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음 편] 언어재활사가 알려주는 진짜 '발음' 이야기: 자음 발달 순서
우리나라 아동의 자음 발달 연구들을 요약해보면, 연구마다 습득 연령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음소의 습득 순서는 비슷한 순서로 발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보통 /ㅁ,ㄴ,ㅇ/에 해당하는 비음 소리들과 파열음에 속하는 입술소리(양순음), 치경음, 연구개음에 해당하는 자음 소리 /ㅂ,ㅃ,ㅍ, ㄷ,ㄸ,ㅌ,ㄱ,ㄲ, ㅋ/가 먼저 발달하고, 그다음으로 파찰음에 해당하는 /ㅈ,ㅉ,ㅊ/가 발달한다. 그리고 후기에 유음/ㄹ/와 마찰음/ㅅ,ㅆ/가 발달한다(김민정 & 배소영, 2005).
# 연령별 우리말 자음의 발달 순서(김영태, 1996)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2;11: 입술소리 /ㅍ/와 비음 소리/ㅁ,ㅇ/을 95-100% 발음할 수 있다.
입술소리 /ㅂ,ㅃ/와 치경음/ㄴ,ㄷ,ㄸ,ㅌ/, 연구개음/ㄱ,ㄲ,ㅋ/, 성문음 /ㅎ/를 75-94% 발음할 수 있다.
경구개음 /ㅈ,ㅉ,ㅊ/를 50-75% 발음할 수 있다.
*3;0-3;11: 입술소리 /ㅂ,ㅃ/와 치경음/ㄸ,ㅌ/를 95-100% 발음할 수 있다.
경구개음/ㅈ,ㅉ,ㅊ/와 마찰음/ㅆ/를 75-94% 발음할 수 있다.
마찰음/ㅅ/를 50-74% 발음할 수 있다.
*4;0-4;11: 치경음/ㄴ,ㄷ/와 연구개음/ㄲ/를 95-100% 발음할 수 있다.
마찰음/ㅅ/를 75-94% 발음할 수 있다.
*5;0-5;11: 연구개음 /ㄱ,ㅋ/와 경구개음/ㅈ,ㅉ/를 95-100% 발음할 수 있다.
*6;0-6;11: 마찰음 /ㅅ/를 95-100% 발음할 수 있다.
-Reference-
김민정 & 배소영(2005). '아동용 조음 검사'를 이용한 연령별 자음 정확도와 우리말 자음의 습득연령, 음성과학, 12(2), pp139-149.
김수진 & 신지영(2007). 조음음운 장애, 서울: 시그마프레스.
김영태(1996). 그림 자음 검사를 이용한 취학 전 아동의 자음 정확도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1, pp7-33.
홍진희 & 배소영(2002). 2세부터 5세 아동의 종성 발달에 관한 연구, 언어청각장애연구, 4, pp294-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