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25. 2021

참회 (懺悔) Repetance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영화 선사의 법문

위치: 미국 노산사

법문일: 2017년 5월 28일 https://youtu.be/y0-g2DSfD_o


부처님께서 아직 깨닫지 못한 전생에 아내가 아들을 낳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아내를 맞이했습니다. 두 번째 부인은 부처님의 아들을 낳았습니다. 첫째 부인은 너무 질투가 나서 바늘로 둘째 아내가 낳은 아들의 머리 꼭대기를 찔렀습니다. 그 결과로 아이가 죽어버렸습니다. 둘째 아내는 너무 화가 나서 울고 또 울었습니다. 후에 둘째 부인은 아이를 죽인 사람이 첫째 부인이란 것을 알아버렸습니다. 그 분노가 너무 큰 나머지 둘째 부인도 바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둘째 부인이 죽기 전 사악한 첫째 부인에게 반드시 복수하겠다고 서원을 세웠습니다. 그리고 얼마 되지 않아서 첫째 부인이 아들을 낳았습니다. 근데 무슨 일이 있었는지 아시나요? 그 아이가 태어나자마자 죽어버렸습니다. 그리고 둘째 아들을 낳았는데, 그 아이도 태어나자마자 바로 죽어버렸습니다. 계속 그런 일이 일어나서 일곱 번째 아이가 생겼는데, 딸이었습니다. 딸이 자라서 16살이 되어서 결혼할 때가 되었습니다. 딸도 결혼식 도중 갑자기 죽어버렸습니다. 


이렇게 그녀는 7명의 자녀를 모두 차례로 잃었습니다. 첫째 부인은 너무도 불행했습니다. 이건 너무 말도 안 되는 일이니, 부처님을 찾아가서 물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부처님은 석가모니 부처님이 아니고 다른 부처님입니다) 부처님을 만나러 가는 길에 독사가 있었습니다. 독사가 어디서 왔는지 아시나요? 그 독사는 바로 첫째 부인에게 복수하기 위해 8번째로 환생한 둘째 부인이었습니다. 


독사가 첫째 부인을 멈추게 하려고 길 한복판에 있었습니다. 뭘 하면 좋을까요? 그때 아라한인 승려가 한 분 계셨는데, 그는 신통력을 써서 이들의 인과를 보았습니다. 그리고 이 독사가 바로 둘째 부인이란 것을 설명했습니다. 여러분이라면 뭘 했을까요? 여러분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독사를 죽인다면 무슨 일이 생길까요? 다시 환생하여 또 첫째 부인을 쫓아올 것입니다. 독사를 죽이면 빚이 더 커집니다. 그 스님은 부인과 독사 둘 다 부처님께 귀의하고 참회하라고 설득했습니다. 여러분이 부처님께 귀의할 때, 귀의 의식 중에 죄업을 참회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업보가 이렇게 지워집니다. 특히 부처님께 귀의할 때 그렇습니다. 부처님은 여러분을 도와 업의 장애를 소제하게 해 줄 것입니다. 이것이 업의 빚이 풀어지는 방법입니다. 


대승에서 수행할 때, 수행하는 것에 더욱 진심일수록 과거의 지은 업의 장애(업장, 業障)가 출현하여 우리의 길을 막으려 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소승에서보다는 대승에서 참회의 중요성을 더 강조합니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길 우리가 참회하지 않으면, 그건 마치 업의 장애가 수면처럼 계속 올라오고 올라와서 결국 우리를 잠식시켜 죽을 것이라 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한 달에 한 번씩 참회합니다. (영화 스님의 도량 즉 미국 위산사, 금림 선사, 한국의 보산사에서는 한 달에 한 번씩 대비 참을 하고,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오후 1시에 계속 대비참을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우리 출가자들은 참회를 매일 합니다. 

* 대비참(大悲懺, Great Compassion Repetance)은 천수천안대비참법(千手千眼大悲懺法)의 줄인 말로 한국에서 많이 하고 있는 자비도량참법과 유사합니다. 대비참 중간에 대비주 (신묘장구대다라니)도 염송 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한국의 많이 외우고 있는 천수경의 내용과 일치하는 부분도 상당히 많습니다. 많은 분들이 대비참에 참여하신 후 감응을 얻었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고의적으로 죄를 지으면, 참회하지 않는 이상 그건 매우 어렵습니다. 그게 계속 우리에게 장애가 될 것입니다. 내가 여러분(제자들)을 수년 동안 가르쳤는데 아직도 잘 못합니다. 집중력(수행의 힘)이 아직 모자랍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목탁을 칠 때 대중을 위해 일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건 우리에게는 생사의 문제입니다. 가벼운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이 그런 마음가짐이 아니라면 바르게 집중할 수 없게 됩니다. 알았나요? 더 추가해서 말하자면 참회는 수행하고자 하는 누구에게나 중요한 것입니다. 왜냐하면 앞의 이야기에서 말했듯이 어떤 업의 장애를 푸는데 최상의 방법은 참회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업의 장애(업장)와 싸워서 이길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이 그걸 제압할 수는 없습니다. 진압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업장과 싸울수록 업보가 악화될 뿐입니다. 업보(Karmic retribution, 業報)는 멈추지 않습니다. 절대로 멈추지 않아요. 


