시오. 선의 정신은 공유하는 것입니다. 내가 이해 못하는 것은 모른다고 말할 것입니다. 우리가 아는 것을 공유하는 겁니다. 그러니 긴장을 푸세요. 우리가 여러분을 비판하지 않을겁니다. 여러분이 나간 후에만 비웃어줄거에요. 오~ 그 사람은 아무것도 몰라! 하하하 

청중: 질문.. let go. 어떻게 렛고를 할 수 있는가? 내려놓을 수 있는가?

우리는 어떻게 렛고(내려놓다)할 수 있나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무엇을 내려놓는건가요? 어떻게 렛고를 할까요? 

청중: 어릴 때 ... (안들림)

그것이 정확히 우리가 내려놓으려고하면 생기는 일입니다. 질문은... 여러분은 무엇을 놓아버리려고 하는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질문은 이렇습니다. 난 명상하고 싶다. 난 놓아버릴거야. 하지만 그 진짜 질문은 이겁니다. 여러분이 놓아버려 노력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여러분이 명상할 때 내려놓아야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청중: 에브리씽 (모두다)

모두다 버리려고 하나요? 그럼 직장에 가는게 무슨 소용인가요? 여러분이 직장에 가는 건 더 많이 가지려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제는 심지어 삶에서 얻은 것조차도 다 버리려고 한다고 말하는 것이죠. 그러면 그게 무슨 소용이 있나요? 여기 모순이 있지 않나요? 모든 것을 다 내려놓는다고 말하면서 더 많이 갖기 위해서 직장으로 돌아갑니다. 

청중: 베트남 할머니 (안들림)

아! 그녀가 말하길, 명상하고 있을 때 슬픈 마음을 버린다고 합니다. 여러분이 번뇌를 버리는 것이라 합니다. 여러분에게 좋지 않은 걸 놓아버리는 것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걸 놓아버리면 안됩니다. 여러분에게 나쁜 것만 버려야죠. 우리 거기 동의하나요? 맞나요? 여러분에게 좋지 않은 들만 놓아버리는 것입니다. 그것이 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것은 어떻게 간직하나요? 여러분에게 좋은 것은 우선 간직하고 여러분에게 나쁜 것만 버리고 싶지 않나요? 

청중: (안들림)

그녀가 말하길, 우리가 뭐가 중요한지 평가해보아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부정적인 것, 우리에게 나쁜 걸 내버려야 한다고 합니다. 당신이 방금 그렇게 말한거죠? 당신이 방금 말한대로라면 우리가 좋고 나쁜 것을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합니다. 아무튼 내가 여러분을 위해서 이걸 간단하게 말해주겠습니다. 여러분에게 좋은 것을 간직하는 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명상하는 동안 걱정해야하는 것은 오직 여러분에게 나쁜 것을 없애는 것입니다. 잃는 것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에게 나쁜 것만 떨궈내는 것에만 신경쓰면 됩니다. 여러분이 부정적인 것, 여러분에게 나쁜 것만 놓아버릴 수만 있다면 남은 것은 여러분에게 좋은 것입니다. 여러분은 남은 것에 대해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남은 것은 여러분에게 좋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 아시나요? 이것은 본래 선 수행에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본래 아주 많은 부, 아주 많은 선함을 타고 났습니다. 우리는 위대함으로 충만합니다. 진짜입니다. 부처님께서 여러분이 만들어져가고 있는 부처님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 의미는 여러분이 모든 부처님이 갖은 모든 걸 타고났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잠재를 실현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부정적인 것들, 여러분 내면의 싫어하는 마음(익키니스)을 없애기만 하면 됩니다. 그것이 여러분이 잠재를 실현시키는 방법입니다. 여러분은 이런 모든 보물들로 이미 가득차있습니다. 이 보물들은 이런 여러 싫어하는 마음(익키니스)으로 덮혀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선을 하는 것은 그 어두움을 내버리기 위해서 입니다. 선이 바로 그런 것입니다. that's what Chan is about. 여기 이 여자분이 언급한 개념을 빌려쓰자면, 여러분은 좋고 나쁨을 식별해야 합니다. 여러분에게 나쁜 것을 식별해야 합니다. 특히 여러분에게 나쁜 것이 무엇인지 식별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여러분에게 나쁜 것은 어떤 건가요? 

청중: “화”입니다.

