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셰프 Apr 01. 2024

[중국음식] 겨울철에 먹어 보면 좋을 중국음식 TOP



淮南牛肉汤(화이난니우로우탕)


출처: baidu




각 지역마다 계절에 맞는 특색 음식들이 있잖아요. 淮南牛肉汤(화이난니우로우탕)은 안훼이 북쪽의 한 도시인 淮南의 특색 음식 가운데 하나에요. 각 지역마다 계절에 맞는 음식이 있는데요, 淮南牛肉汤은 겨울이면 특히나 떠오르는 음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사실 牛肉汤은 중국의 어딜 가나 있는 흔한 음식이기는 하지만,  淮南牛肉汤의 牛肉汤은 가장 정통이며, 입맛을 풍부하게 채워줍니다. 淮南牛肉汤의 핵심은 이 소고기에 있는데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원기를 북돋아 주면서 근육도 증가시킬 수 있어요. 한 그릇 먹고 나면 몸이 따뜻해지게 하는 보양 음식으로 그만입니다.





국수 한 그릇으로 배가 차지 않는다면, 쯔마쑤빙(芝麻酥饼)이나 카오빠오즈(烤包子)와 함께 드셔보세요! 더욱 든든하고 맛있게 이 음식을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사실 이런 간식 길거리에서 많이 보기는 했지만, 무슨 맛으로 먹지? 하긴 했었는데, 만터우처럼 이렇게  메인 음식에 곁들여서 먹어도 괜찮겠네요ㅎㅎ 







羊肉泡馍(양로우파오모)


출처: baidu








양로우파오모는 병마용으로 유명한 도시인 시안이 있는 샨시성의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음식이에요. 파오모는 반죽을 구워서 만든 빵을 손으로 작게 쪼개서 탕에 넣어 먹는 것으로,  양고기를 푹 고아서 삶은 국물에 이 파오모를 넣어 먹으면 추운 날씨에 몸을 뜨끈하게 만들어줄 수 있는 영양 만점의 요리가 완성됩니다. 







掰、撕、掐、抖”最终形成“黄豆粒大小的碎粒”。 

파오모는 쪼개거나, 찢거나, 눌러서 끊어내거나, 털어서 아주아주 작게 만들어요







파오모는 쪼개거나, 찢거나, 눌러서 끊어내거나, 털어서 아주아주 작게 만드는 게 핵심이에요! 요즘 같은 시대에도 기계를 쓰지 않고, 손으로 일일이 잘게 부셔서 만든다고 하는데요, 그래야 파오모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만드는 사람의 손이 좀 아플 수는 있겠지만 이것이 바로 문화라는 거겠죠? :)




羊肉泡馍를 더 맛있게 즐기기 위해서는 라즈장(辣子酱)과 탕수안(糖蒜, 설탕과 식초로 만든 마늘장아찌)을 곁들여 먹고, 라장을 파오모 가장 윗부분에 올리고 젓지 않응 채 탕의 시원함을 유지하면서 먹어야 한다고 하네요!







担担面 딴딴멘



출처: baidu





久了就软塌塌,不够鲜活了。





바로 삶아낸 면에, 더우먀오(豆苗, 완두의 어린싹), 잘게 썬 고기를 바로 올려서 재빠르게 바로 먹어야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불어버려서 면발이 쫄깃하지 않으니까!




*软塌塌 하면 '나른하다, 무력해지다'라는 뜻이 있는데요, 면이 나른해지는 건 좀 이상하잖아요? ㅎㅎ면이나 반죽이  软塌塌(的) 라고 하면, 너무 부풀어 있거나 불어있는 상태를 말해요. 


软塌塌 :形容柔软松弛,没有力量或坚定的样子




软塌塌의 관련 표현을 찾아보다가 아래 지문을 찾았는데요, 국수를 삶을 때 찬물에 한 번 헹궈내잖아요. 이에 대한 설명이 자세히 나와있어 재미있더라고요. 참고해서 한 번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煮熟后,就到了很关键的一步了,很多人就是漏掉了这一步,所以煮出来的面条软塌塌的不劲道。在面条出锅前,我们要准备一个大碗,装半碗凉水,面条从开水里出来后,马上放入凉水中焯一下,这样能使苗条表面的胶状物质迅速凝固,你吃的时候,任何情况都不会变成面糊了,而且热面条马上遇冷,能让苗条更加具有弹性,咬上去更加劲道美味!










东北炖锅(동베이뚠궈)




출처: 샤오홍슈







동베이뚠궈는 우리나라의 찜닭같이 간장 양념에 닭고기를 푹 조려서 만든 음식인데요, 스키 같은 겨울 스포츠를 즐긴 후에 먹기에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해요. (동베이는 뭐든 조려먹는 거 같다는 얘기도 있고요>_<)



동베이뚠궈 속에 들어간 큼지막한 开江鱼와 삼겹살, 라오또우푸(老豆腐)를 먹으면서 편티아오(粉条)를 천천히 삶아냅니다. 먹다보면, 스키를 타면서 얼어버린 손끝과 얼굴이 천천히 녹기 시작하고, 허리통증(酸带疼)까지 괜찮아지는 기분이라고 하는데요, 땀을 흘리면서 펀티아오를 먹으면 젓가락질을 멈출 수 없는 단계(吃得口滑,哪里肯住)까지 간다고 하네요:)  



* 吃得口滑 : 因为口味适合,恣意吃喝而不能自我控制



* 중국 동북에서는 4월 중순쯤이 되야 눈이 녹기 시작하는데, 넌강(嫩江),우수리강(乌苏里江), 송화강(松花江) 등에서 이때 녹기 시작한 얼음들이 여러 조각으로 쪼개지며 강물 위로 같이 흐르는 현상을 开江이라고 합니다. 开江鱼는 바로 이 강이 녹기 시작하는 시기에 잡아 올린 물고기를 말해요. 육질이 굉장히 신선하고 맛있지만, 매년 4월 단 며칠 동안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라고 하네요. 



* 라오또우푸(老豆腐)는 베이또우푸(北豆腐)라고도 하는데요, 산동성의 전통 간식으로 豆腐脑(순두부)와 비슷하지만, 만드는 과정이 더 복잡하고, 식감이 떠우푸나오에 비해 좀 더 단단하다고 해요. 산동 지역의 특별한 아침 식사로 환영받고 있다고 합니다. 










烘山芋(군고구마)



출처: baidu






겨울철 음식에 군고구마 빠지면 또 섭섭하죠! ㅎㅎ 뜨끈한 군고구마 껍질을 벗겨 호호 불어가며 먹는 그 맛이란! +_+







捧着烘山芋,烫得左手换右手,啜开烤脆了的皮,

一口咬在烤酥烂、泛甜味、金黄灿烂的烘山芋上,

觉得像一口咬住了太阳。第一口是特别软糯好吃。



 *啜 chuò







 烘山芋要趁热吃,撕开皮咬一口。

哇,太烫了,得不停吹气才能接上第二口。




군고구마를 까먹는 장면이 너무 생생하게 표현되어 있는 문장이죠?:) 







겨울철 중국에 여행하게 되신다면 시도해 보시면 좋을 중국음식 top5였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중국문화] 길거리에 쓰러져있어도 도와주지 않는 중국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