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안 XianAn 스님 Jun 10. 2021

영화 스님의 정토 법문:효와 정토

영화 선사의 대승 불교와 법문 No Cut

청주 보산사에 와서 참선반을 지도하면서 많은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보산사에 요즘 20~30대 젊은 이들이 많이 옵니다. 참선 수행을 하면서 쏟아내는 고민 중에 부모님과의 갈등이 가장 두드러집니다. 부모님이 요구하는 내용과 자신들이 생각하고 원하는 것이 충돌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도 출가 전 절에 다니면서 이 점이 가장 고민이 많았는데, 2014년 법문을 들어보니, 제가 출가 전 (출가 전 이름이 샤나입니다) 영화 스님께 질문을 했더군요. 여러분도 이 법문을 통해 효에 대한 바른 이해를 갖고, 부모님의 요구를 들어주지 못했을 때, 내가 옳잖아 하지만 내가 들어주지 못했어 이런 두 생각에서 오는 충돌과 번뇌를 줄일 수 있길 바랍니다.


영화 선사의 선칠(참선 집중 수행기간) 법문 (영어) - 2014년 6월 4일 미국 노산사

영화 선사의 선칠 법문 (영어)


법문 앞부분에 만두 이야기 부분은 받아쓰지 않았습니다. 효에 대한 이야기만 받아써서 올려드립니다.


샤나: 지난번에 우리가 효의 중요성에 대한 이야기를 했습니다. 만약 부모님 또는 부모 중 한 분이 절대 행복하지 못하면 어떻게 해야 합니까? 부모님이 문제가 있거나 그들이 한 번도 행복한 적이 없다면, 내가 뭘 하든 부모님이 언짢아한다면 어떻게 효를 행할 수 있나요?

영화 스님: 질문이 이렇습니다. 효는 불교에서 매우 중요한 덕목인데, 만약 부모님이 한 번도 행복하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럼 뭘 해야 합니까.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뭘까요.

청중 1(동양인 할머니): 시대가 변했기 때문에 제 세대에서는 다릅니다. 이제 내가 나이가 들어서, 전 세대와 달리 이제 부모가 애들을 무서워합니다. 자식을 무서워합니다.

영화 스님: 오늘날에는 부모에 대한 공경이 예전만큼 강하거나 깊지 않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시대가 변했습니다. 이제 자녀를 즐겁게 하는 일은 부모에게 달렸습니다. 더 이상 그 반대(자녀가 부모를 즐겁게 하는 것)가 아닙니다. 효는 더 이상 지켜지고 있는 그런 개념이 아닙니다. 그런데 효란 무슨 뜻인가요? 정의상 효는 부모님을 보살피기 위해 뭔가를 하는 것입니다. 부모님을 보살펴드리는 것입니다. 그것이 첫 번째 통상적인 원칙입니다. 부모님을 보살펴드리는 것이 반드시 행복하게 해 드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그 개념부터 명확해야 합니다. 효란 부모를 행복하게 해주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여러분이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습니다. 부모님 자기 자신을 행복하게 해야만 합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수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부모님을 즐겁게 해 줄 수는 있습니다. 행복이란 여러분 개개인의 행동에 달려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여러분의 행복을 책임지게 할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다른 이들의 행동으로 행복을 기대할 수 없습니다. 좋은 예가 있습니다. 어떤 이가 만두를 줘서 행복하다고 한다면, 여러분 행복이 만두에 달려 있습니다. 그건 또한 여러분이 만두가 없을 때 불행하도록 설정해 놓았음을 의미합니다. 이런 걸 구분 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청중 1(동양인 할머니): 이게 개인적인 일입니다. 이제 여동생들이 절에 와서 불교를 좀 더 배우니까, 돌아가신 어머니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는 바른 방법을 몰랐던 것이 유감입니다. 예전엔 어머님을 보살펴드린다는 것이 자주 들려서, 같이 외출하고, 구경시켜드리고, 맛있는 걸 사드리는 것이었습니다. 물질적인 것들이었어요. 그래서 내가 어머니 침대에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이 나오게 틀어놓으면, 여동생들이 와서 못하게 막고, 이게 웬 말도 안 되는 짓이냐고 말했습니다.

영화 스님: 그래서 부모님을 돌본다는 것은 대부분 사람들에게 기본적으로 물질적인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사람들은 부모님을 돌보는 것이 물질적인 것뿐 아니라 심리적, 영적, 정신적인 것 모두라는 것을 간과합니다. 물질적인 것에만 집중한다면 의무에 훨씬 못 미치게 됩니다.