분노! 고맙습니다. 훌륭합니다. 화는 여러분에게 좋지 않습니다. 왜 좋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분노는 여러분 선 수행에 매우 나쁩니다. 여러분이 화나면 명상을 잘 할 수 없을거에요. 왜냐하면 여러분의 마음이 동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마음이 동요되어 있을 때, 그걸 멈추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명상은 여러분의 마음을 고요히하는寂 법을 배우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마음속 화를 키우는 것은 사실 자기 자신을 동요시키는 것입니다. 아주 좋습니다. 훌륭합니다. 

현실적인 용어로 말하자면, 여러분이 누군가에게 화가 났을 때, 예를 들어 여러분이 배우자에게 화가 났습니다. 여러분이 아이에게 화가 났습니다. 여러분이 동료에게 화가 났습니다. 여러분 스스로 알지 않습니까? 안그런가요? 여러분이 화를 키우고 있다는걸 알죠? 그래서 그것이 여러분에게 나쁘다는 것을 깨달습니다. 명상하는 것은 여러분이 이 화를 내버리기 위해서 입니다. 정확히 말하자면, 실용적인 용어로, 여러분이 화가 나있다는 걸 알아차리면, 누군가에게 화가 났습니다. 그럼 뭘해야하나요? (청중: 명상합니다) 명상을 해야 합니다. 고맙습니다. 여러분은 이번 첫 시험에서 다 A입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화가 났다면 스스로 화에 희생양이 되지 마십시오. 떨궈내십시오. 명상을 해서 화를 없애버리십시오. 알았나요? 

우리가 방금 화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습니다. 여러분이 화를 없애버리기 위해서 명상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여러분에게 나쁘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에게 나쁜게 또 뭐가 있을까요? 

청중: 우울이요.

우울! 여러분은 명상해서 우울을 없애버릴 수 있나요? 해보신 분 있나요? 우울한 사람 손들어보세요. 여러분이 나처럼 많은 제자가 있으면 쉽게 우울해질 겁니다. 하하하. 왜 (제자들이) 이해하지 못하는걸까! 그러니까 여러분이 우울합니다. 불행히도, 여러분에게 내가 말해주겠습니다. 명상은 우울을 없애버리는데 부적절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에겐 그렇습니다. 매우 어렵습니다. 이건 매우 매우 심각한, 심각한 문제입니다. 내가 이렇게 말하길 원하는건, 우울을 없애버리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우울증은 아주 심각한 질환입니다. 그러니 명상해서 우울을 없애버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신을 속이지 마십시오. 그렇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케이? 

사람들의 우울증에 대한 도움을 주는 심리상담사나 심리학자들도, 그들 중 많은 이들이 환자들에게 명상을 보조 도구로써 권합니다. 하지만 우울증을 떨쳐낼 수는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건 매우 매우 어려운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그래도 명상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래도 명상이 여러분의 우울을 덜어주는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게 가능합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제거하는 건 매우 매우 어렵습니다. 그게 사실입니다.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우리는 명상보다 훨씬 더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우울은 아주 아주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오케이? 

그러니 조심해야 합니다. 심각한 문제입니다. 왜그럴까요? 매우 걸리기 쉽습니다. 우리가 이걸 주변 사람들에게 퍼뜨립니다. 엄마가 아이들에게 (우울을) 물려줍니다. 이게 아주 흔한 일입니다. 알았나요? 우울. 네 맞아요. 명상이 우울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울을 완전히 없애려면 그건 어렵습니다. 그게 쉽지 않습니다.

많은 경우 불안은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수단(handle)입니다. 그런 이유로 명상이 여러분의 불안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그래서 그것이 여러분의 우울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나요? 다른 건 없나요?

청중: 조급함(impatience).

조급함! 맞습니다. 명상이 여러분을 더 인내심있게 해줄 것입니다. 왜일까요? 여러분이 어떻게 명상을 통해 더 인내심을 갖게 될까요? 어떻게요?

청중: (안들림)

인내가 무엇인가요? 인내가 뭔가요? 누구든 인내의 정의를 말해줄 수 있나요? 사전은 뭐라고 하나요? 의사는 뭐라고 하나요? 

청중: (안들림)

네. 이해하기. 

청중: (안들림)

네. 받아들이기. 또 뭐가 있나요? 인내가 뭔가요?

청중: 기다리는 것?

