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행하며:) 몰입하기

N년차 교사의 교직 일기

by 꽃신
집중하는 마음이
행복하다.


나의 재능과 끼를 표현하는 활동에 집중하기
(용기, 배려)


활동 안내


예술 과목을 통해 자신이 색, 가사, 그림을 선택함으로써 용기를 가지고 스스로를 믿고 결정한다.


- 나만의 케이크

- 내가 꾸민 노래

- 같은 노래, 다른 가사

- 나와 AI사이의 거리



색상, 명도, 채도 그리고 선의 모양, 굵기 등을 다양하게 하여 나만의 케이크를 꾸며보는 활동을 하였다. 배워야 할 학습요소는 동일하지만, 아이들의 취향에 따라 선택된 색상도 다르고, 색의 명도와 채도도 달랐다.

주지 교과 수업에서는 정해진 해당 수업 내에 익혀야 할 지식적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답이 정해진 문제 상황이 많지만, 예술 교과 수업에서는 비교적 아이들이 창의력과 상상력을 맘껏 발휘할 수 있다. 즉 같은 설명을 들은 아이들이지만, 아이들 수만큼의 다양한 작품을 결과물로 내놓았다.

아이들이 자신의 개성을 살려 스스로 선택하고 과정에서 자기를 믿고 결정을 했으며 결과물을 친구들과 공유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다양한 온라인 도구 가운데 ‘뮤직 랩 송 메이커’를 활용하여 여러 가지 악기 소리 중 내가 좋아하는 소리를 선택하여 노래를 연주해보고 빠르기도 달리하고 가사도 바꾸며 개성을 뽐냈다.

‘뮤직 랩 송 메이커’는 피아노, 마림바, 전자 건반 소리 등 다양한 악기의 음색을 느낄 수 있고, 빠르기나 박자를 원하는 대로 변경하여 노래를 연주하거나 편곡할 수 있는 인터넷 사이트이다. 아이들이 주로 연주하던 리코더는 코로나 시대에 적절하지 않은 악기가 되어버렸는데 송 메이커가 그 빈자리를 대신하여 음감을 느끼도록 해주었다.

학습을 하며 악기를 잘 연주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용기를 내서 소리를 꾸며볼 수 있었고 서로 소통하는 과정에서 배려와 공감의 자세를 기를 수 있었다.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정보통신 활용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학습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학습하였다. 그중 하나인 퀵드로우는 제시된 단어를 보고 그림을 그리면 인공 지능이 정답을 맞히는 기능이 있는 온라인 도구이다. 이 외에도 오토 드로우라는 도구도 있다. 이는 예를 들어 기본적인 모양의 집 그림을 그리면 좀 더 꾸며진 집 그림으로 바꾸어주는 온라인 도구이다.

두 도구 모두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어울리게 인공 지능을 활용한 아이들의 흥미를 끄는 학습 도구이다. 실제로 어느 때보다 집중력을 발휘하여 활동에 참여하는 아이들의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게다가 두 도구는 훌륭한 미술 교육의 학습 도구로 쓰일 수도 있다. 나는 나만의 국어사전을 만드는 활동에 이를 활용했다. 내가 그린 그림 단어의 사전적 정의를 찾도록 지도하였다. 아이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하였으며 최대한의 능력을 발휘하여 몰입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여기저기서 자주 듣던 노래가 제재곡으로 교과서에 실렸다. 노래를 익힌 다음에 가사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바꾸어 부르도록 했는데 기발한 아이디어가 많이 보였다. 특히 작은 세상을 코로나 세상의 이야기로 바꾼 한 아이의 가사가 눈에 띄었다.

기쁨과 행복은 함께 나누고 희망과 공포는 함께 느끼는 서로 간의 거리가 없어 보이는 원가 사는 생각 이상으로 작은 우리의 세상에서 배려와 협력의 자세를 강조하였다. 이 내용을 코로나 시대에 거리두기로 인해 멀찍이 떨어져서 지내는 모습으로 바꾸어 작사한 아이의 모습을 보고 놀랍기도 했고, 한편으로는 아이들에게 큰 영향을 준 코로나가 원망스러웠다.

활동을 하는 내내 몰입해서 각 자의 기준에 맞게 가사를 고치는 아이들의 모습은 꼬마 작사가로 불려도 손색이 없을 정도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실행하며:) 목표 세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