청중 1(동양인 할머니): 사실은 오늘 점심시간에 식사를 하다가 그 일에 대하여 동생들과 말다툼이 있었습니다. 수년 전 어머니를 위해서 왕생 위패를 하고 싶었는데, 금전적으로 할 수 없었습니다. 돈이 없었어요. 근데 여동생들에게 도와달라고 부탁했는데 거절당했습니다. 여동생들이 왜 그런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하냐고 말했습니다. 근데 이제는 여동생들이 왜 미리 해놓지 않았냐고 말합니다. 우리가 도와줬으면 훨씬 더 기분도 좋았을 텐데라고 합니다.

영화 스님: 나는 여러분이 이해해서 자식들에게 전해주길 빕니다. 사실은 자신이 자초한 일입니다. 그 어머니가 자식들에게 이런 것을 가르쳐준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이해하실 수 있나요? 여러분이 자식에게 가르쳐주지 않으면, 자식들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를 것입니다. 자식들도 아는 게 그것밖에 안됩니다. 우리도 당신과 같이 자라나서 물질적인 것만 걱정합니다. 우리에겐 그것이 행복의 추구가 물질적인 것을 쫓는 것으로 점차 변해가는 것입니다. 알았나요? 왜냐하면 우리가 그것밖에 모르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부모님이 그것 외에 말해준 것이 없습니다. 행복은 항상 얼마나 많은 돈을 소유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뭔가를 살 수 있는 돈 여유가 있는가입니다. 뭔가 살 수 있는지, 잘 먹을 수 있는지, 옷을 잘 입을 수 있는지, 좋은 집에 살 수 있는지, 맞나요? 어머니가 나이가 드시고, 아버지가 나이가 드시면, 얼마나 많은 음식을 드실 수 있을까요? 얼마나 많이 입을 수 있나요. 얼마나 큰 집이 필요할까요? 이게 매우 중요합니다. 사람들이 다음 생에 대한 준비를 하지 않습니다. 저 질문한 여자분의 가족을 포함해서, 어머니가 휠체어에 앉아 있는데, 매일 하루하루 죽음이 바로 눈 앞에 있지만, 어머니에게 매달리자, 사랑해 드리자, 어머니에게 사랑을 보여주자, 원하시는 대로 다 해드리자, 그건 우리가 그것밖엔 알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이건 세상 사람들의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다음 생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여러분은 그게 미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무슨 말을 하고 계신가요. 왜 아무도 알지 못하는 이야길 하고 계신가요”라고 말합니다. “그게 아닙니다. 그런 건 당신은 모르는 것이지만, 우리는 아는 일입니다. 그냥 그건 당신이 모른 일일 뿐입니다”. 이런 일이 생기는 것은 부모에게서 받은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알았나요? 그녀의 어머니가 살아 있을 때, 그 어머니는 아마도 생계를 꾸릴 걱정밖엔 못 했을 것입니다. 그 세대가 모두 그렇습니다.

청중 1(동양인 할머니): 베트남어로 이야기.

