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May 25. 2021

정토 왕생 Rebirth in Pureland

영화 선사의 법문 No Cut

 참고자료: 2015년 4월 19일 https://youtu.be/mS03sehwuYc 

유튜브는 음질이 좋지 않습니다. 영어법문을 MP3로 다운받아 들으시면 음질이 좋습니다. 이 글 마지막까지 내려가시면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문 원문 한국어 번역물]


 알려드릴게 있습니다. 앞으로 2주안에 선칠이 시작됩니다. 2주 후부터 선칠 기간인 3주동안 법회가 없습니다. 하지만 다음 주 일요일에 대비참(Great Compassion Repetance, 천수천안대비참법 - 참회 법회)가 있을 것입니다. 늘 했듯이 매달 말에 하는 대비참(大悲懺)을 하는 것이죠. 여러분이 정토(淨土)에 대한 믿음이 있으시면, 자신의 왕생을 위해서 앞으로 있을 모든 업장(Karmic obstructions, 業障)을 참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禪)을 수행하는 분들도 선 수행을 가로막는 업장을 지우기 위하여 참회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내가 예를 들어주겠습니다. 


 왜 참회법이 중요할까요? 여러분에게 벌을 주려는 원적이 여기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그들과 싸운다면, 정면으로 부딪히면, 그건 그저 그들을 행복하게 해줄 겁니다. 그들이 여기에 있는 이유는 여러분을 괴롭히고, 여러분은 이를 힘들여서 방어하게 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여러분이 똑똑해서 참회한다면, 참회하는 방법을 안다면, 그들이 뒤로 물러설 수도 있습니다. 이게 잘 됩니다. 


 어떤 경우에 이게 매우 유용할까요? 예를 들어 정신 질환이 있을 때입니다. 여러분이 우울하다고 합시다. 조울증이 있다고 합시다. 그렇다면 참회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 그런가요? 이러한 존재들(Beings, 보이지 않는 존재)이 다루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이들에게 정면으로 부딪히면 잠시 떠나있다가 보지 않을때 돌아옵니다. 그래서 매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일어났을때, 아직 약할 때, 정신이 명료하지 못할 때, 그들이 와서 당신에게 들어갑니다. 하루 전체를 망쳐버립니다. 이런 존재들을 다루는게 아주 아주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 참회하라고 권합니다. 이들과 협상을 해야합니다. 이런게 대승입니다. 


 여러 질병에 다양한 처방약이 있듯이 대승에는 아주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게다가 나는 상당히 많은 이들에게서 우울증과 조울증을 봅니다. 여러분이 아는 것보다도 훨씬 더 많은 사람에게 있습니다. 나도 그런 사람들 중 하나입니다. 나도 예전에 조울증이 있었습니다. 알지도 못했습니다. 내가 그걸 해결할 수 있게 된 후에야 내가 조울증이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게 아주 아주 어려운 문제입니다. 


 우리 제자들 중 한 명의 할머니가 몇 일전 돌아가셨습니다. 그녀는 수년간 아팠습니다. 몸의 반쪽이 마비 상태였습니다. 그것은 좋은 징후가 아닙니다. 여러분이 나이가 들어서 질병을 겪으면, 나이가 들어서 아프게 되면, 여러분을 삼악도에 떨어뜨리기 위해서 업장이 오고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여러분이 삼악도에 떨어지면 많은 괴로움이 있습니다. 이 할머니는 수년간 아프다가 사망하였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다음 여행을 위해서 얼마나 준비가 안되어 있는지에 아직도 놀랍습니다.


 여러분은 현생에 매료되어서 너무 정신이 팔려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다음 생을 위한 준비가 하나도 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불교인들은 윤회의 개념에 대해서 알고 있는데, 우리는 이런 윤회의 굴레에서 돌고 돌아왔습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방법을 바꾸지 않는다면 훨씬 더 오랫동안 계속 바퀴에서 돌게 될 것입니다. 

 대승에는 여러분이 이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는 많은 도구가 있는 걸로 드러났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승을 접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흥미롭게도 늙고 병든 비구를 만났는데, 이들도 다음 여행에 대한 준비가 없었습니다. 나에게는 놀라운 일입니다. 이들이 바로 사람들에게 왕생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정작 자기 자신의 왕생에 대한 준비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놀라운 일입니다. 예를 들어 나의 아버지도 왕생을 위한 준비가 되지 않았었습니다. 


