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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체스터 Chester Dec 12. 2021

그 많던 안전봉은 누가 다 쳤을까?

쉽고 안전한 도로를 위해. 출구전용(Exit Only) 차로..

청주 제2순환로에서 율량교차로로 빠지는 구간의 2021년 12월 어느 날 모습이다.

갈라지는 구간과 본선을 구분하는 고어(Gore) 부분에는 흰색선이 빗금으로 칠해져 있고 안전봉, 안전봉 지지대가 박혀 있다. 도로에 안전봉이 설치되어 있는건 (도로 후진국) 한국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모습니다.


그런데 이 곳의 안전봉들은 엄청나게 망가져 있다. 왜일까??

갈라지는걸 늦게 인지해 오른쪽으로 넘어갔다던가, 아니면 내 차로가 직진인줄 알았는데 갈라져버려 깜짝놀라 뒤늦게 왼쪽으로 넘어간 경우 때문이리라. 필자 생각엔 후자가 맞을 듯 하다.


이 구간의 예전 모습을 보자. (네이버 지도 참조)

2020년 11월. 새로 설치된 듯, 깔끔.
2010년 모습. 이 때도 많이 망가졌군..

그럼, 저 안전봉을 (해당) 운전자는 왜 쳤을까, 아니 쳐야만 했을까? 

저런 구간에 왜 한국에선 안전봉이 필요할까? 이런 모습을 다른 나라(선진국)들에서 본 적이 있었던가?? 당연히 본 적 없었지.


이 구간은 전형적인 한국 도로라고 여겨진다. 전방 상황이 어떤한지 쉽고 명확하게 운전자에게 알려줘야함은 기본 중의 기본이지만, 한국 도로는 '경험 많고, 해당 지역을 잘 아는 운전자' 위주로 안내되고 있다. 경험이 적거나 해당 지역에 익숙하지 않은 운전자는 언제, 어느 곳에서 당할 수 밖에 없는 방식이 한국 도로이다.


해당 구간 300m 전방의 표지판이다.

부슬비가 내리던 날의 블랙박스 화면 캡쳐
네이버 지도 캡쳐

표지판 평면도 상으로는, 3개 차로 모두 직진이 되고 300m 진행하면 공항로 쪽으로 한 차로가 생기며 갈라지는 듯하게 보인다. 하지만, 이 해석은 안타깝게도 잘못된 것이다. 위 구간의 세번째 차로는 잠시 후 직진이 되지 않고 공항로 쪽으로 갈라진다. 다시 말하면 세번째 차로는 '출구 전용(Exit Only)' 차로이다. 

저 표지판을 보고 '세번째 차로는 출구 전용이기 때문에 직진이 되지 않는다'는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한국에서의 정답은 '길 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다'일 것이다. 논리성은 결여되고 '대충' 다녀야 하는게 현실이지.


이런 구간의 예는 전국 각지에 널려 있다.


부산 구포 부근의 10번 고속도로 모습.

2019년 2월 (출처: 네이버 지도)
2014년 3월
300m 전방 표지판. 출처: 네이버 지도. 이걸보고 어떻게 3차로는 양산행 출구 전용임을 알 수 있을까?

여기서 3차선을 달리던 필자도 안전봉을 칠 뻔 했던 구간으로, 책(이런데서 사고 나면 누구 책임? 정부에서 보상 받자)에도 실려 있다.


서울 북부간선도로의 모습.

2019년 4월. 출처: 네이버 지도
2020년 9월. 출처; 네이버 지도

그 많던 안전봉은 다 어디로 갔을까?


해당 구간의 전방 표지판. 역시나 똑같다. 

세번째 차로를 타고 있으면, 100m 앞에서 오른쪽으로 판교/대전행 도로가 새로 생기며 갈라지는 듯 여겨진다.


전방 상황이 어떤지 왜 논리적으로 명확하게 알려주지 않을까? 선진국에서는 이런 경우를 겪지 않는데 (자칭 선진국) 한국에서는 왜 그리도 흔할까?


똑같은 구조의 도로를 미국에서는 어떻게 알려줄까? 복잡하기로 유명한 뉴욕시의 한 도로 모습.

오른쪽 차로는 '출구 전용'임을 금방 알 수 있다. 똑바로 가려면 당연히 안쪽인 1/2차로로 바꿔야 하겠지.


여기는 캐나다 토론토 인근의 모습.

표지판을 보자마자 이해된다. 세번째 차로는 직진도 되고 갈라지기도 한다. 새로 생기는 한 차로(노란색)는 출구 전용이고..


한국에서는 왜 이렇게 쉽고 명확하게 상황을 전달하지 못하고 운전자들을 곤혹스럽게 만들까?

나만, 아니 안전봉을 친 운전자들만 표지판의 깊고 깊은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는걸까? 

도로와 표지판을 만들며, 그 기준은 무엇이었을까? 나와 안전봉을 친 운전자 같은 보통사람은 이 기준의 고려대상이 아닌걸까?

이런데서 사고가 났던 운전자도 꽤 있을텐데 정부에 보상신청을 했을까? 물론 운전자 과실로 처리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나는 저런 적이 없었으니 괜찮다고 생각하는 운전자가 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당신도 언젠가는 이런 '함정'에 빠질지도 모른다.. 다행히 빠지지 않았다해도 그냥 '재수없다'며 그냥 지나치는게 한국 운전자들이다. 자신이 식은땀을 누구 때문에, 왜 흘렸는지 따져보지 않으며... 


참고: 유튜브 채널, 발통나드리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_nbMwItYaucUgWhh4jCqeVDBuVB-CId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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