영화 스님: 잠시만요. 이 분이 방금 베트남어로 매우 중요한 말을 했습니다. 여러분 중 몇 분에겐 이게 불쾌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녀가 말하길 자식을 가르치는 바른 길이 절에 가서 수행하게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러분 중 몇 사람들에게는 이게 불쾌한 말일 것입니다. 내가 압니다. 알았나요? 하지만 그게 바로 매우 중요한 지혜입니다. 왜 그럴까요? 왜 그럴까요? 왜일까요? 왜냐하면 만약 당신이 바르게, 덕 있는 그리고 버젓하고 정직한, 바른 삶을 살면 그러면 당신에게 좋은 일이 생길 것입니다. 당신의 부모님도 더 행복해질 것입니다. 사람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건 행복, 편안한 그리고 좋은 삶의 기반은 덕, 예, 정직 그리고 근면이라는 점입니다. 그건 도덕성입니다. 여러분이 도덕성이 있고, 바른 라이프스타일, 생각, 일 그러면 여러분 행복의 기회도 매우 큽니다. 만약 여러분이 무슨 수단과 방법에 상관없이 돈만 벌면 된다고 생각하고, 친구에게 사기를 치고, 이웃으로부터 훔치고, 거기서 잡히지 않고 빠져나갈 수만 있다면 괜찮다고 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나도 예전에 그랬습니다. 내가 하는 말이 뭔지 난 잘 압니다. 하하하. 왜냐하면 모든 사람이 다 그러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절 문을 여니까 사람들이 들어와서, 마스터 이거 가져도 될까요? 고마워요. 그리고 가버립니다. 그게 정확히 그런 것입니다. 그냥 넘어갈 수만 있다면 왜 안 되겠습니까. 여러분이 그런 식으로 산다면 그 마음 가짐이 아주 좁은 것입니다. 저기 저 꼬마 아이는 매우 똑똑할 수 있지만, 좁은 마음이 되는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나는 저 아이가 다른 아이들하고 노는 걸 봅니다. 이거 하고 싶어, 저거 하고 싶어라고 합니다. 그리고 원하는 걸 얻을 때까지 참고 기다립니다. 저 아이가 다른 아이 세 명하고 놀기를 기다렸다 관찰했습니다. 어떻게 반응하는지 봤습니다. 뒤로 물러서서 관찰해 봤습니다. 자기가 원하는 것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그것만 관심이 있습니다. 다른 아이들은 신경도 쓰지 않습니다. 전에는 막 생떼를 부리다가 이제는 그냥 참고 기다립니다. 갖고 싶은 걸 얻을 수 있게 날 설득할 기회를 엿봅니다. 점점 더 똑똑해집니다. 계속 그렇게 살면 불행합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그 까닭은 자기 자신만 알고, 자신만 보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그렇다면 누가 함께 살겠습니까. 생각해보세요. 얼마나 불쾌한 사람입니까. 입만 열면 자기 이야기만 합니다. 나 이거 갖고 싶어, 저걸 원해. 그래서 내 불쌍한 한국인 제자가 이렇게 말합니다. 데이트하던 그 사람이 진짜 괜찮았는데, 그런데 나는 이렇게 말해줍니다. 그 사람은 자기 자신만 보는데 그거 모르는구나. 왜 그런 사람을 건드리고 싶어 합니까. 나 같으면 굿바이 합니다. 다른 데로 가버려요. 이런 사람은 즉시 보고 알아봐야 합니다. 자기 자신만 관심이 있다면 저기 저 꼬마 아이하고 다를 게 없습니다. 자라면 그렇게 되는 겁니다. 나, 나, 나... 아직도 충분하지 않아! 여자 여러분들이 자신의 뜻을 강요하는 그런 사람과 데이트할 정도로 멍청하다면, 자업자득입니다. 여러분은 당할만합니다. 그런 사람들은 그런 것만 원합니다. 나, 나, 나, 나, 나.... 그리고서 절에 찾아와 울면서 왜 내 남편은 날 제대로 대해주지 않냐고 말합니다. 알았나요? 이것이 인생의 기본 원리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아주 이기적이라면, 자기중심적이라면 혼자 살셔야 합니다. 난 진지합니다. 난 이런 사람이 눈이 띄면, 오케이 오케이 (상관 안 한다라는 말투로..) 당신이 내 절에 와도 괜찮아요. 오지 않아도 괜찮아요. 내가 좋다고요? 그러든가, 안 좋아하나요? 그러든가요. 그런 사람들은 자기만 보이거든요. 그걸 넘어서 볼 수가 없습니다. 이들은 사람들 사이의 선함을 볼 수 없습니다. 이건 정말 기본입니다. 아무도 데이트하는 데 있어서 이런 거 말 안 해주나요? 나 같으면 이기적인 사람이 눈에 띄면 굿바이 합니다. 그냥 데이트하고 즐기는 건 괜찮습니다. 그런데 그들이 진지해지려 하면 바로 굿바이 합니다. 하하하. 나는 이런 것에 대해서는 매우 명확합니다. 그래서 베트남에서는 내가 더 젊었을 때, 여자들하고 놀기만 했습니다. 그건 문제가 안됩니다. 우린 원래 그렇게 하는 겁니다. 하지만 결혼은 완전히 다릅니다. 나는 더 너그러운 여자를 찾습니다.

샤나: 남자들이 엄마와 비슷한 사람을 보통 찾지 않나요?

