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농촌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성섭 Apr 02. 2024

행복이란 무엇일까

어떤 사람이 행복이 무엇인지 알고 싶다고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행복하고 싶다면서 먼저 행복이 무엇인지 알려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저가 생각할 때 행복이란 마음으로 느끼는 느낌이나 감각기관을 통해 느끼는 감각과는 관계가 있지만 같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행복이란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자신의 삶에 대한 평가라는 측면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행복을 설명하자면 비교적 오랜 기간 동안 마음을 편안하게 느끼면서도 삶에 활력과 생명력을 느끼고 있다고 스스로 평가하는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따라서 행복은 순간적인 즐거움이나 감각적 쾌락과는 다릅니다. 행복은 순간적이고 감각적으로 느끼는 것보다는 비교적 오랜 기간동안 자신의 삶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큰 사고를 당해 마음의 상처를 입고 있는 사람도 행복할 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런 사람은 고통이나 아픔은 있지만, 이런 것을 빨리 치유할 수 있는 내적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라는 문제가 제기됩니다. 저는 행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누구인가를 알고서 이에 맞은 역할, 다시 말해 자아 정체성을 확립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다음으로는 다른 사람과의 관계입니다. 사람은 혼자 살 수 없고 다른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과의 균형적이고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와 같이 자신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또 다른 사람과의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안정적이고 발전적이면서도 생동적인 삶을 느낄 수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성격 고치는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