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읽고 서비스를 회고하다
답습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왜 그런 것인가?',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인가?' '그 방법이 여전히 유효한 것인가' 등의 질문을 하지 않게 된다는 것이다.
매출이 오르지 않으면 브랜드의 본질에서 해법을 찾기보다 경쟁 브랜드가 왜 잘되고 있는지 바라본다. 그리고 그들이 하는 것을 따라 하려고 한다.
라포는 제품이나 서비스 그 자체가 중심이 되어 만들어진다. 만든 이의 의도와 쓰는 이의 생각이 맞아떨어지면 형성되는 것이 라포타 (중략) 라포의 핵심은 브랜드의 진정성이다. 말로 포장해서 브랜드의 가치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제품이나 서비스가 그래야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