영화 스님: 어머니? 훨씬 낫죠. 네. 하하하.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은 만약 여러분이 자식을 바르게 훈련시키지 않으면 그런 일이 생깁니다. 자식도 바로 여러분과 똑같이 불행해집니다. 다시 (부모님이) 불행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로 돌아가면, 그들도 불행할 권리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그걸 어떻게 하겠습니까. 그들은 불행을 택했습니다. 여러분은 그들의 스승이 아닙니다. 뭐 때문에 여러분은 그들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샤나: 스님께서 말씀하시길, 우리가 부모님의 영성도 돌봐야 하고, 심리적, 정신적인 부분도 보살펴줘야 한다고 설명하셨는데,... 지금 하시는 말씀의 전체적인 내용은 이해가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부모님이 괴로워하고 힘든 걸 보면, 내가 도와줄 수 없는 건 알지만, 돕고 싶은 욕구가 있습니다. 내가 도울 수 없다는 걸 압니다. 부모님을 보살피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영화 스님: (부모님을) 보살펴드리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내가 느끼기에 부모님을 보살피는 최상의 방법은 먼저 스스로 더 좋은 사람이 되는 것입니다. 그게 내가 가장 먼저 하는 일입니다. 내가 바뀌어야만 합니다. 내가 더 좋아져야 합니다. 내가 더 좋은 사람이 되지 못한다면 부모님 가까이 가는 순간 무슨 일이 생깁니까? 내가 부모님을 감염시킵니다 (영향을 미칩니다). 조금이라도 더 악화시키지 마세요. 여러분이 먼저 바뀌어야 합니다. 때가 되면 그들이 이해할 것입니다. 저 여자에게도 그런 일이 일어났습니다. 힘든 일입니다. 시간이 많이 많이 걸립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다른 이들에게 영향을 미칠 기회가 스스로 나타날 것입니다. 모든 부모님은 심리적으로 깊숙이 어딘가에 여러분이 행복하길 원합니다. 결국 여러분이 변한 사람이 되면, 시간이 흐르면, 그들도 생각했던 것보다 여러분이 더 행복하다는 것을 이해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면 관심을 보일 것입니다. 귀를 기울일 것입니다. 여러분이 먼저 변해야만 합니다. 그들을 바꾸려 하지 마십시오. 그들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마십시오. 그뿐입니다. 나한테는 이게 효에 대한 오해입니다. 사람들은 아버지가 뭐라 말하든 반드시 해야 한다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그건 효가 아닌 우치(어리석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샤나: 가족 전체가 (나를) 가르쳐 주려고 합니다.

영화 스님: 여러분이 더 나이가 어릴 땐 그게 맞습니다. 대학에서 졸업하면, 특히 현시대엔, 그건 더 이상 그렇지 아닙니다. 더 어릴 땐 말을 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족이 대학을 보내줍니다. 뭘 위해 보내줍니까. 그건 독립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해 주려고 보내주는 것입니다. 졸업한 후엔 여러분은 독립적으로 생각할 자격이 있습니다. 똑똑해지세요. 하하하. 자식이 어릴 땐 부모님의 말을 들어야 합니다. 맹목적일 수는 없습니다. 이것이 그들(부모)이 여러분을 컨트롤하는 이유입니다. 난 그걸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무도 이걸 이런 이야길 하지 않습니다. 부모님 말을 듣고 부모님 말을 반드시 잘 들어야 한다고 서로에게 말하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청중(동양인 할머니): 베트남어로 말한다

영화 스님: 내가 여러분에게 물어보겠습니다. 여러분이 나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 전제는 여러분이 생각을 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부모님 말씀을 무작정 들어줄 수  없습니다. 왜 그럴까요? 여러분이 옳지 않은 일을 하게 된다면 사실 부모님을 잘 돌봐주고 있는 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이렇게 말합니다. 부모님이 “내가 죽으면 가서 물소 20마리를 죽여라”라고 말했다고 합시다. 네? “나를 20톤의 금과 함께 묻어달라. 그래야 내가 저쪽 편에서 쓸 돈이 있을 거다”라고 말했다 칩시다. 여러분은 그런 것도 할 건가요? 그냥 황당한 예를 든 것뿐입니다. 이런 건 말도 안 되잖아요? 그런 걸 왜 하겠습니까? 죽은 후 금을 어디다 쓰겠어요? 그가 죽은 후 또는 그녀가 죽은 후에 물소 20마리는 왜 죽여야 하겠습니까.

샤나: 죽고 있는 사람에게 안 된다는 말을 어떻게 하나요?

영화 스님: 안된다고 말할 필요는 없는 거예요. 그냥 안 하는 거지.

샤나: 대답해 달라고 계속 우기면 어떻게 합니까? 그냥 최선을 다할 거라고 말하나요?

