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베는 어제저녁 9시에 잠을 잤으나, 오늘 아침 7시에 일어났다. 늦게까지 오줌도 누지 않고 편하게 잔 것 같다. 짱베는 우리와 어릴 때부터 같이 있어, 우리와 같이 있으면 편안함을 느끼는 것 같다.
아침을 먹고 9시 30분에 야생생태공원에 갔다. 그곳에 가면 공원 앞에 있는 농장에서 큰 강아지를 키우고 있고, 또 생태공원 안에서 공놀이 등을 할 수 있을 것 같아, 그곳으로 갔다. 강아지가 있었던 농장에서는 강아지를 다른 사람에게 주고 없었다. 양봉을 하면서, 벌통 점검을 하고 있었다. 벌통 점검을 하면, 벌들이 흥분하여 사람에게 벌침을 쏠 수 있기 때문에, 그곳을 나왔다.
생태공원 잔디밭에서 공놀이하자고 하였으나, 짱베는 하지 않으려 하였다. 짱베는 운동이나 게임이나 놀이를 좋아하지 않는다. 몇 번을 설득하였으나, 짱베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할 수 없이 신월동에 마중이라는 강아지가 있는 카페에 갔다.
카페에 가니 시간이 10시가 되었는데, 문을 열지 않았다. 전화하고 밖에서 20분 정도 놀고 있으니, 문을 열었다. 짱베는 강아지 마중이와 놀았다. 주인이 강아지를 안아도 된다고 하여, 강아지를 안고 사진도 찍었다. 짱베는 강아지를 따라 다니면서 사진을 찍기도 하였다. 웃고 뛰면서 짱베는 좋아하였다. 그곳에서 12시까지 놀았다.
점심시간이 되어서 인근에서 가까운 중국집을 찾아갔다. 바이오단지가 있는 곳의 중국집인데, 교동짬봉집이었다. 사람들이 많았다. 교동짬봉 하나와 짜장면 곱빼기 하나를 시켰다. 짬봉은 내가 먹고, 곱빼기 짜장면은 아내와 짱베가 먹었다. 맛이 좋았다. 사람이 많은 곳의 식당은 대부분 좋은 맛을 내는 곳 같다. 짱베도 짜장면을 맛있게 많이 먹었다.
짱베가 집주변에 있는 강아지인 복실이가 있는 곳으로 가자고 하여, 그곳으로 갔다. 나는 처음에는 차를 집에 주차하고 복실이 있는 곳으로 가려고 생각하였는데, 아내가 차를 그 집 울타리 옆에 세워두고 차 안에서 복실이를 보도록 하자고 하였다. 아내의 의견이 좋은 것 같아, 바로 복실이가 있는 집으로 갔다. 그 집 울타리 옆에 차를 주차하고, 시동을 끈 후, 차의 창문을 모두 열어 놓고 차 안에서 복실이를 구경하였다. 복실이가 처음에는 우리가 있는 곳으로 와서, 놀았으나, 짱베가 차 문을 몇 번 열고 닫자, 복실이는 놀라서 오지 않았다. 아내가 롯데마트에 가서 먹을 것을 사서 가지고 왔다. 음식을 주니, 복실이는 와서 놀았다. 2시간 이상 그곳에서 놀았다. 차를 타고 있으니, 그늘이 되어 덮지 않고 좋았다.
3시가 넘어, 어제 갔던 운동장에 가자고 하니, 짱베가 가자고 하였다. 그곳에서 공놀이하자고 하였으나, 짱베는 공놀이에는 관심이 없었다. 어제 검은 강아지가 있었던 게이트볼장으로 가자고 하였다. 그곳에 가니, 검은 강아지가 오늘도 있었다. 강아지 주인이 게이트볼을 매일 치러 온다고 하였다. 짱베는 강아지를 보고 좋아하였다. 검은 강아지는 크기가 아주 큰 강아지다. 그러나 훈련을 받아 말을 잘 듣고 순했다. 내가 만져도 가만히 있었다. 어제 보았다고, 짖지도 않았다. 짱베는 강아지를 좋아하지만 가까이는 가지 않았다. 강아지 사진을 찍기도 하였다. 그리고 그곳 운동기구가 있는 곳에 가서 운동기구를 타기도 하였다. 그렇게 2시간 가까이 시간을 보내다가 5시가 넘어 집에 왔다. 물론 짱베가 가자고 하여 집으로 왔다.
집에 와서 나와 샤워를 하였다. 처음에는 샤워하지 않으려 하였으나, 머리에서 냄새가 난다고 하니, 샤워하였다. 이전 같으면 아마 하지 않았을 것이다. 이같이 타당한 설명을 하면, 짱베는 그것을 한다. 이런 것은 짱베가 좋아진 변화이다.
샤워한 후 짱베는 잠을 잤다. 아마 피곤하였던 것 같다. 아내와 저녁을 먼저 먹고, 짱베를 깨웠다. 1시간 정도 잤다. 저녁을 먹이고 산수 공부를 하자고 하였다. 하지 않으려 하는 것을, 만약 공부하지 않으면 내일 놀러 가지 않을 것이라고 하니, 하였다. 그러나 1, 2분 하고는 ‘그만’하면서 하지 않으려 하였다. 글자 쓰는 것을 하지 않아, 그림이 있는 것을 연필로 가르치면서 6까지 숫자를 세는 것을 하여서, 그만하였다. 아마 10분 정도 하였을 것이다. 공부를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하는 것 그 자체만 하여도, 짱베가 하려고 하는 의지를 보인 것이기 때문에, 긍정적 변화라고 나는 생각한다. 10시경 잠을 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