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란?

by 차성섭

어떤 사람이 삶에 대해 질문하였다. 다음과 같이 답하였다.


삶에 대해 질문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할 때, 철학적 의미에서의 삶이란 사람으로서 살아가는 것입니다. 다른 동물들도 살아갑니다. 그러나 사람을 제외한 다른 동물들은 생각하는 능력인 이성과 도덕성이 없기 때문에 본능적으로 살아갑니다. 본능적으로 살아간다는 것은 올바른 삶에 대해 생각할 수 없습니다.

사람의 삶이 중요한 것은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냐와 관계되기 때문입니다. 아마 질문자가 의미하는 삶도 올바르게 살아가는 것이 어떤 삶이냐는 문제와 관계되는 삶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올바른 삶이란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살아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하는 이유는 인간은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인간은 인간사회에서 살아가지 않으면 다른 동물과 같습니다. 따라서 인간다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사회를 존속시켜야 합니다. 사회를 존속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합니다.

다음으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살아가야 하는 것은 인간은 누구나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인격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또한 자신의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성이 없는 인간은 인간다운 존엄성을 가지기 어렵습니다. 개성이라고 하는 것은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아를 찾고, 자아를 실천하는 것이 인간다운 삶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가족(家族)이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