 사람들이 왕생을 희망하면서 이런 문제를 그냥 불확실한 채로 둔다는게 놀랍습니다. 여행을 갈 때 옷이나 세면도구를 챙기면서, 왕생을 위한 준비는 잘 하지 않습니다. 놀라워요. 아무튼 이 여자분이 아팠었는데 그녀의 가족이 우리에게 49재를 청했습니다. 49재를 할 때마다 우리에게 이건 번잡한 문제거리입니다. 특히 (49재는) 7주일간 하는데 우리는 2주 후 선칠을 시작합니다. 이게 매우 방해가 되는 일입니다. 하지만 이게 우리가 해야하는 일입니다. 그래서 내가 이 여자분을 살펴보니 무슨 일인지 모르겠지만, 3년 동안 아프면서도, 몸의 반쪽이 마비가 왔는데도, 인간계에 다시 태어날 상태였습니다. 그 가족이 장례식에서 뭘 하셨는지 모르겠어요. 그녀는 인간계로 돌아올 거예요. 


 어떤 사람이 사망하면 죽은 사람 뿐 아니라 살아있는 사람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살아있는 분만 신경쓰는 것으로 충분치 않습니다. 여러분이 장례식에 가면 안치실 이용도 할 수 있고, 관도 팔고, 빈소도 빌려주고, 묘지까지 교통도 제공합니다. 이런 모든게 다 산 사람을 위한 세속적인 일들입니다. 이런건 죽은 자를 위해서는 아주 작은 일입니다. 그리고 듣기론 스님들을 고용해서, 예를 들어 스님 한 분당 한 시간정도에 100불 (10만원 가량)을 드리면, 스님은 신주나 불경을 염송하거나 염불하거나 합니다. 그뿐이죠. 그것뿐입니다. 그리고 정토에서 왕생하길 기대하나요? 그건 이해가 안됩니다. 세상에서는 이런 식의 일들이 일어납니다. 


 여러분이 가족을 장례식장으로 데려가면, 잠깐 전에 있었던 일을 말하자면 몇 달전에 어떤 다른 가족을 도와주러 갔는데, 그 엄마가 안치실(냉장시설)에 넣었습니다. 많이 번뇌로워했습니다. 거기 수많은 귀신들이 있다는 것을 사람들이 잘 모릅니다. 그 여자분은 아주 아주 안 좋은 상태였습니다. 사람들이 돌아가신 분에게 작별인사를 할 수 있도록 장례식장에 초대하는데, 장례식장은 귀신으로 가득합니다. 그런데 여러분이 사람들을, 특히 어린 아이들을, 그런 곳에 데려갑니다. 임산부, 어린이, 노인도 데려갑니다. 사람들은 그렇게 다른 이들을 아무런 보호도 없이 장례식장에 데려갑니다. 


 그런 후 또 사람들을 공동묘지에도 데려갑니다. 이런 사람들을 묘지에 데리고갑니다. 묘지는 최악의 장소입니다. 시간을 보낼만한 곳이 아닙니다. 그곳은 귀신과 마구니로 가득합니다. 묘지는 그들의 세상입니다. 그런데 우린 그런 곳에 사람들을 데려갑니다. 그런 곳에 사람들을 노출시키는거죠. 묘지에 갈때마다 여러분 스스로도 노출되는 것이죠.  


 나는 교육의 차원에서 여러분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것입니다. 누군가 죽을 때마다 그건 아주 심각한 일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런 문제를 바르게 다루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러므로 이건 산 자를 보살피는데 있어 실패입니다. 이것이 동양에서 산 자를 보살피는 다르마(법)인데, 서양에서 산 자를 보살피는 다르마(법)은 심지어 더, 훨씬 훨씬 더 안좋습니다. 동물을 죽이고, 술을 마십니다. 그건 상황을 악화합니다. 


 동양에서 망자(죽은자)를 다루는 법은 매우 부적합합니다. 산 사람도 제대로 못 챙기는데, 죽은 사람을 어떻게 제대로 챙기겠습니까. 죽은 사람의 문제는 훨씬 더 심각하고, 훨씬 더 큽니다. 혹시 질문이나 하고 싶은 말 있으신 분 있나요? 


