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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황윤정 Oct 07. 2021

고량주전문 패키지 스튜디오, OCD


OCD 甲古文创意(Oracle Creative Design)은 2006년 설립된 디자인회사로 주로 전통술 패키지를 디자인하는 회사입니다. 시각디자인뿐만 아니라 공간디자인, 브랜드작업 역시 진행하는데 이 역시 술과 관련된 작업이 많습니다. 중국에서 아름다운 술패키지를 만나면 거의 이 회사의 작품이니 중국 주류업계에서 OCD가 차지하는 역할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겠지요. 
 











중국의 국주(國酒)로 불리는 명주인 '마오타이주'에서도 OCD에 디자인을 맡긴 바 있습니다. 마오타이주는 당송때부터 '마오타이'라는 마을에서 생산된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술 브랜드입니다. 마오쩌둥이 고난의 대장정길에 오를때 이 술을 대접받고 은혜를 잊지 않고 나중에 권력을 잡았을때 국빈들에게 대접한 술로도 유명하지요. OCD에서는 마오타이주의 프리미엄라인을 맡아 디자인했는데 패키지를 마치 건축처럼 견고하게 만든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 명장 패키지는 마치 황금성같이 화려한 외관에 술을 받치는 받침대까지 만들어 마오타이주의 권위를 한층 높였습니다. 
 











산시성의 대표적인 명주인 시펑주(西凤酒 XI FENG JIU)의 고급라인 역시 OCD의 작품입니다. 시펑주는 중국에서 손꼽히는 명주로 당송시대의 전성기를 거쳐 3천여년의 역사를 지닌 역사가 유구한 술이지요. 예로부터 중국에서는 '시펑주 뚜껑을 열면 향이 10리를 간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향이 깊기로 유명했는데요. OCD에서는 이런 시펑주의 역사에 착안하여 중국 고대 청동기의 형상을 차용하여 패키지 디자인에 응용했습니다. 동재질의 문자와 형상이 음각이 되어있는 이 패키지는 웅장하면서도 고급스러워 시펑주의 유구한 역사를 보여주기에 손색이 없습니다. 시펑주의 체험관 역시 술의 아이덴티티와 잘 맞춰 디자인했는데요, 시펑주에 등장하는 황금색 봉황과 붉은 이미지를 고급스럽게 체험관에 적용한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특히 곳곳에 전통 도자기와 술을 함께 배치해놓아 전통적이면서도 시펑주의 권위가 느껴지게끔 만들었어요. 패키지와 공간이 함께 절절히 어우러진 예라 볼수있습니다. 
 
















그런데 무엇보다 양허(洋河) YANG HE의 몽지람( 夢之藍) 패키지 디자인으로 OCD는 일약 스타기업으로 떠오르는데 일조했지요. 양허는 중국 3대 백주 브랜드로 황하와 양쯔강이 연결되는 양허(洋河)진에서 만드는 술입니다. 양허는 옛날부터 강이 만나는 지점으로 무역의 중심지였고 상인들을 위한 주점이 형성되며 자연스럽게 양조업이 발달했어요. 심지어 청나라 강희제 마저 “맛과 향기가 순한 진실로 아름다운 술”이란 친필을 남겼다는 말도 있을 정도로 양허는 중국에서 손꼽히는 명주입니다. 중국에서는 이렇게 권위있는 명주일수록 디자인을 더욱 거창하고 웅장하게 꾸미며 전통을 자랑하기 마련이지요. 그런데 2003년 OCD가 디자인한 양허(洋河) YANG H의 夢之藍 패키지가 등장했을때 주류업계는 충격에 빠졌습니다. 夢之藍 패키지는 파격 그 자체였기 때문이지요. 일단 압도적인 파란색이 시선을 사로잡았는데요. 보통 전통주에서는 고풍스러움을 강조하게 위해 어두운색이나 빨간색을 주조색으로 사용하는데 夢之藍처럼 눈이 시리도록 푸른색을 쓰는거는 전례가 없던 일이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형태 역시 장식이 과도하게 많은 공예작품같은 패키지가 아니라 미니멀한 호리병, 매병 형태로 디자인한 것 역시 특이했어요. 디테일 역시 매우 아름다웠는데, 가운데는 마치 물방울이 흐르는것처럼 디자인해 양허(洋河), 강의 흐르는 느낌을 한껏 살렸고 병마개 역시 마치 얼음이 박혀있는듯한 모습을 투명하게 형상화하여 청량한 느낌을 강조했습니다. 이 깔끔하고 모던한 패키지 디자인은 순식간에 전통적이고 오래된 양허(洋河)의 브랜드 이미지를 현대적으로 끌어 올리며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이 작품으로 OCD에서는 세계적인 디자인 공모전, 2017 A'DESIGN AWARD에서 수상하며 양허브랜드를 세계 만방에 알리는 역할까지 수행했습니다.
 











실제 OCD에서는 와인병 디자인에 도전하기도 하였습니다. 닝샤홍(宁夏红 NING XIA HONG)은 현대 소비자를 위해 '건강함'을 컨셉으로 구기자 와인을 생산했습니다. OCD는 여기서도 기존 와인디자인의 틀을 뒤집었는데요. OCD는 와인병 특유의 길죽한 모양대신 위스키나 백주같은 호리병형태를 선택했으며 불투명한 기존와인병 대신 투명한 병을 선택해 주황색 구기자와인의 색을 강조했습니다. 그 덕에 宁夏红는  기존과 다른 새로운 느낌과 정직하고 신선하다는 느낌을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수 있었지요.  









해당 포스트는 저서 <중국디자인이 온다>에서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2846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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