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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황윤정 Oct 04. 2021

귀주의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 <샹싱셔지>

지역특색을 최대로 살리는 스튜디오 

오늘 소개할 브랜드 디자인 스튜디오는 귀주의 디자인 스튜디오, 샹싱셔지 (上行设计)입니다. 사실 귀주는 한국사람들에게 조금은 낯선 지역이기도 합니다. 태초의 자연 모습을 간직한 구이저우 성은 아름다운 산수풍경으로 여행자들에게 정평이 나있지만 디자인이나 현대산업으로는 유명한 도시가 아니지요. 사실 중국 대부분의 디자인 스튜디오는 베이징, 상하이, 션전에 몰려있기 때문에 솔직히 귀주성의 디자인 스튜디오 출신이라는 이야기를 듣고 조금은 고개를 갸웃거렸던 것이 사실입니다. 귀주성에 과연 디자인이라고 할만한게 있을까? 디자인 수준이 다른 대도시보다 떨어지지지 않을까? 그러나 그들은 작업 하나만으로 이런 모든 우려들을 모두 불식시킵니다.



‘밥집’의 느낌을 따뜻하고 아기자기하게


대표적으로 그들을 중국디자인계에서 유명하게 만든 근래(2018년도)의 작업을 한번 보시겠습니다. 이곳은 쌀밥과 귀주가정식을 메인으로 파는 귀주성의 한 레스토랑입니다. 이름은 刘二妈米皮 유이마라는 창업주가 차린 밥집인데요, 샹싱의 디자이너들은 유이모의 창업의 여정을 정리하여 이를 따뜻한 일러스트로 표현했습니다. 그림을 찬찬히 살펴보겠습니다. 유이모는 중국 공산당이 들어서던 시기 이 지역으로 이주하여 처음에는 가족과 함께 좌판에서 밥을 팔았다가, 번듯한 점포를 내고, 2016 타이완미식전에 참가하고, 으리으리한 건물로 입점하며 지금과 같은 브랜드를 내게 됩니다.








샹싱은 이런 유이모의 창업과정에서 따뜻한 고향의 냄새를 맡습니다. 그리고 유이모 밥집의 컨셉을‘옛것’,‘가족’과 과 같은 오래되면서 정감있는 느낌으로 잡으며 이를 디자인으로 풀어냅니다. 그래서 유이모의 인생여정을 판화 느낌의 일러스트로 풀어내며 디자인에 정감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이를 스토리북으로 만들고 에코백, 뱃지, 봉투 등 다양한 상품에 적용하며디자인의 통일성을 부여합니다. 그리고 테이크아웃 포장지에도 오래된 질감의 종이를사용하여 이런 느낌을 더욱 극대화합니다. ‘밥집’의 느낌을 따뜻하고 아기자기한 느낌으로 풀어낸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밥집’의 느낌을 따뜻하고 아기자기하게






오래된 공장과 세련된 호텔의 만남



이런 ‘빈티지한’정서는 샹싱의 전매특허이기도 합니다. 671三线文化호텔의 브랜드를 보면 이들의 장점을 엿볼수 있습니다. 671三线文化호텔은 옛 공장터에 세워지는 신식호텔로, 671산시엔측은 이 공장의 역사적 의의에 주목하여 이 터의 역사적, 인문학적 배경을 살리면서 호텔의 모던하고 새로운 모습을 구현해내기를 원했습니다. 이에 샹싱측은 오래된 공업설비의 부품에서 착안한 육각형 기호를 아이덴티티로 잡아 이를 공업, 복고의 느낌을 살리면서 현대의 기하학적 디자인으로 환원하여 디자인을 풀어냅니다.