그래서 나는 참회를 높은 순위로 여깁니다. 참회는 대승에서 아주 중요한 수행법 중 하나입니다. 여러분이 좀 더 높은 단계에 다다르면, 역시 아주 효과적인 다른 참회 방법들도 배울 것입니다. 참회의 개념은 우리가 실수에 대하여 후회하고 참회하면서 우리가 진심을 보이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게 여러분이 참회하기를 원하고, 뭔가를 해서 진심을 보이는 문제입니다. 


특히 오계(Five precepts, 五戒)를 받은 후 계율을 어겼을 때, 무거운 부분을 어겼을 때 (참회가 되지 않는 부분), 그것은 꽤 심각한 일입니다. 거기에 꽤 심각한 결과가 따릅니다. 오계 중 첫 네 가지 계율을 어기면 참회해야 합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참회하는데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그것이 더 낮은 법계로 떨어지는 원인이 됩니다(예를 들어 삼악도로 가는 일). 반복적으로 말입니다. 이 부분은 개인적으로 이야기해야 할 문제입니다. 


참회할 때, 죄를 지었던 어떤 특정한 사건에 대해서 해야 합니다. 각 사건마다 그리고 그때마다 참회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이웃의 나무에서 과일을 하나 훔쳤다고 합시다. 해 본 사람? 나만 그런 일을 해보았나요? 마스터(영화 스님 자신)도 허물이 많아요. 그래서 할 때마다 참회를 해야 합니다. 각 과일마다 하나하나 다 참회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죄도 하나하나 각각 소제(eradicate)됩니다. 여러분이 그냥 “과일 훔친 것을 참회합니다”라고만 하면 모든 게 다 소제되지(지워지지) 않습니다. 부분적으로만 지워집니다. 그건 미래에 여러 이웃이 여러분의 과일을 훔쳐갈 것이라는 것을 뜻합니다. 아마 작은 과일을 훔쳐갈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와서 훔쳐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죄를 지은 그 특정 사건에 대하여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이 참회하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이와 달리 여러분이 지은 죄(offense) 중에 여러분이 모르거나 자각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는 기억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죄를 짓고, 알츠하이머가 있다든지 그래서 즉시 잊어먹을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엔 전반적인 업의 장애에 대한 참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참회를 계속 여러 번 하는 것입니다. 결국 나중에 일반적으로 죄가 소제될 것입니다. 특히 여러분 오늘 대비참하는 동안 알아차리셨는지 모르겠지만, 내용에 보면 여러 전생에 걸쳐서 지었던 과거 죄업도 참회합니다. 이런 죄업들은 전생들로부터 계속 가져온 것입니다. 사실은 무시이래(아주 오래전부터)로, 아주 오래전부터 우리는 윤회의 바퀴에서 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죄업을 지어왔지만 불교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참회해야 하고, 참회를 해야 더 좋다는 것을 알지 못했습니다. 


이제 우리가 과거 죄업을 참회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이 두 번째 종류입니다. 그리고 세 번째 종류가 뭔가요? 여러분이 일체중생을 대신해서 참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대신하여, 숙부를 대신해서, 조부모를 대신하여 참회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또한 일체중생(모든 중생들)을 대신해서 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우리가 하는 일입니다. 질문이 있으신가요?


청중에서 질문이 있는데, 여러 불경 등에 여러 가지 참회 법이 있습니다. 여러 참회법에 대한 설명이 있는데, 어떤 참회법을 쓰는 것이 좋은지에 대한 질문입니다.


