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윤희 Feb 01. 2022

2021년 3월 30일

봄꽃들이 마구 핀다. 나는 가만히 있어도 시간은 멋대로 흘러간다. 내가 느끼지는 못해도 시간이 흐른 만큼 비단이에 대한 기억도 옅어지고 있을까? 어제 비단이 발 사진을 보고 그리려다가 비단이 발을 찍은 사진이 더 필요한 것 같아 몇 년 동안의 사진들을 쭉 훑어봤다. 조금 신기했던 건 작년에 사진들을 훑어 볼 때는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았던 사진들이 이제야 눈에 들어오고  있었다. 그리고 사진을 보고 떠오르는 감정이나 상황들이 작년에 비해 평균적?이 된 느낌이다.  전엔 어떤 특정한 감정이 커다랗게 느껴져서 다른 감정들을 잘 느끼지 못했는데 이제는 다른 감정들의 소리가 들린다.


지난주엔 결혼할 때 샀던 세탁기가 드디어 수명이 다 돼서 새로운 세탁기를 들여놨다. 따로 세탁실이 없는 집이어서 세탁기를 화장실에 놔야 하는지라 이번엔 아주 작은 소형 세탁기를 구입했다. 커다란 세탁기가 있던 자리에 자그마한 세탁기를 들여놓으니 우리 집 화장실 공간도 여유로워 보였다. 널찍하고 말끔해진 화장실을 보면서 먼저 든 생각은 ‘비단이 있을 때 바꿨으면 비단이가 응가 할 때 더 좋아했을까? 미안하네’ 같은 아쉬운 마음이었다. 비단이가 떠나고 나서야 집이 넓어지고 멀끔해지는 게 그냥 미안하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다.  


요즘은 그림 그리는 중간중간 유튜브를 들으면서 작업하고 있다. 우연히 빛에 관한 강연을 발견하고 작년에 잠깐 비단이가 빛이 되어 나에게 와주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서 빛이 뭔지 궁금했다. 나에겐 너무 어려운 설명들이라 도무지 이해하기 힘들지만 한편으론 '비단이가 나를 움직이고 있구나' 라며 나는 어떤 면으로 여전히 비단이에게 의지하고 있다는 걸 느꼈다. 그래서 알아듣기 힘들고 그다지 재미없는 영상들이어도 내가 여전히 비단이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느낌이 싫지 않아서 계속 듣는다.


비단이의 부재로 방황하기 시작한 나의 에너지들이 언제쯤 자리를 찾게 될까.


2021.3.30

작가의 이전글 2021년 3월 25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