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의식과 코어 운동
Bob Proctor는 '성공을 위한 12가지 강력한 원칙'이라는 저서에서 성공 - 결정 - 위험 - 끈기 - 책임감 - 확신 - 행동 - 돈 - 목표 - 태도 - 창조성 - 소통이라는 12가지의 주제 하에 우리가 인생을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는 원칙들을 설명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성공의 가장 중요한 근간으로 우리의 내면에 깔려있는 "잠재의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내면에 자리 잡은 자아가 사실상 인생의 모든 것을 결정하는 것이기에 우리가 꿈꾸는 성공을 이루기 위해서는 '좋은 자아상'을 갖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이야기한다. 그 탄탄한 자아를 바탕으로 안전지대에서 벗어나 확신에 찬 과감한 결정을 내리고 지금 바로 앞으로 나아가기를 실천한다면 위대한 승자의 반열에 속할 것이라고 우리를 격려한다.
내 주변에는 이와 같은 성공의 법칙을 아침마다 외치는 사람이 하나 더 있다. 바로 수요일 아침 스피닝 클래스(실내 사이클링 수업)의 강사, 알렉스 선생이다. 수업이 진행되는 한 시간 내내 회원들의 자전거 저항을 최대치로 올려놓고 온몸으로 페달을 밟게 한 후에 이를 지속할 수 있도록 수많은 격려와 응원의 말들을 쏟아낸다.
"여러분, 바퀴의 저항을 최대치로 끌어올리세요. 눈을 감고 페달 돌리기의 무아지경에 빠지면 우리 눈앞에 마음의 짐과 목표들이 생생하게 보일 것입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최선을 다해 페달을 밟는 우리의 노력과 수고는 곧 목표달성이라는 보상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come on folks!! Focus on your goals and keep pushing !! Visualize your success !! Embrace the challenge and conquer it !! Every pedal stroke brings you closer to your goal !!"
이런 독려의 말 들 중에서 알렉스 선생이 가장 중요하게 강조하는 것은 바로 "코어를 이용한 움직임"이다. 아마 운동을 조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은 코어 운동의 중요성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바로 우리가 마음속에 담고 있는 내면의 '잠재의식'은 운동에서의 '코어'와 같은 부분이다.
육체노동이 운동이 될 수 없고 방법이 잘못된 운동은 몸을 만드는데 큰 효과를 가져다주지 못하는 것처럼 우리가 매일 실천하는 부단한 노력과 방법들도 우리가 지니고 있는 잠재의식 또는 내면에 자리 잡은 올바른 자아에서 시작하지 못한다면 우리 인생을 더 나아지게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
Bob Proctor는 저서에서 세속적이고 물질적으로 보일지 모르는 성공의 법칙들을 설명하는 가운데에 "신념에 따라서 살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절대로 자유로워지지 않는다. 신념을 내 팽개치고 거짓말을 말하는 인생을 살 것인가, 아니면 신념을 따라 살기 위해 모든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라는 인간으로서 지켜야 할 원칙을 강조한다. 세상 돌아가는 일들을 보면 신념에 따라 사는 사람들이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게 공격을 당하거나 위험을 감수해야 하는 일들이 생기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하지만 탄탄한 코어 운동으로 단련된 좋은 자아상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결국 어려운 상황들을 헤쳐나가고 계속 목표를 향해 나아가 결국 자신의 잠재의식을 성공의 결과물로 구체화시키고 만다. 아마 내면에 자리 잡은 자아가 현실로 이루어질 것이라는 진정한 확신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는 어떤 자아가 자리 잡고 있는가를 면밀히 살펴보고 모두가 '좋은 자아상'을 갖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다면 우리가 사는 세상의 모습도 좀 더 풍요로워질지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 본다.
"원대한 꿈을 품으면 현실은 중요하지 않다" - Bob Proct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