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보라보라 Sep 06. 2021

내년 여름에는 내가 먼저 널 알아볼게.


어느 날 차 안에서 파란 하늘의 햇살 아래 초록 초록한 나무들 사이 진한 분홍 꽃나무를 보았다.

빠르게 지나쳐서 내가 잘못 봤나 싶을 정도였으나 짧은 순간 보았던 그 분홍색은 내가 좋아하는 색이었다.


여름에 피는 꽃나무? 진한 분홍 꽃이 있나? 무슨 나무지?

내가 좋아하는 조금은 진한 분홍색.

내가 첫 해외여행지에서 구매한 ZARA의 분홍색 니트가 생각났다.


쇼핑을 잘 못하는 내가 해외에서 처음으로 구매한 옷이었다.

화려한 색을 좋아하지 않는데 그때 그 분홍색의 고운 자태는 날 매료시켰고,

가격 역시 저렴했으며 옷의 길이 또한 엉덩이를 살짝 가려줄 정도로 적당했다.

그래서 쇼핑 좀 하는 사람 마냥 한눈에 반해 과감하게 구매한 옷이었다.

집으로 돌아와 가족들에게도 자랑할 만큼 내가 한 쇼핑 중 가장 탁월하지 않았냐라고 자부심까지 느꼈었다.


그래서 멋을 조금 내고 싶은 자리거나, 여행지에서 화사하게 사진 찍고 싶을 때, 내가 기분 좋을 때, 긴팔이라 한여름에 입지 못하는 게 아쉬울 정도로 그 옷을 자주 입었고, 좋아하는 옷이라기보다 사랑하는 옷이었다.

지인들에게 "넌 이 니트만 입니?" 핀잔을 들을 정도로 자주 입었고, 보풀이 올라올 적마다 한 올 한 올 잘라주며 더 신경 써서 입었는데 결국 너무 해져서 버려야 했다.

그 옷을 버릴 적에 버리겠다고 하곤 이번 한 번만 더 입고.. 하며 미루다, 결국 옷을 버렸을 때 얼마나 마음이 아팠는지..

그 옷과 헤어진 지 10년이 지났지만 비슷한 색을 볼 때마다 그 옷이 생각난다.

마치 첫사랑을 잊지 못하는 사람처럼.


그 정도로 매력적인 색의 꽃나무가 궁금했고.. 어느 날 우연히 동네 산책 중 그 분홍색 꽃나무를 발견했다.

너무 반가운 마음에 재빨리 사진으로 검색해 보니 <배롱나무>였다.




여름에 공원에서 자주 보는 주황색 능소화만 여름 꽃인 줄 알았는데 벚꽃의 옅은 분홍과는 다른 진한 분홍색의 배롱나무. 조금은 기가 세 보이는 배롱나무 역시 여름에 꽃을 피우는 녀석이란다.

다른 이름으로는 백일홍 나무라고도 한다는 이 녀석을 처음으로 알게 된 것이다.


이사 온 이 동네에서 처음 맞이했던 여름.

짙은 초록이 가득하고 그늘 아래를 지나도 땀이 흐르던 여름.

동네 곳곳에 진한 분홍색의 배롱나무가 환하게 피어 있어서 우리 동네가 더 좋아진 여름이었다.

또, 그 옷이 생각나서 배롱나무의 꽃이 더 예뻐 보였던 것 같다.


김신회 작가의 <아무튼, 여름>을 읽고 여름에 내가 갖고 있는 기억이 뭐가 있는지 생각해 봤었다.

올해부터 나의 여름의 기억 중 하나는 이제 배롱나무가 한자리를 차지할 것 같다.

배롱나무 덕분에 좋아했던 옷을 떠오르게 되고, 그 옷 덕분에 행복했던 그때가 떠오르게 되었다.

그 옷을 버릴 때 마음이 아팠지만, 이제 매년 여름마다 그 색을 볼 수 있다는 생각에 여름이 기다려진다.


여름의 끝자락을 잡고 색이 흐려지고 있는 배롱나무.

여름내 나에게 예쁜 색을 보여주어 고마움을 느꼈다.

내년에는 내가 먼저 너의 꽃봉오리를 알아보고 인사해 주리라.

내년에 보자.






매거진의 이전글 하늘이 다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