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방윤희 Oct 13. 2021

2019년 10월 31일

서울에 있는 병원까지 가려면 여러 개의 터널을 통과해야 했다. 짧은 거 긴 거 똑같아 보여도 다른 터널들. 마지막으로 서울에 있는 병원을 다녀오면서 비단이와 우리는 터널에 도착한 느낌이 들었다. 어떤 구멍인지 알 수 없는 터널 말이다. 짧을 수도 있고 매우 길어 지루할 수도 있는. 살아있는 모든 생명체는 마지막에 모두 통과해야 하는 터널. 제발 비단이의 터널이 길지 않고 넓고 답답하지 않은 구멍이었으면 좋겠다. 나는 터널에 도착했다는 생각이 들자 숨이 턱 막혀와 또 삶의 멀미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정신 잘 차리자. 제일 우선은 비단이가 고통스럽지 않은 것이다. 집 근처로 옮긴 병원에서 담당하게 된 의사는 비단이를 진료하던 첫날 삶의 질을 언급했다. 산책을 제대로 못하고 있는 지금 비단이의 삶의 질은 얼마큼일까. 


나는 개들은 주어진 환경에 매우 잘 적응하고 만족할 줄도 아는 동물이라고 생각한다.   




금방이라도 어떻게 될 거 같은 신경을 거스르는 기침소리에 잠에서 깨어 비단이에게 다가가 보면 비단이는 아무렇지도 않은 얼굴로 힘든 기침을 열심히 토해내고 있다. 내가 혹시라도 기침을 못 하게 막을까 요리조리 나를 피해 기침을 한다. 



어느 날은 갑자기 발톱깍이는 게 너무 무서워졌다. 그동안도 쉽게 깎인 건 아니었지만 이렇게 심장이 벌렁거리고 손이 떨리게 무섭지는 않았었다. 병원에 들를 일이 있으면 부탁하거나 미용을 맡기거나 전동공구로 발톱을 갈았다. 왜인지는 모르겠다.  


2019.10.31

작가의 이전글 2019년 10월 29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