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핑크캔디 Aug 23. 2016

선생에 대해서.

좋은 선생과 나쁜 선생에 대한 기억.

살면서 가장 존경스럽고 기억에 남는 선생님이 한분 계시다.

반대로 존경할 수없고 상처만 준 선생이 한명 있다.


극과 극의 선생님.


내게 좋은 기억의 선생은

무섭지만 차별없이 학생들을 대하고

재미있고 멋있었으며 한마디 한마디가 주옥같이 내 기억에 남겨주셨다.


안좋은 선생은

나에게 집안의 돈없슴에 대해 알게 해주었고

차별로 어린 나에게 큰 상처만을 주었다.


정도의 차이지만 누구에게나 있을수 있는 상반된 기억의 인물이다.


나이를 먹을 수록 

안좋은 선생에 대한 기억이 더 많이 난다.

그러면서 원망스럽고 억울하고 그렇다.


좋은 선생님의 기억은 어쩌다가 난다.

잘 계신가?하는 궁금증도 있긴 하다.


그러면서 현재 나의 인생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하고 놀랐다.


만약에 


내가 지금 성공하였다면

나쁜선생보다 좋은 선생님을 더 많이 생각해 냈을 것이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것이다.


내가 나쁜 선생을 더 많이 생각하게 된 것은

지금 나의 현실이 내가 원한만큼이 아니기에 

그 탓을 하는 것이었다.




결국

기억의 질 또한 현실의 상황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불안요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