훌륭합니다! 인내는 기다리는 것입니다. 기다립시다. 기다리는 것은 무슨 뜻인가요? 그건 뭘 의미하나요? (마스터 큰 목소리로)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Don't do anything yet!). 맞나요? 기다립시다. 아직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행동하는 것을 미루기 때문에 기다립니다. 지금까지 괜찮나요? 기다립시다. 오케이? 명상이 여러분의 인내심을 키우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왜그럴까요? 어떻게 인내가 여러분이 더 인내심있게 도와줄까요?

청중: (안들림)

여러분이 자기 생각을 쫓아가지 않도록 배웁니다. 또 뭐가 있을까요?

청중: (안들림)

맞습니다. 선천적으로 명상의 과정에서 무슨 일이 생기나요? 우리가 하는 방식으로 앉아서 명상하면, 여러분은 앉아서 명상하면서 뭘하나요? 움직이지 않습니다. 오케이? 미소짓지 마십시오. 특히 미소짓지 않습니다. 오케이? 왜냐하면 여러분이 미소를 지으면, 아직도 움직이는 겁니다. 맞나요? 여러분은 여전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소짓지 마십시오. 얼굴을 찌푸리지 마십시오. 다리가 아플때. 알았나요? 불편할 때 몸을 뒤틀지 않습니다. 오케이? 코가 간지러울 때, 그런 일 생긴적 있나요? 누구 그런 적 있는 사람? 코가 간지러워질 때 있나요? 긁지 않습니다. 듣기에 익숙한 건가요? 우리는 모두 이런 단계들을 거쳐가야 합니다. 안그런가요? 

그게 바로 명상입니다. 먼저 고요히 앉는 법을 배웁니다. 오케이? 이것이 우리가 권하는 찬(禪)입니다. 대부분의 선을 가르치는 스승들이 여러분에게 탄트라(진언)을 가르쳐주고, 어떤 스승들은 호흡을 가르칩니다. 호흡을 셉는 걸 가르칩니다. 사람들은 염불하는 것도 가르칩니다. 여러분 아시나요. 이런 모든 방법들은 여러분이 움직이지 않는 걸 기반으로 둘 것입니다. 이런 모든 것들은 여러분의 몸을 움직이는걸 잊게 해주도록 고안되어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이 호흡을 센다면, 진언을 외운다면, 염불을 한다면, 그때 여러분이 하고 있는 건 입술을 움직이는 것이죠. 다리를 움직이면 뭘하고 있는건가요? 그건 방해입니다. 명확한가요? 그렇게 하는 대신, 내가 여러분에게 설명해주겠습니다. 선, 선의 기반은 다른 무엇보다도 먼저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명확한가요? 여러분이 스스로 통제하는 걸 배웁니다. 움직이고 싶은 유혹에 저항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움직이고 싶은 유혹을 한시간동안 저항하는 것입니다. 그건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여러분이 뭘하든간에 그건 중요치 않습니다. 그냥 한 시간 동안 움직이지 말아보십시오. 

만일 여러분이 한시간동안 움직이지 않는다면, 그럼 여러분의 단계는 이미 매우 높습니다. 알았나요? 여러분이 어떻게 하든지 그건 중요치 않습니다. 그냥 움직이지 마십시오. 알았나요? 왜야하면 움직이는 것은 무엇과 연관되었나요? 여러분의 몸이 움직일 수 있기 전에 먼저 마음이 움직입니다. 