 청중에서 질문이 있는데, 살아서 죄업을 지었다고 합시다. 많은 죄업을 짓습니다. 그리고 죽었을 때 도움을 위해 스님들께 청해서 왕생을 얻을 수 있는지가 질문입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어떤 여자분이 그건 가능하다고 믿는다라고 답했습니다. 7주동안 도와줄 수 있는 기회가 있는가에 대해서 이 여자분은 아니라고 답합니다. 이 여자분이 정토에 전문입니다. 이 여자분은 사람들에게 잘 보이기 위한 말을 잘 하는군요. 이 여자분 생각엔 매우 어려운 문제이기 때문에 염송/염불에 도움을 받기 전엔 비구, 비구니 스님들이 죽은 자를 도와줄 수 없다고 합니다. 근데 이 여자분이 승려인 나에게 자기 의견을 표하는군요. 그러니 달리 말하면 이 여자분은 당신 스님들이 할 수 있다고 믿지 않는다라는 겁니다. (청중에서 그 여자분이 베트남어로 대답을 하는데...) 너무 늦었어요. 당신은 오늘 점심 먹기 힘들겠네요. (청중에서 계속 의견을 베트남어로 말합니다). 아하 그녀가 믿기엔 가족이 열심히 하고, 49일 동안 채식을 하며, 불경을 독송하고 염불하면, 특히 능력이 뛰어난 스님이 있어서 할 수 있으면, 갈 확률이 꽤 있다라고 합니다. 어찌 생각하시나요?


 손들어 보세요. 2대 1이네요. 나머지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셋, 넷, 다섯... 동의하나요? 나는 숫자가 적은 쪽 편으로 가야겠어요. 나는 그렇게 겸손하답니다! 하하하. 뭐라고요? (청중: 웃음) 이제 나를 비웃나요? 끔찍하군요. 거의 가망이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분이 죄업을 지으면, 여러분이 대부분의 시간을 죄업을 지으면서 보내는데, 어째서 삼보 또는 불법의 도움으로 해택을 받을 것이라 믿나요? 생각해보십시오. 여러분이 (불법의) 가르침과 반대로 살아놓고, 그 (불법의) 가르침이 구해줄 것이라 믿나요? 이해가 안되네요. 그럴 가망이 거의 없습니다. 


 그렇기에 많은 비구와 비구니 스님들이 왕생을 원한다면 덕 있는 삶을 살아야 된다고 말합니다. 죄업을 짓지 마십시오. 나는 이것이 그 가르침에 숨겨 있는 이유라 믿습니다. (왕생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계속 자기 자신의 무덤을 파면, 계속 죄업을 지어 더 깊게 구멍을 파고 들어가면, 나오기 매우 어렵습니다. 


 하지만 항상 예외란게 있습니다. 몇 경우에는 좋은 비구나 비구니 스님의 도움없이 왕생을 얻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 선화 상인과 같은 뛰어난 스님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의 발을 끌어안고 “스님 제발 제 아버지를 구해주세요. 어머니를 구해주세요”해서 그냥 그렇게 구제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제 여러분도 비밀을 아셨습니다. 이제 여러분은 선화 상인만 찾으시면 됩니다. 선화 상인만 계시면,... 지금 선화 상인을 찾긴 어렵습니다. 선화 상인이 살아계셨다면, 이제 좀 늦었지만, 이게 그가 살아계실 때 날 그냥 방치한 것에 대해서 돌려받는 방법인데, 그가 아직 살아계셨을 때, 그를 찾아가서 도움을 청하면, 그가 그냥 “당신이 정토에 가길 원한다”라고만 하면 됩니다. 그럼 당신이 정토에 가는건 확실하죠. 이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제가 아는 한 선화 상인 밖에 없습니다. 그의 사부인 허운 선사는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할 수 있는 두번째 방법으로 좋은 스님을 찾으면 갈 수 있어요. 세번째 종류의 예외는 그 승려가 별루일 수 있는데, 하지만 괜찮은 염불 그룹을 만나는 것입니다. 그래도 (정토로) 갈 수 있어요. 이게 바로 답입니다. 질문이 있으신가요?


