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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밥' 먹여준다.

준비 없는 싸움은 처음부터 하지도 말라.

中国是一个大国—‘东方不亮西方亮,
黑了南方有北方’,不愁没有回旋的余地。-마오쩌둥-
중국은 대국이다. 동쪽이 밝아지지 않으면 서쪽이 밝아진다.
남방이 어두워져도 북방이 있다. 한쪽이 막히면 다른 쪽으로 가면 된다.  


한국의 저성장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중국은 우리에게 두 가지 측면에서 커다란 비즈니스와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첫째, 한중 FTA를 계기로 중간재 수출 중심이었던 대중국 수출 경향을 최종 소비재 중심의 수출 전략으로 바꿔나가야 한다. 중국은 성장 구조를 수출 중심에서 내수 중심으로 전환하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그동안 우리나라는 중국과 수출입 위주의 실물 협력 관계가 매우 밀접했다. 앞으로 있을 중국의 구조조정기에는 금융자산을 적극 투자해야 한다. 중국에서 급성장 중인 산업 및 기업들에 장기적으로 투자할 경우 높은 수익을 누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중국이 내수 위주의 성장을 할 것이기에 소비재 우량기업의 주식을 사서 장기 보유하는 게 바람직하다.



아래는 일반 중국 비즈니스에서 반드시 인식하고 체크해야 할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다.


1.  내 사업(제품)이 중국에서 먹힐까?

胜兵先胜而后求战,败兵先战而后求胜
shèng bīng xiān shèng ér hòu qiú zhàn ,bài bīng xiān zhàn ér hòu qiú shèng 
승리를 만들어 놓고 싸우다. –손자병법 군형편-


요즘 우리 주변에서는 한국에서 발간된 중국 관련 각종 자료들을 비교적 쉽게 접할 수 있다. 하지만 중국에서 발간된 믿을 수 있는 자료들을 접하기는 쉽지 않다. 중국 공공기관에서 발간된 자료 중에는 우리가 중국 진출에 꼭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적지 않다. 지피지기(知彼知己) 백전불태(百戰不殆)는 전쟁에서만 통하는 병법이 아니다. 비즈니스에서도 패배하지 않으려면 중국을 제대로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스스로를 잘 돌아볼 필요가 있다. 아래는 중국 공기업이 전국 사업소의 운영 관리에 도움을 주기 위해서 발간한 보고서이다. 주요 생산업체의 시장점유율과 고장률, 최종 사용자의 선호, 향후 시장 동향 전망과 방향성이 정리되어 있다. 목차만 간략하게 소개한다.

‘제품’(가칭) 사용 결과 분석 보고서

제1장    사용실태
제1절    발전 개요
제2절    사용 통계
1.    등급별 사용량과 비율
2.    연도별 사용량
3.    주요 제조업체의 공급량과 시장점유율
4.    지역별 분류
1)   화북지역
2)   화동지역
3)   화중지역
4)   동북지역
5)   서북지역
6).  지역별(성별) 주요 제조업체의 공급량과 공급률

제2장 고장 통계
제1절  고장률 통계
1.  연도별 고장 횟수와 고장률 통계
2.  등급별 고장 통계
3.  제조 기업별 고장 횟수와 고장률 통계
제2절  고장 지역의 분포
1.  지역별  고장 통계
2.  지역별  주요 제조업체의 고장 횟수와 고장률
제3절     고장 원인 분류
제4절     고장 빈발 지역 분석
1.  흑룡강성(하략)……

제3장   고장 원인 분석

제4장   고장 발생 방지를 위한 조치
제1절   선택과 사용
제2절   유지 보수

제5장  향후 시장 동향 전망과 방향

2.  중국에 믿을만한 파트너는 있는가?

 在家靠父母,出门靠朋友
  zài jiā kào fù mǔ ,chū mén kào péng yǒu 
집에서는 부모를 의지하고 밖에서는 친구를 의지한다.


1)   중국 파트너사 실태조사 

요즘 중국에서 사업하기 어렵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중국인들도 사업할 때에는 파트너와 함께 한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중국에서 사업하려면 중국에 대한 정보의 비대칭성을 줄이고 확실한 파트너를 찾아 신뢰 관계를 검증하고 창의적으로 사업을 펼칠 수 있는 일이 중요하다. 중국에서 파트너를 찾거나 소개를 받은 경우에는 기업 실태조사를 위한 자료를 요청하여 검토하는 게 좋다. 아래는 중국기업이 제공한 자료이다.