우선 여러분 마음이 움직이고, 그 다음 몸이 움직입니다. 맞나요? 여러분 마음이 '앗 간지러워'라고 말합니다 알았나요? 간지러워. 그렇게 여러분이 긁습니다. 먼저 여러분이 '간지러워'하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시작합니다. 여러분 마음이 한 생각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긁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자세히 배우고 있는 것은, 여러분이 배우고 있는 것은, 우선 신체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첫번째 층은 신체적으로 움직이지 않는 것입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몸을 움직이지 않을 수 있을 때, 그때 계속 올라오는 이런 생각들, 여러분을 움직이게 유도하는 생각들을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인내입니다. 여러분이 움직이기 전 인내심있게 한 시간이 끝날때까지 기다립니다. 그것이 명상입니다. 오케이? 다시 말하지만, 중국에서는, 중국의 조사 스님들이 명상을 가르칠 때, 학생들이 찾아옵니다. 그들은 모두 다 앉고, 그러면 벨, 목탁을 이렇게 칩니다. 하나, 둘, 셋 (목탁치는 소리 탕 탕 탕) 그건 열심히 하라는 의미입니다. 그게 선사님의 에너지를 절약합니다. 그래서 열심히 하십시오. 스스로 노력해야만 합니다. 그들은 한시간동안 노력합니다. 그리고 누구든 움직이면 감독관이 돌아와서 패줄겁니다. 오케이? 그럼 자연스레 우리 모두 선을 빨리 배웁니다. 중국인들은 다들 빨리 배웠습니다. 움직일만한 가치가 없는겁니다. 움직이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움직이는 것이 여러분에게 좋지 않습니다. 오케이? 여러분은 움직이는걸 포기합니다. 왜냐하면 그게 여러분에게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첫째로 그들은 아무것도 설명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냥 여러분을 때리는 걸로 설명합니다. 미국에서는 우리가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리고 여러분들이 너무 겁장이라서 그렇습니다. 작은 통증에도 여러분들은 도망갑니다. 감독관이 사람들을 때리면서 다니면, 내가 확신합니다. 다음주면 아무도 오지 않을 겁니다. 그렇죠?

그래서 그게 인내입니다. 이게 여러분의 인내를 키웁니다. 그런 다음 이게 발전해서 여러분은 심지어 더 인내심있게 됩니다. 왜냐하면 그 다음 단계에서, 생각들이 여러분을 움직이게 만든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그래서 여러분은 이런 생각들을 따라가지 않도록 견디는 걸 배웁니다. 

생각들을 따라가지 않는다는건 뭘 뜻합니까? 여러분이 생각들을 따라가는 유혹을 포기한다는 것. 생각을 따라간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네?

청중: 무시하는 겁니다. 

네. 그걸 무시하십시오. 바로 그겁니다. 오케이? 여러분이 인지합니다. 이것이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입니다. 여러분이 지금 이 법당에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문이 다섯개 있습니다. 하나, 둘, 셋, 넷, 다섯. 이 문들이 다 열려있습니다. 그리고 문들이 다 열려있어서, 사람들이 이 문으로, 저 문으로 들어옵니다. 또 다른 사람이 저쪽 문으로도 들어옵니다. 강아지가 바로 저기서 들어옵니다. 어떨때엔 고양이도 있습니다. 이 동네엔 유기 고양이가 많습니다. 아무튼 이 문, ... 보세요. 저기 한 사람 또 들어오네요. 안녕하세요. 들어와요~ 하하하. 보셨죠? 이런 일이 생깁니다. 

여러분이 보듯이 다섯개의 열린 곳엔 끊임없는 움직임이 있습니다. 오케이? 그러니까 여러분에게도 이런 다섯개의 문이 있습니다. 이 다섯개의 문은 여러분의 다섯가지 감각기관입니다. 여러분의 귀. 여러분은 우리 이웃으로부터 써큘러 쏘우(전기톱) 소리를 듣습니다. 이웃이 얼마전 새집을 사서, 새 주인이 집으로 이사를 왔습니다. 그들은 토요일마다 리모델링을 하고 있습니다. 오케이?

그래서 여러분의 첫번째 문은 귀입니다. 여러분이 앉아서 명상하는데, 소음을 듣습니다. 오케이? 난 여기 앉아서 명상합니다. 여러분은 그런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지 아나요? 나는 음식이 다 되가는 냄시를 맡습니다. 음식이 다 되어가는 냄새가 바람을 타고 내 코까지 옵니다. 특히 어쩌다 한번씩 사람들이 잭프룻을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내 바로 뒤에다 가져다 놓습니다. 그래서 난 한시간 내내 그 냄새를 맡을 수 있어요. 게다가 나는 잿프룻을 매우 좋아합니다. 하하하. 여기 앉아서 한시간 내내, 오~ 맛있는 냄새. 오늘 우리가 잿프룻을 먹는구나. 하하하. 오케이? 이렇게 코로 자극을 받고 있씁니다. 눈도 방해를 받습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광경으로 방해를 받게 됩니다. 몸은 열기를 느낍니다. 오늘은 매우 더운 날이죠. 맞나요? 오케이? 또 무엇이 있을까요? 다섯번째 문은 뭔가요? 눈, 코, 귀,... 입! 우리가 뭘 먹을 때, 우리가 먹고 있는 향미에 연루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완전히 흩뜨러집니다(산만해집니다). 오케이? 

