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쓰한 Feb 16. 2021

어떤 질문은 너무 훌륭해서

나는 대답을 고르는데 한참을 썼다.

꾸준히 글을 쓰시는 원동력이 뭐예요?


어떤 질문은 너무 훌륭해서 그 어떤 대답도 적절하지 않을 것 같은 기분이 든다.

나는 꾸준히 무언가를 쓰지만 누군가 그것의 원동력을 궁금해하리라고 생각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 질문은 칭찬이었고 응원이었다. 그리고 나중에 글을 쓰지 않을 어떤 날에 대한 채찍이기도 했다.



매일 글을 발행하지 않지만 매일 글을 쓴다. 잘 써지지 않는 날에는 지난날에 휘갈겨 쓴 문장들을 매만지며 시간을 쓴다.


꾸준한 글쓰기를 자부하지 않았지만 어쨌든 쓴다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었는데, 질문이 훅- 하고 들어온 것이다.


질문을 받는 순간, 나는 자세를 고쳐 앉았다.


때로는 대답, 정답, 해답보다도 훌륭한 질문이 세상을 바꾸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한다.


의심 없이 받아들이는 모든 것들을 조금 다른 눈으로 볼 수 있는 기회 역시도 질문에서 온다.



나에게 질문해주신 작가님은 글태기(글쓰기 권태기)가 왔다고 하셨다.


누구나 그런 시기는 있으니까, 고민을 하고 있다는 자체가 거의 다 해결되었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다.


그리고 누구나 그런 시기가 있으니까, 나도 그 시기가 왔을 때 그 작가님의 질문을 생각해야지 싶다.


그래서 나의 글쓰기 원동력은 뭘까?


아마도 '내가 꽤 잘 쓴다고 느꼈던 순간'들을 계속 상기하는 것? 글은 역시 나 잘난 맛에 써야 재밌다.


'언젠가는 나 말고도 많은 사람들이 재밌어하겠지'라는 믿음도 함께.

매거진의 이전글 내 감정쓰레기는 언제 진주가 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