 어째서 좋은 스님이 염불하는 것을 도와주지 않아도 (정토에) 갈 수 있는걸까요? 그런 사람들은 왕생의 복이 이미 있는 경우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이의 도움이 필요없어요. 이런 분들은 이미 아미타 부처님의 명단에 들어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이 죽은 후, 그런 경우에 스님들이 와서 독송하고 염불하는건 그래서 사람들이 와서 울고 그러면, 그건 그냥 산사람을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그 죽은 자를 벌써 수습해주셨어요. 여러분이 벌써 그 복이 있으면 도움이 필요없습니다. 그럼 그 복이 뭔가요? 앞에서 제가 언급한 준비가 그런 뜻입니다. 


 그렇다면 두번째 경우는 뭔가요? 어떻게 괜찮은 염불하는 그룹을 찾을 수 있을까요? 어떻게 찾을까요? 인연에 따라서인가요? 나도 모르겠습니다. 내가 알았으면 저도 벌써 갔어요. 나도 여기 있지 않고, 그런 절에 아침, 저녁 가서 있을 것입니다. 가서 그의 발을 껴안고 '스님 제발 절 기억해주세요. 제가 죽으면 제발 도와주세요'라고 말할겁니다. 나한테는 이보다 중요한 일은 없습니다. 나는 내 절도 줘버릴거예요. 난 제자도 모두 줄거예요. 


 나는 여러분에게 선화 상인이 돌아가신 후에야 그에 대해서 이야기해줍니다. 그가 살아계실 때에는 이렇게 말할 수 없습니다. 


 (청중에서 베트남어로 질문) 네 각 경우마다 다릅니다. 여기서 요점은 여러분을 도와줄 수 있는 자가 누구인지 알아보는게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알아볼 수 없습니다. 할 수 있는건, 여러분이 이렇게는 할 수 있습니다. 내가 사람들을 짜증나게 할 것입니다. 알았나요? 난 좀 무식하고 노골적입니다. 난 내 마음을 그냥 말로 합니다. 그러니 내 말을 말 그대로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내 생각엔 적어도 이런 특정한 사람은 피하십시오. 이런 사람들은 도움이 안됩니다. 최소한 여러분을 도와줄 수 없는 사람은 구분할 줄 알아야합니다. 어떤가요? 그러면 범위를 엄청 줄일 수 있겠죠.


 어떻게 스님이든 일반인이든 여러분의 염불을 돕는데 도움이 안된다는걸 알 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그 기준이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이런 사람들이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명확한 징조가 뭔가요? 어떤 것들은 너무 뻔한데 사람들이 너무 고상해서 이런 문제에 대해서 생각해보질 않습니다. 


 (청중에서 한 마디 - 잘 안들림) 우리 모두 동의하는 바예요. 난 사실은 더 큰 절을 원한다고 말해도 될까요? 근데 살 능력이 없어요. 난 진짜로 정토에 가고 싶어요. 그런데 누가 날 도와줄 수 있는지 몰라요. 그런데 어떻게 내가 탐욕스럽지 않다고 말할 수 있겠어요? 근데 당신 말이 맞아요. 그래도 당신이 맞아요. 난 그런 사람들 중 하나는 아니예요. 


 예를 들어 아주 명료한 예가 있어요. 뭔가요? 비불교인들입니다. 장례식장에 이런 사람들을 고용하면 염송을 해주러 옵니다. 드럼, 벨도 아주 잘 치고, 그리고 아세요? 이런 사람도 각각 한명당 100불씩 받습니다. 내가 이걸 잘 압니다. 내가 아주 가난했을 때, 어떻게 먹고 살지 생각해보았어요. 그때 이런걸 하면 한 시간에 100불 벌 수 있다는걸 알았죠. 그걸로 집세, 자동차 유류비용을 낼 수 있어요. 한번은 내가 절에서 이걸 해보려고 했는데, 근데 그 사람이 날 4일 동안 운전해서 왔다갔다 하게 만들었어요. “오시길 바랍니다. 내가 돈을 좀 드릴게요. 이 화상(큰스님)이 나에게 말해줬어요. 우리 절에 스님들이 많이 없으니, 와서 내가 하는 이 장례의식을 도와줘요.” 그래서 나는 운전해서 그의 절과 공동묘지에 가야했습니다. 2~3일간 그렇게 했는데, 결국 그는 나에게 아무것도 주지 않았습니다. 네 맞아요 내가 탐욕스러워요. 내가 인정합니다. 내가 그렇게 당할만 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인들이 하는 말이 있는데, “가난하지만 탐욕스럽다”라고 합니다. 그게 저예요.


