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창희 Nov 03. 2015

화려한, 가장 화려한...

세상에서 가장 화려한 벽

크리스털로 패턴을 표현하다. 


시각디자인이 전공인 내게 문양과 패턴은 자연스레 관심이 가는 부분이었다.

특히 패턴은 중독성이 강한 특성이 있다. 

크리스털 관련 일을 위한 자료를 조사하던 중에 중동 지역의 자료들을 접할 기회가 많았는데 모스크 등의 사원이나  건축에 쓰여진 타일을 이용한 문양과 패턴은 특히 아름답다는 인상을 받았다. 

기하학 도형과 선, 꽃, 글자 등의 문양을 연속적으로 표현해내는 그들의 장식 미술은 정말 최고의 경지라고 말할 수 있다. 화려함과 절제미가  최적화된듯한 디자인을 보여준다.

내 인스타그램의 팔로워 중에 중동지역 아티스트들이 많은데 많은 여성 아티스트들이 전통문양을 연구하고 발전시키고 있으며 그들의 나라는 물론 유럽 각지에서 작품 활동을 하고 있다. 알고 있던바와 다르게 중동지역에서 여성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활발한 나라들이 꽤나 있다. 


육각형으로 만들어내는 형과 색의 연속

크리스털로는 아주 디테일한 작업이 불가능하다. 물론 작은 사이즈의 스톤을 쓰면 되겠지만 그건 미니멀아트에 가까운 작업이다. 그래서 나는 나만의 방식으로 디자인을 발전시켜 나가기로 했다.

처음 머릿속에 떠올랐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렸다.  그 시간의 대부분은 완전히 내 것 인 디자인을 먼저 개발하는 작업에 소모되었다. 

육각형의 형태는 동서양 어느 문화권에서도 완전체로 인식되어진다. 

모든 것의 완전한 형태, 즉 기와 형의 조합의 상징이다. 

내 타일아트 작업은 기본이 육각 형태의 조합이다.

단순히 한 가지 다자인의 반복이 아니라 두세 가지의 타일이 하나의 문양을 만들고 그 문양이 반복되는 형태이다.  언뜻 기존의 디자인과 다를바 없는 도형과 선으로 보일지도 모르지만, 나는 육각형의 기본 틀 위에서 그것들을 해체하고 조합해내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다.  


내 작업의 모티브는 면, 선, 그리고 도형이다.  크리스털은 색채와 빛으로 패턴을 표현하는 역할을 한다.  처음 일 년 정도를 패턴 작업만을 했다.  여기서 결정된 몇 가지 콘셉트를 위주로 다시 발전시키는 작업을 한다.  

그래서 만들어진 최종 디자인을 실제화하는 샘플링 작업을 하게 된다.  하나의 작품이 만들어지기까지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모된다.  그래서 실제 작업 직전까지도 많은 고민과 테스트를 하게 된다.  패턴콘셉트는 결정되어진 상태이기 때문에 주로 색상 선택과 조합에 대한 고민을 한다.


타일 베이스는 스테인리스 스틸이다.  내가 디자인한 도면으로 공장에 커팅 주문한다.  철판 커팅을 내가 할 수는 없다.  그래서 광택 작업 직전의 상태로 가져온다.  내가 직접 광택과 마무리 손질을 한 후에 크리스털라이징 작업에 들어간다.


시간과 비용 이외에도 체력도 포함된다. 광택 작업은 엄청난 체력을 요구한다.  

광택 작업이 끝난 타일은 랩핑 후 보관하게 된다.  모든 작업을 공장에 맡기면 간단하지만 제작 단가가 너무 높아지고 디테일이 원하는 만큼 나오지도 않는다.   

이후의 작업은 단순 작업.  만들어진 도면대로 크리스털을 입히면 된다.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작업이다.  그래도 스케치의 필요가 없기 때문에 회화 작업보다는 수월하다.  회화 작업은 스케치하고 수정하는 데만 두 달 이상 걸린다.  고정 작업만도 이주 정도가 소요된다.


현재 작업중인 벚꽃문양과 선을 모티브로 한 Golden cherry blossom


정말이지 나는 말도 안 되는 창작장르를 만들어냈다.  내 무덤을 판 것이나 다름없다.  

많은 시간과 비용과 체력이 소모되기 때문에 한 작업이 끝나면 다음 작업으로의 진행에 상당한 확신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인지 점점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이름 그대로 빛나는 작업공간



가장 화려한 벽을 위한 작업

크리스털 타일아트는 정확히 말하면 벽면 장식 공예라고 할 수 있다.

패턴의 특성상 사이즈가 커지면 커질수록 아름답고 웅장한 느낌을 준다.

나는 이 세상에서 가장 화려하고 아름다운 벽을 만들 것이다.  

조만간 내가 원하는 대규모 작업을 할 수 있게 되리라 믿는다.

create the most spectacular walls in the world



crystal winter flower I
crystal winter flower I
crystal winter flower II
crystal winter flower II


3 colors of triangles
3 colors of triangles
golden triangles
golden triangles


전 세계에서 이런 류의 아트워크는 내가 유일하다.

나는 럭셔리 아티스트다.  




작품 및 기타 문의는 이메일로 해주세요.


권창희   

權 昌 熙   Changhee Kwon  Chenny K
chennythecaesar@gmail.com
Instagram ID : chenny_artist

www.facebook.com/LucentStudioSeoul


작가의 이전글 월드 럭셔리 엑스포에 참가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