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게 충분히 긴 지렛대와 그것을 받칠 수 있는 지렛목을 준다면 나는 지구도 움직일 수 있다”는 명언을 남긴 아르키메데스(기원전 278~212년경 그리스 수학자이자 천문학자). 기업과 조직의 성공이라는 무거운 짐을 짊어진 오늘의 리더들에게 많은 것을 시사합니다. 리더는 성공을 위한 전략을 찾아내고, 조직 구성원들의 에너지를 모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배분하여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야 조직에서 부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을 찾고, 조직구성원들의 에너지를 끌어 모으고, 배분하며, 실행하게 만드는 능력을 우리는 리더십이라 부릅니다. 나쁜 리더십은 변화를 이끌어 내지 못하고, 조직에 부여된 목표를 결코 달성할 수 없게 만듭니다. 나쁜 리더십이 조직의 문화를 부수고,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구성원의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좋은 리더십은 목표 달성을 위한 조직 문화를 바로 세우고, 구성원들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리더의 신념과 행동을 기반으로 강력한 힘을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모두 좋은 리더십을 가지길 희망하고, 꿈꿉니다.
세상에 좋은 리더는 많습니다. 그리고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서 그들을 벤치마킹하려 노력합니다. 그런데 어느 누구도 그들이 될 수 없습니다. 왜냐면 그들과 나는 완전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책은 가장 먼저 리더에 대해 다룹니다. 성공하는 리더 즉, 좋은 리더에는 어떤 유형의 리더들인지 그리고 어떤 특징이 있는지 이해하면서 자신에게 꼭 맞는 리더의 모습을 찾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좋은 리더로서 세워야 할 날을 통해 좋은 리더십을 갖추고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실질적으로 변화시키는 스킬을 함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좋은 리더’가 되고 싶으신 가요?
좋은 리더가 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될까요?
바보 같은 이야기지만 리더의 일을 제대로 해야 합니다. 좋은 전략을 세우고, 조직 구성원들의 에너지를 끌어 모으고, 상황에 맞게 그 에너지를 배분하여 목표를 향해 행동하도록 변화시야 합니다. 즉, 좋은 리더십 역량을 갖춰야 합니다.
여러분은 리더입니다. 여기 좋은 리더가 되는 길(성공하는 리더, 리더십의 날을 세우는 방법 그리고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스킬)이 있습니다. 이 길을 걸으며 실천하다 보면 이미 좋은 리더가 되어 있는 여러분들을 발견하실 겁니다.
※ 브런치 북은 2021년부터 2023년까지 국내 최고의 경영 월간지 <품질경영>에 기고한 리더십 칼럼들을 재구성하였습니다.
Edward.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