영화 스님; 어머니 걱정 마세요. 내가 알아서 할게요. 그렇게만 말하면 됩니다. 걱정 마세요. 내가 알아서 할게요. 20마리 물소를 놓아주는 거예요. 여러분도 두뇌가 있으니 부모님에게 좋은 게 뭔지 생각해야 합니다. 그게 부모님을 보살피는 것입니다. 그냥 맹목적으로 따르는 게 아닙니다. 그건 말도 안 됩니다. 그래서 세상 사람들이 “저 사람은 불효자야. 어머니 말도 아버지 말도 절대로 듣지 않아” 장난합니까? 그렇게 생각하고,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이 세상에서 가장 불효자입니다. 내 경험이 그랬습니다. 이들은 계속 말만 합니다. 부모님을 보살피지 않는다, 효를 하지 않는다, 다른 이가 불효라고 비평하는 사람들이 가장 불효자들입니다. 가장 불효하는 이들이 다른 이를 비평하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보장합니다. 다른 이가 불효한다고 비평하는 그런 사람들이 가장 불효자입니다. 그러니까 여러분 스스로 변하고 향상해야 합니다. 부모님에게 유익한 게 무엇인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여러분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맹목적일 수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부모가 불행하다면(만족스러워하지 않는다면) 그건 그들의 업보(業報, Karmic retribution)입니다. 뭘 어떻게 하겠습니까. 여러분이 할 수 있는 것은 그들을 보고 안쓰러워하는 것입니다. 그걸 업보라는 걸 이해하고 감정적으로 대해선 안됩니다. 여러분이 감정적이 되니까 정신의 명료함을 잃는 것입니다. 그뿐입니다. 만약 부모님이 불행하다면 그건 그들의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저 여자분 (청중 동양 할머니)의 어머니가 살아있을 때 절에서 4~5번 만났습니다. 그 어머니를 한 번 보고 “저 여잔 나보다 훨씬 많이 알고 있네”,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그러니 입을 다물어야 합니다. 그 여자(그 어머니)는 매우 고집이 셉니다. 자기가 원하는 게 뭔지 정확히 알고 있죠. 그냥 입을 다물고 기다려야 합니다. 그녀와 말씨름으로 더 불행하게 만들진 말아야죠.

샤나: 이미 불행하니까요.

영화 스님:  맞아요. 이들은 이미 불행합니다. 아무것도 할 수 있는 게 없습니다. 그래서 그냥 거리를 둡니다. 도와줄 수 있는 기회를 기다려야 합니다. 기회가 없으면 기다려요. 다행히도 그녀(그 어머니)에게는 큰 불행, 문제가 다가오고 있는데, 죽을 것입니다. 그러니 죽음을 위한 준비가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할 수 있는 것을 하는 것이죠. 여러분이 최선을 다하는 것, 그것을 효라고 부릅니다. 어쩔 땐 부족하고 어쩔 땐 성공합니다. 그냥 그렇습니다.

