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nx Apr 23. 2022

'우리들의 블루스'

우리 모두는 누군가의 첫사랑이었다.

대중음악 장르라면 재즈, 롹, 블루스 등이 있지만, 나의 대학 시절 음악 장르는 디스코와 블루스 단 두 가지뿐이었다. 그때는 과 행사가 있으면 늘 가는 곳이 디스코 텍이었는데, 그곳에서의 음악이 그 두 종류였기 때문이다. 저학년 때 디스코텍에 가면 디스코 타임에는 분위기를 살리기 위해 열심히 춤을 춰야 했고, 남학생이 적은 과의 특성상 블루스 타임에는 선배들의 강요로 여학생들과 블루스를 춰야 했다. 춤을 제대로 배워보지도 못한 상태에서 여학생과 한 손은 맞잡고 한 손은 여학생의 어깨나 허리에 댄 채, 리듬에 맞춰 이리저리 왔다 갔다 하는 것이 전부였다. 그 후, 고학년이 되고 나서야 후배들이 블루스 타임에 매진할 때, 테이블에 앉아 여유 있게 담배를 물고 맥주를 마실 수 있었다.


얼마 전, 시작한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라는 제목을 보고, 그때 나와 합을 맞췄던 수많은(?) 선후배와 동기들이 생각났다. 그때, 그들은 어떤 생각이었을까. 지금은 누군가의 아내이자 엄마 혹은 딸로 잘 지내고 있겠지.


'우리들의 블루스'는 노희경이라는 유명 작가의 영향인지, 한 드라마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배우들이 동시에 출연을 한다. 작가의 전작인 '디어 마이 프렌즈'에서도 김혜자, 고두심, 신구, 나문희, 김영옥, 윤여정, 주현을 동시에 볼 수 있었듯이 이병헌, 차승원, 이정은, 한지민, 신민아, 고두심, 김혜자 등이 출연한다.

2030 세대에는 인기가 없어 시청률이 저조한 편인데, 나는 감칠 맛나는 대사가 재밌기도 하고, 동경의 대상인 제주도의 풍광이 나오는 것만으로도 볼 만한 가치가 있는 드라마라고 생각한다.


첫 번째 에피소드는 한수와 은희 이야기인데, 은희 역을 맡은 이정은의 대사가 가슴에 와닿았다.

"돈 있는 나도 챙기고 돈 없는 한수도 챙겨야 친구지. 니들은 친구도 아니야."

학창 시절에는 공부와 싸움 실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지만, 나이가 들수록 돈과 권력이 인생의 꼭짓점이 되고 만다. 학창 시절, 소문난 찌질이었어도 건물 몇 채에 수십억 대 자산가라면 다들 부러워하거나 우러러보기 마련이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자본주의 사회니까.


전에는 나도 부자인 친구를 보면, 한편으로는 부럽기도 하고 학교 다닐 때 내가 구박하거나 면박을 줬던 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봤다. 하지만, 지금은 달라졌다. 돈 많은 친구가 나한테 적은 돈이라도 거저 줄 것도 아니니 평소처럼 대하면 되고 주눅 들 필요도 없다. 또, 돈 없는 친구가 자꾸 돈 좀 빌려 달라고 힘들게 하더라도 형편 되는 대로 못 받아도 될 만큼 주면 된다. 그 돈 없다고 죽는 건 아니니까.


'우리들의 블루스'가 어떤 식으로 전개될지, 어떻게 마무리될지는 모르겠지만 나는 닥치고 본방을 사수하게 될 것 같다. 적어도 그 속에는 때로는 찌질한, 남에게는 보이고 싶지 않은 너와 나, 우리의 속내가 보여질 것이라는 기대감 때문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옥에 온 이유가 있겠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