671三线文化酒店



뿐만 아니라 아이덴티티의 색 역시 오래된 공업의 녹슨 느낌을 착안하여 디자인했는데요, 명함뿐만 아니라 쿠션, 패키지박스에서도 이런 느낌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치 오래된 신문에서나 볼법한 복고풍의 일러스트를 디자인 이미지로 삼아 곳곳에 배치했습니다. 마치 50년전 중국 근대화시기의 포스터 같지만, 그러면서도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가 풍기지 않나요? 이 디자인만으로 충분히 샹싱의 디자인 역량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야식으로 먹는 볶음게


阿杜炒蟹品牌升级


뿐만 아니라 샹싱은 현대적이고 디지털 같은 이미지에도 능합니다. 이 볶음게는 귀양사람들이 즐겨먹는 야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이 볶음게집이 위치한 집은 나이트클럽과 술집으로 불야성을 이루는 곳으로 밤마다 네온사인이 번쩍번쩍대는 화려한 곳입니다. 샹싱은 이런 볶음게집의 주변 이미지에 착안하여 이곳에서 볶아 파는 해산물을 네온사인으로 만들어 디자인 요소에 적용했습니다. 귀여우면서도 현대적이고 재기발랄한 이 네온사인 해산물 캐릭터들은 야식이라는 이미지를 전달하면서도 요즘 젊은 사람들의 흥미에 맞추어 ‘쿨’한 이미지를 자아냅니다.









디지털 픽셀로 표현된 온라인 바닷가재 



舌尖之链小龙虾


이 바닷가재 식당 역시 비슷하지만 다른 느낌입니다. 이 바닷가재 식당은 인터넷이 결합된 외식전문점으로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까지 포함하는 디지털 시대의 새로운 외식모델을 제안합니다. 싱샹은 이런 식당의 사업구조 아이디어에 착안하여 디지털을 상징하는‘디지털 화소’로 바닷가재 등의 이미지를 게임그래픽처럼 그려냅니다. 대담하고 선명한 색의 사용과 레트로 풍의 디지털 화소, 흥미롭고 역동적인 그래픽 이미지를 만들어내며 이 요리집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의 TPO에 맞춰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이처럼 싱샹은 일러스트를 사용하여 디자인 아이덴티티를 표현하는데 능합니다. 일러스트 스타일 역시 일관되지 않습니다. 두부집의 아이덴티티에서는 네모난 두부의 아이덴티티를 살려 기하학적이면서 직선적인 일러스트를 표현하는 한편, 귀주의 오래된 요리를 상징하는 아이덴티티에서는 마치 오래된 동화일러스트 같은 이미지를 사용하여 환상적인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그런가하면 이 귀주선물세트에서는 귀주에 퍼져이있는 소수민족, 묘족의 전통자수에서 응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냅니다. 이처럼 하나의 스타일이 있는게 아니라 디자인의 TPO에 맞춰 이미지를 자유자재로 변화시켜 만들어내는 것이 싱샹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清镇丁姨妈臭豆腐品牌形象升级




火黔贵州名小吃, 귀주 명물샤오츠




送点黔辣鸡丁, 귀주성 선물세트, 중국소수민족 묘족의 자수를 이용했습니다.



중국의 도시아이덴티티를 표현한 문자 


사실 가장 인상적이었던 디자인 중 하나나는 바로 중국 전역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도시문자(城市字体)입니다. 중국 각지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이미지와 색을 문자로 치환하여 만들어낸 것이 무척이나 절묘하면서 아름답습니다. 이 디자인만으로 싱샹의 디자인 내공을 짐작할 수 있겠지요?


[시안] 웅장한 건축물을 이용한 문자






[호북성] 건축물을 이용한 문자



[운남성] 자연과 공작털을 이용한 문자




[상하이] 동방명주와 불야성을 이용한 문자






[베이징] 경극과 자금성의 색깔을 이용한 문자





[심천] 마천루를 이용한 문자






[항저우] 서호풍경과 아름다운 자연을 이용한 문자





[산동] 공자의 도시를 표현한 문자




[충칭] 훠궈와 분지형 산을 이용한 문자




[복건성] 복건성의 전통건축물, 투러우를 응용한 문자






개인적으로는 베이징이나 상하이 같은 대도시가 아니라 비교적 작은 규모의 중소도시에서도 이런 아름다운 디자인 작업들이 행해지고 있다는 것이 무척 인상적이었고, 귀주의 독특한 아이덴티티를 반영하여 디자인에 녹여내는 것 역시 흥미로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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