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취월장 1장 운 요약
일취월장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알아보지 못하는 명저라 생각합니다.
저도 이 책의 많은 부분들을 생각하며 항상 반성하고 있어요
그래서
여러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고 책으로 삶을 디자인하고 체득 화해 나가기 위해 책의 모든 챕터를 요약정리하고
글을 쓰려고 해요

이 책을 모두 저의 것으로 만들게 되면 저는 어떤 사람으로 성장해 있을까요?
너무나 기대되고 설렙니다.
꼭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운의 영향력 안에 들어있다는 것은 정확한 예측을 불허한다는 것이다.
세계 10대 기업의 순위가 10년 사이에 거의 완전히 변했다.
이것을 누가 예상했을까. 33 p
"예측의 불가능성을 이해할 때 최선을 기획하는 것보다 최악을 대비하는 것이 더 중요함을 인지하게 된다"
" 예측의 불가능성을 이해할 때 아이디어의 질보다 양이 더 중요함을 깨닫게 된다. " 34p
(1980년 미국 최고의 전문가를 모아 미래를 예측하게 했고 15년 연구를 종합해 봤는데 원숭이가 다트를 던져 예측한 것보다 못하다는 결과를 알 수 있었다. 35p )
(고정관념이 아닌 상황에 예측을 수정해나간다) 40p
"운을 인지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예측이 항상 틀리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편향에서 최대한 벗어날 수 있고 이는 더 높은 예측력으로 발휘되는 것이다."
우리는 예측을 믿지 말라 했지 모든 예측이 무용하다 라고 말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일에서 예측을 하지 않기란 실제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42p
(1등 슈퍼 예측가가 상주하고 있더라도 예측을 신뢰하지 않는 자세를 갖기를 바란다. 신뢰한 예측의 단 한 번 실패로 인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볼 수도 있으니)
하지만 블랙스완은 진짜 발생하곤 한다. 후쿠시마 원전 사태가 그러했고 트럼프의 당선이 그러했다.
우리는 불확실성을 싫어하고 피한다. 패턴과 질서를 찾으려고 한다 (종결 욕구)
"종결 욕구가 강한 상태에서 우리는 고정관념으로 회귀하고, 성급한 결론을 내리며, 모순되는 것을 부인하는 성향을 보인다"
하지만 불확실성을 가지는 자제력을 지녀야 한다.
전문성이 그에 합당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기 힘들다면 실력보다 운의 영향력이 크다.
반대로 전문성이 그에 합당한 결과를 지속적으로 보여준다면 운보다 실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실력의 영향력이 높은 곳에서는 전문가의 효용가치가 높고 예측 정확성이 높으며 치밀한 계획은 큰 효력을 발휘한다. 한두 개의 표본으로 상황을 판단해도 무방하며 직관이 큰 역할을 하는 영역이다.
실력을 갖출 때 운이 내편이 될 확률이 크다.
운의 영향력이 적지 않은 비즈니스 분야에서 첫 번째로 해야 하는 예측은 미래를 정확히 예견하는 것이 아니다. 최악의 경우가 어떤 식으로 발생될 것인가를 예측해야 한다.
(운이 좋으면 부정적 블랙스완을 깔끔하게 대처할 수도 있다.)
최상의 기회는 놓쳐도 다음을 기약할 수 있지만 최악의 상황을 대비하지 못하면 다음을 기약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심리학자 게리 클라인은 사전 검시를 해보라고 한다.
(우리는 보통 사후 검시를 한다.일이 터지고 원인을 찾는다)
최악을 야기할 수 있는 원인들을 확인해 볼 수 있고 최대한 조치를 미리 할 수 있게 된다.
최악의 시나리오는 추상적이고 관념적인 것이 아니라 구체적이고 생생하게 만들 필요가 있다.
초기 조건의 작은 차이가 결과를 판이하게 바꿀 수 있다. 복잡계다.
복잡계란 현상을 설명하는 정보의 양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복잡계에 대한 공부는 반드시 필요하다.
질문
(제가 만든 질문입니다!)
운을 내편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가? (책 내용 포함해도 좋음)
불확실성을 인정지 않고 종결 욕구로서 가진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지는 않는가?
내가 하려는 사업 또는 일에서 실력과 운의 비중이 어떻게 되는가? 더 나아가 일과 사업을 이루는 요소의 운과 실력의 비중은 어떻게 되는가?
사전 검시를 해보자. 우리에게 최악의 상황이 일어났다. 원인 또는 대비는 무엇이 될 수 있는가? 예) 자연재해로 작물과 시설이 파손되어 사업이 망했다.