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내 이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nx Nov 25. 2022

평생 우는 애, 평생 화내는 애

드라마 '작은아씨들'에서 언니 인주가 묻는다.

"돈 많고 못된 부모하고 가난하고 착한 부모 중에 누구를 택할래?"

그러자 인경이 답한다.

"그걸 뭘 택해. 가난한 거 자체가 잘못인데."


부모보다 못살게 된 자식 세대, 이제는 타고난 가난조차 죄가 되는 세상. 이게 지금, 우리들이 마주하고 있는 일상일지도 모른다.


얼마 전,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무조건 둘 중 하나를 골라야 하는데, 선뜻 대답하기 곤란한 질문을 보내달라는 이벤트가 있었다. 청취자들이 보낸 사연 중, 진행자가 정말 난감한 질문이라고 뽑은 사연 중 하나는, '정말 여신처럼 예쁜데 하루 종일 우는 애 하고 정말 여신처럼 예쁜데 하루 종일 화내는 애' 중 하나를 고르라는 것이었다.


평생을 우는 사람과 평생 화는 내는 사람 모두 사연이 있을 것이다. 울음을 그치지 못하는 사연, 본인도 모르게 화를 내는 이유. 그 아픔의 본질을 알아야 치유 가능한 방법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 같다.


다른 사연 중 하나는 '평생을 집에 못 들어가는 것하고 평생을 집에만 있는 것'이었다. 위의 질문에 차라리 화를 내는 애를 고르겠다던 와이프는 이번 질문에도 흔쾌히 답을 고른다.

"집에 못 들어가면 어때. 돈만 많으면."


나를 회색 주의자라며 힐난하는 와이프는 선택에 있어서는 단호하다. 어쩌면 그 단호함에는 결연한 의지도 엿보인다.

남들은 직장생활을 하면 사표를 늘 품에 가지고 다닌다지만, 나는 사표의 시옷자도 근처에 두고 있지 않다. 전에는 70세까지 돈벌이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있었지만 지금은 눈을 감는 그날까지 와이프를 위해 돈을 벌어주겠다는 의지를 가슴에 품고 있기 때문이다.


믿거나 말거나.

매거진의 이전글 친구, 9대 9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