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만은다를 거라고얘기하지만 역사는 반복된다. 현재 국제유가 하락과 코로나 19 확산으로 인해 힘든 시기를 보내고 있다. 주가는 고점 대비 40% 이상 하락했다. 10년 전 보다 주식 가격이 낮다.
하지만 이런 위기가 이번이 처음일까? 한국은 IMF를 겪었고, 닷컴 버블과 카드대란,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를 거쳐 지금에 왔다. 그때마다 나라가 망할 것처럼 떠들던 지식인들과 매스컴의 말과 달리 한국은 일인당 국민소득 3만 불을 훌쩍 넘었고 세계의 경제 강대국의 면모를 과시하고 있다. 언제나 그렇듯 이번 사태도 회복될 것이다.
지금은 다르다고 한다. 한국보다 증시의 역사가 긴 미국의 사례를 보자 세계 2차 세계대전을 치른 시대도, 911 테러의 시기도 시장에 충격이 있었지만 시장은 언제나 회복하고 상승했다.
1915년~2020년 다우지수 월봉
1998년 ~ 2020년 KOSPI 월봉
이글의 목적은 과거의 Data를 바탕으로 현재를 냉정하게 바라보며 미래를 준비하는 데 있다. 1998년부터 2020년까지 대한민국 KOSPI 지수를 분석해보고 여러 번의 위기를 어떻게 지났는지를 알아볼 것이다. (Raw Data 출처: 금융투자협회)
KOSPI 22년, 영업일 기준 5502일의 값을 분석을 했다.
KOSPI 22년의 Data로 만든 Histogram
전체 기간의 전일 대비 등락률은 평균이 0.01%로 평형 상태에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전고점 대비 등락률의 경우 최대 낙폭이 -55.7%였다. 전일 대비 상승 또는 하락 지속일은 중윗값 2일이었고, 최대 15일간 상승 또는 하락한 것을 알 수 있다.
여기서 주의 깊게 봐야 할 것은 전고점 대비 상승 또는 하락 지속일인데 전체 기간 중 상승 지속일은 1주일이 되지 않는다. 반면 전고점보다 낮은 가격으로 지속된 날은 최대 1473일이다. 만약 최고 고점에서 매수 시 5년 동안 원금을회복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KOSPI 22년의 Data로 그린 Chart
KOSPI 지수를 일별로 나타낸 Chart를 보면 한국의 경제상황을 알 수 있다. 1997년 IMF를 필두로 2000년 닷컴 버블, 2002년 카드대란,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 그리고 최근의 코로나 19에 의해 하락이 두드러져 보인다.
이 모든 위기의 공통점은 전고점 대비 -30% 이하까지 지수가 하락한 것이다. 이런 과거의 Data를 보며 우리는 미래의 대응방안을 세워볼 수 있다. (IMF는 1997년부터 시작되어 제외)
주요 이슈 별 전고점 회복에 소요된 시간(일)
1. 미국에서 시작된 닷컴 버블은점고점을 회복하는데 557일이 걸렸다.
2. 카드대란은전고점을 회복하는데 693일이라는 시간이 걸렸다.
3.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의 경우는 전고점을 회복하는데 1473일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으며 고점에서 매수한 경우 약 5년이 지난 후에야 원금을 회복했다.
모든 경제위기 속에서도 시간은 걸렸지만 늘 ㄱ회복했다.
여기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은 전고점 대비-30% 또는 -40% 이하에서 주식을 샀다면 원금 회복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고점 대비 -30% 이하의 가격으로 KOSPI 지수 추종 ETF를 매수한다면 1년 이내 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 그리고 추가로 약 2~3년 간 보유한다면 전고점까지 도달하여 높은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것을 지난 역사가 증명한다.
닷컴 버블 시 저점 (일봉)
카드대란 시 저점 (일봉)
서브프라임 모기지 시 저점 (일봉)
매수를 할 때는 분할로, 최소 5년간 못 찾는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해야 한다.
1998년 이후 코스피 지수의 하락 후 반전에는 또 다른 공통점이 있다. 월봉으로 봤을 때는 V자 반등으로 보이지만 일봉으로 다시 관찰해보면 쌍바닥 또는 3 바닥을 형성 후 상승했다.
쌍바닥을 기대하지만 V자 반등의 가능성도 열어두기
주식 참여자들은 오르지 않는 주식을 사기 꺼린다. 그래서 바닥을 확인하지 않으면 안심하지 못한다. 바닥은 외바닥일 때 지지가 약하다. 지난 하락장을 봤을 때 쌍바닥, 삼바닥을 보인 것처럼지지가 단단할 때 상승이 생긴다.
투자방법
1. 고점 대비 -30% 이하에서 매수하라. (분할 매수)
2. 5년 이상 존버 할 각오로 매수하라.
3. 2~4번 더 하락하더라도 버텨라.
철저한 Data 분석을 바탕으로 위기에 투자하라.
전 세계에 위기가 닥쳤다. 이 위기를 기회로 만들지 위기로 흘려보낼지는 본인의 의지에 달렸다. 과거 Data로 보면 위기의 시기는 생각보다 길고 당신에게 엄청난 부담감을 줄 것이다. 하지만 버티고 악착같이 살아남는다면 당신은 생각보다 높은 수익을 얻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