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기헌 Aug 20. 2021

여로(旅路)

소소한 추억 여행기

13. 회사 동료끼리 경주여행, 1993


어느 분야든 마찬가지겠지만 

신문사도 종류가 다양하다.

중앙일간지, 지방일간지, 지역신문 등등.

1990년대 초반 부천에

지역신문 <시민신문>이라는 신문이 있었다.


작지만 속이 꽉 찬 매운 영양고추 같은 존재로

전국에서도 알아주는 괜찮은 신문이었다.


운동권, 혹은 지역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큰 사찰이 운영하는

한겨레 부럽지 않은 신문사에 가게 된 것은

애초부터 시사만화를 꿈꾸던 내게

일종의 징검다리 같은 취재기자를 하기 위해서였다.


사실 뭐 취재기자도 오랜 꿈이었으니...

그때 생긴 버릇이 골목골목을 걷고 

 걷는 것이었다.

그렇게 걷다 보면 아이디어가 생기고

사람 사는 세상이 보였다.


암튼 나름 치열한 경쟁률을 뚫고 들어갔다.

전 직원이라고 해야 30명 남짓인데

'진보적이고 젊고 경쾌한' 신문사였다.


취재기자는 내 위에 선배 몇 명과

후배들 몇 명이었는데

정부에도 맞짱 뜨고 덤비던

(당시 지역신문은

정치기사를 게재할 수 없었는데

우리는 그러거나 말거나 패기로 썼다)


그랬던 신문사도 영욕을 겪고

해고와 복직과 퇴사와 같은

흔한 파국이 우리를 맞았다.


그 파국이 일어나기 6개월 전쯤인가

모여서 밤마다 호프집에서 선배를 씹어가며

새벽까지 주체 못 하는 열정을 포효하던 시기,

우리끼리 여행을 누가 제안해서 경주로 가게 되었다.


마침 유홍준의 <나의 문화답사기> 

히트  때라서

책을 가이드 삼아 떠났다.




여기자 셋, 남기자 둘은 중고 엑셀을 끌고

서울에서 경주까지

먼 거리를 달렸다.


집중호우도 만나고 차도 퍼지고

난관 끝에 불국사도 보고

감은사 거쳐 문무대왕릉 앞

해수욕장에서 여정을 풀었다.


비가 오는 밤,

밥 먹고 술 먹고 게임하고

새벽까지 부천의 새파란 기자들은

남쪽 바다 끝자락에서 소리 지르며 놀았다.


신문사를 퇴직하고 나서

누구는 공무원이 되고

누구는 대기업, 교수,

잘 나가는 학원 원장이 되었지만,

신문사는 없어져 별쇄본으로 남았지만,

우리들의 아름다운 청춘은 아직 가슴에 남아있다.


비 오는 밤바다 파도소리처럼...



작가의 이전글 여로(旅路)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