기업 실태조사 자료 리스트

1.企业简介 (회사 소개)
2.营业执照 (사업자등록증)
3.法人代表证 (법인 대표증)
4.税务登记证 (세무 등기증)
5.组织机构代码证 (법인등기부등본과 유사)
6.银行资信等级证书 (신용평가등급 확인서)
7.生产许可证 (생산 허가증)
8.质量管理体系及证书 (ISO 9001 인증서)
9.公司组织机构图 ( 조직도)
10.制造产品所采用的标准 (제품 표준)
11. 生产工艺流程图 (생산공정도)
12. 产品质量控制体系 ( 품질 관리 시스템)
13. 生产设备一览表 (생산 설비 일람표)
14. 试验设备及可试验项目 (시험 설비 및 시험 항목)
15. 公司年(月)分项产值 년(월) 생산능력
16. 产品试验报告一览表 (시험 보고서 일람표)
17. 产品鉴定报告一览表 (제품 감정 보고서 일람표)
18. 销售业绩表 (납품 실적)
19. 联系方式 (연락처)


2)   중국 측 파트너 실력 검증

중국 문화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본심과 다르게 말하기를 요구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어떤 사람이 “오늘 함께 저녁이라도 먹읍시다”라고 이야기할 경우 진심은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다.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이렇게 대답한다. “고맙습니다. 근데 어쩌죠? 오늘 선약이 있는데..” 이것이 중국 사람들에게 익숙한 대화법이다. 지위의 고하를 막론하고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인이라면 누구나 그 사람의 말과 생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을  이해한다. 중국에서는 자신이 할 수 없는 일도 자기가 해결할 수 있다고  큰소리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상대의 능력을 반드시 검증해 보아야 한다. 중국에 사업 파트너가 있다면 평소에 작은 부탁을 해보자. 능력이 있다면 만족할만한 결과를 가져올 것이다. 성공하지 못하더라도 손해 볼 것은 없다. 파트너의 능력과 일 처리 방법을 알게 되면 앞으로 함께 일을 할 때 참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중국사람은 누구라도 잘 사귀어둘 필요가 있다.



3.  중국의 문을 여는 열쇠 ‘관시’

肥水不流外人田
féi shuǐ bù liú wài rén tián 
좋은 것은 남에게 주지 않는다.


흔히 중국에서는‘관시가 없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들 말한다. 관시(關係)는 자신이 속한 집단 사람들을(關) 중심으로 한 유대관계를(係) 의미한다. 중국에서는 관시가 비즈니스에 선행되는 게 일반적이다. 일반적인 관시가 만들어지고 그 이후에 비즈니스 관계로 바뀔 수 있다. 관시를 만드는 일과 관련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식사에 초대하는 것이다. 식사에 초대하면 처음에는 모두 거절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러 차례 권유해야만 한다.  한두 차례 거절했다고 해서 지레 포기하면 안 된다. 서너 차례 권유가 거듭되면 누구나 승낙하기 마련이다. 일단 함께 식사를 하고 나면  친구처럼 친하게 지내게 되는 일만 남는다. 두 번째는 인내심을 가지는 것이다. 효과는 우리의 시간이 아닌 중국 시간에 맞춰 진행된다. 중국에서 인내심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 관계이다. 두 사람 사이에 아무런 비밀이 없을 정도로 두터운 우정이 쌓여야 한다. 먼저 상대가 나를 신뢰할 수 있어야 나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도움을 받으면 매번 받은 것 이상으로 ‘보답’하는 것이 예의이다.(礼尚往来) 중국인에게 선물은 가장 기본적인 예의다. 선물이 오갈수록 관시는 더욱  공고해지고 서로의 신뢰는 커져간다. 두 사람은 절대 갈라설 수 없는 사이가 되는 것이다. 외부인으로서는 중국인의 선물 문화를 이해하기 쉽지 않다. 하지만 중국인과 일을 할 때에는 그들의 관습과 문화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관시를 형성하고 공고히 하는 법을 잘 아는 것이 중국의 문으로 들어가는 열쇠인 것이다.


자신이 가진 최상의 것을 세상에 주라.
최상의 것이 너에게 돌아오리라.

매들린 브리지스의 ‘인생 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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