그래서 선을 배우는 학생들은, 전문적인 선 학생들은, 삼키기 전 25번 씹도록 가르칩니다. 나는 삼키기 전에 세번 씹습니다. 왜냐하면 그러면 시간이 절약되니까요. 아무튼. 알았나요? 이렇게 여러분은 이런 다섯가지 감각기관이 있고, 이들은 여러분의 마음을 끊임없이 동요시킵니다. 명상하고 있을 때, 다섯가지 감각기관이 여러분들을 흐뜨러트립니다. 동요시킵니다. 좋든 싫든 그렇습니다. 다섯가지 감각기관 때문에, 여러분의 마음은 이런 산만(distraction)함을 등록하고 있습니다. 마음이 구별하려고 노력합니다. because of the five sense organs, your mind is registering these distractions. and it tries to dicern it. 

여러분의 마음을 무엇을 하나요? 하루 종일 뭐하는데 익숙한가요? 뭐라고요? 여러분은 여러분의 마음으로 하루종일 뭘 하나요? 여러분은 생각합니다. 어떤 것에 대한 생각을 하나요? 여러분에게 나쁜 특별한 종류의 생각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옳은 답을 주면, 난 즉시 이 강의를 끝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우리는 모두 점심을 먹으러 갈겁니다. 알았나요? 그러면 점심먹는 시간을 더는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네. 신사분. 봐요. 블라미디어가 즉시 응답합니다. 누군가 배가 고픈 모양이에요. 

청중: (안들림)

반복적인 생각? 아니에요. 네 말씀하세요 숙녀분. repetitive thinking? No. yes ma'am.

청중: (안들림)

걱정하는 것? 그다지 아닙니다. 네 말씀하세요 신사분. worrying. not quite. yes sir. 

청중: (안들림) 활동적.

활동적인? 아니에요. 네. active. no. going away. yes. 

청중: (안들림)

부정적인 것? 가깝게 가고 있네요. um. getting there. 

청중: (안들림)

산만한거요? 흠. 아니에요. scatttered. hum. No

청중: (안들림) 탐진치. greed. hate. stupidity. 

탐.진.치. 네. 아니요. 네. 아니요. 하하하. 아니에요. 나는 뭔가 매우 특정한 걸 찾고 있습니다. 그게 여러분에게 매우 안좋아요. 네?

청중: 판단하기. 

우~ 우리 뜨겁네요. 당신 뜨거워요. woo. we hot. you hot. 네. 네. 하하하. 분별입니다. 그게 바로 우리가 온종일 하길 좋아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분별합니다. 우리는 좋고 나쁜 걸 분별합니다. 허? 동의하나요? 못생긴것과 잘생긴것. 맞나요? 뭐요? 계속 그렇게...여러분이 뭔가를 보면 분별합니다. 그게 우리가 하루종일 하는 일입니다. 우리는 분별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걸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우리는 학교에 갑니다. 대학도 가고, 학윈도 땁니다. 우리는 더 잘 분별하기 위해서 교육을 받습니다. 오케이? 선에서 우리는 분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늘 분별하는 이 미친 마음을 멈추도록 배웁니다. 오케이? 그렇게 많이 분별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케이?

좋고 나쁜 사이에서 분별하는 것은 오직 상상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믿든 믿지 않든. 그건 헛된 것입니다(false). 선의 용어에서, 선의 세게에서, 이걸 헛되다라고 부릅니다. 이건 잘못된 분별입니다. in chan terms. in chan world. it's called false. it's false discrimination. 그래서 우리는 덜 분별해서 마음을 차분하게 하도록 배웁니다. 도움이 되나요? 여러분이 동의하든 하지 않든.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이 사회는 분별할 수 있는 능력에 보상을 줍니다. 오케이? 모순되지 않나요? 만일 우리가 분별하지 않는다면, 이 사회에서 어떻게 기능을 할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분별하지 않는다면 사회에서 어떻게 생존할 수 있을까요? 그러면 그건 선과 반대 아닌가요? 덜 분별하도록 선을 배우는게 무슨 소용이 있나요? 그런 다음에 다시 분별로 돌아가면요. 뭘 위해서인가요? 허?