여러분은 이런 여러 불경 중 어떤 불경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이건 불경이 아니라 여러분이 그 법(불법)을 어떻게 실행하는지에 달렸습니다. 그러니 여러분이 진심이라면 또는 참회법을 하는 동안 집중할 수 있다면, 참회의 목표는 여러분의 업보를 제거하고 자신을 위한 복을 짓는 것입니다. 두 가지의 과정입니다. 참회에 두 부분이 있는데, 죄업을 지우고, 두 번째는 복을 짓는 것입니다. 알았나요? 그래서 여러분이 어떤 특정한 참회법과 인연이 있으시다면 어떤 방법으로든 참회할 수 있습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권장하는 것은 대승 참회법입니다. 차이가 뭔가요? 나 같으면 참회법 중 전체적인 범위의 죄업을 제거할 수 있는 참회법을 선택할 것입니다. 세 번째 이유는 이렇습니다. 불경에서 묘사한 것처럼 스스로의 죄업에 대한 자각이 있다면 그것이 여러분의 지혜를 열게 도와줄 것이라 했습니다. 알았나요? 그런 이유로 대비참을 하는 동안 이런 다양한 죄업을 염송 하는 것입니다. 아시나요? 절대로 '난 이런거 안 했어'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나는 절대로 내 어미를 죽이진 않아. 난 착한 사람인데'라고 말하지 마십시오. 어떻게 아시나요? 여러분이 전생에 그렇게 했을 수도 있습니다. 기억나시는 분 계시나요? 아버지는 어떤가요? 아버지를 죽인 걸 기억나는 사람 있나요? 스승님은 어떤가요? 우리 모두 했습니다. 기억이 나지 않을 뿐입니다. 무섭지 않나요? 

우리 모두 윤회의 바퀴에서 돌고 돌아왔습니다. 우리 모두 무시 이래로 윤회의 바퀴에서 돌고 돌았습니다. 어느 누구도 언제 시작했는지 기억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우리 모두 바퀴에서 돌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우리는 수 없이 많은 종류의 죄업을 지을 기회가 있습니다. 거기엔 부처님도 포함됩니다. 아시나요? 부처님께서도 자신의 아버지와 어머니, 아들을 죽였습니다. 부처님께서도 자기 자신의 아들과 조카를 죽였습니다. 그 조카가 나중에 데바다라가 되었습니다. 데바다라는 부처님을 죽이려고 했습니다. 부처님조차도 업보를 겪어야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대비참과 같은 대승경을 선호합니다. 또는 허운 선사뿐만 아니라 선화 상인도 일만불참회(운주사의 만불명호경을 참고하시면 됩니다)를 강력히 추천했습니다. 예전부터 이런 (참회)법이 아주 좋은 감응을 준다는 것이 보였습니다. 이와 달리 베트남인들이 책자를 만들어서 여기저기 여러 절에 비치한 관음보살의 오백 명호와 같은 경우, 나는 그걸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습니다. 


첫째로 대승의 참회를 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둘째로 불경 자체가 아니라 여러분의 참회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가야 합니다. 이해하셨나요? 모든 참회 대중이 다 같은 게 아닙니다. 만불 성성과 같은 곳에 가셨다고 합시다. 그곳은 나의 은사 스님(선화 상인)의 도량입니다. 아시나요? 거기 가셔서 참회를 하면 내가 이걸 말해드리겠습니다. 이건 그냥 내 개인적 견해일 뿐입니다. 거기 가셔서 참회를 하면서 어떤 사람들은 주위를 보고 '왜 내가 이런 사람들하고 같이 참회를 해야 하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자신이 더 나은 수행자라고 생각하는 그런 사람들은 그런 도량에 가는 게 좋습니다. 왜 그런지 아나요? 왜냐하면 그곳엔 여러분과 함께 참회하는 보살님들이 계시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보살은 여자 재가자를 말하는 게 아니라 진짜 보살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보살님과 함께 참회를 하면 그 또는 그녀의 참회으로부터 이로움을 얻습니다. 여러분이 집에서 보다는 대중과 함께 참회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있으면서 참회해야겠다고 말하지 마십시오. 아닙니다. 시간을 들여서 진심을 보이십시오. 


미국에서 일요일 아침 8시부터 온다는 것은 미친 일입니다. 내 은사 스님(선화 상인)의 도량에서 그렇습니다. 아침 9시에 사람들이 옵니다. 아침 8시에 나타나진 않습니다. 그렇게 여러분은 진심을 보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도량에 갔는데, 운이 좋아서 대박 나서 대중에 있던 보살과 함께 참회를 한다고 합시다. 대중에 단 한 분의 보살님이 있어서 함께 참회해도 여러분이 20 생 동안 참회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it pays. 그러니 불경뿐 아니라 누구와 함께 참회하느냐에 달렸습니다. 