청중 1(동양인 할머니): 베트남어로 이야기

영화 스님: 그녀가 말하길, 어머니가 살아 계실 때, 돈이 있으니까, 어디 나가서 돈을 쓰는 걸 좋아했다고 합니다. 말릴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부동산, 아파트에 투자하고, 주식 시장에 투자하고 싶어 하는데, 이들에게 다음 생에 있는 부동산에도 투자해야지라고 말하면, “아니에요 아니요, 아니요. 그게 무슨 소리예요. 말도 안 되는 소리네” 사람들이 그렇습니다. 이것이 나에게는 동양권에서 정토 법문의 가장 개탄스러울만한 특징 중 하나입니다. 완전하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보살펴야 한다는 것을 안다면 어째서 그들을 위해 저쪽 편에 투자하지 않습니까? 어째서 죽을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때서야 뭔가를 하는 것이죠. 나한테는 이해가 안 됩니다. 알았나요? 나는 내 평생 사람들이 날 믿지 않을 거란 걸 압니다. 하지만 난 계속 말할 생각입니다. 난 당신에게 말하고, 저분에게도 말하고, 저 여자분에게 말하고, 저 남자분에게도 말하고, 저 아이들 중 하나가 내 말을 들을 수 있죠, 중국인, 스위스인, 저 노인도, 알았나요? 난 계속 말할 겁니다. 나는 이게 매우 중요하다고 느낍니다. 어째서 여러분은 계속 배를 놓치나요. 나는 이론에서 말하고 있지 않습니다. 내가 가르치고 가르쳐서 사람들을 보고, 개인적인 경험에서 말합니다. 사람들이 찾아와서 왕생 법을 묻습니다. 그래요. 이게 다른 여러 절에서 하는 것처럼 이게 우리가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다른 절에 가셔도 되고, 우리에게 오셔도 됩니다. 여러분 선택입니다. 이것이 우리는 이렇게 합니다. 그럼 마스터 그렇게 해주세요. 그래요. 이런 이런 것들이 우리가 하는 법에서 필요조건입니다. 그럼 우리가 할게요. 사람들이 하면 어떤 사람들은 좋은 결과를 봅니다. 그래서 이 여자분은 복이 있어 그래서 어머니가 돌아와서 돈을 가져왔습니다. 또는 저쪽의 뉴멕시코에서 온 여자분은 사망했을 때 방에 향이 가득했습니다. 내가 이 여자분이 이미 왕생했다고 말해줬습니다. 그리고 난 후 사람들이 나에게 방에 향이 가득했다고 말해줬습니다. 난 그걸 알지도 못했어요. 요점은 복이 있다면 여러분을 위해서 확인시켜줍니다. 그게 신심을 깊게 해 줍니다. 그게 복의 성격이죠. 여러분이 복이 없으면 로버르타처럼, 그녀는 믿지 않습니다. 아무것도요. 그 여자분, 내가 그 백인 여자분을 준비시키고, 그녀의 남편도 챙겼습니다. 그런데 그녀는 계속 물었습니다. 스님이 계속 사람들이 감응을 얻는다고 말하시는데, 거기 도달했다는 신호를 받는다고 했는데, 나는 왜 아무것도 없나요. 그 예전에 내가 말하길, 왜냐하면 당신은 신심이 부족하거든요. 깊숙이 진정으로 믿지 않아요. 알았나요? 자기 스스로를 멈추는 거예요. 우리가 당신에게 증명해야 한다고 생각하나요? 농담합니까? 내가 입증해야 한다고요? 분명히 농담일 거예요. 우리 절의 요구조건이 뭐냐고요? 그들이 훨씬 더 많이 줬습니다. 그 사람이 정토에 가고 난 후에, 이건 사실에 기반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이건 내 개인적인 경험입니다. 내가 무슨 상상하는 것이 아닙니다. 왜냐하면 그 훨씬 더 초과해서 올린 공양금 때문에 그 등급이 많이 올라갔습니다. 그래서 왕생 등급이 급격히 올라갔습니다. 이것이 정토 법문(法門)의 한 부분입니다. 이건 내가 만들어 낸 것이 아닙니다. 난 그냥 관찰만 했습니다. 나는 원래 법이 기능해야 하는 대로 그냥 했습니다. 나는 이걸 수년간 했습니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다양한 걸 봅니다. 내가 이해하지 못한 걸 말할 수 없습니다. 진실이라는 걸 이해하기 전까지 말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난 큰 곤란에 처할 겁니다.

