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여유 엄마 Jun 25. 2020

네가 살아온 삶의 나이와 엄마의 삶의 나이가 같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이가 물었다.

"엄마, 나는 살이지?

그럼, 엄마는 몇 살이야? "


세 살에서 네 살로 넘어가던 날

나에게 또 물었다.

"엄마, 예전에는 내가 세 살이었는데, 왜 지금은 네 살이 된 거야?"

"그럼, 엄마는 몇 살이 됐어?"


참 별거 없는 질문인데도

나이를 알려주자니 갑자기 서글퍼진다.

"엄마 나이는...

서른여덟 살이야."


하나, 둘, 셋..

한 자릿 수만

알고 있는 아이에게

서른여덟이라는 숫자는

도대체 어떤 느낌일까.


내가 지금껏 살아온 나이가

네가 살아온 나이에

서른다섯을 더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되었을 때

너는 어떤 표정을 지을까


끊임없이 쏟아지는 너의 질문들에

적당한 답을 찾지 못해 

눈알만 이리저리 굴리고 있을 때


내가 너와 살아온

삶의 나이가

같다면

얼마나 좋을까.


맑고 순수한

너의 논리가 당연하고

말하지 않아도 함께 공감하며

까르르 웃어버릴 수 있을 텐데


네가 한 살 두 살,

나이가 늘어갈수록

나는 왜 자꾸 서글퍼만 지는 걸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엄마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