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자기발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통직장인 Mar 20. 2020

위대한 사소함

소소한 삶의 재미


- 당신을 행복하게 만드는 작은 순간들은 언제인가요?

- 언제든 당신을 미소짓게 만드는 대상은 무엇인가요?

- 당신이 좋아하는 소소함은 어디에 있나요?


내 그대를 생각함은
항상 그대가 앉아 있는 배경에서
해가 지고 바람이 부는 일처럼
사소한 일일 것이나
언젠가 그대가
한없이 괴로움 속을 헤매일 때에
오랫동안 전해 오던
그 사소함으로 그대를 불러보리라.

즐거운 편지 -황동규-



나의 일상은 만족스럽다. 만족스러운 내 일상은 나에게 길들여진 지극히 소소한 것들이 모인 결정체다.  내 침대는 푹신하다. 나를 꼭 안아준다. 나에게 꼭 맞는 베개는 극도의 편안함을 안겨준다. 나만을 위한 공간인 내 서재에는 나에게 꼭 맞는 의자와 책상, 내가 읽고 싶은 책들이 한가득 있다. 그리고 안마의자도 있다. 안마의자에 앉아서 안마의자가 나에게 주는 압력에 집중하면 그것이 주는 행복은 배가 된다. 아침의 몽롱함과 하루의 고단함을 안마의자로 푼다.


나는 내 가족을 너무나 사랑한다. 와이프와 딸, 아들이 함께 있는 우리 집이 좋다. 아이들이 주는 안정감과 행복감이 너무 크다. 내 아이들은 나에게 세상에서 가장 소중하고 예쁜 존재들이다. 아이들은 아빠가 세상에서 제일 좋다고 한다. 새벽에 일어나 나에게 안긴다. 아빠가 출근하기 전에 보고 싶다고 졸린 눈을 비비고 다가온다. 퇴근하고 집에 오면 반겨준다. 내가 받아되나 싶을 정도의 과분한 사랑과 행복을 나에게 준다. 아이들이 나에게 의지하고 내 곁에 있는 지금 이 시간이 어쩌면 내 인생의 전성기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내가 통제할 수 있는 시간은 아침시간이 전부지만 정해진 루틴에 따라 행동하는 것이 좋다. 같은 시간에 일어나서 책을 읽거나 글을 쓰고, 같은 시간에 준비해서 출근하는 이 행동들을 지키는 것 자체가 이미 나에게 행복감을 준다. 한정된 시간에 루틴을 효율적으로 짜서 실행하는 것이 미래를 위한 준비이자 현재를 충실하게 살기 위한 소소한 도전이고 행복이기 때문이다.


한때는 크고 거대한 도전과 결과가 행복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었다. 가족보다 타인, 집에 있는 시간보다 회사와 이익 집단에 있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 큰 성과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은 위험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인생은 유한하고 가치는 쉽게 변한다. 하지만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가족과 나 자신의 행복이라는 것을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난 후에 가족과 나의 행복을 우선순위로 살고 있다. 나와 가족의 행복을 헤치지 않는 선에서 도전과 배움을 계속한다. 소소한 행복을 지키며 늦지만 한 발짝씩 천천히 나아가고 있다.

 

#한달 #한달자기발견 #소소한행복

 




 


 







 

매거진의 이전글 오직 나만을 위한 나의 연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