청중: (안들림)

오케이. 좋은 지적입니다. 첫째로, 여러분은 반드시 해야만 할때가 아니면 분별하지 않도록 배웁니다. 왜햐하면 지금 당장 여러분은 스스로 어떻게 할 수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끊임없이 분별합니다. 오케이? 예를 들어 만일 여러분이 직장에서 분별해야할 필요가 있다면 분별해도 됩니다. 알았나요? 분석하고, 구별하십시오. 분별하고 선택합니다. 네 필요불가결한 것입니다. 그런데 그게 필수적이지 않을 땐, 예로 여러분이 운전하고 있을 때, 왜 분별해야 합니까? 분별하는게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런데도 마음은 연전히 끊임없이 분별하고 있습니다. 운전하는 동안에도 말입니다. 그건 필요치 않습니다. 좋은 지적이었습니다. 첫번째요. 또 뭐가 있을까요? 누구 없나요? 네?

청중: (안들림)

네. 분별이 여러분의 집착을 강화합니다. 만드는게 아니라. 여러분의 집착을 강화합니다. 여러분의 집착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도 더 깊습니다. 집착을 만들어내는 것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단지 집착을 강화하는 것 뿐입니다. 이것이 여러분의 편견을 강화합니다. 여러분에겐 아주 깊게 심어진 편견이 있습니다. 분별심이 이걸 강화합니다. 몇번이고 되풀이해서요. 그래서 여러분의 편견을 없애는 것이 어려운 것입니다. 분별심이 여러분의 편견을 인증합니다. 여러분의 편견을 입증합니다.  

청중: (안들림)

뭐라고요? 선이 우리에게 가르치는 요점은, 첫째 에너지를 절약하기 위해서 분별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반드시 해야만 할때까지, 꼭 해야할 때까지 분별하지 않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분별심이라는 건 늘 돌아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걸 쉬게 하는 것입니다. 쉬게 하세요. 휴식을 주세요. 선은 여러분이 마음에 휴식을 줄 수 있는 기술을 제공합니다. 훨씬 더 높은 차원에서, 여러분이 선을 성취하면, 훨씬 더 높은 단계에서, 그땐 분별하는 마음이 필요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그런데 여전히 훨씬 더 잘 분별합니다. 여러분이 늘 비교하고 분별하는 걸 멈출 때 훨씬 더 명료하게 볼 것입니다. 여러분의 분별은 편견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끊임없이 분별을 모색하고 잡아쥐는걸 내버릴 수 있는 것입니다. 그것이 뒤에 있는 훨씬 더 높은 지혜입니다. 그게 여러분이 훨씬 더 빨리, 훨씬 더 정확히, 훨씬 더 효율적으로 분별할 수 있게 해줍니다. 훨씬 더 높은 형태, 수준의 명상 수행입니다. 

여러분의 식별할 수 있는 능력을 잃을까 걱정하지 마십시오. 전혀 안그렇습니다. 여러분은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분별이 아주 아주 고수준입니다. 그건 다섯개의 감각기관에 기반을 두지 않습니다. 지금 현재 여러분의 분별심은 다섯가지 감각기관에 기반을 둡니다. 반대로 여러분의 진실한 분별심은 이 다섯가지 감각기관이 필요 없습니다. 

예를 들어 궁극적으로 분별하는 마음을 버릴 수 있게 된 후 뭐가 좋은지 뭐가 나쁜지 분별하지 않고도 알 수 있습니다. 전혀 아예 분별하지 않고서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더 자세하게 설명하자면. 무슨 일이 생기냐면요. 선화 상인과 같은 선사들은, 그의 단계에서는, 더는 분별하지 않습니다. 그는 크던 작던 상관하지 않습니다. 부자든, 가난하든, 유익하든 유익하지 않든, 그는 더는 상관안합니다. 날 믿으세요. 오케이? 누구든 그럴 수 있나요? 누구든? 여러분들 중 누구도 아직 거기 없습니다. 그는 그 단계에 있습니다. 그래서 그가 압니다. 우리가 지혜라고 부르는 이런 종류의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반드시 분별하지 않고도 압니다. 

좋은 질문이네요. 불행히도 우리가 자세한 모든 이야기를 할 충분한 시간이 없습니다. 참여해줘서 고맙습니다. 시간이 되었으니 이제 가서 점심식사를 하는게 좋겠습니다. 안그러면 우리를 위해 준비된 따뜻한 음식을 못 먹을거에요. 오케이? 


https://youtu.be/EYmt39S080o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약사경 강설 (영어+한국어) 제본 신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