 장례식장에서, 특히 대만에서, 내가 대만에서 2년정도 있었습니다. 장례식은 아주 큰 일입니다. 꽃도 있고, 염불하는 사람들도 있고, 전문적으로 악기를 다루는 사람들도 있죠. 그런데 이런 사람들이 거의 대부분 재가자인 경향이 있습니다. 도교인인 경우도 있고, 재가인이 아니고, 붉은 가사 같은걸 입고, 근데 머리가 너무 길죠. 어떨때 수염도 있습니다. 스님은 수염을 기르지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면 그게 되질 않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돈 받고 전문적으로 그런걸 합니다. 


 또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도움이 안될까요? 내가 이 말을 하면 수많은 비구와 비구니 스님들이 나에게 화가 날겁니다. 소승불교 스님들입니다. 이들이 어떻게 여러분을 돕겠습니까? 이들은 정토법문(the Pure Land Dharma Door)를 위하여 정식으로 훈련을 받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도울 수 있겠습니까? 그게 나한테는 이해가 되질 않아요. 정토법문은 대승법의 문입니다. 이건 전혀 소승이 아닙니다. 소승에서 쓰는 방법이 아닙니다. 그런데 그들이 어떻게 당신을 도와줄 수 있겠어요. 


 (청중에서 베트남어로 의견을 말한다) 음. 그게 한 가지 예입니다. 세번째 그룹이 이런겁니다. 비전문가를 고용하는데, 가축을 희생시키고, 그걸 고기로 먹습니다. 법단에 고기를 올립니다. 그건 작동이 안됩니다 (왕생에 가는데 성공적이지 못합니다). 지금까지 됐나요? 


 이제 우리가 거의 반 이상 배제했습니다. 거의 70%가 이미 배제되는 겁니다. 그리고 또 뭐가 있나요? 내가 한가지 힌트를 더 줄겠습니다. 이것도 많은 사람들을 분노하게 할 겁니다. 내가 여러분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주는 이유는 첫번째로 나를 진짜로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기 때문입니다. 나는 보잘것 없는 스님일 뿐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그냥 무시하기 때문에 아직은 이런 이야기하는게 안전하죠. 내 말을 너무 진지하게 듣지 않는건 쉬운 일이죠. 그래서 이런 말하는게 아직 안전합니다. 


 내가 인정받고 훨씬 유명해지면 더이상 이런 말을 할 수 없습니다. 그때는 감히 이런말을 할 수 없죠. 첫번째 이유는 아무도 날 믿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주 소수의 사람만 나를 믿고, 아주 소수의 사람들만 이걸 듣습니다. 그래서 안전합니다. 20~30년 후에, 내가 떠난 후에 사람들이 나를 나무라지 못할 것입니다. 날 찾기 매우 어렵죠. 두번째 이유는 정토불교가 너무 미신인 것(사람들이 미신처럼 여기는 것)을 보는게 내 마음을 언짢게 합니다. 사람들이 준비가 부족합니다. 여러분들이 누굴 믿어야할지 모릅니다. 누가 옳은지 누가 그른지 모릅니다. 우리가 전문가(스님)인데도 모릅니다. 알았나요? 


 그래서 한가지 여러분이 알 수 있는건, 내가 힌트를 좀 줄게요. 여러분을 위해서 염송을 해주는 비구, 비구니 스님들, 또는 재가인이 여러분이 왕생을 얻는데 도움을 줄 수 없다는건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그런 사람들은 당신을 정토로 보내줄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들이 해줄 수 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우리와 같은 전문가(스님)도 잘 모릅니다. 여러분이 알 수 있는 한가지는... 내가 힌트를 하나 줄게요. 여러분을 위해 염송해주는 이런 비구와 비구니 스님 또는 재가인들이 여러분이 (정토)왕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없다는걸 어떻게 알죠? 그런 사람들은 당신을 정토에 보낼 수 있다고 말합니다. 그런 사람은 할 수 없다는걸 알 수 있습니다.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아미타 부처님만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누구도 그렇게 할 수 없습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오직 아미타 부처님만 그렇게 말씀하십니다. 나의 은사 스님, 선화 상인조차도, 그렇게 (사람들을 정토에 보낼 수 있으면서) 하실 수 있으면서 한번도 그렇게 말하신적이 없습니다. 한번도 그렇게 말한적이 없습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절대 그렇게 말하지 않습니다. 절대로 그렇게 말 안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은 절대로 절대로 그렇게 한번도 말하지 않을 것입니다. 알았나요? 