영화 스님: 내가 베트남인들에게 설명해줬습니다. 여러분이 이걸 이해하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내가 이런 걸 다 관찰했지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내가 뭔가 말할 때는 경험에 비춰서, 사실에 근거해서 말합니다. 나는 뭘 말하기 전에 먼저 이런 걸 모두 다 관찰합니다. 저쪽에 계신 신사분이 말하길 돈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내가 “당신 말이 맞아요”라고 답했어요. 당신은 이걸 (왕생)을 위해 돈이 충분하지 않아요. 그만큼 벌지 못해요. 이건 돈으로 따지면 여러분의 능력을 훨씬 벗어나는 일입니다. 이 특정한 경우엔 '내가 돈이 있으니까, 내가 이 일을 책임지고 싶다. 내가 가진 게 이거니까.'. 그래서 그 결과에 즉시 상승이 있었습니다. 솔직하게. 또 다른 한 경우는 우리가 이 사람을 정토에 가도록 챙겼는데, 그 가족이 부자가 아닙니다. 내가 말했습니다. 돈을 낭비하지 마세요. 이미 모든 필요조건을 만족시켰습니다. 이제 산 사람을 챙기세요.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하니, 스스로를 챙기세요. 알았나요? 그런데 몇 달에 한 번씩 그들은 돈을 보냈습니다. 난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스스로를 챙겨야 합니다. 그게 중요한 일입니다. 미래를 살펴야 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정토에 가도록) 챙겼으니, 그리고 나한테 그렇게 할 수 있는 기회를 줘서 고맙습니다. 이제 나는 당신이 자신을 보살피길 바랍니다. 난 그렇게 말했어요. 그런데 몇 달에 한 번씩 그들은 수표를 보내줍니다. 난 그들이 매우 가난한 것을 압니다. 돈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걸 알고 있어요. 그게 성심입니다. 그게 바로 정토에 간 그분까지 멀리 갑니다. 그래서 내가 받아들였습니다. 거절하지 않았습니다. 백 달러(11만 원 정도)가 나한테 해줄 수 있는 게 별로 없습니다. 이 사람한테 한번 물어보세요. 이 사람이 나보다 백 달러 훨씬 빨리 써버립니다. 자식이 있으면 그런 일이 생깁니다. (내용을 보니 '이 사람'은 영화 스님 제자 중 어떤 비구 스님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모든 어머니들에게 물어보세요. 백 달러가 뭡니까. 아무것도 아닙니다. 안 그런가요? 내가 이 잘 못 사는 분들에게 돈을 받아들인 이유는 이게 엄청나게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내가 반드시 받아들여야만 합니다. 그것이 정토 법문(法門)과 활동입니다. 나는 수년 동안 이런 모든 걸 관찰했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이 법(정토법)은 성심(Sincerity)과 신심(또는 믿음, faith)에 대한 것입니다. 여러분이 살만한 여유가 없습니다 (살만큼 돈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영어 표현이 you cannot afford it). 비용과 가치를 고려하면 여러분은 살 여유가 없습니다. 이건 성심(또는 진심)입니다. 여러분이 하고 싶은 말 다할 수는 있습니다. 행동이 더 크게 말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내심이 있습니다. 아무 말도 하지 않아요. 성심을 보일 수 있게 뭔가 해야 하는 것은 당신입니다. (영화 스님이 소곤소곤 제자들에게 말한다) 우리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리는 수행만 하면 됩니다. 아무런 걱정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진실한 사람들이 여기서 이익을 얻을 것입니다. 진실하지 않다면 운이 없네요. 다음엔 더 운이 좋길. 배를 또 놓쳤군요. 배는 정류장에 그렇게 자주 오지 않습니다. 그뿐입니다. 여러분이 계속 놓치면 운이 없는 거죠. 다른 정류장을 찾아봐야죠.

샤나: 어떤 사람들은 정토에 갔다가 여기로 오지요?

영화 스님: 네

샤나: 그럼 그런 사람들 중 어떤 사람은 죽으면 다시 정토로 돌아가야 한다는 걸 잊어먹기도 하나요?

영화 스님: 아니요. 아니에요 왜냐하면 아미타 부처님이 돌려보냈기 때문에, 아미타 부처님이 항상 그들을 지켜보고 계십니다. 이것이 정토가 멋진 이유입니다. 여러분이 거기 도달만 하면, 꼭 거기 도착해야만 합니다. 거기 도달만 하면 아미타 부처님이 여러분을 돌봐주실 것입니다. 그가 여러분을 보살펴 주실 겁니다. 아미타 부처님이 개인적으로... 내 말을 들으세요. 당신들 중국인들.. 아미타 부처님이 개인적으로 여러분을 보살펴주실 것입니다. 그(아미타 부처님)이 여러분을 돌봐주실 것입니다. 직접. 그가 여러분의 아버지가 되는 겁니다. 여러분이 부처가 될 때까지 보살펴주실 겁니다. 여러분이 부처가 될 때까지 여러분을 지켜봐 주실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궁극적으로 질문에 대한 마지막 대답은 부모님이 일시적으로 행복하지 않더라도, 그게 왜 문제입니까. 그들의 다음생을 돌보세요. 그것만 하면 됩니다. 그것이 궁극적인 형태의 효입니다. 인생이 너무 짧습니다. 뭐하러 걱정을 합니까. 이해가 되나요? 여러분이 큰 그림을 보아야 합니다. 이것이 세속 사람들의 문제입니다. 바로 눈 앞만 봅니다. 믿는 것만 봅니다. 보이는 것만 믿죠. 바라건대 우리의 정토하는 사람들이??? a lot of hea kok. 우리는 차별하지 않습니다. 아미타 부처님은 차별하지 않습니다. 요약해서 여러분에게 내 개인적인 견해를 드리자면, 효를 하려면 먼저 여러분 스스로 변해야 합니다. 더 좋은 사람이 돼야 합니다. 지금, 현생에서 말입니다. 그렇게 부모님을 보살펴 주세요. 그들의 미래를 말입니다. 나 같으면 그걸 먼저 하겠습니다. 지금 뭘 해야 하는지 걱정하는 대신 그렇게 하겠습니다. 왜냐하면 업보에 대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이미 여러 생에 걸쳐 괴로웠습니다. 여러분이 그렇게 빨리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하나요? 설마 농담이겠죠. 사람들이 여러분을 보고 불효라고 하면, “네 맞아요 난 불효예요” 하하하.

