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cheers 헤나 Mar 27. 2022

Q. 깃허브와 블로그 관리가 중요한가요?

현실 비전공자들의 문답 리스트 

Q: 깃허브와 블로그 관리가 중요한가요? 


A: 중요합니다. 매우 명확한 플러스 요소입니다. 

먼저 GitHub란, 깃 저장소(Git Repository)에 대한 원격 액세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GitHub 뿐만 아니라 GitLab, Bitbucket 등 다양한 서비스가 있지만 깃허브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코드 호스팅 외에도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 관리, 코드 공유, 버그 추적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현업에서도 소스관리를 git으로하는 경우가 많으니 소스 기록 뿐만 아니라, git 공부를 하기에도 좋습니다. git 활용에 필수 지식인 commit /push/ pull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봅시다.


•commit(커밋) 로컬 PC의 작업 추가 또는 수정 내용을 깃 로컬 저장소에 저장한다.

•push(푸시) 깃 로컬 저장소의 추가/변경사항을 내용을 깃 원격 저장소에 최종 업로드한다.

•pull (풀) 깃 원격 저장소의 이력을 로컬 저장소로 다운한다. (공동 개발에 자주 이용됩니다.) 


깃허브에는 흔히 말하는 "잔디밭"이 존재합니다. 잔디를 심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한 commit을 해야합니다. 그날의 commit 수에 따라 진한 초록 잔디가 심어집니다. 이 작업을 두고 1일 1커밋 잔디심기 등 개발자만의 재밌는 용어가 생긴 것이죠. 

어떤가요, 재밌어 보이지 않으신가요? 여러분도 여러분만의 잔디밭을 차근차근 가꾸어 보시기 바랍니다. 




기술블로그는 티스토리, 깃허브 블로그, 노션..  등 개발 기록에 최적화된 블로그가 많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되지만 입문자에게는 티스토리 기술블로그를 추천드립니다. 사용법도 가장 쉽고 구글에 노출도 잘 되기 때문입니다. 저의 경우 가장 쉬운 플랫폼으로 그냥 노트에 필기하듯이 공부한 것을 기록했습니다. 시작은 볼품없는 개인 기록장 이었지만 그렇게 점점 게시글 수가 쌓여 100개가 넘어가고 현재는 애드센스를 달아 소액이지만 광고수익까지 내고 있답니다. 매일은 아니더라도 꾸준히 기록하세요. 기록이 나의 노력을 증명해 줍니다. 

 또 한가지 팁을 드리면 구글 애드센스로 광고수익 내는 법입니다. 승인을 받아야 하는데 절차가 꽤나 까다롭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기술 블로그는 다른 분야에 비해 승인이 후한 편 입니다. 어차피 나의 공부를 기록할 것이라면, 이왕이면 광고 수익까지 난다면 일석이조 이겠지요! 


두가지 모두 포트폴리오에 적극 활용하세요

저의 경우 포트폴리오에 링크를 걸어 놓았었는데, 기술 면접 때 제 기술 블로그를 보시고 관련 내용에 대해서 질문을 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단, 본인이 커밋한 소스와 포스팅한 내용에 대해서는 잘 숙지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 이겠지요.  

 만약 어느정도 개발 지식이 있는 분이라면 지킬(Jekyll)깃허브 블로그를 추천 드립니다. 티스토리는 이미 만들어진 블로그 플랫폼을 사용하는 것이라면 지킬은 블로그 개발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킬에서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선택하여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쉽게 말해 블로그를 직접 개발하는 것이지요. 장점은 자기 입맛에 맞게 블로그를 컨트롤 가능 하지만, 이 말은 동시에 모든 것을 직접 구성해야한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포스팅 또한 마크다운 언어(markdown)로 작성된 게시글을 깃허브에서 커밋/푸시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 집니다. 단순 포스팅이 우선이라면 티스토리를, 직접 블로그 개발을 해보겠다는 욕심이 있다면 지킬 깃허브 블로그를 활용해 보세요. 

지킬 깃허브 블로그 참고링크: https://hyesue-lee.github.io/




이전 11화 Q. 비전공자에게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