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arlie Kim Mar 24. 2024

루이 비통이 선택한
캐나다의 주상복합 개발  

Amazing Brentwood by Shape Properties 

LVMH 그룹의 기세가 대단하다. 2024년 3월 기준, 포브스(Forbes)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의 부자 순위에서 LVMH 그룹의 베르나르 아르노(Bernard Arnault) 회장일가의 순자산이 일론머스크와 제프 베조스를 제치고 세계 최고 부자 1위에 선정되었다.


루이비통, 티파니, 크리스찬 디오르, 펜디, 지방시, 로로 피아나, 불가리, 세포라, 태그 호이어등 누구나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75개의 명품 브랜드들을 거느리고, 전 세계에 6000개 이상의 리테일 매장을 통해 천문학적 수익을 올리면서 다양한 분야에서의 영향력을 계속 늘려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기존의 명품 판매 사업 이외에도 기업 산하에 사모 펀드회사 L Catterton을 설립하여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투자, 기업 인수/합병/상장 등과 같은 새로운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중국의 벤처기업, 유럽의 크루즈 기업등까지 투자/인수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도별 LVMH 매출변화 및 2023년 세계 부자 순자산 순위

LVMH 그룹은 부동산 투자 및 개발의 사모 펀드 부문 L Catterton Real Estate (LCRE)를 통해 일본 도쿄의 '긴자 식스 (Ginza Six)'나 미국의 '마이애미 디자인 디스트릭트'(Miami Design District)와 같은 세계 최고 수준의 명품 쇼핑몰의 개발에 직접적인 투자를 하고, 운영에도 참여하면서 럭셔리 브랜드 파워를 활용한 부동산 개발/투자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Miami Design District & Ginza 6

미국에 비해 시장 규모가 작은 캐나다에도 LVMH 그룹의 투자를 이끌어낸 프로젝트가 있다. 캐나다에서 최근 급부상한 부동산 디벨로퍼 Shape Properties 와 LCRE 가 파트너십을 맺고 진행하고 있는 '브렌트우드' 주상복합 단지(Amazing Brentwood)의 개발 사업이 그 주인공이다. 


원래 이 브랜드우드 몰은 전통적인 리테일/임대 사업을 해오던 Shape사가 오래전부터 소유하고 있던 버나비 북쪽 지역의 쇼핑몰로, 전철 역세권과 연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낙후된 시설과 경쟁력 없는 상권 등으로 고객들에게 외면받고 있던 곳이었다. 

개발 이전 브렌트우드 몰의 모습

밴쿠버가 지금과 같은 도시의 규모를 갖추기 전의 부동산 개발 형태는 주로 넓은 땅을 활용한 골프장 주변이나 산과 바다를 낀 마을이나 단지와 같은 쾌적한 거주지 조성 위주로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이었기 때문에 이 지역은 개발지로서도, 쇼핑몰로서도 큰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었다. 이러한 기존의 관념 속에서 브렌트우드 개발 계획의 성공여부에 대해서 부정적인 의견을 갖는 사람들도 적지 않았다. 


하지만 이민자들의 유입으로 전세계에서 인구 증가율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인 캐나다 도시들의 갑작스러운 성장과 함께 교통정체와 주택부족을 겪게 되면서 점차 '역세권'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용적률이 높은 초고층 건물들이나 쇼핑몰등이 제공하는 '편의성'등을 고려한 '미국이나 아시아의 대도시'와 같은 형태의 부동산 개발이 요구되게 된다, 이 변화의 시기에 Shape 사의 과감한 쇼핑몰 부지에 대한 개발 계획은 매우 시기적절한 판단이었던 것 같다.

어메이징 브렌트우드 (사진 by Shape Properties)
Amazing Brentwood 전체 조감도

이미 지어진 네 동의 고층 콘도와 쇼핑몰에 추가하여 앞으로도 계속 진행될 브렌트우드 프로젝트에는 10동 이상의 고층 건물, 주상 복합 시설, 쇼핑몰, 음식점 사무실까지 추가되며, 하나의 작은 도심으로 재탄생하기 위한 모든 시설이 추가될 예정이다. 


브렌트우드 단지는 아직 반도 완공되지 않은 상황에서 현재의 입주 시설만으로도 광역 밴쿠버의 중심을 분산시킬 정도의 임팩트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공사 중인 쇼핑몰의 2차 개발 부분이 완공이 되는 2028년에는 루이뷔통 계열을 중심으로 한 버나비시 최초의 명품관이 들어설 예정인데, 이를 통해 광역 밴쿠버의 새로운 주거와 쇼핑, 문화 그리고 교통의 중심지로 굳건한 자리를 지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두 거물들의 협업으로 성공적인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 온타리오 국민 연금 공단의 투자까지 유치하게 되면서, 더욱더 투자성 있는 지역으로 각광받고 있다. 

Brentwood Mall 
Amazing Brentwood Tower 3

이 프로젝트의 성공으로 Shape사는 리테일/임대 사업에서 한 걸음 나아가 캐나다를 대표하는 부동산 개발사로서의 위상을 갖게 되었고 로히드, 리치먼드 등 자신들이 소유하고 있는 광역밴쿠버의 다른 쇼핑몰들도 브렌트우드와 같은 형태로 개발을 진행 중에 있다. 그리고 이러한 성공의 효과로 역세권에 인접한 쇼핑몰을 활용하여 복합단지를 조성을 하는 부동산 개발이 트렌드로 인식되면서 다른 디벨로퍼들에게도 현대적인 대도시 개발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작가의 이전글 일본의 건축가 켄고 쿠마 : 밴쿠버 건축물 (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