(청중의 질문) 여러분이 어떤 깨달은 존재 예를 들어 아라한의 사진이나 조각상을 망가뜨렸다고 합시다. 내가 예를 하나 들어줄게요. 산타크루즈 산(캘리포니아에 위치)에 있는 어떤 소승 수행처에 갔었습니다. 이 수행처는 네팔인 또는 캄보디아인 승려에 의해 세워진 곳입니다. 그는 이미 죽었습니다. 그곳엔 수행처를 관리하고 있는 한 스님이 계십니다. 우리는 그곳을 방문하러 갔었습니다. 그때 나는 절이 없었기 때문에 이 절에서 저 절에 놀러 다녔습니다. 나는 그 스님을 보고 별로 인상적이지 않다고 생각했어요. 그 후 실물 사이즈의 나무 조각상을 보러 갔습니다. 그 조각상을 보고는 갑자기 순간 그가 사다함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해보세요. 그 승려가 벌써 죽었고 사람들이 그의 조각상을 만들었어요. 근데 그의 영혼이 그 안에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그 조각상에 그의 존재가 있었습니다. 그런 이유로 불교에서는 여러분에게 불상 앞에서 절을 하라고 가르치는데, 여러분이 불보살이나 아라한의 조각상에 절을 하면 그들에게 직접 절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이미지(상)을 망가뜨리면 참회하시는 게 좋습니다. 어떤 분이 또 참회하고 싶어 하네요. 점심 먹으러 가기 힘들겠군요. 부처님 사리를 목걸이로 만들어서 걸고 다니는 것에 대한 질문이네요. 그건 문제가 안됩니다. 그걸 차고 화장실에 가거나 샤워를 하기 전까지는 괜찮습니다. 그땐 죄를 짓게 됩니다. 그러니 조심하십시오. 혹시 염주 가지고 다니는 분 계신가요? 화장실에 가실 때 기억하셨다가 꺼내놓고 들어가세요. 

여러분이 낮이든 밤이든 계속 염불 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염불은 아주 좋은 것입니다. 설거지를 할 때도 하시면 좋습니다. 그러나 화장실에 가실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사람들은 염불을 큰소리로 하길 좋아합니다. 그렇게 하지 마십시오. 화장실에 가실 때 염불을 계속하실 수 있지만 소리를 내지는 마세요. (화장실에서 소리 내서 염불 하는 것은) 예의 바른 일이 아닙니다. 


(청중의 질문) (부처님의 사리를) 목에 걸고 화장실에 두 번 갔다고 하네요. 그것이 일반적인 참회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가 그런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아주 흔한 일입니다. 알았나요? 만약 여러분이 참회에 진심이라면, 진정으로 진심이라면, 여러분의 업보가 없어집니다. 그렇게 효과적입니다. 진심이라면 즉시 제거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살님(여기서 보살은 불보살의 보살입니다)이 여러분과 함께 참회하는 도량을 찾으십시오. 여러분과 달리 그(보살님)은 진심입니다. 여러분이 진심이라면서 수박, 맛있는 타코 등 여러 가지를 생각합니다. 그게 여러분의 지심이 부족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매달 계속 참회를 하지만 아무 일도 생기지 않는 것 같군요. 


하지만 그런 도량을 찾아서 불보살님과 함께 참회를 하시면, 보살님들은 참회에 진짜로 능숙합니다. 그러니 그 또는 그녀가 참회할 땐 매우 진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의 모든 죄업이 제거됩니다. 알았나요? 따라서 우리의 죄업도 함께 제거됩니다. 도량을 잘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도움이 됩니다. 여러분은 (참회문에 있는) 한자가 무슨 뜻인지도 모릅니다. (미국에서 한 법문인데, 참회법회에 참여한 대부분 사람들은 그냥 중국어 발음을 따라서 염송 할 뿐 뜻은 잘 모릅니다) 여기 오신 대부분 사람들이 참회를 따라 하다가, 지금 책자 어디하고 있는지 묻습니다. 그래도 죄업이 지워집니다. 마지막으로, 이제는 질문이나 참회 그만하세요. 점심을 먹으러 가야 하거든요. 마지막으로 한 가지가 더 있습니다. 여러분에게 공짜로 줄게요. 보통 우리가 기부금 넣는 바구니를 먼저 돌리는데... 


무슨 이유로 보살님이 참회를 하려고 도량으로 올까요? 다른 이를 돕기 위해서 올까요? 또 뭐가 있을까요? 도량을 돕기 위해서요? 또 다른 이유가 있을까요? 사람들에게 신심을 주기 위해서요? 아닙니다. 그들은 그런 거 관심이 없습니다. 그들이 여기 초대된 것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린이 참선, 아라한, 결가부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