 오직 미친 사람만 “내가 사람들을 정토에 보낼 수 있다. 내가 당신의 엄마가 정토가는 것을 장담한다”, “내가 거기 가서 당신을 위해서 염불을 하면 스님들이 필요없다” 등 이런 말을 합니다. 그 사람들은 할 수 없습니다. 난 이미 그런 사람을 많이 보았습니다. 난 그런 화상(큰스님), 원로 비구니 스님, 재가인도 만났어요. 작년 한 정토 모임의 우두머리를 만났습니다. 그 모임은 아주 유명한 정토불교 스님의 그룹이었습니다. 그 스님이 암에 걸렸는데, “난 문제가 없다. 난 반드시 정토에 간다”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그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그 말을 듣고는, 웃음이 나왔습니다. 그의 스승이 그를 제대로 훈련시키지 못했습니다. 만약 그 화상(큰스님)이 진정으로 왕생의 과정을 이해했다면, 절대로 자기의 학생이 스스로 정토왕생을 확실히 얻을 것이라 주장하게 두지 않았을 것입니다. 왕생의 과정은 맹목적인 신임에만 의지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스스로의 추측을 써봐야 합니다. 


여러분의 왕생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아주 특별한 사람들입니다. 그들이 가진 특징은 극히 겸손하다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이 그렇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여러분이 알게 되는 걸 원하지 않습니다. 그런 사람들은 자신을 광고하지 않아요. 알았나요? 


 질문에 대한 짧은 답은 이렇습니다. 여러분이 평생 죄업을 지었다면 (정토)왕생을 얻는게 매우 어렵습니다. 당신이 덕 있는 삶을 살았다 하더라도 그래도 (정토)왕생을 얻는건 어렵습니다. 내가 무슨 증거가 있을까요? 소승의 아라한도 (정토)왕생을 얻을 수 없는 것이 증거입니다. 티벳 라마도 왕생을 얻지 못합니다. 그들은 계속 다시 여기로 와서 달라이 라마, 라마 그런걸 합니다. 그게 좋은게 아닙니다. 나는 여러분이 다시 여기 돌아오라고 권하지 않습니다. 탈출하십시오. 정토로 가십시오. 아미타 부처님이 다시 돌려보내기 전까지 돌아오지 마십시오. 여기서 붙어있지 마십시오. 왕생을 구하십시오. 아미타 부처님이 돌아가라고 말씀하실 때까지 돌아오지 마세요. 그 부처님이 여러분을 보낼때까지 돌아오지 마십시오. 확실히 이해하셨나요? '나는 사람들을 구하기 위해서 여기 있을거'라고요? 뭐라고요? 뭐라고요? 자기 자신도 정토 왕생을 보장 못하면서, 해탈을 얻지 못하면서, 난 여러분이 아직 해탈하지 못한게 보이는데, 사람들을 해탈시킨다는건가요? 나한테는 그게 말이 안됩니다. 


 이건 여러분이 밖에 나가서 이야기할 수 있는 그런게 아닙니다. 왜냐하면 누구도 여러분을 믿어주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나는 여러분을 위해서 이런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정토 왕생을 원한다면 많은 일을 해야하고, 준비가 필요하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말입니다. 그냥 앉아서 염불하고, 참선하고, 주력수행을 하면 된다고 가정하지 마세요. 죽을 때가 다 되서 여러분의 왕생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아서, 염불을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을 찾을 것이라 생각하는건 희망사항입니다. 내가 산 사람을 돕는 것에 대해서 말한거 기억하나요? 대부분 사람들이 그것도 못하는데, 죽은 자를 돕는게 어떻게 가능하겠습니까?  



영화 선사의 법문 음성 파일 (영어원본) 다운로드 


매거진의 이전글 참회 (懺悔) Repetanc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