샤나: ??? 질문을 하는데 안 들립니다.

영화 스님: 이게 말만 하는 게 아닙니다. 여러분이 부모님을 보살펴 드려야 합니다. 똑똑해야 합니다. 현재도 보살펴야 하고, 다음 생(들)도 보살펴 드려야 합니다. 우리가 불교를 공부하는 이유입니다. (윤회의) 바퀴에서 빠져나가도록 도와드려야 합니다. 그것이 부모님을 보살피는 최상의 방법입니다. 부처님이 우리로부터 원하시는 건 그것밖에 없습니다. 부모님을 보살피는 것이요. 이렇게 생각하지 마세요. 나는 매일 현실적이니까 나 자신만 돌보면 된다. 이 (윤회의) 바퀴로부터 빠져나가야 해. 난 정토에 가고 싶어. 오케이? 나는 부모님이 정토에 확실히 가게 해야겠어. 그게 내가 하는 겁니다. 여러분이 먼저 나가야 합니다. 혹시 부모님이 성공하지 못할 경우라도 아미타 부처님이 도움으로 여러분이 가서 부모님을 모셔올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입니다. 이해했나요? 그래서 나는 늘 먼저 자기 스스로를 보살피라고 권합니다. 탈출하세요. 빠져나가기만 한다면 그 서원을 세우세요. 내가 부모님을 위해 돌아오겠다. 부모님이 떠날 수 있도록 확실히 하겠다. 아주 간단합니다. 이해하지 못하는 평범한 사람을 야단치는게 아닙니다. 그건 이해할만하죠. 그 이상 알지 못하는 겁니다. 하지만 불교인이 정토를 수행하는 스승을 따르면서 그런 스승이 아직 이걸 가르치지 않았다니 날 놀리는 건가요?

(베트남어로 영화 스님과 여러 베트남인 여자분들이 대화를 짧게 한다)

영화 스님: 내가 말했어요. 이게 전형적인 베트남 여자인데, 이들에게 법을 가르쳐주고, 어떻게 하는지 알려주면, 이렇게 말합니다. 고마워하지 않죠. 그들은 이렇게 말합니다. 그래서 언제쯤 할인이 있나요? 하하하. 그리고 내가 말합니다. 숨을 참으세요. 우리가 방금 XX(베트남어 단어)에 대해서 이야길 했습니다. 법사가 되는 게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베트남 여자들은 피가 마를 때까지 빨아갑니다. 다른 이야기 있나요? 없다면 가서 우리가 저녁과 아이스크림을 먹으러 가요. 더운 밤이에요. 특별히 오늘은 아이스크림이 있어요. '애나(멕시코계 미국인인 영화 스님 제자입니다)가 여기 왔으니 그녀도 아이스크림을 먹을 수 있게 해 줍시다. 이 안쓰러운 여자분, 이 불쌍한 여자가 '절에 빨리 가야 하는데, 미쳐버리겠다. 아아. (집을) 떠날 수가 없어. 더 이상은 못 참아. 이제 나간다. 당신이 뭘 하든 상관없어. 나는 간다.' 하하하. 이건 해야 하는 것이지 말로 하는 게 아닙니다. 변하기 위해서, 향상을 위해 뭔가를 해야 합니다. 말하는 건 도움이 안 됩니다. 여러분이 더 좋아진 후에 다른 이를 바꾸려고 하지 마십시오. 부모님을 바꾸려 하지 마십시오. 친구를 바꾸려 하지 마세요. 남편을 바꾸려고 하지 마십시오. 그들 스스로 변하겠다고 결정하게 두십시오. 내가 더 나은 사람인데 왜 넌 안 그러냐라고 말하는 것보다 나쁜 건 없습니다. 그러면 “넌 어떤지 모르겠지만 나 너의 불교는 별로야”라고 할 겁니다. 난 절대로 너처럼 안 되겠어. 아이스크림 타임! 오케이. 다 같이 가서 아이스크림 먹어요. 더운 날이군요.


영화 스님의 영어 법문을 듣고 한국어로 번역하여서 문서화했는데, 혹시 오류, 오역, 부드럽지 못한 표현이 있다면, 댓글로 꼭 달아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화 선사의 화두 법문法門 지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